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방스 칼럼

저작권 관련해서 알만툴이나 겜메 사이트에

이런저런 일이 있던 김에, 오랜만에 이어서 적습니다.


1편 : http://avangs.info/index.php?mid=study_rpg&page=2&document_srl=1208210

 



5. 아마추어, 무료 게임도 저작권은 지켜야 한다.

 자신은 프로도 아니고 팔 게임을 만드는 것도 아니라서

그냥 가져다 쓰겠다는 분들이 몇몇 있는데, 결론부터 말하면 하나도 괜찮지 않습니다.

역지사지로, 자신이 만든 리소스를 허락도 없이 가져다가 만든 게임이 올라와서

BGM이 좋고 그래픽이 좋다니 하면서 그 제작자를 칭찬하는 댓글이 올라오는 걸 보면

진심으로 좋아할 수 있는가 생각한다면 답이 나오겠죠.

 

아니면 최소한으로, 본인 게임이 불펌이 되면 저작권을 주장할 텐데

정작 그 게임 속에는 불펌한 자료들로 가득 차 있다면?

게임 저작권을 주장하는 것도 오히려 웃기는 일일 겁니다.

 

 

 6. 출처 표기가 만능은 아니다.

리소스의 출처를 표기하더라도 만든 사람은 전혀 모르고,

뒤늦게 발견하면 불쾌할 수 있으니 웬만하면 사용하기 전에 허락을 구하는 것이 순서입니다.

소재배포 사이트처럼 출처만 적으면 사용이 가능하다고

미리 명시해 두는 경우도 있지만 상당수는 그렇지 않습니다.

저작권자가 아마추어 분들이라면 연락하는 부담이 적을 테니 확인을 해 두고

회사 같은 경우는 문의라도 넣어볼 자신이 없다면 그냥 쓰지 않는 걸 추천합니다.

 

 

7. 출처는 제대로 표기해야 한다.

 6과 이어지는 이야기지만, 출처 표기는 제대로 되어야 합니다.

여러 게임에서 크레딧 화면을 보면 출처 : 브금저x소나 아x스 등등이 보이는데

출처 : x, x, 페이x북 마냥 의미 없는 일입니다.

해당 리소스를 만든 사람의 이름, 닉네임을 적거나 블로그, 홈페이지 주소 등 자세히 표기 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표기는 리소스 제작자 뿐만이 아니라,

게임으로 접하고 원본을 찾고 싶은 플레이어 분들을 위한 배려이기도 합니다.

 

 

8. 돈 주고 산 건데, 게임에 써도 되지 않을까?

 이 부분은 모르는 분도 많은 것 같아서 간단히 적어봅니다.

어떤 음악의 MP3파일을 샀더라도 그건 단순히 개인소장용으로, 듣기만 가능할 뿐이며

영상이나 게임에 넣으려면 별도의 계약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뮤직팩 DLC처럼 로열티 프리라서 구입한 후에 게임에 자유롭게 쓸 수 있다는 것이

명시되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사용을 재고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요약

제발 허락을 받고 쓰세요. 게임 안 파는 거고 출처 표기한 거라도 불펌은 불펌.

+돈 주고 산 가요 MP3파일이라도 게임에 쓰는 건 별개의 문제.

그리고 제발 출처 : 브금저장소는 그만...

Who's 모쟁

?

잉여 도터, 알만툴 게임 제작자

http://kenamakf.com

http://blog.naver.com/mojaeng


연락은 mojaeng@gmail.com / 트위터 @mojaeng<이쪽으로

(도트 관련 부탁은 받지 않습니다...)

Comment '12'
  • profile
    차태민 2014.03.29 14:15
    맞는 말씀이네요
  • ?
    일단 2014.03.29 19:56
    정론입니다...만...

    아마추어 공간에서 완벽하게 저작권에 대해 지킬 수 있다면,
    물론 그게 최고겠지만,
    그렇게 하기 어려운 게 현실이기 때문에...

    완벽하게 저작권에 대해 신경씀은,
    제작 상황의 경색을 초래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므로,
    일단은, 저작권을 완벽하게 지키기보다는
    제작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는 상황 혹은 여건을 고려하여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이,
    아마추어들에겐 더 나은 방향이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어느 정도 여유가 생긴다면 저작권에 대해서도 철저하게 신경쓰는 편이 좋겠지만 말입니다.

