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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은 투표시간 :

1. 게임 이름 : 메탈 페이블 :: 구원 (Metal Fable :: Redemption) (체험판)

2. 장   르 : 액션 어드벤처

3. 제작자이름 : 더블제이

4. 링    : http://avangs.info/store_game/1057300

5. 플레이타임 : 10분이내

6. 설    : 


new_bglow.png


액션 어드벤처 게임, 메탈 페이블의 체험판입니다.


완성보다는, 지금까지 한 것을 정리하고 평가받을 목적으로 짧은 내용이지만 공개했고

또 버그 / 에러, 렉등을 테스트하여 최적화의 방향을 결정하기 위함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기존과 내용이 달라졌고 공들인 부분도 꽤 많은 이유로

짧지만 우선 기대작 심사를 신청해보겠습니다.


좋은 점은 칭찬해주시고

개선할 점은 잘 집어주시기 바랍니다.

Who's JACKY

profile

JACKY ( 더블제이 )

- 아방스 오래 활동했으나 지금은 안함. 예전에 더블제이로 활동.

- 현재 소프트웨어/AI 회사 정직원.

- 구인요청, 커미션, 질문 등 안 받음.

 

** 완성작

 

단독작전(Private Plans) - 중학교 축제 출품

스페이스 인베이더즈(Space Invaders) - 고등학교 축제 출품

 

** 제작중단

 

메탈 페이블 :: 숨겨진 힘

한때 열심히 개발했고 포트폴리오로도 사용했던 게임.

개발 재개계획 없음 (아직은)

 

Atachment
첨부 '1'
  • ?
    페렐 2013.06.08 00:37
    1. 필수 작성 항목
    a) 투표그룹 : 일반 그룹
    b) 게임 완료 (엔딩까지) 플레이 타임 : 20분
    c) 게임 재미 만족도 : 60점
    d) 신청 통과 여부 : 보류

    2. 선택 작성 항목 (여기 부터는 의견이 없을 경우 적지 않으셔도 됩니다.)
    a) 스토리 : 하
    도입부가 뜬금 없는 감이 많이 있습니다. 자고 일어났더니 갑자기 폭격소리,
    어릴 적 소중한 친구였던 누군가가 갑자기 찾아와서 몇 분 전까지만 해도 총격전을 벌이다가
    다짜고짜 집으로 들어가는 등.. 전개가 너무 급전개고 부자연스러운 면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물론 아직 극초반 도입부만 공개됐으니 이것만 가지고 스토리를 전부 평가하기는
    곤란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지금 공개된 부분까지만 봐서는 스토리는 그다지
    좋지 못한 것 같습니다. (제가 스토리 부분의 점수를 짜게 주는 탓도 있습니다 ^^;;)

    b) 디자인 : 상
    말이 필요 없습니다. 말이 더 필요한가요? ㅋ...

    c) 밸런싱 : 중상
    주인공이 마검사다보니 칼 들고 무쌍을 벌이는데...... 현실 반영이라 해야하는 지...
    가끔 다굴을 당할 때 정말 이리저리 움직이지도 못하고 한 자리에서 누워있어야만
    합니다. 그러다가 정말 겨우겨우 빠져나오고 그래요. 제가 곰손이라 그런 면도 있습니다..;

    d) 사운드 : 중
    성우가 상당히 인상 깊었는데요, 그런데 영어더라구요.
    전에 제가 탄환논파 어나더를 기대작에 올렸을 때 많은 분들이 조언해주신 것이
    한국인을 대상으로 게임을 만들었다면 한국어를 중심으로 게임을 만들어야한다, 였습니다.

    스타크래프트2, 리그 오브 레전드도 우리나라에 들어올 때 성우를 한국인으로 바꾸고
    있기도 하지요. 같은 식으로 메탈 페이블도 한국인을 대상으로 만드시는거라면
    캐릭터가 외국인이더라도 한국어로 더빙을 하셨으면 더 좋을거라고 생각했습니다.

    e) 기타 추가 의견 : 여긴 왜 시스템이 없는걸까요 엉엉
    시스템이 있다면 10점 만점에 10점을 드리고 싶습니다. 약간의 버그는 있긴 했지만
    정말 그걸 감수하고도 남을.. "이게 알만툴이라니!"라는 소리가 여러번 나올 정도의
    어마어마한 시스템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유저를 위한 배려가 조금 부족한 것 같았습니다.
    전투 들어갈 때, 텍스트로 다다다닥 한번에 보여주기만 하고 끝내시다보니 이해가
    잘 가지 않았고 무엇보다도 AP에 대한 설명이 없어서 나는 버튼을 누르는데 왜 행동을
    안하는거지? 하고 어리둥절하기도 했습니다.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해 튜토리얼을
    좀 더 차근차근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 외에도, 단축키들 말인데요. A,F,Z,C가 기본 단축키였던 것 같은데..
    이렇게 설정하신 의도를 잘 모르겠습니다 ㅠㅠ..;; 제가 예전에 QWAFZCVB..이런 식으로
    단축키를 넣었다가 사람들이 헷갈려서 못해먹겠다고 그런 적이 있거든요.

