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우리나라 김치를 일본이 기무치라고 해서 자기 나라 음식인듯이 팔아대는 꼴을 보면 열받아하면서
자기들은 버젓이 일본게임 그대로 표절하는군요.

우리나라 가수가 음악 표절하면 욕하면서
자기들은 표절하고 있군요 ㅋㅋㅋ 참 한심하네요

지금 아오오니 게임들이 엄청나게 양산되고 있는데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우리나라 게임제작하는 사람들이 겨우 이 정도 능력밖에 안됩니까? 남의 게임 따라하는 꼴이라니요...
창의성이라고는 눈꼽만큼 찾아볼수도 없군요. 이게 동인게임입니까? 그냥 표절게임이지...

아오오니 표절게임 만든 사람들은 이 글 보고 욱해서 악플달지도 모르겠군요.
하지만... 객관적으로 봤을때 아오오니 따라하는 꼴을 보니 참 한심스럽습니다... 
Comment '68'
  • profile
    NewSet 2011.05.11 02:23
    이봐 아저씨 왜태어낫어??
  • profile
    NewSet 2011.05.11 02:24
    에라이놈아 손가락달렷으면 좀 말좀해보라고 말좀
  • profile
    NewSet 2011.05.11 02:25
    바부야 니가 소리꽥꽥지르던 아류쓰레기는 널 뜻하는거엿구나
  • profile
    NewSet 2011.05.11 02:26
    왜그래임마 눈물나려그러잖어 ㅠㅠ
  • ?
    포인트 팡팡 2011.05.11 02:27
    축하합니다. NewSet님은 90포인트에 당첨되셨습니다.
  • profile
    NewSet 2011.05.11 02:27

    야이 멍청아! 예를 들어서까지 올렷는데 이해를못해???
    이 바보야 멍청아 해삼아 말미잘아 얼굴에똥꾸멍달려서 입으로 똥싸는거니

  • profile
    NewSet 2011.05.11 02:30
    간결하게 너 님 병 신
  • profile
    NewSet 2011.05.11 02:31
    야 겨털은 났냐 맨들맨들할것같애 아가
    (전국의 아가한테는 미안한표현임)
  • ?
    소크라테스 2011.05.10 21:41
    무슨소립니까.-_-;
    다시 간결하게 설명을 좀 해주세요.
    제가 그러니까 이거 글쓴이를 소인배라고 한게 왜 문제인지 길지않게 요점만 이야기해주세요.
    그리고 제 발언은 100년뒤에 봐도 안쪽팔립니다.
    왜냐면 전 한점 부끄럼이 없기 때문입니다.
  • profile
    NewSet 2011.05.10 14:20

    소인배라고 딱딱 꼬집어 말씀하시는데 그러면 대인배처럼 저작권이든 뭐든 대인배임을 과시하면서 '맘대로 써라' 이건 옳은태도인가요 정작 저작권자체는 원제작자 본인에게있습니다, 본인의 허가가있어야 배포든 수정이든 있어야하는겁니다.

    아오오니 패러디에 쓰이는건 원작의 아오오니 칩셋인것처럼 아오오니 칩셋자체는 원제작자 본인에게 있는겁니다.

    예를 들어보겟습니다, 을이 갑에게 돈을 빌렸습니다, 을은 한달내로 갚겟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3자인 병이나타나 을에게 을이 갑에게 빌린돈을 일정량 빌렷습니다 을은 갑에게 빌린돈중 병에게 빌려준돈을 제외하고 갑에게 돈을 갚았습니다. 하지만 병이 한달내로 돈을 갚지않자 을은 갑에게 병한테 돈을받으면 된다고 했습니다, 갑의 돈은 을의 것이아닙니다, 그러니까 남에게 빌려주어선 안되는겁니다.

    빌린돈은 그야말로 자기것이 아닙니다, 여기서 빌린것도 아닌데 무단으로 훔쳐간 돈을 가지고 생각한다면 그건 더 나쁜일이 되는겁니다. 그 누구도 아오오니 제작자의 저작권의 권리를 침해하면 안되는겁니다, 정작 게임타이틀 혹은 로고에 '제작자의 허락을 맞고 수정하였다' 이런글은 없습니다, 즉 허락안맞고 무단으로 수정한 것이 됩니다, 그래서 비판합니다 허나 님은 그게 소인배라고합니다.

