자유게시판

스케일이 큰 게임을 만들기에는 알만툴은 반쪽짜리 툴인거같습니다.


그동안 할때마다 여기저기 부딫히는것도 그렇고...


알만툴이 확실히 쉽게 만드는데 좋긴 한데, 최적화도 그렇고


게임이 RPG 특성을 조금씩 벗으면서 필요없어진 기능도 그렇고..





게다가 지금 멀티미디어 공학과에 들어왔는데 아직도 알만툴을 쓴다는게 가증스럽기도 하고..


기말고사가 끝나는대로 XNA 와 자바를 공부하는 쪽으로 갈 생각입니다.




그런고로, 메탈 페이블 실제작은 제 실력이 쌓일때까지 무기한 중단입니다.


지금 상태로는 더 만들어봤자 의미도 없고..


성우를 비롯한 다른 팀원들 한테도 통보를 해야할거같습니다.


+


실제작은 안하지만, 스토리 작업, 컨셉아트, 일러스트등은 진행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메페는 아니지만, 알만툴을 쓰면서 얻은 노하우로 단편작품을 하나 만들까


생각중입니다.

Who's JACKY

profile

JACKY ( 더블제이 )

- 아방스 오래 활동했으나 지금은 안함. 예전에 더블제이로 활동.

- 현재 소프트웨어/AI 회사 정직원.

- 구인요청, 커미션, 질문 등 안 받음.

 

** 완성작

 

단독작전(Private Plans) - 중학교 축제 출품

스페이스 인베이더즈(Space Invaders) - 고등학교 축제 출품

 

** 제작중단

 

메탈 페이블 :: 숨겨진 힘

한때 열심히 개발했고 포트폴리오로도 사용했던 게임.

개발 재개계획 없음 (아직은)

 

Comment '21'
  • profile
    은색바람 2013.06.09 18:50
    게임메이커!!
  • profile
    JACKY 2013.06.09 19:02
    게임메이커가 알만툴보다 좋은 점이 무엇인가요
  • profile
    은색바람 2013.06.09 21:59
    게임메이커가 스프라이트, 백그라운드, 사운드, 룸, 오브젝트(이벤트라고 해도 될듯) 리소스 폴더를 지원합니다. 물론 좋은 점은 스프라이트를 게임메이커 자체로 찍으실 수 있습니다.

    또 더욱 좋은 점은 서피스, 파티클, 멀티 플레이 (더욱 좋은 거는 외부 gex를 사용하는게 좋음), 윈도우와 연동 (프로그램 실행, 레지스트리, 파일, INI, 쉬운 DLL!!) 뭐 그밖에 dll을 사용하거나 gex 사용으로 세상의 더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답 ㅎ
  • profile
    은색바람 2013.06.09 22:01
    더 가서 게임메이커 스튜디오를 구매하시면
    HTML5 기반 게임, 안드로이드, 윈도우 8, MAC 등의 호환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 ?
    은색바람님 축하합니다.^^ 2013.06.09 22:01
    포인트 팡팡!에 당첨되셨습니다.
    은색바람님은 9포인트를 보너스로 받으셨습니다.
  • ?
    케터릭 2013.06.09 23:25
    맥용 게임 만드려고 윈도우로 부팅하는 건 어불성설 ;
    맥용 게임은 맥에서 만들어야 맞지않아요? 윈도용 게임도 윈도에서 만들면서...
  • profile
    은색바람 2013.06.10 16:57
    그부분은 저도 잘모르겠네요....
    아직 저는 MAC에서 게임메이커 스튜디오가 돌아가는지도 몰라서...
    그리고 windows 8에서도 호환 안되는 게임 많아영 ㅎ ^^
  • profile
    JACKY 2013.06.10 00:05
    스프라이트,백그라운드,사운드,룸,오브젝트 리소스 폴더를 지원한다?
    알만에도 데이터베이스로 다 있잖습니까? 물론 같지는 않겠지만.
    스프라이트를 게임메이커 자체로 찍는다는건 의미가 없네요
    그래봤자 고퀄로 뽑으려면 포샵을 쓸 것이고...
    알만도 DLL 연동하면 기능 늘어납니다. 쉬운 DLL 이란건 뭔말입니까?
    DLL 을 만든다는건 아닐테니 어쨌든 누군가가 DLL 만든거 가져다 쓰는건 변함 없고,
    GEX 는 뭐죠? 이름만 보면, Game Maker Extension 이런식으로 해서
    게임메이커 확장기능 이런거같은데...
    그리고 파티클은 알만도 코딩하면 만들수 있어요 제가 여태까지 공개한
    스샷중에 파티클 안들어간게 없습니다.
    알만도 프로그램 실행 레지파일 접근 다 됩니다. (ini 는 모르겠고.)
    문제는 이 모든걸 게임에 짬뽕을 하고도 게임이 버그에러 렉 없이 잘 돌아가느냐..
    안정적이냐...

