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현재 VX로 게임을 만들고 있는데

이걸 지우고 다시 XP로 만들어야 하나.. 그런 생각이 자꾸 드네요.

 

VX에서 맵을 복사해서 XP로는 옮길 수 없을테니;;

다시 다 만들어야 한다는 거겠죠..ㅠ?;; 이벤트도 복사 안될테고..ㅠ;;

 

아무튼

 타일셋 추가하는 것도 그렇고..ㅠ;; 주어진 타일셋들의 분위기도 그렇고..

 

어쩐지 XP쪽이 좀더 자유로울것 같다는 생각이 자꾸만..ㅋㅋ;;

 

 

흠.ㅠ;;

 

 

그런데 어두운 방에서 주인공의 그림자를 표시하고 싶으면

그림자가 들어간 도트를 찍어야 하죠?

Who's 레모네이드립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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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 '15'
  • ?
    구름인간 2013.06.03 16:25
    전 맵배치가 편해서 xp를 씁니다.
    개인적으로,제 취향(?)을 따져보면 xp가 더 편하더라고요..ㅎㅎ
  • profile
    레모네이드립톤 2013.06.03 16:38
    전 그 특유의 색체가 VX쪽이 더 맘에 들어서..(XP 기본은 좀 파스텔빛..?) VX로 했는데

    타일셋이나 그런걸 보니까 또 XP로 갈아타고 싶은 맘이 드네요.. 이미 VX로 만들고 있는데에에.ㅠ
  • ?
    Roam 2013.06.03 16:30
    XP는 XP 나름대로의 고충이 있습니다
    제일 문제점은 최적화죠.
    기본 프레임이 고정 40fps인가 그렇고, 상한선을 늘릴수는 있지만
    그럴 경우 프레임이 들쭉날쭉 합니다
  • profile
    레모네이드립톤 2013.06.03 16:35
    제가 아직 초보라서.ㅠㅠ 최적화나 프레임이 뭔지 잘 몰라서요..

    최적화가 그.. 렉 없이 잘 돌아가는걸 말하는건가요?
  • ?
    Roam 2013.06.03 16:45

    렉이랑 비슷한 개념이긴한데, 인풋렉은 아니고요.(인풋렉이면 정말 큰일이죠)
    굳이 따지자면「화면렉」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fps란건 frame per second라고 초당 몇 프레임으로 화면이 움직이는지 수치입니다.
    월트디즈니 만화영화들이 초당 24장의 그림을 넘긴다는 얘기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럼 24fps죠.

    RPG2000, 2003, VX, VX ACE는 전부 고정 60fps로 돌아가기 때문에 화면이 상당히 부드럽고요
    오직 XP만 고정 40fps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화면이 조금 덜 부드럽죠.
    최적화에 실패한 툴이라는 의미입니다.
    XP도 프레임 상한해제 스크립트로 60fps로 돌릴 수 있긴 한데요,
    XP는 처음부터 고정 60fps를 상정하여 제작된 툴이 아니라서,
    프레임 상한해제 스크립트를 써도 고정60fps가 아니라, 가변적 60fps입니다.
    오히려 고정  40fps보다 보기가 더 안 좋을 수도 있죠.

    하지만 이런 프레임 문제는 개인차가 다소 존재합니다.
    사람에 따라서 30fps를 넘어가면 전혀 프레임의 차이를 느끼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에겐 XP를 쓰든 VX를 쓰든 눈에 부드러운 정도가 똑같아 보이겠죠.

  • profile
    JACKY 2013.06.03 17:17
    RMXP 에서 60 FPS 로 올리면 그만큼 기본사용 리소스가 뛰어버리기때문에
    오히려 60 FPS 를 못뽑아 게임이 더 보기 흉하게 돌아갑니다.
  • profile
    레모네이드립톤 2013.06.03 16:52
    아아 그런 문제가 있었군요.
    흠.. 그래도 역시 제가 원하는 분위기를 표현하기 쉬운.. xp쪽이 좀더.. 끌리긴 하네요..

    모두가 제가 만든 게임을 편하게 플레이 한다는 수준까진 생각해보지도 못해서.=ㅁ=..
    생각하는걸 만들어서 완성시켜보고 싶다!를 일단 달성해봐야겠습니다.ㅠㅠ

    음.. 그래도 xp의 그런 점이 있다면 역시 고민을 해봐야겠네요..
    Roam님은 무슨 프로그램 사용하세요?
  • ?
    Roam 2013.06.03 16:57

    저는 현재 VX ACE 사용중입니다. 이전작인 악마의 안구는 2003을 썼습니다.
    VX 시리즈의 낙후된 맵배치 기능으로 인해 저도 미치겠습니다 ㅡㅡ;

    하지만 개인적으로 프레임에 민감한 편인데다가
    MS에서 더 이상 윈도우XP에 대한 지원을 안하겠다고 공표한터라
    RPG XP 이하의 버전은 윈도우 새 버전이 나올경우 언제 실행이 안될지도 모르기 때문에
    사람들이 미래에도 제가 만든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윈도우 비스타 환경을 정식으로 지원하도록 제작된 툴인 VX ACE를 그냥 참고 사용중입니다

  • profile
    JACKY 2013.06.03 17:16
    저도 그런 점에서 XP 가 참.....애증관계입니다.