    물론 이건 4개밖에 안되기 때문에 금방 외우기는 하겠지만 굳이 이런 배열을
    해야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차라리 WASD로 했다면 더 단순하고
    익숙해서 좋았을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전투에서 중간에 길을 잃었는데, 맵은 어둑어둑하고 길이 좁은데다가 넓다보니
    적을 찾는데 한참 걸렸습니다. 플탐이 20분이 나온 것도 그 탓...ㅠㅠ...
    가능하시다면 적이 어느 쪽에 있는지 알려주는 마크? 시스템? 같은 것도 있다면
    더 좋을 것 같아요................... 더블제이님이시니까 드릴 수 있는 말입니다 ^^ㅋ;;

    마지막으로, 제가 보류를 드린 까닭은 플레이 타임이 너무 짧기 때문입니다.
    이걸 기대작으로 선정하기에는 맛보기가 너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좀 더 내용이 많이 들었더라면 더 좋았을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 profile
    JACKY 2013.06.08 00:48
    뭐 높은 점수를 기대하진 않았습니다..
    지금이 최상의 상태라고 생각해서 배포했다기보다는 그냥 지금까지 만든거 한번 정리해보자는 생각으로 한 거기도 하고, 그렇기에 많은 부분이 부족한 상태에서 배포한거기때문에..

    전체적으로 그래픽이나 사운드는 좋은데 다른 부분은 딸린다고 보면 되겠군요.
    조언 감사합니다.
  • profile
    습작 2013.06.09 15:53
    1. 필수 작성 항목
        a) 심사그룹 : 관리자 그룹
        b) 게임 완료 (엔딩까지) 플레이 타임 : 약 15분
        c) 게임 재미 만족도 : 50

    100 ~ 76

    게임을 종료한 후, 다시 이 게임을 하고 싶다.

    75 ~ 51

    심사가 아니더라도 게임을 지속하고 싶다.

    50 ~ 26

    심사가 아니라면 게임을 중단하고 싶다.

    25 ~  0

    게임 플레이를 유지 할 수없다.

        d) 심사 통과 여부 : 보류

    2. 선택 작성 항목
        a) 스토리 : 중
        b) 디자인 : 중
        c) 밸런싱 : 하
        d) 사운드 : 중
        e) 기타 추가 의견 : 
    i. 게임 플레이
      메페 첫 체험판 버그리포트 할때가 엊그제 같은데 새로운 데모가 나왔다는 점에서 감회가 새롭습니다. 그간 많은 떡밥을 통해 여러 기능구현에 대해서 소개하신바 있기에 기대하면서, 한편으로는 유의미한 플레이로 잘 이어졌을지에 대해서는 다소 우려했습니다. 그러던 것이 이번에 체험판이 나왔고 이번에 확인해 볼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키조작은 방향키 이동에 ZXCA1234SD를 사용합니다. 달리기는 A 대쉬스킬은 Z 메뉴 및 취소키는 X, 공격은 C, 퀵슬롯은 1234SD로 배정되어 있는데, 상당히 불편합니다. 과거 더블제이님의 작품인 단독작전에서 재장전 단축키가 R로 저멀리 떨어져 있었던 바와 같이 이번에도 단축키 1234가 저멀리 떨어져 있는데다가 이번에는 공격과 돌진/달리기 사이에 메뉴호출까지 섞여 있어 실수의 연발에 만족스런 컨트롤을 하기 어려웠습니다. 다행히 SD의 경우 기존 키들과 인접하게 배정되어 있으며, 현재 게임의 볼륨이 2개 이상의 스킬이나 아이템 사용을 유도하지 않는 수준이라 크게 문제될 부분은 아니었습니다만, 장기적으로 보아 그다지 좋은 부분은 아니었습니다.

      특히 기본 이동속도가 낮은 편이라 쾌적한 플레이를 위해서라면 A를 통한 달리기나 Z를 통한 돌진이 거의 필수에 가깝고, 아이템이나 스킬의 활용도가 그다지 좋지 못하다보니 더욱 1234에는 손이 가지 않게 되었습니다.

