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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은 투표시간 :
1. 게임 이름 : Merchant Story
2. 장   르 : 시뮬레이션..쪽이려나
3. 제작자이름 : Mimesis
5. 플레이타임 : ACT1 최단클리어시 약 35분+
6. 설   명 : 무역하는 게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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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Roam 2013.03.28 22:30
    투표그룹 : 전문 그룹
    게임 완료 (엔딩까지) 플레이 타임 : 30분

    ━━━━━━━━━━━━━━━━━━━━━━━━━━━━━━━━━━━━━━━━━━

    사실 이런 게임의 최대관건은「이거 할 시간에 차라리 대항해시대 하고 만다」라는 소리가
    안 나오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만큼 기존 유명작과의 차별화 된 색다른 요소가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는다면 누가 대항해시대 대신
    그래픽, 사운드 후달리는 알만툴 게임으로 무역을 즐길까요.

    그런데 이 게임은 현재 체험판만으로는 그냥「대항해시대4 육지판」입니다.
    대항해시대4와 완전히 동일한 포맷으로
    더 떨어지는 그래픽과 사운드, 더 매력없는 캐릭터, 마우스가 지원되지 않는 불편한 컨트롤,
    실존하지 않는 세계관으로 인해 공감되지 않는 게임을 즐겨야 하니
    사람들은「이거 할 시간에 차라리 대항해시대 하고 만다」라는 생각이 절로 들고 말겠죠.

    (사실 대항해시대가 듣보작품이면 즐겨본 사람도 얼마 안될테니 이런 논쟁도 필요없을겁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 대항해시대는 AAA급 인지도를 가진 게임입니다)


    알만툴에서 실시간으로 시세가 변동하는 무역 시스템의 구현수준은 놀랍습니다.
    다만 그거 말고는 아무것도 특기할 만한 게 없었습니다.

    게임 내내 발견한「특별한 이벤트」가 도둑이 왕관(?) 훔쳐갔다는 이벤트밖에 없었습니다.
    혹시 주인공이 처음에 돈 10000G 정도를 모으면 되겠지? 하고 말하는대로
    정말로 10000G 모아야 다음 이벤트가 발생하나요?
    돈을 500G 정도를 모은 시점에서, 한번은 튕겨서 게임을 끄고(시스템이 왜이리 무거운건지)
    한번은 BP가 5 남은 상태에서 전투하다 죽어서 껐습니다.
    게임진행에 별 가이드라인이 없다보니, 게임을 지속할 맘이 들지 않습니다.


    - 여행비용 지불을 알려주는 대화창이 체감상으로 한 6~7초마다 뜨는 것 같은데,
     너무 자주 뜨니까 너무 불편합니다.
     맵을 수시로 이동해야 하는 게임인데, 맵 이동하기가 짜증이 날 정도입니다.
     차라리 창을 적은 빈도로 띄우고 비용을 많이 걷어가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 맵배치는 집들이 다 똑같이 생겨서 별로 재미가 없었습니다.

    - 대사에 사용되는 폰트가 가독성이 너무 떨어집니다. 한 눈에 읽기가 힘듭니다.

    - 여행비용이 없으면 순식간에 BP가 절반이 떨어지는게 매우 가혹합니다.
     거의 6~7초마다 한번씩 걷어가니 돈이 부족한 경우가 꽤 많이 생기는데
     BP가 절반 떨어진 상태에서 몹이라도 만나면 게임오버가 거의 확정적입니다.

