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제작 강좌

1. 2K (2000, 2003) 페이스칩 사이즈


 Chara1.png 2K 페이스칩_2.png

 

 : 한 칸은 48*48입니다.

그리고 가로 4칸, 세로 4칸해서 총 16칸이 한 세트가 되고요. (전체사이즈 192*192)


배경이 투명해지는 걸 원하지 않는다면 파레트의 0번색을 전혀 쓰지 않은 잉여한 색으로 두면 되지만

그게 뭔지 전혀 모르겠고 아무튼 배경이 투명해지는 걸 원하지 않으실 경우...

저렇게 투명색 지정용 칸을 따로 두시면 되겠습니다.


※파일에 256색 제한이 있으며, 크기는 고정입니다.

더 큰 사이즈로 하고 싶으시다면 '얼굴그래픽 설정' 대신 '그림의 표시'를 이용하세요.


2. VX, VX ACE 페이스칩 사이즈


Actor1.pngACE.png


 : 한 칸이 96*96이고 가로 4칸, 세로 2칸 해서 총 8칸이 한 세트가 됩니다.

(전체사이즈 : 384*192)


크기 고정입니다.

+가끔 한 칸짜리 그림만 넣고 이상하게 된다고 하는 분이 있는데, 8칸이 기본입니다.

+더 큰 사이즈로 하고 싶으시다면 얼굴그래픽에서 설정하려고 하지 마시고 '그림 표시' 기능을 이용하세요.


3. 왜 XP는 없나요?

XP에는 기본적으로 얼굴 그래픽 표시 기능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XP에서 얼굴 그래픽 비슷한 걸 넣으시려면 그림의 표시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이 경우 정해진 크기는 없기 때문에 굳이 적지 않습니다.

Who's 모쟁

?

잉여 도터, 알만툴 게임 제작자

http://kenamakf.com

http://blog.naver.com/mojaeng


연락은 mojaeng@gmail.com / 트위터 @mojaeng<이쪽으로

(도트 관련 부탁은 받지 않습니다...)

Comment '13'
  • ?
    불곰 2014.02.04 00:34
    ㄷㄷ.. 페이스칩도 한땀한땀 도트찍어서 만드는거였어요...?
  • ?
    모쟁 2014.02.04 00:37
    도트로 해도 되고 그려도 됩니다.
    일러처럼 그린 다음 조금 축소해서 쓰는 게 무난한 루트죠.
    축소빨 받기도 하고...
  • ?
    불곰 2014.02.04 00:49
    시간이 아주 오래걸릴것 같은데용.. 안그려봐서 모르겠네요
    흠.. 그럼 상대적으로 페이스칩을 찍는사람이 더 그리는사람 보다 많을까요?
  • ?
    모쟁 2014.02.04 00:54
    숫자는 도터<<<<일러스터기 때문에...찍는 사람보단 그리는 사람이 더 많을 겁니다.
    그리고 게임 스타일에 따라서 다르겠죠.
    도트 느낌을 살리고 싶다면 페이스칩도 도트로 가는 거고...
    도트로 한다면 선 정리를 그리는 것보다 더 신경써야 하기 때문에
    웬만하면 그냥 그리는 걸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 ?
    /(-_ㅡ)ㅡ+ 2016.05.09 11:37
    저걸 도트로?! 히익
  • profile
    오랫동안 2015.04.28 23:53
    저거 8개가 기본이라는건 무슨 뜻인가요??
  • ?
    모쟁 2015.05.03 14:12
    페이스칩 한 파일에 얼굴이 8개가 들어가야 한다는 얘깁니다;;
  • profile
    오랫동안 2015.05.03 15:21
    한사람이 8개요 아니면 각기 다른 사람 8개요? 다 안넣으면 안되는거에요? 게임안에서 등장인물이 8명이 안되면 어쩌나 싶어서...
  • ?
    모쟁 2015.05.03 21:34
    하나만 필요하면 한 칸만 채우고 나머지는 공백으로 두시면 되지 않나요...
    사이즈를 작게하면 이상하게 떠서 전체 크기는 맞추셔야 합니다.
  • profile
    오랫동안 2015.05.04 11:50
    아...답변 감사합니다!
  • profile
    각쿤 2016.01.31 22:16
    기준이 픽셀인가요?
  • ?
    모쟁 2016.02.01 15:55
    네 픽셀입니다
  • ?
    쯔꾸르하는윤우 2016.05.08 09:08
    xp는 페이스칩스크립트 쓰면됩니다 한얼굴만 가능하고
    128*128입니다

  1. [전투애니]간단한 전투모션을 흉내내보자!

    <완성본> 1. 먼저 움직임을 표현한 스프라이트를 찾아 적당한 크기로 잘라옵니다. 2. 새창을 띄워 수시로 볼 수 있게 해놓습니다. 3. 총 모션이 가로세로 몇개인지 세봅시다. (사진에선 가로모션이 8개[1개 빼고 통일], 세로가 3개입니다.) 4. 50x50을 기본규...
    Date2014.03.31 Category일반 By제스터 Reply1 Views5521 file
    Read More
  2. [도트]모작으로 실력을 키워보자!

