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립트이야기

습작의 스크립트 이야기 : SRPG를 말하다 - 2편 : GTBS

by 습작 posted Apr 18,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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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PG를 말하다

2편 : GTBS


1. GTBS?


  GTBS는 GubiD Tactical Battle System의 약자로 일본쪽이 아닌 영미권 커뮤니티에서 활동하시는 코더 GubiD님의 SRPG 스크립트 입니다. Mode7류 스크립트 제작자로 유명한 MGC님의 isometric view 스크립트로부터 시작해서 Final Fantasy Tactics를 목표로 제작된 SRPG 스크립트이기 때문에 기존의 사각 타일 방식 뿐만 아니라 isometric 타일을 사용합니다.


  일전에 Vlad ABS(http://avangs.info/437535)관련해서 잠시 언급한 바와 같이 XP에서 시작된 GTBS는 VX에서 시작한 tomoaky SRPG 시리즈와는 달리 상당히 많은 리소스를 요구하는 복잡한 스크립트 입니다. GTBS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isomectric view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대각선 방향의 캐릭터들이 필요할 뿐더러, 캐릭터 행동 패턴에 따른 제각기 다른 그래픽 사용이 가능하게 되어있기 때문에 끝까지 활용하기에 매우 어렵습니다.


  XP용으로 제작되었지만, VX에서도 사용 가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뒤에서 하도록 하고 일단 XP용 GTBS에 대한 이야기 부터 시작하고자 합니다.




2. GTBS for RMXP



  아방스에서는 아방스님께서 소개해주신 이후 Alkaid님께서 최신 버전(http://avangs.info/255921)을 소개해주신바 있는 스크립트입니다.


  사실 GTBS는 기본 스크립트에서 정의된 클래스 정의 유무를 토대로 XP인지 VX인지 판별하여 작동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XP용과 VX용이 따로 구분되어 있지 않습니다만, 데이터베이스 및 다량의 그래픽 소재의 사용 등이 매우 까다롭다보니 스크립트 코드 자체가 양쪽을 모두 호환하도록 설계된데 반하여 정작 배포는 데모파일 형태로 되고 있습니다.


  XP용 GTBS는 RMXP SDK를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스크립트들과의 호환성을 다소 고려해 봐야 하는 조심스런 스크립트 입니다. 영상에 보이는 바와 같이 미숙하지만 마우스 입력도 지원(isometric view에서 고저차를 인식 못하는게 흠이지만)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그 외에도 GTBS는 캐릭터의 각 상태(공격, 방어, 피격, 사망 등)별로 다른 그래픽을 사용 가능하고, 투사체 그래픽 그려주기라든지 A.I나 설정 관련한 많은 설정 등을 제공하는 등의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만, VX버전과 가장 구분되는 XP버전의 장점이라면 마우스 지원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아예 단점이 없거나 한 것은 아닙니다. isometric view에서 세로방향 화면 스크롤링이 조금 잘 못 작성되어 있거나, 주석이 엉터리로 적혀있는 부분이 있거나, VX와 XP 스크립트를 한데 넣어둔탓에 다소 복잡하거나, 지속된 버전업으로 재정의된 것들이 정리가 덜 되어 있거나, 그래픽 폴더 중 동명의 폴더가 있어 조심해야 한다거나, 세이브 기능 관련해서 제작자도 두손 들었다거나 하는 등의 문제점들도 있는 편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GTBS는 상당히 멋진 녀석입니다. 잘 만 사용한다면이라는 전제 조건이 붙기에 참 아쉬운 스크립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GTBS XP버전은 개인적으로는 위 영상의 중단된 프로젝트용으로 사용해 본 적이 있는 스크립트 입니다. 번외편에서 GTBS에서의 마우스 사용 관련해서도 한번 소개한 적이 있는 영상이지요. 오직 마우스 조작만을 사용하는 SRPG 프로젝트였습니다만, 뭐 중단된 프로젝트인만큼 더 이상 깊게 이야기 할만한 것은 아닌지라 그저 이런식으로도 해당 스크립트를 개조가 가능하다는 정도로만 보고 넘어가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GTBS for RMVX



  위 영상은 VX용 GTBS입니다. 아방스에서는 RPGbooster님께서 처음 소개해주신 이후 아방스님께서 최신버전(http://avangs.info/269000)을 소개해주신 적이 있는 것으로 마우스 지원이 없다는 점 외에 XP용과 크게 차이는 없습니다. VX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그래도 반가웠던 스크립트 중 하나입니다만, 역시 사용법이 까다로워서인지 아방스를 비롯한 국내 커뮤니티에서는 tomoaky SRPG 시리즈에 밀려 잘 사용되지 못한 스크립트입니다.