    ━━━━━━━━━━━━━━━━━━━━━━━━━━━━━━━━━━━━━━━━━━
    스토리 : 의견없음
    디자인 : 하
    밸런싱 : 하
    사운드 : 중
    ━━━━━━━━━━━━━━━━━━━━━━━━━━━━━━━━━━━━━━━━━━

    게임 재미 만족도 : 46
    신청 통과 여부 : 포기
  • profile
    Mimesis 2013.03.29 11:18

    재미없게 하신 것 같은데 높은 점수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래도 역시 시세라던지 시세라던지 시세라던지 시세라던지하는 것은 놀랍죠? 헤헤헤(아이미르님 작품입니다만. 왠지 제가 뿌듯해지네요.)
    랄까 다른 부분에서는 만든 사람으로서는 눈을 감고싶어지지만은..ㅠㅠ

    무역시스템을 구현한 게 너무 신이 나서 너무 일찍 올려버린것 같은 감이 있네요.
    리뷰해주신 부분 참고하고 메인이벤트와 자잘한 이벤트를 많이 만들어서 다음번엔 Roam님에게 통과를 받을 수 있게 노력해보겠습니다.

    폰트는 귀엽다고 생각한건데.. 읽기힘들군요 ㅠㅠ 그걸몰랐네

    여행비용은 유일하게 다량의 TP를 회복하는 수단(물론 여관에서 자도 1올려주지만)이기 때문에 좀 짧게 잡았습니다만, 귀찮을 수도 있다는 걸 생각못했네요. TP스킬 사용해보셨나요? <제가 사용해봤더니 별로의미가 없더라구요. 그래서 TP스킬을 좀 더 강화하고 추가시킬 예정입니다만..(뭥미)

    몹이 강한 것은 아이템류를 장비하는데 돈을 쓰게 하기 위한 의도였습니다만 , 실제로 마을에 공짜로 주울수 있는 보물상자에서 주는 제일 나쁜 갑옷만 입어도 데미지가 1만 들어옵니다(..) 이부분은 조금더 마을을 뒤져보셨다면 하는 점이 살짝 아쉽네요.. 랄까.. 근데 보물상자를 못찾으면 소용없긔. 그리고 만든 나도 교역소만 들락거리잖아? 안될꺼야 아마...;;

    다시한 번 투표해 주신데 감사를 드립니다.

  • profile
    Mimesis 2013.03.29 14:02
    우선 급한점만 몇군데 수정해서 링크 고쳤습니다. 이후에 투표하실분들 참고해주세요!

    랄까 일단 올리면 링크수정같은거 하면 안된다고 하시네요. 흐미
  • profile
    은색바람 2013.03.29 14:28
    투표그룹 : 심사 그룹

    게임 완료 (엔딩까지) 플레이 타임 : 30분
    게임 재미 만족도 : 55

    신청 통과 여부 : 포기

    스토리 : X
    디자인 : 중
    밸런싱 : 하
    사운드 : 상

    기타 추가 의견 :
    이 게임에 필요한 사운드는 좋지만
    밸런싱이 안맞습니다.
    거상 같은 게임은 지역마다 돈차이가 꽤나지만
    이거는 적어도 1G 정도밖에 안됩니다.
    그리고
    몇걸음 갈때마다 돈을 수거해가는데.
    그런건 필요 없을 듯합니다.
    하이패스도 아니구 걸어서 가는데 돈 지불하는건 이상한것 같습니다.
    그래서 특산물 사가는데도 방해되가지고..
    플레이 진행하는데
    힘드네요
  • profile
    습작 2013.03.31 22:57
    1. 필수 작성 항목
        a) 투표그룹 : 관리자 그룹
        b) 게임 완료 (엔딩까지) 플레이 타임 : 약 40분(1만골, 9레벨)
        c) 게임 재미 만족도 : 26

    100 ~ 76

    게임을 종료한 후, 다시 이 게임을 하고 싶다.

    75 ~ 51

    신청작이 아니더라도 게임을 지속하고 싶다.

    50 ~ 26

    신청작이 아니라면 게임을 중단하고 싶다.

