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알만메페
장점
- 중 1때부터 알만을 만져왔기때문에 난 알만에관해서는 어느정도 알고있다고 생각함.
- 알만의 언어인 루비언어를 어느정도 알기때문에 게임 만들기가 비교적 쉬움.
- 이미 만들어둔게 있기때문에 버리기도 아깝고 계속 작업하기도 유리함.
- 다른툴에비해서 맵 만드는게 비교적 쉬운 편임.
- 저장 기능이 안정적
단점
- 알만은 사양효율이 좀 거지인거같음. 물론 무겁게 안만들면 렉이 없기는하지만
그래도 다른거에비해 똑같은걸 만들었을때 렉이 더걸린다는 사실은 변함없음.
- 고전 일본식 RPG 게임에 틀을 다 맞춰놓았기때문에 이걸 깨먹는데 시간이좀 필요함.
- 다루기는 쉬우나 쉽게 만드는만큼 조작의 자유도가 하락됨.
- 윈도 크기 조정이나 게임 옵션같은걸 만드는게 힘듬.
2.컨스트럭트
장점
- 컨스가 최적화가 잘되어있어서 효과를 많이 만들어도 덜끊김.
- 윈도 크기 조정 맘대로 할수있고 네트워크 기능이나 이런게 기본적으로 되어있음.
- 이벤트시트기능이 강력해서 스크립트를 몰라도 웬만한건 다 해결할 수 있음.
- 형식의 제한이 없음. 뭘만들건 간에 자기마음.
단점
- 틀이 하나도 안잡혀있음. 걍 백지던져주고 내가 모든걸 다해야함.
- 여전히 툴이기에 제한이 있고, 사용자가 알만에비해 적어서 관련자료를 구하기가 그다지 쉽지 않음.
-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 기능이 RPG 보다는 간단한 액션게임이나 사이드뷰 게임을 만들기에 적합하기때문에
RPG 게임을 만드는데는 확실이 어려운점이 있음.
- 저장기능이 안 좋음.
최종책
직접 프로그래밍
장점 : 제한 그딴거업다 내가 하는대로 모든게 움직인다
단점 : 난이도 극악
시간이 있다면 프로그래밍으로 가고싶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