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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청양식


1. 게임 이름 : 해골의 모험2(외전) - 과거의 영웅들
2. 장   르 : 롤플레잉
3. 제작자이름 : 김숀
└ 여러명일 경우 모두 기입
4. 링   크 : http://avangs.info/store_completion_game/1380177
└ 완성작·체험판 게임 게시판 게시물, 파일 업로드 주소에 직접링크 금지
5. 플레이타임 : 3~5시간
└ 1회 클리어 예상시간
6. 설   명 : 해골의모험1의 후속작. 전작보다 진보한 그래픽과 게임성, 사이드뷰 전투로 재탄생한 해골의모험2. 많이 사랑해주세요


투표양식 (삭제금지)

1. 당신의 투표 그룹은?
일반 회원 | 우수·기대작 제작자 | 운영·관리자

2. 이 게임을 주변 사람들에게 재미있다고 추천하시겠습니까?
예(+3) | 아니오(-3) | 중도포기(-1)
└ 중도포기 : 게임 내적인 문제로 엔딩까지 플레이하지 못한 경우

3. 게임에 대한 피드백
└ 여기부터는 작성하지 않아도 됩니다.

투표시 주의사항 (삭제금지)

1. 스포일러 금지
└ 반드시 작성해야 하는 내용일 경우 '흰색 글씨' 또는 '외부 링크'로 작성. 위반시 자격 박탈
2. 단순 비난 금지
└ 단점에 대한 대안 제시. 장·단점에 대한 균형감 있는 피드백.
3. 비속어·경어 사용 금지
└ 상호 존중하는 글쓰기

  • profile
    Bunny_Boy 2014.09.15 20:53
    1. 당신의 투표 그룹은?
    일반 회원

    2. 이 게임을 주변 사람들에게 재미있다고 추천하시겠습니까?
    예(+3)

    3. 게임에 대한 피드백
    저번 해골의모험을 한 번 해 보고 이번엔 외전으로 다시 해 보았는데 좀 더 재미있어진 느낌입니다.
    그래픽은 기본 RTP가 주를 이루기는 했지만 외부 그래픽과도 조화되어 있다는 점이 좋았고
    사운드 역시 무난하게 잘 어울리는 사운드였습니다.
    단점이라면 폰트가 별로 예쁘지 않다는 점이었습니다. Fonts 폴더에 나눔고딕 집어넣고 스크립트를 뜯어고쳐서 바꿨다면 좋았을텐데 말이지요.
    또한, 섬의 탑으로 갈 때 앙겔루스가 부활시킨 용사들이 길을 가로막는데 그들이 너무 강해서 난이도가 너무 높았습니다. 왠지 하향이 필요할 듯 합니다.
    최대HP를 9999까지 올려서 가려면 항구마을 가서 마약상을 계속 사냥해줘야 해서 좀 귀찮습니다. 좀 센 상대를 추가해서 더 두둑한 보상을 받을 수 있게 해야 할 듯도 합니다.
    단점과 장점이 갈려서 판정을 어떻게 할까 고민하다가 힘들게 깨고 본 엔딩이 감동적이라 O에 한 표 드립니다.
  • ?
    모쟁 2014.09.21 22:08
    1. 당신의 투표 그룹은?
    우수·기대작 제작자

    2. 이 게임을 주변 사람들에게 재미있다고 추천하시겠습니까?
    중도포기(-1)

    3. 게임에 대한 피드백
    마을을 돌면서 싸우는 방식으로, 전작과 비슷한 느낌입니다.
    증표모으고 하는 것까지는 그래도 투표니까 해야겠다 싶어서 진행했는데
    다 하고나니 비슷한 걸 한번 더 하라고 해서 그냥 종료했습니다.
    전작도 마찬가지지만 다른 것 다 제쳐두고 전투를 주로 내세운 게임인데
    검술관마다 특징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똑같은 패턴으로 깰 수가 있어서
    더 플레이 하는 건 내키지 않습니다.
  • ?
    작삼 2014.09.22 00:54

    1.당신의 투표 그룹은?
    일반회원
    2.이 게임을 주변 사람들에게 재미있다고 추천하시겠습니까?
    중도포기(-1)
    3.게임에 대한 피드백
    {장점}
    1.음질이 좋다.
    2.전투 시스템이 사이드뷰라서 스킬이 한 눈에 보인다.
    3.전투의 짜릿한 맛을 제대로 살렸다.
    {단점}
    1.일부 음악이 배경과 어울리지 않는다.
    2.난이도를 쉽게 설정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어렵다.

  • profile
    A.미스릴 2014.09.25 02:19
    1. 당신의 투표 그룹은?
    우수·기대작 제작자

    2. 이 게임을 주변 사람들에게 재미있다고 추천하시겠습니까?
    아니오(-3)

    3. 게임에 대한 피드백
    완성도 있고 내용도 괜찮고 전투는 짜임새 있는 수작입니다.
    모든 면이 무난하고 버그도 없고 유저편의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하지만 작은 스케일을 극복하러면 모든면이 무난한 정도가 아니라 모든면이 우수해야하는데 그런 게임은 아니었습니다.

