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킬

Skill Cost Manager - Yanfly

by Rondo posted Apr 09,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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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jpg

(급히 만든 거지만 위와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스킬 코스트, 즉 스킬 사용 시 드는 비용을 설정할 수 있는 스크립트입니다.

출처는 제가 자주 이용하는 yanfly channel입니다.

 

MP와 TP의 소모량을 상한선보다 높게 지정하거나, 돈이나 체력을 소모하게끔 할 수 있는 기본적인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스크립트 문구를 이용해 위 사진처럼 아이템을 소모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의 액터, 스킬, 장비,  무기, 방어구, 적 캐릭터, 상태 탭의 메모에서 각각 소모량에 관한 효과도 줄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기능이 되는 스킬 탭에 관해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원하는 스킬의 메모난에 기재하시면 됩니다.

 

<hp cost: x>
x만큼 HP를 소모합니다.
<hp cost: x%>
최대 HP에 비례해 x%만큼 HP를 소모합니다.  <hp cost: x>와 같이 쓰였을 경우 값을 더합니다.
<hp cost max: x>

<hp cost min: x>
HP의 최대/최소 소모값의 범위를 정합니다.(개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일 <hp cost min: 100> 이렇게 설정했다면 스킬 비용이 적어도 100HP가 된다는 얘깁니다.

 

<mp cost: x>
x만큼 MP를 소모합니다. 툴에도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기능이지만 9999의 상한선을 넘을 수 있습니다. 
<mp cost: x%>
최대 MP에 비례해 x%만큼 MP를 소모합니다.  이것 역시  <mp cost: x>와 같이 쓰였을 땐 값을 서로 더합니다.
<mp cost max: x>

<mp cost min: x>
MP의 최대/최소 소모값의 범위를 정합니다.

 

<tp cost: x>

x만큼 TP를 소모합니다. MP와 마찬가지로 툴의 기본 기능이지만 상한선 100을 넘을 수 있습니다.
<tp cost: x%>
최대 TP에 비례해 x%만큼 TP를 소모합니다. 위 효과와 동시에 쓰였을 땐 값을 더합니다.
<tp cost max: x>

<tp cost min: x>
TP의 최대/최소 소모값의 범위를 정합니다.


<gold cost: x>
x만큼 돈을 소모합니다. 
<gold cost: x%>
x%만큼 돈을 소모합니다. 위 x% 항목들과 이하동문.

<gold cost max: x>
<gold cost min: x>
돈의 최대/최소 소모값의 범위를 정합니다.

 

 

아래는 임의의 소모값(가령 아이템)을 만들고 싶을 때 쓰는 문장입니다. 이것도 원하는 스킬의 메모 부분에 쓰면 됩니다.

<custom cost: string>
string을 원하는 문구로 바꿔 넣으면 그 문구가 비용으로 표시됩니다. (사진의 경우 <custom cost: 1x>가 쓰임.)

<custom cost colour: x>
바로 위에서 지정한 비용의 문장 색상을 지정합니다.

문장의 표시에서 색상 바꾸듯 x 수치를 바꾸시면 됩니다. 기본 윈도우를 사용한다면 0은 하얀색이 되겠죠?

<custom cost size: x>
위에서 만든 임의 비용의 폰트 크기를 바꿉니다. 기본 수치는 20입니다.

<custom cost icon: x>
x에 아이콘의 번호를 써넣으면 임의 비용 오른쪽에 해당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안 보이게 하려면 0을 쓰시면 됩니다.

 

<custom cost requirement>
string
string
</custom cost requirement>
자신이 만든 임의 비용의 진짜 '비용'을 설정해야 하는데, 이건 그중 조건 부분입니다.

원본 링크에도 나와 있는 부분인데, 1번 아이템이 1개 이상 있어야 할 경우엔 다음과 같이 씁니다.

<custom cost requirement>
$game_party.item_number($data_items[1]) >= 1
</custom cost requirement>


<custom cost perform>
string
string
</custom cost perform>
이건 '실행' 부분입니다. 스킬 사용 시 1번 아이템이 1개 이상 있는 걸 확인했다면 1개를 지워야 마땅하겠죠.

그 경우엔 다음과 같이 씁니다.

<custom cost perform>
$game_party.lose_item(($data_items[1]),1)
</custom cost perform>

 

더 자세한 내용은 원문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http://yanflychannel.wordpress.com/rmvxa/gameplay-scripts/skill-cost-mana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