    하지만 전 학교에서 게임제작을 전공으로 배우게될테니
    XP 가 컴에서 안돌아가게 되는 속도보다 제가 툴을 바꾸는 쪽이 더 빠를겁니다.
  • ?
    Roam 2013.06.03 19:51
    내년 연말까진 메탈페이블 완성하셔용 ^ ^


    요즘 MS가 예전처럼 독보적인 입지가 아닌데다가
    윈도우8이 예상보다 실적이 안 좋아, 윈도우9가 아마도 꽤 빨리 나올것 같습니다
    XP프로그램들 언제 호환을 중단시킬지 몰라요ㅡㅡ;;
  • profile
    JACKY 2013.06.03 19:59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군대도가야되고...
    근데 스케일이 상당히 뿔어버렸기때문에... RMXP 로 계속 만든단 보장은 없습니다.
    그리고 만약 RMXP 를 관두게 된다면 호환문제는 제가 프로그래밍 하는거에따라
    갈리므로, 크게 상관 없을거같네요.
  • profile
    레모네이드립톤 2013.06.03 17:00
    아.. 그런 것도 고려해야 하는군요.=ㅁ=..
    전 옜날꽃날의 윈도우 xp를 그대로 사용중인.. 노트북도 6년정도 됬꾸..;ㅅ;

    ㅋㅋㅋ

    좀 더 고민을 해봐야겠네요.;ㅅ;!
  • profile
    레모네이드립톤 2013.06.03 16:53
    그나저나.. 만든걸 버리고 다시 xp로 새롭게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하니 머리가 아프기도... 하 하네요.... 어렵사리 스크립트 막 도입한다고 머리 싸매고(초보수준이지만..ㅠㅠ) 그랬었는데.. 끄앙..
  • profile
    JACKY 2013.06.03 17:15

    XP만 7년 해온 골수XP유저로써 몇가지 비교를 해드릴게요.


    *최적화 : VX >>>>>> XP

    XP 는 기반이 되는 루비가 구버전인데다가 여러모로 최적화 밑 기능에서

    VX 에 비해 한..참 딸립니다.


    *맵제작 : VX <<<<<< XP

    당연한 거지만, XP 는 맵 레이어만 3개, VX 는 2개입니다.

    더군다나 VX 는 2K 분위기에 맞추어 맵도 멋보다는 아기자기함인지라

    XP 가 맵은 훨씬 더 멋진 편. 물론, 최선을 다했다는것이 전제입니다.

    또 타일들 규격도 XP 가 우세합니다.


    *BGM / 그래픽은 두 툴의 지원범위가 거의 같으므로 비교하지 않습니다.


    *VX 는 XP의 자료 지원 범위/스크립트기능 + 알만 2003 이라 보시면 무난합니다.


    Q. VX에서 맵을 복사해서 XP로는 옮길 수 없을테니;;

    다시 다 만들어야 한다는 거겠죠..ㅠ?;; 이벤트도 복사 안될테고..ㅠ;;


    그렇습니다. 하나하나 다, 다시 만드셔야하니 신중히 생각하고 결정하시길.


    Q. 그런데 어두운 방에서 주인공의 그림자를 표시하고 싶으면

    그림자가 들어간 도트를 찍어야 하죠?


    아니요. 일단 배포된 그림자 스크립트만 봐도 이중에서 그림자 그래픽을 따로 요구하는 녀석은

    없습니다. 캐릭터 그래픽을 복사한 후 변형해서 표시해주는 것입니다. 



  • profile
    레모네이드립톤 2013.06.03 17:34
    와 보기 좋게 비교해주셨네요.
    여러분께서 달아주신 댓글 보고 좀더 진지하게 고민을 해봐야겠습니다.ㅠ

    아직 최적화는.. 게임 완성에도 허덕거리는 저에게 먼 이야기라서
    일단은 맵제작쪽에 좀더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역시 복사해서 옮길 순 없으니 다시 마, 만들어....................생각만해도 정신이 아득해지네요.
    무리일것 같으면 그냥 가지고 있는 VX 도트의 색감을 변화해서(하는법도 아직 모르지만..)
    사용하는 걸 고려해봐야겠습니다..

    그나저나 그림자가 스크립트였군요.
    스크립트인줄 모르고 도트를 찍으려고 계획하고 있었네요.ㅠㅠ

    답변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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