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안녕하세요.

저는 Game Creator이라는 게임 제작 툴을 개발중인 백호라고 합니다.

제 툴은 RPGXP + RPGVX + 게임오븐 + 게임메이커의 융합체라도 볼 수 있겠네요..


기본적으로 여러툴들의 기능을 종합, 불편한점을 개선하는 식으로 개발할려고합니다.


그럼 일단 기존 툴들에 불편한점을 알아야되는데요.


저같은경우 RPGXP를 사용할 당시 대부분의 기능을 스크립트로 짜서 딱히 툴에 불편한점은 모르겠습니다..


심지어 이벤트까지 스크립트로 만들었죠..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RPG 쯔꾸르 툴의 불편한 점은 무엇인가요?!


같이 토론을 해봅시다!!!!

Who's 백호

?

이상혁입니다.

http://elab.kr

Comment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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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티엘군 2010.12.18 11:53

    아무래도 퀘스트를 설정할때 조건분기와 변수를 병행해야 하기 때문에 좀 불편한 감이 없지 않네요.

    따로 퀘스트 항목을 만들어서 거기에서 퀘스트의 관리를 쉽게 하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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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하늘g 2011.01.29 21:15

    이거 정말 좋은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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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트르산 2010.12.18 14:02

    VX의 경우 다음과 같은 수정사항의 필요성을 느낍니다

     

    1. 액션 알피지 혹은 슈팅 게임 제작 대비 블록별 혹은 스프라이트 별 충돌체크 on/off 기능

    2. 그림 혹은 애니메이션의 화면 블록 좌표상 표시 기능

    3. 맵의 각 블록 4/8방향 이동 가능/불가 판정

    4. 캐릭터 중심으로 특정 좌표 의 블록에 대해서 이동 가능/불가 블록에 대한 체크

    5. 길 찾기 AI 개선

    6. 캐릭터가 블록별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맵상 좌표를 이동할 수 있도록 변경 요망

       (당연히 6의 경우 캐릭터 스프라이트와 특정방향 이동불가 블록 간 자동적 충돌체크 요망

        반드시 Pixel 별 충돌체크일 필요는 없고 Approximate (근사) 충돌체크 여도 딱히 상관없음)

    7. 맵칩의 주소값 딱히 필요없으니 XP의 맵칩 사용 형식으로 구현 요망

  • profile
    Assault Meteoric Star 2010.12.18 19:59

    vx의 불편한점

     

    xp처럼 모션설정하기 더럽게 어렵다

    이벤트 그래픽변경하면 툴을 전체로잡는데

    xp는 하나씩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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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완폐남™ 2010.12.18 20:12

    1. 맵칩을 XP처럼 골라서 쓰는 형식으로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VX처럼 한정된 칩으로 하기엔 버거운감이 많다.

     

    2. 게임상 기존메뉴중 퀘스트 항목을 추가하여

    기본적으로 퀘스트를 만들 수 있으면 좋겠다.

    (스크립트나 조건분기,변수를 이용하기에 초보자가 힘겹다.)

     

    3. 도움말기능을 이용하여 초보자가 더욱 쉽게 접근할수 있도록

    하면 좋겠다.

     

    저는 이 3가지 정도면 좋겠네요.

    제가 아닌 처음 접하시는 분들도 쉽게 쓰실수 있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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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파더 2010.12.19 17:38

    스텟수치가 제한된것은... 음 스크립트로 고칠수잇으니까 괜찮으려나

     

    rpg만들기의 처음 주는 스텟이 공격력 방어력 정신력 민첩력 이렇게 4갠데 스텟을 더만드는게 까다로운거같더군요

     

    지능 수치로 지능이 높아지면 마나가 오르고 정신력이 오르면 마나회복이 빨라진다던지 이런걸 하려면 스크립트를 이용해야함

  • profile
    아방스 2010.12.20 15:36

    게임을 플레이할때 런타임을 꼭 설치해야된다? ^^;;

     

    배포게임작설할때 제작에 사용된 그래픽만 모아서 배포버전을 만들어준다면 좋을텐데...

     

     

  • profile
    Lathrion 2010.12.20 17:05

    XP는...