    그리고 이 게임엔 치명적인 문제점이 있습니다.
    물론 아니오낸게 이문제때문만은 아니었지만...
    체력관리같은 개념도 없는 1:1 턴식이라 상대의 패보다 유리한 패를 내는 "가위바위보식 전투"가
    1. 적이 AI임
    2. 적 행동패턴이 랜덤임
    3. 적 MP를 못봄
    이 문제점들이 시너지를 이뤄서
    전략으로 극복 할 수 있는 전투보다 운에 의해 좌우되는 전투가 더 많다는 것입니다.
    전 어려움으로 했다가 지옥을 경험 했습니다.
    가능하시다면 패치를 통해 적 MP바를 추가하면 더 좋아질 것 같습니다.
  • ?
    김숀 2014.09.25 23:26

    1. 해골의 모험2의 전투시 적의 행동패턴은 랜덤방식이다??
    - 해골의 모험2 적 AI는 일반적인 패턴을 갖고 있습니다. 단, 플레이어의 공략법에 맞추어, 플레이어의 기술을 상성시키는 카운터기술을 낮은 확률과 일정한 방식으로 발동하는 형식으로 나가고 있습니다. 해골의 모험은 스토리에 맞추어서 전략적으로 적의 패턴을 공략하는 것이 거의 전부나 마찬가지인 게임입니다.

    2. 그런걸 왜 게임에서 설명 안해줬는가?? 안그러면 난이도가 높아서 랜덤패턴인줄 알겠지 않나?
    - 넵, 해골의 모험2는 초반부를 제외하고 중반부부터는 보스들의 패턴 난이도가 어려워져서, 자칫하면 랜덤패턴처럼 보일 수 도 있지만, 각각의 파훼법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그리고 그러한부분의 설명은, 게임상 설명서에 [전투팁2]라는 부분으로 간단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생각해 보면 상당히 중요한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플레이어들에게 제대로 설명하지 못한점은 분명한 감점요인인 것 같습니다. 피드백 주신 점 감사합니다.

    3. 여기에다 이런댓글 써도 되나?
    - 사실, 평가를 받는입장에서는 평가하시는 분이 어떠한 말씀을 하셔도 겸허히 받아들이는게 도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앞서 말한바와 같이 해골의 모험은 보스의 패턴을 공략하는게 전부인 게임입니다. 그런데 만약, [보스들의 패턴이 무작위다] 라고 한다면, 이 게임의 게임성은 최악으로 떨어질 것입니다.(실제로는 그렇지 않다는것이지요.) 첫번째로는 이 그런 점을 알려 드리고 싶었고, 두번째로는 미스릴님의 평가 댓글을 보고, 플레이 해보실 사람들의 흥미도가 떨어질거라고 생각하실 분이 계실수도 있기에 그점을 우려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혹시나 이곳에 이러한 댓글을 남기는게 맞는 행동이 아니라면, 댓글남겨주실시 바로 자삭하도록 하겠습니다.

    의미있는 피드백 남겨주신 미스릴님께 감사드립니다 ^^

  • profile
    A.미스릴 2014.09.28 09:20
    김숀님이 구현한 전투는 단방향 스토리진행으로 만들기보다는 친구끼리 둘러앉아서 온라인 대전으로 하기에 좋은 룰이었습니다.
    물론 그러러면 네트워크를 구현해야하니까 더 복잡해지지만요 -_-;;
    왜냐면 AI의 한계상 심리전을 구현하기 힘들거든요...
    가능하시면 AI 알고리즘 찍어서 보여주실 수 있나요?
  • ?
    김숀 2014.09.29 13:03
    쪽지로 보내드렸습니다
  • profile
    A.미스릴 2014.09.25 02:21
    그리고 천재를 자칭하는거 맘에드네요
    저도 옛날에 그럤었거든요 껄껄껄
  • profile
    A.미스릴 2014.09.25 13:18
    아 그리고 아쉬운점 하나더쓰자면
    새로 배우는 기술들이 MP를 많이쓰는 기술이 많은데 MP수급량은 늘질않으니 기본기싸움에서 너무 불리합니다
    폭풍을 따로배우지 않고 윈드커터를 기본피해가 약간 높은 폭풍으로 업그레이드했음 좋겠음
  • profile
    h0226 2014.09.26 16:09
    1. 당신의 투표 그룹은?
    일반 회원

    2.이 게임을 주변 사람들에게 재미있다고 추천하시겠습니까?
    예(+3)


    3. 게임에 대한 피드백
    게임에 대한 장점은 스토리가 좋지만
    단점은 전투방식때 캐릭터를 조금 작게했으면
    좋겠습니다.
  • profile
    2014.09.26 17:01

    1. 당신의 투표 그룹은?
    일반 회원 | 우수·기대작 제작자 | 운영·관리자

    2. 이 게임을 주변 사람들에게 재미있다고 추천하시겠습니까?
    예(+3) | 아니오(-3) | 중도포기(-1)
    └ 중도포기 : 게임 내적인 문제로 엔딩까지 플레이하지 못한 경우

    3. 게임에 대한 피드백

    : 전작을 엔딩까지 플레이 했었습니다. 튜토리얼 진행했습니다.