    25 ~  0

    게임 플레이를 유지 할 수없다.

        d) 신청 통과 여부 : 보류

    2. 선택 작성 항목
        a) 스토리 : -
        b) 디자인 : 중
        c) 밸런싱 : 하
        d) 사운드 : 하
        e) 기타 추가 의견 : 
    i. 플레이 버전
      처음 올라왔던 버전으로 45분정도 했고, 이후 바뀐 버전으로도 40분정도 했습니다. 이후 바뀐버전에 대해서 해드려야 할 의무는 없습니다만, 새로 올라온 것에서 수정된 부분에 대해서 말하는 것은 별로 제작자의 입장에서 기분좋은 일은 아니라는 생각에 새로이 플레이 했습니다.

    ii. 게임 플레이
      언뜻 보기엔 활발하게 돌아다니며 시세차익을 노리는 내륙 무역 게임처럼 보이지만, 게임 시스템에 대해서 조금만 살펴보면 그렇지 않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는 게임입니다. 되려 마을간 이동은 별로 하지 않아도 되는 우스꽝스런 플레이로 진행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의 핵심은 바로 가격 후려치기와 올려받기라는 스킬 두종이 그 문제입니다. 일단 가격 후려치기의 경우 시세를 하한 10퍼센트까지 깍을 수 있는 스킬이지요. 1레벨당 1TP가 있고, 1TP당 시세 5퍼센트를 감소시키는 스킬인데, 여관에서 10골드당 HP와 TP를 모두 회복시켜주니 1레벨 기준으로는 대략 살 수 있는 금액 및 적재량을 계산해서 5퍼센트로 10골드 이상의 이윤만 낼 수 있다면 무조건 이득입니다. 이걸 2레벨때 항료 11개를 10퍼센트까지 깍아서 개당 12골에 산 다음 20퍼센트 시세에서 21골에 되팔았습니다. 그리고 다시 여관에서 휴식을 한다음 다시 10퍼로 깎기를 반복했더니 어디 다른 마을로 이동하지 않았음에도 돈은 계속 불어났습니다. 자기 자신이 판매한 물건을 되사서 팔기만 했음에도 말입니다. 이와중에 140퍼센트 이상의 고가품들도 꾸준히 시세가 하락해서 결국 같은 10퍼센트로 내려오게 되었는데, 다합쳐 300골 안팎이라는 아주 저렴한 가격에 구매가 가능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어느새 레벨은 4레벨이나 되었습니다.


      이제 다른 마을로 가면 300골짜리가 순식간에 천골드 이상으로 뻥튀기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더 사기적인 스킬이라고 할 수 있는 가격 올려 받기를 사용합니다. 이 스킬은 1TP당 5퍼센트의 시세를 올리는 스킬로 상한선이 없는 스킬입니다. 잔여금액 400여골드를 마구 사용해서 500~600퍼센트까지 시세를 끌어올리고나자 1만골드가 넘는 가격에 판매가되고, 레벨은 순식간에 4렙에서 9레벨이 됩니다.

      단돈 2~300여 골드짜리 2레벨 캐릭터가 단 두마을에서 작업을 간단히 하자 1만골드짜리 9레벨 캐릭터로 변모합니다. 안그래도 한참을 걸어야 간신히 만날까 말까하는 슬라임도 전혀 만나지 못했고, 덕분에 BP는 쓸모없고, 도시에 투자를 해보긴 했으나, 전혀 쓸모가 없어져버렸고, 적재량도 도시에 투자 안했더니 별로 파는 물건도 적어서 많이 올릴 필요가 없습니다.

      이렇게 Act1 클리어까지 거친 마을은 단 4개. 단 두개의 스킬이 이 게임에서 자랑해야할 게임의 필드무역을 죽여버렸습니다. 

    iii. 사운드
      일부 메뉴들은 선택시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특출난 부분이 있지는 않지만, 크게 거슬리는 음원들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iv. 그 외
      다른 상품 많이 사본 것은 아니라 모르겠지만, 은세공품이랑 향료랑은 서로 시세변동이 영향을 주는 듯 하더군요. 서로의 연관성은 잘 모르겠고, 버그인가 싶기도 합니다만, 무언가 의도된 기획된 것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하며 넘겼습니다.