     

    1. 통행설정하는법에 대한 도움말이 없어서 어렵다

    2. 추격전을 벌이는 상황같은걸 만들때 장식물에 걸려서 따라오지 못한다

    3. 액알은 안되겠니

     

    이정도?

  • ?
    케로로 2010.12.20 21:42

    런타임을 깔아야한다는 자체가..

    액알의 공격시 몬스터와 장애물을 '뚫고'나가는 버그

    통행설정의 불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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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유로운하루 2010.12.23 00:19

    게임의 아이템에 다양한 옵션을 첨가하지 못한다는 것

    지금은 4가지씩 밖에 없는데 몇가지 더 추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크리티컬 상승 같은 수치의 증가가 있는 옵션은 그 수치를 결정할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군요

  • profile
    JACKY 2010.12.25 13:46

    XP

    1. GDI 인지, Open GL 인지 똥같은 그래픽엔진을 써서 디럽게 느리니까

    대세인 DirectX 를 쓰는게 올레하지 않을까 싶음.

    2. 턴알이 쓰레기인데 강화하던지 액알로 바꿨으면 좋겠음. 

    아니면 둘다 만든다음에 게임초기설정때 선택가능케 하던지.

    VX

    1. 맵배치 기능이 완전 걸레. 정말 토나옴.

    2. 포그 기능 퇴화.

    3. 턴알이 슈퍼 막장 쓰레기됨. 토나옴.


    공통

    1. 프로젝트 작성할때, 쓰지 않는 소스는 포함하지 않게했으면 정말 좋겠다

    2. 자료 지원범위가 생각보다 좁은데, 해결책중 하나로 Fmod 같은거 써서 오디오 지원범위 확대하면 어떨려나;

    3. 타일셋을 하나만 고르는게 아니라 여러개 골라서 쓸수있게하면 좋겠다

  • profile
    JACKY 2010.12.28 19:05

    요즘 귀찮아서 안 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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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호 2010.12.25 17:17

    배코의 툴의경우 크로스 플랫폼(윈도우,맥,리눅스,아이폰,안드로이드등)을 지원하기 때문에 각 플랫폼마다 그래픽 엔진이 다름.


    그리고 덥제 네이트온 접음?

  • ?
    칼리아 2010.12.31 21:25

    강제 종료하면 파일이 다 날라가고 예기치 않은 포맷이 뜸.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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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are]Quuin 2011.01.10 00:42

    기본적으로 전투 방식이 슈뤠기..

    그걸 보완하기 위해 스크립트가 있긴 하지만,

    저처럼 스크립트 잘 못하는 사람들에겐 정말 답답하더군요.

  • ?
    먹다남은초코파이 2011.01.11 12:54

    전 소제가 많았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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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방's 2011.01.12 20:30

    알만툴은 일단 첫번째로 그래픽 딸리고 (GDI...)

    두번째로 뚫리기 쉽고(크랙기가 죽여줘요)

    세번째로 OS호환 (윈7절망)

    네번째로 오류좀 많이 뜨고(스크립트 좀만 만져도 오류, 파일 조금 손상되도 오류)

    다섯번째로 파일 요거저거 너으면은 금방 용량 많아지고(게임 자체 압축 기능 희망)

  • profile
    부초 2011.01.21 00:10

     한마디

    xp작업중 컴퓨터가 전원이 나갔을때 파일이 손상이 됩니다.

    3개월동안 작업했던게 다 날아가버렸습니다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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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운받기용 2011.01.21 22:20

    제일 중요한것은 역시 배포할때의 크랙문제일듯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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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콩밥 2011.01.25 14:06

    VX는 맵과 액알시스탬

    XP는 맵의복잡함과 얼굴나오는 시스탬을 스크립트로 써야 한다는 귀찮음;

    둘다의 공통 불편한점은 기본적인전투시스탬이 액알이나 사이드뷰가

    아니라서 스크립트를 사용해야 한다는점

    전 개인적으로 액알중점의 알만툴이 나왔면 조켔음;

  • ?
    포뇨 2011.01.25 14:35

    으..저는 항상 rpg만들때 액알이 귀찮더라구요

    그래서 액알/턴알 전환이 쉽게...만들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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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풍처럼 2011.01.25 18:11

    무엇보다 중요한건

    VX보다 XP에서 비교적 이벤트 오류가 심하다는 것(이거 저만 그런건가요?)