    그겁니다..
    그리고 제 친구중 게임메이커를 몇년 쓴 친구가 있는데
    그친구 이야기 들어보면 겜메도 크게 판 벌리기에 적절하지 못한 툴이던데..
  • profile
    은색바람 2013.06.10 16:55
    한번 도전 해보시라구요...^^
  • profile
    탄화된좁쌀 2013.06.09 20:33
    XNA를 쓰실꺼면 자바보단 C#을 하시는게 좋을듯합니다 XNA자체가 C# 기반인지라
  • profile
    JACKY 2013.06.09 21:08
    압니다
    제말은 XNA(C#) 와 자바를 같이 하겠다는 말입니다.
  • ?
    날씨참좋군요 2013.06.09 20:45

    더 넓은 대상층을 원하시면 자바스크립트도 노려보심이 좋을 듯 합니다.
    HTML5와 연동이 되는 특장점 덕에 붐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나중에 게임쪽으로 취업하고자 하신다면 아주 유리합니다.

    (구체적으로 특장점이 뭐냐면 모바일 브라우저에서도 PC에서 보던 그대로 실행 됩니다.)
    난이도도 자바보다는 낮기 때문에 일단 운을 떼기에는 좋을 겁니다.


    알만툴 쓰는거 가증스러워 마세요.

    제이님 나이 때 뭔가 써서 그정도 만들어본 사람 아주 드뭅니다.

    그리고 저도 직장인이지만 2K 씁니다 ㅋㅋ

  • ?
    코르뉴 2013.06.10 09:06

    설마 한성대 멀미공!?!

    어쨋든 저급 레벨의 툴로 이동시 저장/불러오기, 메뉴와 쓰레드 정지, 아이템 관련 알고리즘등... 등등 신경써야 할께 너무 많습니다. 잘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중간 완충역할을 할 수 있는 도구가 게임메이커, 유니티, 플래시(Flixel,Axel,Starling등) 등
    이 있지만.. 이 역시 위와 같은 것들은 전부 손수 구현해 줘야합니다.
    이로써 다른곳에 투자하는 만큼 게임 본연의 퀄리티와 제작기간은 더더욱 길어지게 되겠죠..

  • profile
    JACKY 2013.06.10 09:34
    동국대 멀티미디어공입니다.

    어쩌피 좋든싫든 저급언어 배웁니다.
  • ?
    Roam 2013.06.10 10:01
    제 생각에 메탈페이블은 알만툴로 시작하여 알만툴로 끝내는게
    제일 정답인 것 같습니다.

    알만툴로 구현하기 힘드시다는 "큰 스케일"이란게
    어떤 종류의 스케일 말씀하시는지는 모르겠지만
    만약「커다란 전장 스케일」을 말씀하시는 거라면,
    헤일로, 배틀필드 시리즈처럼 넓은 맵과 대규모AI, 차량전, 공중전까지 추구하실텐데
    혼자서는 당연히 제작이 불가능하고,
    아마추어 레벨에선 여러 사람들이 모여도 제작이 불가능합니다.

    며칠전 보여주셨던 직접 그리신 월드맵과 데모에서 보여지는 드라마틱 이벤트를 보면
    「스토리상의 커다란 스케일」을 추구하시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2D기반에서의 스토리텔링과 필드구성의 용이함은 알만툴이 가진 최대강점입니다.
    알만툴을 사용하면 2년 안에 만들 수 있는 게임이,
    직접 엔진을 만드시면 3~4년 이상도 걸리게 됩니다.
    아예 3D로 제작하실 게 아니라면, 알만툴이 절대적으로 유리한 선택이죠.

    시스템은 게임의 재미의 일부일 뿐이고 전체는 아닙니다.
    달의 이야기2와 드림 오브 모멘트는
    현재 시점에서는 시스템적으로 뛰어난 액알이라고는 할 수 없고
    둘다 그래픽도 평범한 수준입니다.
    하지만 알만툴계에서 명작으로 손꼽히고 있는 건 다른 재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메탈페이블 제작하시면서 알만툴에서 시스템 구현상의 한계를 느끼신다면
    알만툴을 버리는 선택보다는,
    다른 부분에서 재미를 이끌어낼 방법을 찾아보시는 게 어떨까 합니다
  • ?
    /여우비/ 2013.09.01 17:50
    http://m.cafe.naver.com/ArticleRead.nhn?clubid=10738640&articleid=135566&page=1&boardtype=L&menuid=322

    곧 제작이 완료될 툴이 보입니다.
  • profile
    JACKY 2013.09.02 00:17
    오오? 개발하시나봐요? 대단하시네요.
  • ?
    /여우비/ 2013.09.02 17:27
    다른분이 제작시는거예요^-^~
  • profile
    블리츠 2013.09.02 02:32
    곧..인건가요?? 제가 보기엔 꽤 걸릴 듯 한데... ㅎㅎㅎ
  • ?
    /여우비/ 2013.09.02 17:25
    음 .. 그런가요, 작업속도가 빨라서 금방 완성될 것이라 생각했는데,, 아쉽네요
  • profile
    블리츠 2013.09.02 22:40
    툴 개발이 쉬운일은 아니니까용 ㅎㅎㅎㅎ 저도 기대중입니다아 ^ㅁ^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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