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ize and Scale v 1.1 (by OriginalWij) : http://www.mediafire.com/?2mgtjirmm1m
XP에서 VX로 넘어오면서 많은 유저들이 기존 640 x 480 의 해상도가 544 x 416 으로 축소되면서 많은 불만을 성토했습니다. 640 x 480 에 비해서 사이즈가 줄어든 것도 한 원인이지만, 그보다 544 x 416가 전체화면을 하였을 경우 주변에 여백이 생기는 것이 주된 원인이었습니다. 이전의 버전들과 달리 캐릭터의 신체비율이 줄어든 VX이후의 툴에서는 544 x 416 의 해상도가 보다 알찬 것은 물론이고, 최소크기의 맵에서도 캐릭터가 정 중앙에 바로 위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기 때문에 해상도가 작다고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었습니다만, 전체화면에서의 여백은 여간 거슬리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VX에서는 많은 해상도 변경 스크립트가 작성되었습니다만, 걔중 일부는 화면 스크롤을 고려하지 않은채로 작성된 미완의 스크립트인 관계로 쓰지 않은만 못했습니다. 화면의 스크롤은 544 x 416을 기준으로 작동하고, 화면은 640 x 480 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는 무리없이 정상 작동하는 스크립트 중에서 가장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OriginalWij님의 Resize and Scale를 소개해 드립니다. 해상도와 윈도우 배율 모두 설정이 가능한 매우 유용한 스크립트입니다.
※ 본 스크립트는 게임제작 연구실(http://avangs.info/702551)에서 소개했었으나 스크립트 게시판에는 소개되지 않아 새로이 게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