  • profile
    rlawnsahXP 2011.01.25 19:11

    xp이벤트가 vx보다 좀 불편해서가 아닐지하는..

  • ?
    KMS 2011.01.25 19:17
    VX의 불편한 점은 맵 디자인이 어려운 것 같네요.
    그리고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스크립트 제작 시에 문법과 명령어 넣어 스크립트를 만드는 부분이 쉬운 틀이 좋습니다.
  • ?
    RPG XP를 즐기는 사람 2011.01.26 07:44

    XP나 VX 둘다 레이어를 따로따로 다 선택해서 해야 하는 것이 불편한 것 같기도 합니다.

  • ?
    모험소년 2011.01.26 21:04

    흠 역시 시급한건 액알인듯... 그리고 게이지바를 추가해주셨으면 하네요 ㅋㅋ

    아참 그리고 레이어 갯수 설정할 수 있게좀;;xp는 그나마 낳은데 vx는 힘듭니다 ㅋㅋ

  • ?
    박봄 2011.01.26 23:25

    기본시스템이부족하다고느낌ㅠ_ㅠ

    스킬다양화나메뉴추가점

  • ?
    KMS 2011.01.27 10:35

    결론적으로 제가 희망하는 바는

    1.퀘스트의 실행과 완료 조건 등을 설정하고 퀘스트를 만들 수 있는 매뉴를 추가

    2.전투 방식을 턴알,액알,사이드뷰 등 몇 분야로 설정 가능하도록

    3.누구나 쉽게 스크립트를 다룰 수 있도록 스크립트 명령어 등 수정

    4.맵 디자인을 편의성 있도록 할 수 있도록 설계

    5.크랙이나 타 프로그램으로 뚫을 수 없도록 설계

    6.누구든지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입니다.

  • ?
    여유로운하루 2011.01.28 20:07

    제가 원하는 건 딱 세가집니다.

     

    1. 액알을 쉽게 만들 수 있다.

    2. 좀 더  쉽게 게임을 만들 수 있다.

    3. 아이템의 설정에서 옵션의 갯수가 많다.

     

    이상입니다. 아유 이것만 되도 말이지 ㅋ

  • ?
    신광 2011.01.29 16:54

    횡스크롤 툴이 나왔으면 하네요..

  • ?
    칼리아 2011.01.30 13:14

    동영상 기능이 제대로 안됬음

  • ?
    왕초메이커 2011.01.31 17:14

    저는 다음과 같은 턴알 스킬들을 그냥 간딴하게 만들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소환스킬

    반격스킬

    흡혈스킬

    마나흡수스킬

    마나공격스킬

    돈던지기스킬

    특정한 커맨드를 사용해야지 더 효과가 좋아지는 스킬

    마법반격스킬


    그리고 다음과 같은 액알스킬도 매우 쉽게 만들수 있었으면 좋겠구요. (그냥 액알만드는거가 다 쉬웠으면 좋겠지만)


    근접범위공격

    원거리범위공격

    원거리공격

    난사공격

    소환스킬

    텔레포트

    특정커맨드를 사용해야지만 발동되는 스킬

    반격스킬

    마법반격스킬


  • ?
    자수정10 2011.02.01 13:20

    vx의경우에는

    1.만랩조절불가능

    2.변수정하기어려움

    xp의경우에는

    1.레이어가헷갈림

    vx,xp둘다불편한점은

    1.엑알만들기어려움

    2.머리를써야함(이건어떤프로그램이든다)

  • ?
    RMadrid 2011.02.02 19:41

    VX나 XP의 경우에는 전투를 구현하고자 할 때, 버프라던지, 혹은 특정 상황에서만 발동하는 스킬이라던지, 패시브라던지 이런 류의 스킬들을 구현할 수 있는 자유도가 낮은 것 같습니다. 물론 언어를 이해하고 계신 분들께는 문제가 되질 않지만, 아무래도 초보자들에게는 힘들지 않을까요. 또 파티에 4명이면 4명 모두 전투에 나와야 하는것도 있고(포켓몬처럼 1명씩 태그를 하는 경우도 있겠죠)

     

    아니면 유저가 더 많은 종류의 스텟을 원할수도 있겠고, 더 다양한 능력을 가진 방어구나 장비를 세팅할수도 있겠고요. 초보자들이 자유롭게 자기가 하고 싶은 것들을 구현할 기회가 없다는게 문제이지 않나 싶네요.

