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막효과를 구현해보자!
이것에 대한 아이디어는 우날부를 하면서 얻었다.
여러모로 불필요해 보이는 효과처럼 보이지만, 의외로 이 효과는 쓸모가 많다. 이 효과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ㅇ장면이 바뀔 때 생기는 불필요한 부분 가리기.
ㅇ지루함 달래기.
ㅇ시간의 경과를 나타내기
자, 그럼 이게 뭔지 함 영상으로 보자.
대충 이러하다.
구현도 별로 어렵지 않다.
"텍스트지우기", "텍스트창", "페이드아웃과 "페이드인", "인라인" 그리고 "배경" 명령어만 사용하면 완성이다.
다음을 살펴보자.
<t998_turnp.t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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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의 내용 지우기
텍스트지우기
텍스트창 0
페이드아웃 2
페이드인 1
배경 99 kaminari.png
배경 0
배경 1
배경 2
배경 3
배경 4
배경 5
배경 6
배경 7
배경 8
배경 9
배경 10
페이드아웃 0
페이드인 0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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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동하는 순서는 다음과 같다.
'내용삭제->페이드 방법 설정->장막 펼치기-> 이전 배경들 지우기->페이드 방법 초기화'
가만 보면 뭔가 빠져있다.
바로 다음 배경을 불러오는 작업. 사실 이것도 한 함수안에 넣으면 좋을텐데, 장면마다 바뀌는 것이니 어쩔 수 없이 이것은 할때마다 넣어야 한다.
적용해보자.
<d002.t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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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갈피 1
//▼여기 장막 시작------------------
인라인 t998_turnp.txt
//
배경 0 bg2.png
페이드아웃 2
배경 99
페이드아웃 0
//▲여기 장막 끝----------------
텍스트창 1
//
텍스트 뮴
대기
//
점프 d003.txt 1
//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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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라인 명령으로 t998_turnp.txt 속 명령어들을 넣어주고, 지운 배경 위에 새 배경을 씌운 뒤에 펼친 장막을 거두는 것까지 화살표 사이에 들어있다.
대략 저렇게 사용하면 된다.
필력이 딸려서 읽기가 힘들겠지만 모쪼록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