    v. 마치며
      가격 후려치기와, 가격 올려받기라는 독특한 소재를 가져왔습니다만, 짜임새 있는 기획이 부족해서인지 전체적인 밸런스가 아쉽습니다. 시스템적인 헛점이 커서 무난하게 클리어 했습니다만, 정공법으로 이 게임을 클리어한다고 가정하다면 게임내에서 적재량이나 매물이 매우 적은터라 상당히 지루한 게임이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경제 시스템을 다루는 게임인 만큼 좀 더 치밀한 기획이 필요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 profile
    JACKY 2013.04.05 12:24
    투표그룹 : 심사 그룹

    게임 완료 (엔딩까지) 플레이 타임 : 20분
    게임 재미 만족도 : 20

    신청 통과 여부 : 포기

    스토리 : X
    디자인 : 중
    밸런싱 : 중
    사운드 : 중

    교역게임이라는것 자체가 나쁜건 아닌데 흥미로운 요소가 거의 없다고봐도 무난하군요.
    못만드신건 아니지만 잘만드신것도 아닌 어중간한 게임입니다. 제일 큰건 재미있다기보단
    그냥 노가다 노가다 노가다, 이거인거같네요. 기본적인 시스템만 있고 이벤트가 없으니..
    마을사람들은 그냥 제자리에 꿋꿋이 서있기만 하고, 집에 문이 달려있어 들어갈수 있을법
    하지만 못 들어가고... 좀 부족한 면이 많은거같습니다.
  • profile
    A.미스릴 2013.04.07 12:27
    이 게임의 개선점이라면
    1. 마을에서의 이동속도가 답답합니다. 대쉬를 계속 누르고 있어야 기본 속도가 나옵니다.
    스크립트의 Game_CharacterBase로 들어가셔서
    def real_move_speed
    @move_speed + (dash? ? 1 : 0)
    end

    def real_move_speed
    @move_speed + (dash? ? 2 : 1)
    end
    로 고치는게 좋을것같습니다
    2. 지나갈때마다 관세가 드는데 문장이 계속 뜨니까 귀찮습니다
    픽쳐나 스크립트를 이용해서 -11G라고 주인공한테 떴으면 좋겠습니다. 게임 안멈추고
    3. 무역을 해가면서 다른걸 하는 재미가 있어야하는데
    무역"만"할수있는 액트1에서 액트2로 넘어가기위해 필요한돈이 5000G입니다.
    5000G는 상당한 거금입니다. 돈이 썩어돌고 무역만 지겹도록 했기 때문에 무역할 의욕도 없고 필요도 없을겁니다. 4000G넘어갈떄쯤 전 졸고있었습니다. 무역과 이벤트진행이 따로놀고 있습니다.
    국왕페하랑 만나는거 이전 파트를 넣어주시거나...했으면 좋겠습니다
    3. 마을마다 배경음악이 달랐으면 좋겠습니다.
  • profile
    A.미스릴 2013.04.07 12:34

    4.기본적으로 가격 대 무게 비율이 높은 상품은 시세차익 %가 낮아야합니다. 이게임은 그런게 없어서 '버민트'라는 아이템이 사기적인 성능을 자랑합니다. 상품 계산식을 수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게임의 최대 약점은 "무역만 시킨다"입니다.
    이런 문제를 없애고 서브이벤트를 많이 추가하고 개선한다면 우수한 게임이 될 수 있을겁니다.
    이 심사는 기대작을 뽑는거기때문에 게임 자체는 미숙하지만 게임의 포텐셜은 높다고 생각되므로 통과시킵니다.


    그리고 제가 보기에는 폰트는 가독성도 괜찮고 이쁩니다.


    투표그룹 : 전문 그룹

    게임 완료 (엔딩까지) 플레이 타임 : 1시간 10분
    게임 재미 만족도 : 40

    신청 통과 여부 : 통과

    스토리 : X
    디자인 : 중
    밸런싱 : 하
    사운드 :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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