    그러면 저작권을 침해하는걸 보면서도 아무말안하고 오히려 그걸 변호하려드는건 대인배인가요

    누가봐도 저작권을 침해하는게 나쁜것이란건 압니다, 근데 그게아니라고하는 이유가 단지 패러디를 올리는사람의 것도 작품이기에 라는건 도데체 어떻게 설명해야할지 저도 잘모르겟어서 언성이 높아진다 이겁니다.

    비판을 듣기싫으면 한번만이라도 제데로 원제작자의 허락을구해야 하지않습니까, 근데 어째서 그걸 변호하려듭니까

    오히려 제가 묻고싶습니다. 여기서 이해하지 못하실 것같아서 예를 하나 더 들어봅시다.

    2003년도에 원피스의 저작권을 침해한 와피스라는 게임이 한국에나왔습니다, 대해적이되는 줄거리도 같고

    등장인물의 이름 역활등도 거의 유사합니다, 이 게임의 제작자는 단지 3년동안의 제작기간때문에 작품이라면서 공식 특허까지 하려들면서 일본에서 걸리는 소송까지 받아가면서 결국 폐막했습니다, 당시에 일본은 물론 해외에서까지 한국게임에 대해 비판하였습니다.

    당시에 뉴스까지 방송되면서 국제적 망신을 얻었습니다, 이를 이미 겪었기에 더 두고볼수만은 없다 이겁니다.

    그런데 왜 궂이 그걸 변호하려 드는지 모르겟습니다, 누가봐도 좋은일이 아닌건 압니다.

    지금 규모가 점점커지고있습니다 해외에 알려지는것도 얼마 남지않았습니다.

    그 씨를 제거하여서 더 규모가 커지는걸 막을 수도있었습니다, 그런데 님같은 분들이 갑자기 나와서 아오오니 패러디조차 보호하려 들죠 뭐가 문제인지 아시겟으면 충분히 이해하셧다고 봅니다, 윗글에서 패러디니 뭐니 저작권이니 뚜렷하게 말안한건 죄송하게생각합니다. 허나 누가 까이든 한국이 더이상 외국에 의해 까이면 안됩니다, 결국 국가적 결과까지 초래합니다.

    초기에 아오오니 패러디는 극 일부에서 조금씩 확대되었습니다. 좀더 님이 어느정도 지금 진행되는 상황정도는 이해하고 계실꺼라고 생각해서 뚜렷하게 정황에대해 안말해준겁니다, 정작 아오오니 패러디를 변호하려 하는사람들한테 저작권에 대해이야기하면 대답못합니다, 그게 현실입니다. 이글 쓴사람이 기무치드립까지 친거보면 얼마나 규모가 커졋는지 짐작할수있을것같습니다.

    뉴스니 뭐니 떠들썩해지고 원제작자한테 직접 소송이와야 그만둘것이냐 이겁니다, 지금은 그래도 충분히 예방할수있습니다.

     

    괜한 이야기 너무 늘어놓을게 아니라.

    이렇게 제가 주장한것이 문제라고 정확히 꼬집어서 어디가 문제인지

    왜 문제인지를 설명해주어야 맞는겁니다.

     

    안그래요?

     

    윗 글아니였으면 계속 뺑뻉이돌면서 정황을 설명해야 했을겁니다.

    뭐가 문제인지도 모르고 단지 작품의 권리를 살린다고 주장할꺼면, 제발 어느정도 사태정도는 파악해주셧으면합니다.

     

    정확하게 이걸 올린사람에대해서 지적을 한겁니다.

    소인배라고.

     

    뭐가 정확하게 지적한건지 모르겟습니다, 이게 남일입니까? 님같은 사람때문에 일이 커진거지 저는 단지 제 힘으로도 막을수있는지 의문일 뿐입니다.

     

    전혀 배려심이 없고 자기자신의 생각만 중요한 사람이기때문에 아무런 거리낌없이 남들을 욕하는거고.

    전 그런 점이 매우 불쾌했기때문에.

     

    배려를 받길원하면 제발 초점없이 떠들어대는짓좀 그만하시죠, 개나 소나 영웅이 될수있는게 아니기에 여태까지 잠자코있었을 뿐입니다. 그래서 주제고 뭐고 제데로 설명드리기에 힘이 부친다 이거죠, 간신히 배려해준건데 이게 배려가 아니고뭡니까.

