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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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은 투표시간 :
1. 게임 이름 : Change!
2. 장   르 : 미로
3. 제작자이름 : 식빵족추장
4. 링   크 : http://avangs.info/1015009
5. 플레이타임 : 20분
6. 설   명 : 5초마다 바뀌는 미로를 뚫고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가는 게임입니다.

7. 조   작   키 : 상하좌우 = 캐릭터 이동, T = 게임 소개 띄우기.

8. 기         타 : 아직 BGM도 넣지 않았고, 스테이지도 적고, 타이틀도 손보지 못한 데모 게임이지만 한번 제 게임에 대한 평가를 받아 보고 싶어 이렇게 올려봅니다.

※ 신청시 주의사항 (반드시 읽어주세요!!)
1. 선정 방식 :
    우수/기대작 게임 선정은 몇몇의 소수 의견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그룹단위 다수결에 의해 선정됩니다.
    투표자들의 평가 기준은 게임 제작자의 기술력이 아니라 게임의 재미 만족도입니다.

    - 선택 입력사항은 어디까지나 제작자에 대한 투표자의 피드백 영역으로 점수에 반영하고 있지 않는 부분입니다.
    - 투표자들의 피드백 내용은 플레이어의 주관적인 내용이므로 제작 의도와 다르더라도 존중해야 합니다.

2. 제작자의 피드백(댓글 작성) 가능 범위 :
    게임 제작자 및 투표 신청자는 투표 중 아래와 같은 경우를 제외하고 선정 신청 게시물에 댓글 작성을 금지합니다.
    - 투표 내용 중 제보된 버그가, 정상 작동하지않는 부분처럼 보이지만, 버그가 아니라
안내가 부족한 의도된 장치인 경우.
    - 투표기간 중 진행 불가의 버그가 해결되어 버그픽스에 대한 안내가 필요한 경우.(3번 내용을 참고.)

3. 버그픽스 :

    포기 판정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진행불가 버그의 경우 제작자가 투표기간 중에 패치버전을 올릴 수 있습니다.

    새로운 버전을 업로드 했을 경우 기존 투표자들에게 댓글로 해당 내역을 알리고, 신청 게시물 본문에도 기재해야 합니다.

    새로운 버전의 경우 투표자가 다시 처음부터 플레이 하지 않도록 아래의 내용 하나 이상이 조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 문제가 생긴 이전 버전의 세이브 파일로도 정상 진행이 가능하도록 게임을 수정.

    - 문제가 생기는 시점부터 이어할 수 있도록 해당 문제가 해결된 세이브 파일을 제공.


4. 재투표 :
    한 차례 선정 보류를 받은 작품이더라도 재투표를 통해서 우수/기대작에 다시 도전할 수 있습니다.
    이전 투표 기간 종료 이후 1개월 이내에는 재투표를 신청할 수 없습니다.
    재투표의 경우 게시물 제목에 [재투표]라는 것을 명시하고, 이전 버전 이후의 변경사항들을 본문상에 기재해야 합니다.
    재투표 가능 유효기간은 없지만, 재재투표는 하지 않으므로 신청에 있어 신중한 판단을 하시길 권장합니다.

5. 게시물 삭제 :
    투표 신청한 게시물을 작성자 본인이 삭제한 경우 해당 작품은 자동으로 선정 보류로 분류됩니다.
    본인의 게시물 삭제로 인한 자동 선정 보류 작품은 이전 투표 게시물이 없으므로 재투표를 신청할 수 없습니다.
    - 이는 게시물 삭제가 투표에 대한 거부임과 동시에 재투표임에도 이전 투표 게시물과의 연동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 profile
    습작 2013.03.20 12:23
    1. 필수 작성 항목
        a) 투표그룹 : 관리자 그룹
        b) 게임 완료 (엔딩까지) 플레이 타임 : 약 40분
        c) 게임 재미 만족도 : 26

    100 ~ 76

    게임을 종료한 후, 다시 이 게임을 하고 싶다.

    75 ~ 51

    신청작이 아니더라도 게임을 지속하고 싶다.

    50 ~ 26

    신청작이 아니라면 게임을 중단하고 싶다.