  • ?
    SCRS 2011.02.04 20:46

    스크립트로 때우라고 하지 말고 말고 저같은 허접을 위해

     좋은 기능을 연구해서 넣으면 좋겠음

  • ?
    웜홀 2011.02.05 12:49

    XP의 변환요구사항:얼굴 그래픽 추가,2003처럼 턴알 전투

    VP의 변환요구사항:2003처럼 턴알전투

    스크립트 너무 어려워요.

  • ?
    Tine 2011.02.05 14:56

    셀프 변수하나 있으면 좋을듯 싶습니다.

  • ?
    ★☆★빤짝이☆★☆ 2011.02.07 13:26

    이벤트만들때매우큰이미지(건물)가조절이잘안되니까

    이벤트크기도크게(?)하면어디부터어디까지인지편할것같습니다.

  • ?
    MS-2009 2011.02.08 20:48

    모션수 프레임이 한정되있고

    통행설정은 간단하게 됬으면하는 바램입니다.

  • ?
    펜슬 2011.02.12 12:50

    엄청난 댓글들;

    일단 초보자의 입장에서, 스크립트는 무지 어렵습니다;; 제가 탈출게임 만드는데 장비하고 스킬 지우는데만 엄청 시간 걸렸어요 ㅎㄷㄷ

     

    그러니까 기능에 대해 알기 쉬운 설명이 붙어 있었으면 좋겠네요.

  • ?
    캣츠아이 2011.02.18 17:28

    전투방식은 선택할수있게 하면 어떨까요? 사이드뷰/턴알/액알 <- 이렇게

  • ?
    스키아 2011.02.20 03:18

    퀘스트가 데이타베이스에 만들어지게 되버리면 퀘스트 만드는것 자체의 자유도가 덜어져서 다양한 개발을 방해하는 요소가 될것같아서 그건 반대이지만

    VX에서 불만이되는게

    XP에서는 스킬만들때 사용측 애니메이션이 있어서 캐스팅같은걸 쉽게쉽게하는데

    VX에서 (참고로 택틱스 만드는중) 캐스팅 에니메이션 재생해볼려고 커먼이벤트를 사용해봤는데

    스킬 에니메이션이랑 데미지 처리 이후 맨 나중에 커먼이벤트가 실행되더군요

    스킬 처리 이전에 실행되는 커먼이벤트랑 스킬 처리 이후에 실행되는 커먼이벤트 이렇게

    스킬 커먼이벤트 칸이 두개로 되어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맵칩은 진짜 개빡치구요.. 레이어가 따로안나눠져있어서 사람빡치게 하구요

    이벤트그래픽 설정에서 맵칩A도 쓸수 있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속성 상성이나 속성영향 등 속성에대해서 상세한 설정이 가능했으면 좋겠구요

    아이콘셋..... 왜 왜 왜셋으로 바꿨는지 정말 이해가 안됩니다.

    아이콘이랑 맵칩부분은 확실하게 XP에서 VX로 오면서 퇴화된것 같더라구요

    그리고 케릭터칩 색조변화도 안되고 니미럴..

     

    에효.. 댓글로 분풀이 해봤습니다 ㅠㅠ

     

  • ?
    케이 2011.02.20 21:57

    윈도우7에서 실행이 잘 안된다

  • ?
    빠루치 2011.02.23 10:02

    이벤트가 한칸만 되는게 아니라 여러칸 드래그해서 설정할 수 있어도 괜찮을 것 같아요. ㅎ

  • profile
    초아™ 2011.03.04 18:47

    그나저나 개발툴은 언제 만들어지나요?ㅎㅎ 엄청 기대된다능 ㅎㅎ

  • ?
    레스트 2011.03.04 20:11

    아이디어점...

     

    윈도우 창처럼 보면서 수정 가능한 메뉴 시스템. (크기 조절. 스크롤 유무. 아이콘, 기능의 위치등.)

