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X 스크립트

아방스에는 오랜만에 인사드리네요.

안녕하세요~ 레오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스크립트는 Omega7's_Quest_System의 기능을 확장하고 한글화한

Extended_Omega7's_Quest_System입니다.

리프네버님이 올려주신  Omega7's_Quest_System의 주소는 =>  http://avangs.info/zbxe/793916

제가 수정하고 확장한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Background 및 HUD 이미지 제거 (윈도우 스킨으로만 제작)

>> 필수퀘스트/일반퀘스트 구분 가능 (필수퀘스트 주황색, 일반퀘스트 흰색)

>> [퀘스트 포기하기] 기능 추가 (필수퀘스트는 포기할 수 없음)

>> 퀘스트 포기시 자동적으로 변수값 해제

 

백문이 불여일견!! 스크린샷 및 데모게임 첨부하였으니 마음껏 구경하시고 플레이하시고

궁금하신 점은 댓글 달아주세요 ^-^

버그 발견하신 분 있으면 꼭~ 쪽지나 댓글 달아주시면 다음 버전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꾸벅~

 

패치: 10.09.26 ver.1.1

> 수주한 퀘스트가 특정 갯수를 넘어가면 스크롤이 되지 않고 화면에서 글자가 잘리는 현상 수정

 

      Screen Shot         

sc1.JPG 

 

sc2.JPG

 

sc3.JPG

Comment '72'
  • profile
    습작 2010.09.25 00:30

    이럴수가 오메가 퀘스트가 확장판이 나오다니... 나오다니... 나오다니... orz

  • profile
    습작 2010.09.25 00:46

    음... 호불호가 갈리는 군요...

     

    새로이 추가된 아래의 기능들은 매우 좋다고 생각합니다.

    >> 필수퀘스트/일반퀘스트 구분 가능 (필수퀘스트 주황색, 일반퀘스트 흰색)

    >> [퀘스트 포기하기] 기능 추가 (필수퀘스트는 포기할 수 없음)

    >> 퀘스트 포기시 자동적으로 변수값 해제

     

    게다가 해당 목표를 수행하면 수행한 것에대해서는 글씨색이 변한다든가 하는 부분도 좋네요. 

     

    하지만 한꺼번에 퀘스트의 과업이 모두 보여지는 것이라든지 기존의 퀘스트 통계부분이 제거되었다든지, 전체 퀘스트를 보여준다든지 하는 부분이 사라진 것이 조금 아쉽기도 합니다.

     

    >> Background 및 HUD 이미지 제거 (윈도우 스킨으로만 제작)

    이부분은 잘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좋아하면서도 다소 불편하기도 했기 때문에 이건 사람마다 차이가 있을 거라고 봅니다.

     

    정말 오메가 퀘스트는 애증이 담긴 스크립트라 그런지 쉽게 판단하지 못하겠습니다. 매우 좋으면서도 그러네요... 좋은 자료입니다.

  • ?
    레오 2010.09.25 09:24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퀘스트 통계제거, HUD 이미지 제거 등은 오메가 퀘스트 확장판 만들면서 상당히 고민했던 부분입니다.

    여러 사용자분들의 의견을 더욱 수렴해서 차후 버전에서는 더욱 발전된 모습으로 찾아뵙겠습니다..꾸벅..

  • ?
    완폐남™ 2010.09.25 07:09

    좋은 기능이네요.

    잘쓸게요. ^^

  • profile
    습작 2010.09.25 17:09

    아무튼 이래저래 마음에 드는 기능이네요, 제 입맛에 맞게 수정해서 사용해도 될까요?

  • ?
    레오 2010.09.25 18:52

    네^^ 마음껏 응용하셔서 멋진 RPG 만드시기 바랍니다

  • profile
    습작 2010.09.25 19:12

    잘 사용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습작 2010.09.25 22:20

    아, 한가지 참고하실게 있습니다. 제가 예전부터 오메가 퀘스트 스크립트를 보면서 느낀 한가지 결함이 있는데 그건 스크롤링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화면을 뚫고 저멀리 우주 삼만리로 가버릴 것입니다.

     

    물론 원본 주석에는 분명히 스크롤링이 된다고 되어있지만, 스크립트를 잘 보면 그 어느곳에도 커맨드 윈도우 높이값을 설정해 주는 부분이 있지 않다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이걸 몰라서 한때 엄청 애먹었었습니다.)

     

    이번 오메가 퀘스트 스크립트 확장판을 제가 뜯어고치면서 살펴본 결과 이 스크립트 역시 원본인 오메가 퀘스트가 그러한 것 처럼 높이값을 설정해 주는 부분이 없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다음 버전 작성하실때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지금 저는 잘 사용하고 있답니다.^^)

  • ?
    레오 2010.09.26 18:37

    패치 적용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습작 2010.09.26 01:57

    정상적으로 스크롤링이 된다길래 깜짝 놀라서 다시 확인해 봤습니다. 그래선 안돼거든요...