    25 ~  0

    게임 플레이를 유지 할 수없다.

        d) 신청 통과 여부 : 보류

    2. 선택 작성 항목
        a) 스토리 : -
        b) 디자인 : 하
        c) 밸런싱 : 하
        d) 사운드 : -
        e) 기타 추가 의견 : 
    i. 첫인상
      이 게임에 대한 첫인상을 말하자면 '아 그래, XP 스크립트 게시판에 이런 스크립트가 올라온 것이 있었지.'입니다. 백호님께서 올리신 자동 미로 생성(http://avangs.info/252256)스크립트의 데모를 해보았을때 느낀 감정은 이걸로 유의미한 게임 플레이를 만들기는 상당히 어렵겠다는 것이었는데, 오늘 그 결과를 눈으로 본 것 같습니다.

    ii. 게임 플레이
      기본적인 컨셉은 정해진 시간마다 변화하는 미로 곳곳의 점수를 얻고 미로를 빠져나가는 것입니다. 글로만 읽었을 때는 딱히 뭐라할 곳 없는 무난한 퍼즐게임의 느낌으로 재미있을 것 같기도 합니다만, 실제 플레이는 그러하지 못합니다. 이러한 결과를 만든 것에는 여러 요인이 있겠습니다만, 가장 큰 문제는 이 게임에서의 핵심 요소라고 할수 있는 랜덤미로입니다.

      랜덤이라는 요소가 반드시 나쁘다라는 이야기를 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랜덤이라는 요소가 잘 짜여진 수작업에 비해서는 질적으로는 다소 부족해진다는 한계가 있지만, 반복 플레이를 할때 플레이어에게 매번 새로운 경험을 하게 해준다는 의미에서 매우 긍정적입니다.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이 동시에 존재하는 만큼 이를 좋다 나쁘다 할 것은 아닙니다만, 여기서는 다소 잘 못 사용된 듯 합니다.

      사용하신 미로 생성 스크립트는 그야말로 정해진 시간마다 랜덤한 통행을 생성하는 것이 전부입니다. 이는 게임 제작자가 미리 만들어 놓은 짜임새 있는 미로를 랜덤하게 출력하는 것도 아닌 그야말로 난수에 의해서 출력되는 게임제작자도 알 수 없는 완전한 랜덤인 배열입니다. 때문에 겉보기엔 퍼즐적인 요소가 있어 보입니다만, 실제 게임 플레이에서는 머리를 써야하는 요소가 전혀 없습니다. 극단적인 예를 들자면 대충 돌아다니다가 포인트가 보이면 해당 포인트와 일직선상에서 키보드 방향키만 꾹 누른채 기다리기만 해도 미로가 알아서 길을 터줍니다.

      맵상에 흩어져 있는 색색별로의 점수포인트들이 존재합니다만, 위와 같은 미로상에서는 무의미 합니다. 완전히 랜덤한 미로이기 때문에 여기에 제작자께서 제한시간이라든지의 실패요소를 삽입할 수 없습니다. 제작자로써도 해당 미로들을 클리어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가늠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보니 무조건 성공하는 게임이 되는데, 그 성공하는데 있어서도 미로가 알아서 길을 터주는 수준이다보니 노력이 별로 들지 않습니다. 점수포인트들은 그야말로 시간만 있으면 전부 획득 가능한 것들이 되어버리는데, 이래서야 점수라는 것이 크게 의미가 없어집니다. 게임 클리어 화면을 졸업장에 비유한다면, 점수는 그저 개근상 정도로 밖에 생각할 수 없습니다. 개근상을 받고 기뻐할 학생이 별로 없는 것처럼 높은 점수를 받는다 하더라도 기뻐할 플레이어가 별로 없게 됩니다.

      HUD가 엔딩 씬에서 종료처리가 되지 않아서인지, 엔딩화면을 넘어서 타이틀 화면까지 지속적으로 표시가 됩니다. 이건 제작상의 실수이겠지만, 일단 잘 보이지는 않으나 엔딩에서 플레이어의 기록을 보여주는 하이스코어 부분은 필요한 요소가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점수가 아무리 의미가 없다지만, 그 마저 없다면 이 게임에서 남는 것이 없습니다.

    iii. 그래픽
      그래픽적으로는 깔끔하다고 생각합니다만, 점수표시의 배경 이미지의 색상이 길과 같은 색상이어서 구분되지 않는다거나 점수 포인트들의 크기가 길과 너비가 같아서 이것이 길 위에 있는 것인지 통행 불가 지역에 있는 것인지 알 수 없다는 점이라거나, UI가 불투명해서 캐릭터가 그 아래로 들어가는 경우 보이지 않는다거나 한 점은 다소 아쉬운 요소들이라고 생각됩니다.