    저는 뭘 어떻게 생각하는지 제데로 듣기위해서 유도했을뿐입니다, 아니면 속털어놓을 수있게 상대해준 겁니다.

    이렇게까지 배려해주는데 배려를 안해주니까 욕한거다,  이건 님이 확실히 잘못된 생각을 했다는걸 짐작할수있습니다.

     

    팬 입장에서는 서운할 수 있지만.

    같은 제작자의 입장에서 제작자들을 깎아내릴 필요는 없습니다.

     

    잘못된걸 처음부터 알고있었다, 이렇게 해석해도되나요? 오히려 그쪽이 너무당당하게 욕짓꺼리를 만드는거네요 이건?

    중국 누구 자가 말한건데 잘못을 한사람이 잘못된게아니라 잘못인 것을 알면서 잘못한사람이 잘못된것이다.

    님 같은발언은 주제모르고 떠들어대는발언이나 다를게없죠, 충분히 알고있는걸로 유추할수 있었다고 봅니다.

    이건 그쪽이 성의가 없던겁니다, 그래서 성의를 좀 보여달라고 하지않았습니까?

     

    자 보통 본인이 의견을 내고자하면 기본적으로 주제가 있고 논지가 있고 핵심이 있는겁니다.

    그러니까 딱 그런 주요한 부분을 고려해서 글을 쓰셔야합니다.

    너무 불필요한 덫붙이는 이야기를 많이하면 논지가 거기에 묻혀서 어떤게 중요한 내용인지 알 수가 없어집니다.

     

    도데체 뭘듣고 뭘 파악한건지 당체 모르겟네요 저는 님말에대해 지적해준거고

    나는 논쟁이나 벌이고 있을 시간이 없다 이겁니다, 되려 내말을 지적하려 드니까 참

    님 같은 사람이 늘어나면 더 버거워 지는겁니다, 당최 님같은 사람들이 어떻게 세상을 바꾸겟다는건지

    그냥 주제없이 떠들어대면서 이세상이 바뀌는걸 원합니까?

    그러면 님부터 변하시지요 노닥거리면서 일일히 설명하기 버겁다고도 제가 하지않았나요.

    제가 말한 한마디한마디에 토달고 있다는 생각이 놀랍지않나요

    본인이 심플하게만 말해도 이해된다고 해놓고는 전혀 말도않듣고 새겨듣지도 않은거네요 이건

     

    제 말이 틀렸습니까.

    틀렸으면 그 것에 대해서 정확하게 집고 따져야합니다.

     

    가소롭습니다 이건뭐 님이 좋아하게 심플하게 말씀해드리면

    '네 전부다 틀렸습니다'

    이겁니다, 제가 열심히 따질동안 무슨 헛짓거리를 했는지 모르겟네요

    저는 뭐가틀렸는지 이미 충분히 설명했습니다.

     

    아오오니가 원작을 훼손한다는것은 좀 웃기는 이야기입니다.

    이를테면 그런 게임들이 나와서 원작에 대한 안좋은 인식이 생기거나 뭐 기타 위해가 생길 수 있다는 전제가 깔리면 모르겠지만.

    누구도 아오오니 패러디게임을 하고나서 아오오니가 이상한 게임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냥 단순히 이 허접한 실력으로 패러디 하고싶을만큼 아오오니가 재밌는 게임인가? 하는 마음은 들겠죠.

     

    훼손하든 안하는 저작권침해입니다, 또 와피스처럼 법정까지 가야합니까.

    일본 한 기자가 와피스 에대해 조사하고 나온결과가 배상금 110억 정도로 압니다.

    제가 세상이 어떻게 도는지 몰라서 저 금액이 맞는금액인지는 모르겟습니다만 충분히 원작에 피해가 가는 발언을 하신겁니다.

    님이 저번에 말한거처럼 말잘해야 사는 대한민국입니다, 제가 말솜씨가 없는건 인정하지만 본인이 얼마나 잘났기에 그럼 발언까지 할수있는기 궁금하네요 오히려 님말이 더 오류 투성입니다. 이런식으로 말해도 인정을 안하니 더이상 상대해줄 이유는 없다 이겁니다.

    님이 얼마나 더 물고 들어질지도 모르겟습니다만 그렇게 계속 아오오니 패러디를 보호하려들다가 나중에 까입니다.