      가장 불만족 스러웠던 부분은 적들의 공격을 피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물론 수류탄과 같은 느릿한 것은 맞아주기도 우습습니다만, 총은 총알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쏘면 맞을 수 밖에 없습니다. 잘 죽지도 않는 주인공이라 스팩으로 씹어먹는 듯한 전투라 문제는 되지 않았습니다만, 전투가 시시해 재미는 없었습니다. 액션 전투 방식의 게임임에도 피하고 때린다는 가장 기본적인 원칙에서 벗어난 이러한 맞으면서 때리는 전투방식은 그다지 썩 좋지 못한 부분이었습니다.

      이전과 달리 통행설정과 관련해서는 집에서 침대 밑단이 머리 위로 올라오는 정도의 사소한 부분을 제외하곤 잘 설정되어 크게 문제는 없었습니다만, 여전히 눈이 어지러울 정도의 맵배치는 화려함이 과해 독이된 느낌입니다. 식물원에 온듯한 느낌을 주는 마을은 길은 좁고 동선이 복잡해 마을이라는 이름의 미궁이었습니다.

      그래도 이전과 달리 지도의 기능은 과거보다 한층 개선되어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만, 생각보다 자주 사용하기에 적합한 기능은 아닌터라 해결책이 되어주지는 못했습니다.

      아이템씬과 관련하여 하단으로 다른 카레고리로의 이동이 가능한데, 상위 카테고리의 경우 아래로 이동시 하위 카테고리를 모두 펼쳐 불필요한 조작을 하게 됩니다. 하위 카테고리의 펼침/접기는 많은 프로그램에서 처럼 좌우키를 사용한다면 좋았을텐데 마우스 조작도 있지 않은 게임에서 무조건 펼쳐지는 카테고리는 마이너스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ii. 연출
      각종 이펙트와 해외 성우의 더빙등 화려함으로는 매우 높은 수준입니다.

      하지만 FPS의 표시나 캐릭터 머리위의 이름 표시 등은 다소 불필요한 부분들이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물론 각종 지형지물 위의 목적저 표시는 잘 알려진 호러게임 매드파더 등에서도 사용되었다시피 잘 사용하면 플레이어에게 친절한 길잡이 기능을 해줄 수 있는 부분입니다만, 어디까지나 잘 사용되었을 경우이고 딱히 필요하지 않은 시기에서의 과다한 불필요한 정보 제공은 되려 플레이어에게 혼란만 가중시킵니다. 들어갈 수 없는 집들의 이름과 내 옆자리의 돌멩이 이름은 굳이 몰라도 될 부분들이었다고 봅니다.

      처음에는 캐릭터 상반이 나오는 SCG를 사용한 메세지를 사용하는가 싶더니 팝업 메세지로 일관하는 모습이 보이는데, 씬의 경중을 나누어 적재적소에 구분하여 사용하였다면 보다 좋은 연출이 되었으리라 생각합니다.

    iii. 버그
      옵션에 들어갔다가 나오면 기본설정이 전체화면으로 되어 이후 시작시에는 전체화면으로 시작한다든지, F12를 누르면 스크립트 에러로 게임이 종료된다든지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어느 대사에서 메세지창에 페이스가 잘려 나오는 부분이 있습니다만 그다지 중요한 부분은 아닌듯 합니다.

    iv. 마치며
      공들인 작품으로 여전히 더할나위 없이 비주얼적으로는 화려합니다만, 이제는 내실을 채워야 할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ARMA와 같은 전쟁시뮬레이션 게임이 아닌 이상 단순한 기능구현과 사실성 추구가 유의미한 플레이로 연결되기란 매우 어렵습니다. 정작 게임보다 그 것에 사용된 Xas 기술 데모용 샘플게임이 더 재미있다는 것은 메페가 앞으로 나가야 할 방향을 고민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고 생각합니다.
  • profile
    JACKY 2013.06.09 16:09
    저도 이번 게임의 개발 방향을 좀 잡아야겠다는 생각으로 내봤는데
    비주얼 이외의 부분이 많이 부족한거같군요.

    단 총탄이 안 보이신다 했는데..
    속도가 좀 빠를 뿐 총탄에는 광원효과까지 입혀져있어 잘 보입니다...
    아마 속도가 너무 빨라서 피할 틈이 없었던거 아닐까 싶네요.