      더불어 개인적으로는 붉은 색상과 푸른 색상이라는 보색대비를 사용한 화면 배색구성에 다소 눈이 피로해지는 경향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iv. 그 밖에
      아직 이어하기 기능이 살아있는 것은 스테이지를 선택하기 위한 요소일까 잠시 짐작해 봅니다만, 점수가 누적되는 시스템상에서 이것이 의미있는 요소가 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v. 나가며
      현재의 상태로써는 게임이라 부를 요소가 별로 없습니다. 스크립트 기술데모의 느낌 그대로이며, 솔직히 이걸 어디서 재미 포인트를 찾아야 할지 의문입니다. 하지만 컨셉 자체가 나쁘다거나 한 것은 아니므로 랜덤 미로 생성을 제거하고 유의미한 퍼즐적인 요소들을 채운다면 재미있는 길찾기 게임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
    식빵족추장 2013.03.20 16:00
    평가 감사드립니다. 습작님 평가를 다시 읽고 게임을 더 보완해보겟습니다
  • ?
    Roam 2013.03.20 12:43

    1. 필수 작성 항목

     

    투표그룹 : 전문 그룹
    게임 완료 (엔딩까지) 플레이 타임 : 5분

     


    2. 선택 작성 항목

     

    스토리 : 의견없음
    디자인 : 하
    밸런싱 : 하
    사운드 : 의견없음

     

    ━━━━━━━━━━━━━━━━━━━━━━━━━━━━━━━━━━━━━━━━━━

     

    자세한 얘기들은 습작님께서 많이 써주셨으니 전 간략히 쓰겠습니다.
    아이디어 자체는 독특하지만
    그냥 참고 기다리기만 하면 100% 클리어하는 게임이니 별 재미는 없습니다.
    철저히 랜덤에 의해서 게임이 플레이될 뿐,
    게이머가 조작실력이나 추리력, 공간지각능력을 발휘할 요소가 전혀 없습니다.

     

    만약 이 컨셉 그대로 스마트폰의 자이로센서 기능을 이용한다면
    시간떼우기 좋은 게임이 나올 수 있을 것 같지만
    키보드로 하기엔 아무 재미가 없습니다.

     

    그리고 맵이 너무 커서 화면에 스크롤이 필요해지니,
    먹을꺼의 위치를 잘 파악할 수가 없습니다.

     

    게이머가 조작실력이나 추리력, 공간지각능력을 발휘할 요소를 연구해보셨으면 합니다.

     

    ━━━━━━━━━━━━━━━━━━━━━━━━━━━━━━━━━━━━━━━━━━

    게임 재미 만족도 : 15
    신청 통과 여부 : 포기

  • profile
    A.미스릴 2013.04.16 12:39

    주어진 스크립트를 넣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그걸 "어떻게 활용"하느냐는 것이지요.

    1. 맵이 랜덤인 다른 게임들을 참고해보세요.(대표적으로 로그라이크 장르의 게임들)
    2. 맵이 랜덤이든 아니든 퍼즐 게임을 참고해보세요.(소코반 등)

    투표그룹 : 전문 그룹

    게임 완료 (엔딩까지) 플레이 타임 : 10분
    게임 재미 만족도 : 10

    신청 통과 여부 : 보류

    스토리 : X
    디자인 : 하 (기다리면서 가다가 먹을수밖에 없는 게임진행 구성 때문)
    밸런싱 : 하 (디자인이 하인 이유와 동일)
    사운드 :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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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표종료일 분류 제목 제작자목록
공지사항 2013년도 우수/기대작 투표 참여 내역 file
공지사항 우수/기대작 투표 결과 (2013.04.20.)
공지사항 우수/기대작 투표 결과 (2013.04.07.) 2
공지사항 우수/기대작 투표 결과 (2013.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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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작 보류 Merchant Story 기대작 신청합니다.(~2013.4.28 14:01) 8 file
공지사항 우수/기대작 투표 결과 (2013.03.24.) 7
기대작 보류 Change! 기대작 선정 신청 합니다. (~2013.04.20 10:41) 4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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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작 보류 '동방영강창 - Crystal Crisis' 우수게임 신청합니다. (~2013.4.2 20:51) 17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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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우수/기대작 투표 결과 (2013.02.0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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