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게시물은 네이버 카페 Tehyang Entertainment에 아방스 우수게임 제작자이신 신해종님께서 작성하셨던 글입니다. 해당 카페의 폐쇄로인해 좋은 게임들에 대한 소개 게시물이 사라지는 것이 아쉬워 신해종님의 허락을 맡고 이곳에 게시합니다. ※ 리뷰 원제 : 일본 호러 게임 살피기 - 괴이증후군 (怪異症候群) |
* 다운로드 : http://yuyami1999.web.fc2.com/index.html
※ RPG 2000 일본 RTP 필요 : http://www.famitsu.com/freegame/rtp/2000_rtp.html
( 링크가 안 되면 주소창에 붙여넣기 하세요. )
혼자서 숨바꼭질 하기
준비물
: 봉제인형, 쌀, 바늘, 빨간 실, 소금물, 칼날
하는 방법
1. 봉제인형의 솜을 모두 꺼낸 뒤, 대신 쌀을 채운다.
2. 자신의 손톱이나 피를 봉제인형 안에 넣어 붉은 실로 꿰멘다.
3. 목욕탕에 물을 채우고 숨을 장소에 소금물을 미리 놓는다.
4. 그리고…….
새벽 3시, 미코토는 친구 유키네 번호가 찍힌 전화를 받는다. 전화는 아무런 말도 없이 끊긴다.
어쩐지 참을 수 없이 불안해진 미코토는 유키네로 찾아간다. 소나기를 뚫고 유키네 집으로 들어가자 마자…… 비명소리?!
……라고 저택 탈출 게임인듯이 소개해놨습니다만, 저택 탈출은 단지 Chapter 1에 불과한 중편 호러 게임입니다. 시작은 단순한 하나의 괴담 사건이지만 주인공 미코토가 하필 XXX인 바람에 여러 괴담이 한데 어우러져 점차 커다란 사건이 되는 스토리 구성이 인상적입니다. 어떻게 보면 오노 후유미의 '고스트 헌트' 같기도 하고, 90년대 심령 어드벤쳐를 보는 것 같기도 하죠.
추적자가 등장하니 아오오니와 비교하기 쉽지만 게임 시스템이나 구성이 어드벤쳐라기보단 아케이드에 가깝습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아오오니보다는 클락 타워에 가깝더군요. 회피 포인트 시스템, 키 아이템의 연속, 스테이지 마지막 역관광, 후반부 스토리의 오글거림 등. 추적자가 등장하는 타이밍도 클락 타워를 떠올리게 합니다. 아오오니처럼 플레이어를 죄어들어가는 서스펜스 중심이 아닌 서프라이즈거든요. 정작 쫓기고 있을 때의 압박감은 덜한 편입니다. 대신 깜짝 놀랄 일이 엄청 많지만요…….
서프라이즈가 중심인 만큼 연출이 상당한 수준입니다. 특히 Chapter 3은 기합이 바싹 들어가 있더군요. 화면이 이리저리 움직이질 않나. 귀신에게 성우를 배정하질 않나. 유리 파편 하나 하나 꼼꼼하게 그려 넣질 않나…. 추적자 등장 시추에이션도 매우 다양합니다.
추적자는 아오오니와 달리 시간 지난다고 사라지지 않고 계속 쫓아오는데요. 추적자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선 주변에 무기로 사용할 만한 사물(화분, 의자 등)을 이용하거나 적당한 장소(침대, 사물함 등)에 숨어야 합니다. (이 부분은 클락 타워와 비슷하죠.) 물론 이런 일들은 쉽지 않습니다. 추적자에 따라서는 점프를 해오는 놈도 있고, 중간에 갑자기 속력을 내는 놈도 있거든요.
다만 추적자가 쫓아올 때 BGM이 게임 컨셉과 매치가 잘 안 되는 것 같습니다. 효과음은 훌륭한 편인데 BGM 배치가 수준 이하에요. 이 점은 참 거슬렸던 부분입니다.
또 추적자는 종종 벽에 걸려서 움직이지 못하곤 하더군요. 툴의 한계라곤 하지만 게임의 긴장감을 많이 해친 단점이었습니다.
그래도 게임 내 괴담은 광기로 충만하고, 흥미로운 스테이지 구성은 6시간이라는 짧지 않은 플레이 시간을 돋보여줍니다. 한 번 쯤 플레이 해볼 가치는 충분한 게임입니다.
- 일본에서 제작한 RPG 만들기류 게임은 applocale 혹은 유니코드 변환으로 압축해제, 설치, 플레이하는 것이 좋습니다. applocale, 유니코드 변환에 대해선 네이버 검색 참조.
- RPG만들기류 게임은 후커가 잘 먹히는 편입니다. 후커로 하면 실시간으로 게임 내 택스트를 한글 번역으로 볼 수 있지요. 후커에 대해서는 네이버 검색 참조. 살짝 귀찮아도 후커를 쓸 줄 알면, 전반적으로 국내보다 수준 높은 일본 게임을 플레이 해 볼 수 있습니다. RPG2000 게임의 경우 처음 실행할 때 ALT+ENTER로 풀스크린 모드를 해재한 뒤 후커를 프로세싱하면 됩니다.
- 다운로드가 살짝 복잡하더군요. 일본어를 모르시는 분들은 헤멜 수도 있겠더군요. 그래서 다운로드 방법을 사진으로 기재했습니다.
마우스 우클릭한 뒤 -> 다른 이름으로 저장
PS. 혼자서 놀고 싶으시면 이상한 괴담 시험해보지 말고 게임을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