    이러한 점들 참고해서 다음번에 (만약 알만으로 내게 된다면)
    개선하도록 해보겠습니다.
  • ?
    Roam 2013.06.09 17:51
    

    투표그룹 : 전문 그룹

     

    ━━━━━━━━━━━━━━━━━━━━━━━━━━━━━━━━━━━━━━━━━━


    - 그래픽, 사운드 연출이 한국 알만툴계 평균을 월등히 상회할 정도로 휼륭한 게임이었습니다.
     만약에「완성」만 된다면 한국 알만툴 게임중에
     그래픽, 사운드 부분에 있어선 올타임레전드에 자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메탈페이블에 구현된 안개와 파티클 효과들을 보면
     RPGXP로 만들어진 게임이라곤 믿기지가 않는 수준입니다.
     프레임은 대체로 고정 40fps를 유지하며, 3~4 프레임 이내로 저하되는 수준이라
     플레이에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 게임플레이와 동시에 진행되는 실시간 대화가 XP로 구현된 것이 매우 인상깊었습니다.
     읽을 수 있든, 없든, 존재한다는 것 자체만으로 즐거움이었습니다.


    - F5키가 스크린샷 저장 기능을 할 줄은 꿈에도 몰랐습니다.


    - 전투가 액션성이 상당히 좋았습니다. 히트백과 KO가 존재하고,
     시각적 이펙트와 사운드 이펙트도 타격감을 살려주고 있어서,
     데모에 삽입된 전투의 난이도 자체는 매우 쉬웠지만, 즐기는 재미는 있었습니다.
     데모엔 페이브만 플레이할 수 있지만, 원거리 전투를 하게 될 제시카의 플레이도
     기대가 됩니다.


    - 너무 많은 자막정보, 과도하게 나열된 UI그래픽으로 인해 다소 게임이 혼란스럽습니다.
     근데 정작 가장 중요한 정보 중 하나인 주인공의 HP바는 좌측 하단 구석에
     조그맣게 되어있어서 전투를 하는 도중에 확인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 아이템 사용 동선이 너무 깁니다.
     아이템 메뉴가 세분화되어 아이템 찾는 걸 조금 도와주고는 있지만
     마치「메탈기어솔리드」시리즈마냥 액션전투 중에 메뉴를 열고 아이템을 찾아,
     단축키 설정시키고 사용해야 하는게 다소 실망스러웠습니다.

     차라리 전투시작 전 사용할 아이템 6개를 미리 장착할 기회를 주고,
     전투 중엔 메뉴를 열 필요가 없도록 만드는게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비록 전투 중엔 고정된 6개의 아이템만을 사용하게 되고
     장착아이템의 종류를 변경할 수 없겠지만,
     현행의 시스템보다는 좀 더 전투의 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 전투방법 설명이 텍스트로만 나열되어 다 외우질 못하고 전투에 나가서
     몇 개 사용해보지 못한 기능도 있습니다.
     시스템이 복잡한 게임이니, 한 기능 한 기능씩 차례차례 사용해보도록 유도하는
     체험형 튜토리얼이 있었다면 더욱 좋았을 것입니다.


    - 맵에 과도한 오브젝트가 배치되어 통행이 불편하고,
     데모에서의 전투는 화면까지 어둑어둑하여 사물식별도 쉽지 않았습니다.
     게임을「미관」보다는 좀 더「사용자 편의적 관점」에서 만드시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 사용버튼이 너무 많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데모는 전투난이도가 매우 쉽기 때문에 별로 위협적이지 않았지만
     나중엔 너무 많은 버튼으로 인해 게이머가 손이 꼬이고, 피로를 느끼게 될 것 같습니다.
     대쉬같은 기능은「방향키 두번 연타하기」로 대체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데모의 플레이타임이 너무 짧기 때문에 판단할 것이 많지는 않았지만,
     현재 제작된 것만으로도 한국 알만툴계에「충격」을 주기엔 충분한 수준이라고 판단하여
     기대작 통과에 한 표를 드리겠습니다. 꼭 완성하시길 기원합니다.


    ━━━━━━━━━━━━━━━━━━━━━━━━━━━━━━━━━━━━━━━━━━
    플레이타임 : 15분

    스토리 : 의견없음
    디자인 : 상
    밸런싱 : 하
    사운드 : 상
    ━━━━━━━━━━━━━━━━━━━━━━━━━━━━━━━━━━━━━━━━━━

    게임 재미 만족도 : 62

    신청 통과 여부 : 통과

  • profile
    JACKY 2013.06.09 17:54
    높은 평가 해주신점 감사합니다.
    어떻게든 완성은 할 생각입니다.
  • ?
    모쟁 2013.06.13 17:55

