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쯔꾸르의 경우에는 매니아층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고, 신입 제작자들은 소수였습니다.
그만큼 쯔꾸르에 대한 인지도라던지, 여러가지 측면적으로는 현재보다 부족했지만 매니아층이 다수를 차지하는 만큼 나오는 작품마다 모두
쟁쟁하고, 또 우수한 작품들이 수두룩했습니다.
현재 느끼는 것이지만 과거보다 알만툴에 접하는 유저들이라던지, 신입 제작자들이 부쩍 늘었습니다.
어린 분들도 흥미를 가지고 많이들 만들어주시는 모습을 보면 흐뭇합니다.
하지만 긍정적인 부분도 있지만, 물론 부정적인 부분도 많이 보입니다.
어린 제작자들이 많이 합류하면서, 전체적인 게임의 질이 상당히 많이 떨어졌습니다.
최근 나오는 게임들을 보면 정체를 알 수 없는 게임들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문제는 자료실을 둘러보면, 정작 잘 만든 게임들은 묻혀있고, 의문의 게시글들만 인기게시물에 올라와있다는 겁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분명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생각보다 간단한 문제같지만 제작자의 입장으로써는 꽤 답답한 입장일거라 생각합니다.
또 최근 아방스에서의 논쟁이 많이 일어나고 있는데, 이도 어린 제작자분들이 한 몫한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쯔꾸르 시리즈는 2D RPG를 구현하는데 있어 정말 효율적이고 좋은 툴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쉽기 때문에 많은 제작자들이 알만툴에 접근하는 것이구요.
어린 분들은 자신이 게임을 만들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신기할껍니다. 물론 저도 그랬구요.
하지만 적어도 전 과거 제 게임에 대한 수준을 알고 있었습니다.(대작들이 수두룩했던 것도 한 몫했지요.)
플레이어가 어떤 식으로 게임을 평하던간에 겸허하게 받아들일 줄 아는 자세를 지녀야 합니다.
그 소리가 자신에게 있어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소리들인데, 어린 제작자분들은 이것을 싫어합니다.
이 말은 꼭 읽어줬으면 좋겠네요, 어린 제작자분들.
자신이 올린 게임을 유저들이 플레이해준 것만으로도 감사하게 생각해야합니다.
또한 이런저런 악플이 달리면, 받아들이고 고칠 줄도 알아야합니다.
잘 만들었다, 재미있다.. 좋은 소리도 많이 듣고 싶겠지만 항상 그럴수만은 없는겁니다.
좋은 소리 듣고싶으면 고치시면 됩니다.
왜 이런식으로 평가하냐는 둥 헛소리 하지마시구요.
그럴꺼면 그냥 알만툴 접고 친구들한테나 파일 돌리세요.
말이 길어졌는데 제 말은 자신의 수준을 알자는겁니다.
무작정 게임 만들었다고 여기저기 찔러보고, 우수게임 신청요! 이러지 말고요..
왠만해서 이런 글 안적지만, 요세 눈살 찌푸려지는 분들이 많이 보여서요.
무튼 잡소리해서 죄송합니다.. 꾸벅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