    확실히 저번에도 말했습니다, 님같은거 일일히 상대하기 버겁다고요

    주제을 알았으면 좀 협조만 해주면안됩니까, 본인이 한짓은 인정안하고 제말에 무조건 오류가 있다고 하십니다.

    제가 얼마나 더 반복해서 설명드려야 할까요, 분명 지금까지도 수번은 반복한 내용이 있다고 봅니다.

    그만큼 저도 답답햇던거겟죠, 줄곧말하고 있었는데 잘못한거 알았으면 제발좀 짜져계세요

    귀찮게 자꾸 들러붙으니까 충동까지 생기려합니다.

    그리고 님이 한 발언들은 나중에 언젠가 유용하게 써드릴 생각입니다.

    확실히 원제작자가 소송을 걸어주는편이 더 빠르니까요, 저는 영웅이 될 생각같은건 없었다고 증거정도로만 남길껍니다.

     

  • ?
    소크라테스 2011.05.10 04:14

    자 보통 본인이 의견을 내고자하면 기본적으로 주제가 있고 논지가 있고 핵심이 있는겁니다.

    그러니까 딱 그런 주요한 부분을 고려해서 글을 쓰셔야합니다.

    너무 불필요한 덫붙이는 이야기를 많이하면 논지가 거기에 묻혀서 어떤게 중요한 내용인지 알 수가 없어집니다.

     

    자 다시 이런점들을 고려해서 주장을 써보세요.

     

    전 참고로 주장을 펴는것 자체를 부정하지 않습니다.

    원래 논쟁이라는것이 그렇습니다.

    자기하고 다른생각을 가졌다고 그게 나쁜놈이 되는건 아닙니다.

    다른생각을 가진거지.

     

    제가 굳이 소인배라고 한건.

    실제 소인배이기 때문인거지.

    소인배라고 해서 상대를 깎아내리려는게 아님니다.

     

    소인배 맞지않습니까.

     

    제가 이렇게말하면 또 열받아서 어떻게든 저를 깎아내리려고 하실텐데.

    뭐 그건 자연스러운 일이니까 받아들이죠.

     

    허나 이 글의 논지에서 비추어볼때.

    이 글을 쓴 사람은 소인배가 맞습니다.

     

    아오오니가 원작을 훼손한다는것은 좀 웃기는 이야기입니다.

    이를테면 그런 게임들이 나와서 원작에 대한 안좋은 인식이 생기거나 뭐 기타 위해가 생길 수 있다는 전제가 깔리면 모르겠지만.

    누구도 아오오니 패러디게임을 하고나서 아오오니가 이상한 게임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냥 단순히 이 허접한 실력으로 패러디 하고싶을만큼 아오오니가 재밌는 게임인가? 하는 마음은 들겠죠.

     

    팬 입장에서는 서운할 수 있지만.

    같은 제작자의 입장에서 제작자들을 깎아내릴 필요는 없습니다.

     

    결국 그건 자기자신에게 침뱉는 것과 마찬가지라는겁니다.

     

    작품이 어떤지는 차후의 문제입니다.

    작품이 후지든 작품이 대박이든 작품이애초에 원작을 훼손하든 악영향을 주든 그건 작품으로 평가받아야할 부분입니다.

     

    그런데 그거와 별개로 작품이 후지다고해서 제작자가 욕먹는건 아주 억울한 일입니다.

     

    쉽게말하면 님이 게임을만들었는데 재미가 없다고 사람들이 님을 제작자의 자질을 문제삼으며 욕하면

    입장바꿔 생각하면 기분이 좋겠나요.

     

    그런 남에대한 기본적인 배려심을 가진사람이면.

    절대로 이런데서 저렇게 막 말 할 수가 없습니다.

     

    전혀 배려심이 없고 자기자신의 생각만 중요한 사람이기때문에 아무런 거리낌없이 남들을 욕하는거고.

    전 그런 점이 매우 불쾌했기때문에.

     

    정확하게 이걸 올린사람에대해서 지적을 한겁니다.

    소인배라고.

     

    제 말이 틀렸습니까.

    틀렸으면 그 것에 대해서 정확하게 집고 따져야합니다.

     

    괜한 이야기 너무 늘어놓을게 아니라.

    이렇게 제가 주장한것이 문제라고 정확히 꼬집어서 어디가 문제인지

    왜 문제인지를 설명해주어야 맞는겁니다.