    퀘스트 창과 전투창 메뉴창 hud 등에 모두 적용함.

     

    레이어 개념을 포토샵처럼. 무한 레이어 기능.

     

    마우스로 조절 가능한 맵칩. 딱 사각형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드래그엔 드롭으로 처리가능.

    레이어 처리와 더해진다면 좋겠음. 이미지를 그리는것 처럼 맵칩을 배치하는거임...ㅋ

     

    npc 이동 설정을 맵을 보면서 지정 가능하도록

     

    화살표나 이동루트가 표시되고 엔피시를 개별 클릭하면 그 엔피시의 이동 경로가 뜸.

     

    턴알 액알 등 기본탑채...ㅋㅋ

     

    프로그램상에서 맵칩의 추가와 분리가 자유로움

    맵칩 무한대 사용

    탭 기능으로 바로 전환

    설원 / 집 / 등 탭 별로 맵칩을 사용자가 편집가능하게 하고 이름 변경도 되고, 맵칩 크기는 무한대로 가능하게 하며

    예로써 인터넷에서 맵칩을 받으면

    프로그램으로 바로 불러와서 그것을 드래그 드롭하여 맵칩에 자연스래 추가 할수 있음

    드래그 드롭을 하니 자유롭게 수정되며, 탭별로 분류가 가능함.

     

    -ㅁ-

     

     

  • profile
    은색바람 2011.04.04 10:48

    RPG XP는 RPG VX보다 이벤트가 더욱 복잡하여 사용하기가...

    힘듭니다.

  • ?
    은빛바람 2011.04.04 17:18

    이벤트의 간편화 ?

     

    초보자들도 쉽게 이벤트를 (굳이 강좌를) 안봐도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쉽게

     

    그리고 액알같은것도 VX 말고 쉽게... ← 강좌 보면 쉽지만...

  • ?
    코아 코스튬 2011.04.06 12:49

    1. 클릭해서 이동하도록 하는 스크립트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클릭으로도 이동할수 있도록 설정하는 부분이 있으면 좋겠어요.

     

    2.RPGVX나 RPGXP는 칸 하나 하나로 이루어져 있는데 px단위로도 만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3. Quest도 관리하는 부분이 있으면 좋겠구요.

     

    4. RPG제작 툴인데 액알을 스크립트나 이벤트로 짜게 하는게 기본이 아니라 턴이 기본이라서 않좋은듯 싶습니다.

    액알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설정하면 좋겠습니다.

  • ?
    투키디데스 2011.04.09 10:17

    오 프로그램을 개발하시려나요? 정말 기대가 되네요. 자체 프로그램이 있으면 RPG 만들기 시리즈(RPG쯔꾸르 200*, XP, VX) 에 의존하지 않아도 게임을 만들 수 있으니까요.


    일단 RPG시리즈의 장점도 많으니 이 부분은 잘 살렸으면 합니다. 일단 명령어가 간편하죠. 고급스크립트를 쓸 것이 아니라면 기본적인 명령어만으로도 구현이 가능하고요. 이벤트처리도 쉽게 할 수 있고. 데이터 소재 입 출력이 간편한 것 등 장점이 많다는 것을 염두에 두셨으면 하네요. 명령에 체계도 좋은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시스템적으로 RPG만들기 시리즈는 굉장히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개선해야 할 점이라면 일단, 데이터 소재가 아무래도 한정적일 수 밖에 없는것. 특히 타일셋을 넣을 수 있는 양은 기술적으로 어떻게 늘릴 수 있다고는 하나 어딘가 정상적이지 못한(?)방법을 동원해야 하죠(무진장 기다란 맵칩...). 따라서 타일칩이나 캐릭터 등의 소재를 무제한에 가깝게 끌어 쓸 수 있었으면 좋겠구요.


    그래픽 해상도의 지원이 자유로웠으면 하네요. 640*480, 800*600, 1024*768 최소한 이정도는 지원을 했으면 합니다.


    RGSS따위는 추가로 설치하지 않아도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_-;


    최근의 경향으로 보아 맵칩 1개의 타일 크기는 거의 일률적이다 싶을 정도로 특정되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만

    캐릭터의 크기는 자유로웠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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