    ...음...
    글쓰면서도 이 글이 상당한 어그로를 끌 것만 같은 불안감이 있습니다만,
    일단 개인적인 의견을 솔직하게 써봤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글 자체에 대해 부정하거나 비판할 생각은 전혀 없습니다.
    이 글이 옳은 것은 분명하고, 제가 쓴 말이 얌체 같은 생각입니다.
  • ?
    일단님 축하합니다.^^ 2014.03.29 1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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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rofile
    명란젓 2014.03.29 20:02
    저희가 아무리 유연해져봐야 원저작권자(개인이든 기업이든)가 한마디 하면 다죽는거죠... 아마추어끼리 고소미 먹이진 말자~라는 생각이시라면 뭐 그럴 수도 있겠지 싶긴하나 남의 물건 지꺼라고 설치고 다니는 장애인들이 가끔 있는터라...<br /><br />어휴 장애인 비하발언이 되버렸네요 ㅠ
  • ?
    명란젓님 축하합니다.^^ 2014.03.29 20:02
    포인트 팡팡!에 당첨되셨습니다.<br />명란젓님은 2포인트를 보너스로 받으셨습니다.
  • ?
    일단 2014.03.29 22:47
    자기 꺼라고 주장하시는 분들은 그냥, 사기꾼 혹은 표절자죠.
    저작권이 있는 자료 사용 시엔, 반드시 출처를 정확하게 명기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원저작권자가 한 마디 하면 다 죽는 겁니다만...
    적어도 기업측에선,
    제작자가 자료를 상업적으로 무단도용하거나, 해당 자료 저작권을 본인 것으로 속이지 않는 한은,
    딱히 태클걸 일이 없지 않을까 싶네요.
    실제로 이와 같은 경우로 고소당하거나 한 사람은 없지 않은가 싶기도 하고요.
  • ?
    모쟁 2014.03.29 20:37

    아마추어제작에 걸림돌이 되니 적당히 유연하게...라는 건 조금 동의하기 어렵습니다.
    대안은 찾아보면 많으니까요.
    이런 의견을 예상하고 있어서 아마 다음편이나 그 다음에 대안을 소개할까 생각했습니다만
    (비록 대부분이 해외지마는) 자신의 창작물을 게임에 쓸 수 있게 공개하는 분들도 많고
    DLC 리소스팩이라던가 방법은 많을 겁니다.

    저도 이전에 게임만들때 이 글에서 말한 일을 몇 가지 하긴 했습니다만

    왜였냐고 말하면 '잘 몰랐기 때문이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른 분들은 이 글을 보고 흑역사를 만들지 말았으면 하는 심정으로 적고 있기도 하고요.

    저 개인적으로 눈에 띄이는 경우가 아니라면 모든 게임에 일일이 잣대를 들이대고 싶지는 않습니다.
    솔직히, 툴은 사고 만드냐. 이거 본 것 같은데 왜 가져다 썼냐.
    이런식으로 일일이 태클 걸고 다니면 그저 어그로 및 분쟁 유도가 되겠죠.
    일단은 저 혼자만이라도 앞으로 최대한 지켜보고 다른 분들도 그러신다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p.s.아 그런데 여기 포팡이가 둘이나...

    여러분 또 나올지도 모르니 댓글 하나씩 달아보세요(?)

  • ?
    일단 2014.03.29 22:55
    완벽하게 지키는 게 가장 어렵지만, 그게 가장 올바른 길임은 동의합니다.

    저로선 아직 그렇게 하기엔 부족한 제작자이지만,
    (일단 제작을 하다말다 하다말다 하는 점이 가장 문제지만..)
    모쟁님 글을 보면서 차차 보완해나가겠습니다.
  • ?
    모쟁 2014.03.29 22:58
    그렇게 생각해 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
  • ?
    모쟁님 축하합니다.^^ 2014.03.29 2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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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쟁님은 19포인트를 보너스로 받으셨습니다.
  • ?
    리쥬아 2014.03.29 23:11
    홈페이지를 정확하게 표기해놓아도, 제목이 바뀌어 올라온 음악파일을 공개리소스로 해놓아 제작자가 몰라 다운 받았더라도 도용이라고 하더군요. 이번 계기가 제게 준 깨달음은 내가 만든 게 아니라면 절대 신뢰하지 말자, 였습니다. 어찌되었든 남의 것은 쓰지 않는 게 제일 현명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 ?
    모쟁 2014.03.29 23:58
    자료실의 함정은 1에서 적은 적이 있지요.
    정말로 자신이 만들어서 좋은 의도로 배포하는 곳도 있지만 아닌 곳이 많으니...
    그래도 수정까지 하셨다니 이제는 문제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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