     

    안그래요?

     

     

  • profile
    NewSet 2011.05.10 02:02

     어떻게 해야 제대로 말하는건가요.

    님 처럼 다른사람비하하면서 뺑뻉돌려 말해야 제대로 말하는건가요.

  • ?
    소크라테스 2011.05.09 01:22
    뭔소립니까. 말을 제대로 하십쇼.-_-;;
  • profile
    NewSet 2011.05.08 21:54
    생각해봐요, 아오오니 패러디들때매 원작은 거의 묻혓달까 원작제작자는 패러디가 많을수록 인기가 많아진거니까 좋아만 할까요? 점점더 불안해지지않을까요, 무슨일이든 허락없이 자기의 창작물이 뜯겨나가는데 좋아할이유는 없죠 여태까지 아오오니 시리즈를 만든사람에대해 제작자가 직접개입하거나 시비가걸려오지 않은건 다행인거고 더이상 부풀려서 다른나라까지 알려야할 이유는 없지말입니다. 그래서 아오오니시리즈를 제작하는사람들을 제지하는 과정에서 비판이나온거고 그게아니고 비판안하고 될대로 대라하면서 팽개치는게 더 나쁜것같애요, 그냥 다른사람패러디하는데 자기가 패러디햇다고 욕을먹으니까 그분들은 억울해서 씩씩거리는거죠, 그게또 동정심느끼니까 일단 막겟다고 충동을하는건데 이유를 알면 그걸막을 이유가없습니다, 전부 아오오니 원작제작자의 기분은 신경안쓰고 패러디제작자만 그냥 열띤제작자 정도로만 생각하는게 문제죠, 그게 패러디제작자도 나쁜줄 모릅니까 저작권을 누가가지고있는지 신경도 안씁니다, 물론 잉여로운 게임을 만드는사람은 잘못되지않았습니다, 아오오니 패러디 자체를 허락에 무관하게 아예 뜯어다쓰고 포토샵으로 만지작거리고나서 완전다른 패러디라고 생각하고 흡족해하는건 아름다운지 묻고싶네요
    설령 말로만 비판하고 결과물을 내지않는사람을 비판하는것 또한 소인배로 생각합니다. 비판만 전문으로 하는사람도 있습니다. 그것도 돈받아가면서 비판만합니다, 그런데 비판을 받아가며 좋은게임이 만들어지는거지 (여기서는 비판또한 의견으로 판단합니다)비판 자체가 나쁘다는건 아닌것 같네요, 제작자나 비판자나 알고보면 소수일텐데 그게 아름다운세상을 만들수 있는지는 의문입니다. 위에서는 비판이 없으면 충동도없고 그러면 좋은인터넷 세상이 된다는 이야기같은데 비판을 받을지라도 (설령 그게 욕과같은 비판일지라도) 넓은 가슴과 마음으로 다들어주는게 제작자의 마음가짐같습니다, 하나하나 상처받으면 게임제작이고 나발이고 못하는거죠 비판받는데 그거에 또 참견하는사람들이 (여기서 비판을 추가하던가 보완하는건 제외합니다)오히려 제작자를 무안하게 만드는 요인같아요, 작품자체가 재미없어서 안한다, 이것으로 충분이 평가가된다, 이것때문에 어제 챗방에서 토론이 이러났다죠 자료는 없다만 그이유로도 토론이 일어났습니다, 제작자도 게임이 재미없는 이유를 알아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니면 왜 공개자료실 (댓글달수있는데) 그러니까 비판이 가능한장소에서 게임을 올리는건가요, 칭찬받을려고? (극단적이지만요) 단지 그것때문이에요? 정 비판을 받을수없을만큼 가슴이 약하면 댓글을 달수없게하는 (아방스에도 가능한걸로 알고있읍니다) 그렇게 설정하면 되지않나요, 비판을 받지않으면 충돌도 있지않다고 생각하면요, 그다지 어렵게 찾는것도아닙니다, 여기서 하나 더 말하는데 취향이랄까 제작자 본인의 취향이라고 공개자료실에 (19제한이 걸리지않은곳)에 성인게임을 올린다던지 타인에게 모욕감을 직접주던가 게임제작의 본연의 의지와는 관계없는 등 철학이나 취향은 상관없게 비판하는겁니다 제작자가 타인을 배려해서 만들면 취향이나 철학은 별로 상관없는거죠 제작자끼리 의견을 주고받는걸 관여하는것은 더 나쁘지아니합니까, 아오오니패러디를 까는자리에서 다른 비판자까지 까는건 무슨버릇인가요, 상당히 눈살이 찌푸려집니다, 님이하는 비판은 비판이아니고 욕더먹게만들고 일 더크게 만드는 비판같습니다, 비판은 직설적으로 뱉어내듯이 하는겁니다, 님처럼 비비꼬면서 다른사람들까지 욕하는건 그니까 관계없는 일까지 끌어다들이는건 비판이랑 관계없는 일 아닙니까, 저같이 님 말을 비판하는게 생깁니다 제발 관계없는 말은 하지맙시다 우리? 일일히 설득해야겟습니까
  • ?
    모험소년 2011.05.09 16:24
    결국 아오오니 만드신분이 한국인이었으면 아무도 안만들죠 ㅋㅋ 외국 게임이라 그런듯하네요=_=
  • ?
    포인트 팡팡 2011.05.09 16:24
    축하합니다. 모험소년님은 9포인트에 당첨되셨습니다.
  • ?
    샺쿠 2011.05.11 04:53
    실제로 아오오니 원작자는
    번역본 제작을 하지 말아달라고 글을 올린 바가 있습니다.
    패러디판도 포함되는 말이겠죠. 마치 후속판인 양 만들어 올리는 분들 황당합니다.
    초기 패러디 작품들은 저도 괜찮아보였습니다만 갈수록 막장이 되어가는 느낌입니다-_-; RPG메이커인지 아오오니 메이커인지.
    아오오니가 아닌, 게임 특징만 빌려오는게 오히려 낫다고 봅니다.
  • ?
    소크라테스 2011.05.11 09:50
    아 용가리님 빡쳐서 이성을 잃으신듯 미안해요. 빡치게 할생각은 없었는데.-_-;
    그덕에 더이상 대화불가하니 더이상 말은 안하겠습니다. 죄송죄송.