  개인적으로 XP버전의 GTBS보다 VX버전의 GTBS를 먼저 접했었습니다. VX에서 isometic view를 사용해보고자 위와 같은 작업을 해보았었습니다만, 별로 남에게 추천하고 싶은 작업은 아니었습니다. GubiD님의 스크립트 중에는 isometric view를 그리는데 도움을 주는 DrawIsoFrame(http://www.rpgmakervx.net/index.php?showtopic=14189)이라는 것도 있습니다만, 당시에는 이걸 몰랐기 때문에 더욱이 고생한 것은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3. GTBS for 2d_iso_x3



  해외 커뮤니티인 RPG Maker VX.net에 처음 공개(http://www.rpgmakervx.net/index.php?showtopic=41685)되었을때 정말 깜짝 놀라게 했던 isometric view 스크립트인 2d iso x3에GTBS가 탑재된 녀석입니다. 맵타일 기능이 부실한 VX에서는 isometric view용 게임 제작은 매우 어렵다는 것이 이전까지의 생각이었는데, 그걸 완전히 깨부순 장본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이 스크립트가 너무도 마음에 들어 잠시 이리저리 만져본 적이 있는데, 그것이 위의 영상입니다. Zii님의 링커맨드 스크립트가 부분 적용되어 있는 녀석입니다만, 미적용 부분에 대해서 조금 손을 대어보았습니다. SRPG 스크립트만 만나면 링커맨드와 무기 아이콘을 넣는 것이 습관화 되어버린 제 작업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상에서 보여지는 것 이후로도 더 뜯어고쳤었습니다만, 따로 영상을 찍어놓은 것이 없는 모양입니다.




4. GTBS VX-Ace (GTBS  for Layy Meta Engine)



  최근 가장 기대하고 있는 RPG Maker 스크립트 관련 프로젝트가 무엇이냐고 제가 묻는다면 저는 주저없이 이 프로젝트를 이야기 할 것입니다. Mode7 시리즈를 비롯해서 RPG Maker 맵 관련 스크립트 제작자로 유명한 MGC님과 GTBS의 제작자이신 GubiD님이 손잡은 GTBS VX-Ace 프로젝트입니다.


  Layy Meta Engine은 MGC님께서 RMVXA용으로 제작한 isometic view 엔진의 이름입니다. 아직 개발단계로 그 과정에서 나온 것이 현존하는 가장 뛰어난 RPG Maker isometic view 스크립트인 MGC ISO Engine입니다.(여기에 대해서는 나중에 말할 기회가 있으면 이야기 하도록 하지요.) 즉, 뛰어난 isometic view 스크립트와 뛰어난 SRPG 스크립트의 만남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타 isometic view와는 달리 화면의 회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의 isometic view 스크립트들과는 달리 가려지는 뒷면이 없습니다. 때문에 보다 자유로운 맵배치게 가능하게 되는데 이것이 SRPG라는 맵배치와 매우 밀접한 전투시스템과 만나게 되는 것입니다.


  아직 RMVXA용 SRPG 스크립트로는 SRPGコンバータ for Ace 외엔 없는 상태인데, 이것이 완성되면 RMVXA에도 SRPG의 새바람이 불어올 수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아직은 Beta1 버전까지 배포된 상태로 버그가 많아 이것으로 게임을 당장 제작하기에는 매우 무리가 따릅니다. 해당 프로젝트와 관련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redminedev.dyndns.org:8001/redmine/




5. 나가며


  RPG Maker를 사용한 작품으로 RPG 보다는 어드벤쳐 게임이 많이 나오는 추세에서 SRPG를 바라는 것은 상당히 무리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만, 그럼에도 이렇게 소개해 보는 것은 정말 좋은 스크립트들이기 때문입니다. 아방스에 이미 왕녀와 기사가 우수작으로 올라와 있는 상황입니다만, 개인적으로는 더 많은 작품들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제 SRPG 스크립트 이야기는 이 다음이 마지막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만, 바로 이 다음에 이야기 하게 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럼 이 이야기는 여기서 마치고 다른 이야기로 또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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