     

    그래서 확인해봤더니 레오님께서 원본 오메가 퀘스트를 확장판으로 만들면서 커맨드 윈도우의 row값에 따른 비고정 값을 360으로 고정시켜놓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때문에 일정 수치를 넘어선 줄 수가 넘어가는 순간 text가 디스플레이 되지 않는 모습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아래의 스크린샷은 도합 18개의 퀘스트를 설정하고 띄운 화면인데요 13정도까지 확실히 보이고, 14개째부터 잘린 모습이 보입니다.

     

    저도 한때 겪었던 거라서 쉽게 찾았습니다.

     

    비고정 값을 원래대로 풀어주고 커맨드 윈도우에 높이값을 설정해주시면 해결될 것 같습니다.

     

    수고하십시오.^^

     

    quest.jpg

  • ?
    레오 2010.09.26 01:04

    제가 다수의 퀘스트를 생성하여 테스트 해본 결과 정상적으로 스크롤링이 되었습니다.

    혹시 모르니 다시 한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퀘스트 상세내용 표시부분은 스크롤이 안됩니다.)

  • ?
    스노우 2010.09.26 19:36

    (Wv[1])이라고만 입력했을 때 그것을 단 한가지만 수행하면 되는 건가요?

    그리고 제목옆에 숫자가 변수ID가 맞는 것이죠?

     수를 몇이라고 정해도 0이라고만 나오네요..어떻해야하나요?

  • ?
    레오 2010.09.26 21:11

    간단한 퀘스트 예를 들어서 설명하는게 이해가 빠르시겠죠? ^^

     

    고블린 5마리를 잡아오라는 퀘스트를 작성한다고 생각해봅시다.

    0번째 퀘스트에 만들것이고 퀘스트 제어에 사용할 변수ID는 1번, 잡은 고블린 수를

    저장할 변수ID를 2번이라 합시다.

    일반퀘스트로 만들 것이구요.. 그러면 스크립트에 아래와 같이 작성하시면 됩니다. 

     

    QUESTS[0] = ['고블린 사냥',1,2,false]

    TASKS[0] = ['고블린을 5마리 사냥한다. 현재잡은수: v[2]']
     DESCRIPTIONS[0] = ['고블린 5마리를 잡아오시오']

     

    1. 퀘스트를 플레이어에게 주는 시점에서 1번 변수를 +1 시켜주면 되겠죠.

    2. 고블린 한 마리를 잡을 때마다 2번 변수를 +1 시킵니다.

    3. 2번 변수가 5가 되면 (=고블린 5마리를 다 잡았다는 뜻) 다시 1번 변수를 +1 시켜주시면 끝..

     

     

  • ?
    스노우 2010.09.28 20:09

    자꾸 105번째 에러라고 나오네요...

    이걸 어찌해야하나요?

     

    +

     

    새로운 퀘스트를 추가할 때는 월래 있던 퀘스트 아래로 넣으면 되는 건가요?

  • ?
    레오 2010.09.28 21:32

    105번째라면 퀘스트 작성하는 부분에서 실수를 하신 것 같네요.

    양식에 맞게 작성하였는지 확인하세요 ^^

     

    새로운 퀘스트를 추가하려면 기존에 작성했던 퀘스트 아래쪽에 ID를 증가시켜서 넣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마지막 퀘스트가 QUEST[1], TASKS[1], DESCRIPTION[1] 이라면 다음에 작성할 퀘스트는

     QUEST[2], TASKS[2], DESCRIPTION[2]가 되겠죠.

  • ?
    별33 2010.10.01 12:58

    좋은 스크립 잘 쓰고 있습니다.

    한 가지 여쭤볼게 있는데요, '퀘스트포기하기' 메뉴부분을 없애려면 어디를 손봐야 할까요?

    퀘스트 하다가 포기할 경우, 퀘스트 관련 아이템을 비롯해 좀 성가신 부분이 있어서 아예 포기를 못하게 만들려고 하는데요,

    제가 스크립을 잘 몰라서, 더듬더듬 스크립 지우고 해보니, '포기'부분은 없앴는데, '완료퀘스트'가 안뜨고 해서;;

    참고해서 해보려고 리프네버님이 올려주신 자료 링크보니, 제한이 있는 지 어쩐지 스크립자료 안나오네요.

     

    혹시,  짬 되시면 '퀘스트포기하기' 메뉴삭제를 위해, 스크립트 어느부분을 손봐야 하는 지를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스노우 2010.10.02 19:13

    퀘스트창에 퀘스트가 나오게 할 때.

    변수의 조작을 이용하잖아요.

    그런데 그 변수의 조작을 이용했을 때

    2가지의 스위치를 이용하고

    했는데 두개의 스위치중 하나가 0이면 퀘스트 창에 표시가 안되고,

    물건을 가져간 뒤 OO와 대화로 해두면.

    회수한 뒤 대화를 걸 면 퀘스트를 처음부터 다시하게 되는 데 어찌해야하나요 ㅠㅠ

  • ?
    잉여잉어빵 2010.10.05 16:23

    그런데 필수퀘스트랑 일반퀘스트를 만들떄 구분법좀..

