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게시물은 네이버 카페 Tehyang Entertainment에 아방스 우수게임 제작자이신 신해종님께서 작성하셨던 글입니다. 해당 카페의 폐쇄로인해 좋은 게임들에 대한 소개 게시물이 사라지는 것이 아쉬워 신해종님의 허락을 맡고 이곳에 게시합니다. ※ 리뷰 원제 : 일본 창작 게임 살피기 - Knight Night (강추) |
* 다운로드 : http://taroutwo.tyonmage.com/game.html
RPG2000으로 만든 12시간짜리 중편 RPG. 스피드한 전투와 일본식 개그가 눈에 띠는 게임입니다. 희한한 맵타일도 볼거리!
멍청하고 이기적인 왕은 마왕의 개인적인 갈굼을 참다 못해 기사단장 아도니스에게 마왕토벌을 명한다. 그리고 강제로 신의 힘을 얻는 의식을 당한다. 그런데 강림한 건 신이 아니라 다른 세계의 마왕이었다! 그러나 의식이 완전하지 못해 이세계 마왕은 아도니스의 정신을 지배하지 못하고… 결국 한 몸에 아도니스와 마왕이란 두 개의 정신이 들어있는 불안정한 상황에서 마왕 토벌 여행에 나서는데…….
시작 부분은 어디선가 본 듯하지만……. 만만하게 봐선 안 됩니다. 일단 초, 중반부 진행이 정말 시원시원합니다. 특히나 심상치않은 개그는 폭소와 함께 감탄사를 발할 정도. 아도니스의 마왕을 종종 뜨는 선택지에 따라 최고의 만담 콤비로 만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론 디스가이아와 맞먹을 거라고 봅니다. 중간 중간 미려한 일러스트를 활용한 연출도 수준급. 점점 넓어지는 세계관도 플레이에 흥미를 더 해줍니다. 전투 회수는 적당한 편. 전투 자체는 평범한 2000식 전투지만 쓸 데 없는 것, 조인 연출이라든가 승리 후 연출 등이 간소화 되서 전투 피로도도 적은 편입니다. 애니메이션도 화려해서 보는 재미가 있고요.
다만 후반부 스토리가 좀 늘어지는 감이 있고 전체적으로는 일본식 표현을 빌리면 왕도RPG. 반전도 요즘와서는 식상한 편이라 RPG 좀 한 사람이면 누구나 예측 가능입니다. 선택지를 통한 감동 연출은 놀라웠지만 그 외에는 평범하네요. 마지막엔 페르소나3 좀 따라한 것 같고. 아마추어 다운 실험이 없어서 살짝 아쉽습니다.
그래도 전반적으로 훌륭한 편이라 일본 내 프리 게임 경연인 '당신이 선택한 베스트 프리 게임 2008!'에서 3위를 차지! 2위가 괴물 작품인 Elona, 1위가 입 벌어지게 만드는 마왕 이야기 이야기라는 점에서 봤을 때 2008 최고의 프리 게임이라 봐도 될 듯 합니다. (Elona와 마왕은 솔직히 프리 게임 수준을 아득히 초월해서…….) 더구나 만든 사람이 고등학생. (……일본이란….)
여담인데 이번 9월에 VX 게임인 Grimoire Hearts 1화도 공개. 이 쪽도 현재 프리 게임 RPG 다운로드 순위 1위를 달리고 있는 대작이니 1화라는 편견은 버리고 플레이 해보시길.
- 일본에서 제작한 RPG 만들기류 게임은 applocale 혹은 유니코드 변환으로 압축해제, 설치, 플레이하는 것이 좋습니다. applocale, 유니코드 변환에 대해선 네이버 검색 참조.
- RPG만들기류 게임은 후커가 잘 먹히는 편입니다. 후커로 하면 실시간으로 게임 내 택스트를 한글 번역으로 볼 수 있지요. 후커에 대해서는 네이버 검색 참조. 살짝 귀찮아도 후커를 쓸 줄 알면, 전반적으로 국내보다 수준 높은 일본 게임을 플레이 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