    <완성본> 이 글은 스프라이트를 모작하면서 실력을 늘리는 법을 알려드립니다. 1. 먼저 따라하고 싶은 스프라이트를 찾아서 저장합니다. (위 사진의 주소는 여기입니다) 2. 다음에 그림판으로 사진을 불러와 24비트맵으로 저장합니다. 3. 캐릭터 레이더에서 열...
    Date2014.03.31 Category일반 By제스터 Reply5 Views6488 file
    Read More
  3. [도트]캐릭터레이더로 입체시계 그리기

    이 글을 읽기에 앞서 이전글을 읽어봅시다. http://avangs.info/study_graphics/1319007 [도트]캐레로 간단한 그라데이션을 뽑아보자! 이번편은 응용 편입니다. 아래의 시계를 그려볼겁니다. 1. 먼저 밑바탕이 되는 본체를 그려줍시다. 2. 그 다음에 밑바탕 본...
    Date2014.03.31 Category일반 By제스터 Reply1 Views4610 file
    Read More
  4. [도트]캐릭터레이더로 간단한 그라데이션을 뽑아보자!

    그라데이션은 입체감을 주기 위해 명암을 순차적으로 주는 방법입니다. 사실 그라데이션은 색상만 잘 선택하면 누구나 부담없이 쓸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그라데이션을 주는 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먼저 캐릭터레이더를 킬때 색상을...
    Date2014.03.31 Category일반 By제스터 Reply0 Views4096 file
    Read More
  5. 알만툴 페이스칩 제작 규격 (2K, VX, ACE)

    1. 2K (2000, 2003) 페이스칩 사이즈 : 한 칸은 48*48입니다. 그리고 가로 4칸, 세로 4칸해서 총 16칸이 한 세트가 되고요. (전체사이즈 192*192) 배경이 투명해지는 걸 원하지 않는다면 파레트의 0번색을 전혀 쓰지 않은 잉여한 색으로 두면 되지만 그게 뭔지...
    Date2014.01.28 Category일반 By모쟁 Reply13 Views8964 file
    Read More
  6. 알만툴 캐릭터칩 제작 규격 (2K, XP, VX, ACE)

    그 외의 다른 그래픽도 마찬가지지만... 기본칩을 뜯어서 살펴보거나 도움말 읽어보면 알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캐릭터 도트 질문을 하시는 것 같아 적어봅니다. ※우려하는 바가 있어서 적지만, 다른 사이트로 가져가지 마세요. 1. 2K (2000, 2003...
    Date2014.01.28 Category일반 By모쟁 Reply8 Views23084 file
    Read More
  7. No Image

    캐릭터 합성하기

    실수네요 -_-; 네이버 동영상 올리면서 화질이 매우 안좋아져서 뭐라고 쓴건지 보일랑 말랑하네요. 다음부터 캠타시아 해상도 줄여서 귀찮더라도 이리저리 옮기면서 해야겠네요. 그래도 대충 봐도 뭐라고 하는지 알껍니다. 1. .png는 인덱스모드이기 때문에 RG...
    Date2009.03.08 Category일반 By느싱 Reply16 Views11184
    Read More
  8. No Image

    도트 작업 하기 [펌]

    Date2008.03.18 Category일반 By아방스 Reply21 Views11098
    Read More
  9. (포토샵) 이제 창2개로 작업하자!

    Date2008.03.08 Category일반 By분홍괭이 Reply15 Views6091 file
    Read More
  10. [꿈꾸는소년의강좌]포토샵을 이용한 간단한 케릭터 색상변경(2부)

    ~1부에 이어서(그림이 대폭축소돼요 이유는 1부호신분은 아실뜻)~ 확인을 누르신분은 아시겠죠? 스포이드로 찍은 색갈부분에 점선이 삥둘러버리내요.(정확히 선택부분밑에 검은색바탕에 자기사 스포이드로 누르면흰색돼는곳)하지만 왠지 들숙 날숙한데다가 필...
    Date2008.03.05 Category일반 By꿈꾸는소년 Reply8 Views5725 file
    Read More
  11. [꿈꾸는소년의강좌]포토샵을 이용한 간단한 케릭터 색상변경(1부)

    안녕하세요 꿈꾸는소년입니다(캬~ 나도 이거 해보고 싶었어 ㅠ.ㅠ) 한번 섰었는데 그림 때문에 지웠다가 다시올려요 아직 포토샵을 마스터 하지 못했지만 일단 해볼려고요 (이것은 어떤분이 사용하셧던 포샵강좌를 RPG만들기를 바꾼것 입니다.) 자~! 주제는 알...
    Date2008.03.05 Category일반 By꿈꾸는소년 Reply7 Views6405 file
    Read More
  12. No Image

    행복

    Date2008.03.05 Category일반 By아방스 Reply7 Views5423
    Read More
  13. No Image

    간단한 스프 라이트 표정과 포즈

    Date2008.03.05 Category일반 By아방스 Reply12 Views7170
    Read More
  14. 아이템 그래픽 만들기

    Date2007.11.13 Category일반 By아방스 Reply5 Views5394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