List of Articles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아방스 게시물 · 댓글 작성 규칙 (최근 수정일 2015.11.25) 17 file 완폐남™ 2012.07.17 41261
AVANGS 네이버 오픈캐스트 가입해주세요. 2 file 완폐남™ 2011.05.06 877
잡담 확실히 갑니다 7 Luxmea 2011.05.06 1063
막장 우리가 지금 막겔에서 노는 동안에 4 file 질풍처럼 2011.05.06 993
닉넴 바꾸었습니다. 타이틀메이커 2011.05.05 744
잡담 아오오니시리즈 만드는사람들 한심하군요 68 히류 2011.05.05 1084
잡담 제 친구에게서 들었던 얘기가 문뜩 생각나는데... 6 질풍처럼 2011.05.05 612
잡담 아오오니6.13,6.15버전 진짜 버전 밝혀지다! 3 file 볼륨 high 2011.05.05 2539
잡담 어린이일때 그렸던 그림 7 맛난호빵 2011.05.05 674
잡담 후아.....드디어 타이틀 완성! 10 file 엘리카 2011.05.05 757
잡담 후아 내가 열심히 만들어서 고히보관해둔 로고 공개ㅋ 11 file 엘리카 2011.05.05 822
잡담 빈라덴 사망사진 가짜랩니다. [혐짤주의] 7 file JACKY 2011.05.05 1559
잡담 AK-47의 진실 11 JACKY 2011.05.05 997
잡담 전 코드브레이커를 추천합니다 file Luxmea 2011.05.04 1091
저 돌아옴ㅋ 5 무리군 2011.05.04 830
잡담 내일은!!!! 12 아방스 2011.05.04 571
제작 영상 꿈을 쫓는자 개발 중단 선언 및 후속작 개발 예정 안내 3 녹스  2011.05.03 1315
잡담 그래픽이 게임의 전부는 아니라지만 5 호안마마 2011.05.03 705
잡담 소설을 쓰다보니깐 TS물이 되버렸습니다. 3 맛난호빵 2011.05.03 2683
잡담 Slump 1 Luxmea 2011.05.03 671
잡담 저도 실질적인 시험이 끝났습니다 5 질풍처럼 2011.05.03 852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365 366 367 368 369 370 371 372 373 374 375 376 377 378 379 380 381 382 383 384 ... 755 Next
/ 7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