    1. 필수 작성 항목
    a) 투표그룹 : 전문그룹
    b) 게임 완료 (엔딩까지) 플레이 타임 : 16분
    c) 게임 재미 만족도 : 50
    d) 신청 통과 여부 : 보류

    2. 선택 작성 항목
    a) 스토리 : 중
    b) 디자인 : 상
    c) 밸런싱 : 중
    d) 사운드 : 중
    e) 기타 추가 의견 :
    플레이하기 전에 있었던 전체화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서 그냥 했습니다. 지우고 다시 깔아도 안되네요.
    옵션 부분에 옵션이 두 가지만 있는데 하나에 문제가 있으면...;;

    아무튼...게임에 대한 인상을 말하자면
    우선 시스템에 많이 공들이신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평범한 알만툴 수준이 아니니까요.
    가끔 제작현황 올라오는거 보고 나름 기대했습니다.
    하지만 체험판으로 나온 것을 해보니 조금 애매한 느낌이 들었네요.
    분량이 짧고 전개가 부자연스럽다고 해야하나...
    그래픽이나 시스템같은 부분이 없었다면 보류라고 적는데 조금도 망설이지 않았을겁니다.

    그 외 플레이 부분에서 오류나 복잡한 부분같은건 다른 분들이 이미 얘기해주셨으니 생략하고,
    전체화면으로 플레이하니 로딩부분이나 제시카 설명이 나올때

    글씨가 화면 밖으로 나가서 일부가 안보이는 현상이 있습니다.
    모니터마다 다른 건지는 모르겠지만요.
    그리고 개인적인 의견을 말하자면 최적화 확인을 위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화면에 프레임 표시는 없는게 낫지 않을까 싶네요.
    (뭐 게임은 적당히 잘 돌아가는 것 같습니다. XP같은 열악한 환경에서요!)
    그리고 목소리같은 경우 조금 부담(...)스러워서
    on/off하는 옵션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profile
    JACKY 2013.06.13 18:14
    전체화면 문제라.. 저는 그게 왜 생기는지 잘 모르겠군요;;
    제가 여러번 테스트해봤지만 제가 할때는 그부분에서 문제없이 잘 했는데 말이죠..
    FPS 의 경우에는 F6 로 켜고 끌수 있었는데 제가 안내하는것을 깜빡했습니다.
    목소리도 고려해보도록 하죠.
  • ?
    파이어 2013.07.07 19:41

    투표그룹 : 전문 심사 그룹(수정했습니다.)
    플레이 타임 : 10분?
    게임 재미 만족도 : 50
    신청 통과 여부 : 보류

    저만 그런지 로고에서 너무 눈이 아픈듯한 느낌이...
    효과는 어느정도 보는 사람의 눈을 즐겁도록 만들어야 합니다만 너무 이렇게 만들어버리시면..

    진짜 드라마로 가셔야할듯한 느낌이...
    스토리는 막장이었습니다. 보니까 루실루프 3세에게로 가야한다는 목적은 변하지 않은 듯합니다만.아무래도 이쪽은 '하'일것 같습니다.

    디자인에서는 로고는 약간... 위에서 보시다시피 약간 눈이 아픕니다만,나머지는 굉장히 미려합니다. '상'이에요.

    밸런싱에서는 맵 밸런싱을 하셔야 할 듯 한데요. 거대한 맵에서 어두운 길이라니, 전투때 굉장히 애먹었습니다. 전투 밸런싱에서는 '의견 없음'이에요. 이건 아마 알만툴쪽에서 이런 전투를 할때 무리일지도.

    사운드는 '상상상상상'.
    하지만 성우 목소리는... 왠지 영화쪽으로 가셔야할듯 한 목소리.
    RPG쯔쿠르 런타임패키지의 아르시스캐릭터와는 목소리 & 캐릭터 그래픽의 조화가 0이에요.
    부담스러우니 모쟁님 의견대로 끄는 기능을 만드셔야할듯.

    기타 추가 의견 : 그래픽, 디자인, 시스템, 사운드 등은 항상 더블제이님 작품에서 최고로 돋보이는 점입니다만,
    아무래도 이번의 경우에는 그걸 많이는 살리지 못한 듯하네요.

    숨겨진 힘때보다 연출면에서는 상상입니다만 막장스토리가 큰 영향을 미친 것 같으니, 이쪽 손보시는 것이 현명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쪽에선, 알만툴의 문제가 아닌 '제작자'의 몫입니다. 그러니 이쪽은 툴보고 욕하시기보다는 더블제이님이 노력해 보시는 것이 좋을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스탠딩 CG를 보고는.... 눙물.ㅠㅠㅠㅠ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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