  • ?
    레오 2010.10.06 20:45

    QUESTS[0] = ['퀘스트 제목',변수1,변수2,퀘스트 구분]

     

    위에서 '퀘스트 구분' 부분에서 정의해주시면 됩니다.

    true면 필수퀘스트 false면 일반퀘스트 입니다.

  • ?
    부서진검-레드문 2010.10.06 18:49

    잘쓸게요~

     

  • ?
    베이빙 2010.10.08 17:10

    오 감사합니다 잘쓸겠습니다 ㅎ.ㅎ

  • ?
    천운 2010.10.13 22:20

    왜 저는 안 될까요?

  • ?
    레오 2010.10.13 23:10

    구체적으로 안되는 현상을 설명해주시면 도와드리겠습니다 ^^

  • ?
    새우젓튀김 2010.10.17 18:54

    무슨소리인지를 모르겠어요 ㅜ

  • profile
    라구나 2010.10.27 14:11

    감사합니다

  • profile
    세데르 밀리스 2010.11.01 20:44
    잘 참고 했습니다... 이것을 이용해서 퀘스트 1차 와 퀘스트 2차 목록을 매인 매뉴에 독립적으로도 가능하겠지요?
  • profile
    세데르 밀리스 2010.11.03 07:55

    아 그리고 이거 태마 같은 거... 즉 퀘스트 배경이나 이미지를 변경하는 방법 없나요?

    (현제 잘 응용하고 있습니다^^)

  • ?
    레오 2010.11.06 21:36

    네^^ 안타깝게도 배경이미지로 대체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추후 버젼을 제작하게 된다면 고려해보겠습니다.

  • ?
    츠코미 2010.11.03 17:35

    심플한 걸 좋아하는 저로써는 윈도우 스킨으로 교체된 이 스크립트가 더 마음에 드네요!

    오류도 덜 생길 것 같고.. 수고하셨습니다.

  • ?
    시옷청룡 2010.11.13 14:48

    대박이네요 감사합니다ㅋ

  • ?
    고랑이텅 2010.11.13 16:51

    고맙습니다!!

  • ?
    카린저 2010.11.13 18:10

    수주된 퀘스트, 완료된 퀘스트 옆에 있는 아이콘은 어떻게 변경하나요 ?

  • ?
    로미오♡ 2010.11.21 12:32

    좋네용ㅇㅇ

  • profile
    심형근 2010.11.21 20:12

    좋은 자료 감사

  • ?
    R3 2010.12.03 09:39

    어떻게 제가 찾고있는 거랑 딱 맞을 수 있을까요??(잘 쓰겠다는 내용)

  • ?
    R3 2010.12.04 09:51

    문제가 생겼습니다.

    레오님이 써주신 대로 썼는데 'syntaxError occurred while running script'

    이것은 스크립 충돌문제인가요??

    그리고 퀘스트는 어떻게 작성하나요??

  • ?
    R3 2010.12.05 01:41
    축하합니다. R3님은 65포인트에 당첨되셨습니다
  • ?
    R3 2010.12.05 02:20

    답변이 없으셔서....

    제가 해매다가 이제야!!

    퀘스트를 어떻게 만드는지 알았습니다.......

    0마리 문제도 해결했습니다.....

    좋은 스크립트 감사합니다

  • ?
    R3 2010.12.05 01:41

    이문제는 해결이 됐는데....

    계속 퀘스트 몬스터 잡아오는 퀘스트만드는데

    0마리라고 뜨는데 어떻게 하죠???

  • ?
    KMS 2011.01.03 16:15

    음......

    제가 기존 게임 에디터에 있는 하이 포션 아이템을 얻는 퀘스트를 만들었는데,

    아이템을 모두 얻고 NPC에게 가져다 주는 내용인데 아이템 할당량을 모두 채우니까 완료 퀘스트로 빠져 버리네요ㅠㅠ

    어떻게 하면 되는지 알려주실 수 있으신지요?

  • ?
    MECHANIC 2011.01.10 14:28

    감사합니다 ㅎㅎ 이런 스크립트가 필요했는데 ㅎㅎ

  • ?
    KMS 2011.01.10 21:40
    어떻게 하는건지 대충 알게 되었네요ㅎㅎ
    역시 자습하는 것도 좋은...(뭔소리여)ㅋㅋ
  • ?
    에테로피드 2011.01.13 05:27

    으아.. 이해력이 딸려서 열심히 봤네요 ㅋㅋ 감사히 쓰겠습니다

  • ?
    훈덕 2011.01.14 02:17

    정말 감사합니다^^

  • ?
    콘씨 2011.02.16 03:36

    오랜만에 들어왔더니 좋은 스크립트들이 많군요 ^ㅡ^

  • ?
    녹스  2011.02.22 09:06

    유용하게 쓰도록하겠습니다~

  • ?
    vx맨 2011.04.15 20:11

    감사합니다

  • ?
    도해미 2011.04.26 16:28

    감사합니다.. 이거 잘 못하시는 분들은 더하기 빼기에대해 조금만 더 생각하시고 스위치 응용까지 하시면 조금더 간단합니다.

  • ?
    [A]중딩 2011.05.21 10:07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
    잡초더미 2011.05.21 13:48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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