      지루해서 차마 더 이상 진행하지 못하고 껐습니다.

  • ?
    Mareno 2014.09.28 22:40

    1. 당신의 투표 그룹은?
    일반 회원

    2. 이 게임을 주변 사람들에게 재미있다고 추천하시겠습니까?
    중도포기(-1)

    3. 게임에 대한 피드백

    아 뭐죠...
    밑의 lv1용사도 그렇고, 엄청 길게 쓴 댓글이 계속 날아가네요
    와.... ㅜㅜ
    죄송하지만 짧게 줄일게요

    아쉬운 점만 적습니다.

    1. 전작과 너무 비슷해요. 비슷한 게 아니라 구성이 아예 똑같아요. 그래픽만 나아졌다 뿐이지, 몰개성한 동서남북 마을에다가, 그 마을들을 한 번씩 돌면서 관장을 이기고, 범죄자를 잡고... 너무 똑같아요. 이 게임이 해골의 모험2가 아니라 1이었다면 괜찮은 점수를 드렸겠지만... 전작의 이런 방식과 배경이 2에서 그대로 답습된다는 점 때문에 게임이 많이 지루해졌어요.

    2. 차기작을 만드신다면, 지금의 전투방식을 완전히 버리시거나 아니면 획기적으로 다듬으시기를 추천드릴게요.
    구조적으로 한계점을 지니고 있는 전투방식이에요...
    아시다시피 이런 전투 방식은 상황에 딱딱 맞는 대응을 함으로써 머리를 쓰게 만드는 재미를 추구하는데
    해골의 모험은 그 경우에 조금도 포함되지 않아요
    최근에 우수작에 올라온 white blade 같은 경우는 상대방의 패를 보여줌으로써, 상대방이 지금 무슨 공격을 할지 고민을 하고
    자신의 패를 보면서 그에 맞는 대응을 함으로써 전략적인 재미를 추구하는 방식이지요
    그에 반해서 해골의 모험은, 그저 패배, 암기, 패배, 암기, 패배, 암기, 패배, 암기, 간신히 승리라는 방식으로만 게임이 진행되요
    전략적인 게임처럼 보이는 구성이지만, 정작 전략은 하나도 없고 그저 암기를 하고 그 상황에 맞는 스킬을 딱딱 내놔야만 승리할 수 있어요.
    이벤트 스킵도 없기에, 계속 이벤트 다시 보면서 너무 강한 적에 패배해가면서 공격 패턴을 반복적으로 암기하다보면 지치더라구요....그렇게 간신히 적을 이기면 다시 그놈보다 쌘 적을 만나고, 다시 쌘 적을 만나고... 이게 또 1이면 모를까 2라서 더욱 더 그렇구요. 전투 방식이나 진행 방식이 사실상 1이랑 조금도 달라진 게 없기에, 1에서 악몽을 겪은 사람들은 2를 제대로 플레이하기 전에 먼저 지루함을 느끼는 경우도 있을 것 같아요

    아 왜 댓글이 다 날아간걸까요...


    전작도 그렇고 이번 작품도 그렇고 왠지 검호가 떠오르네요

    차기작 기대하겠습니다

  • ?
    김숀 2014.09.29 13:07
    피드백 감사합니다!!, 사실 검호를 모티브로 만든 게임 맞습니다!!(그런데 저 사실 검호 한번도 해본적 없어요... 모티브만 따왔어요...)
    특히 2번 피드백에 감사드립니다. 이런 암기 and 클리어식 게임은 특히 예전 고전게임들에서 상당히 많이 보이는 형태인데요, 저 역시 록맨의 패턴방식을 상당 부분 많이 차용하려고 했습니다만, 부족한 점은 아직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ㅠㅠ 아무튼 좋은 조언 감사드립니다. 즐겁게 플레이하세요!!
  • profile
    부초 2014.10.01 10:19

    1. 당신의 투표 그룹은?
    일반 회원

    2. 이 게임을 주변 사람들에게 재미있다고 추천하시겠습니까?
    중도포기(-1)


    3. 게임에 대한 피드백


    ㄱ) 완성성 : (8/10)
    1. 무난한 게임입니다.

    ㄴ) 시스템 : (8/10)
    1. 전투 시스템이 괜찮음 

    ㄷ) 재미성 : (3/10)
    1. 초반은 재미있다.
    2. 독특한 시스템이 흥미로움
    3. 난이도가 재미를 다 깍아먹음

    ㄹ) 독창성 : (8/10)
    1. 독특한 시스템
    2. 기존 RPG를 탈피한 진행방식 

    ㅁ) 적절성 : (7/10)
    1. 통행방향 이상
    2. 보스 게이지 표시
    3. 연속된 게임오버로 인한 텍스트의 압박감 스킵요구

    ㅂ) 균형성 : (2/10)
    1. 튜토리얼 설명이 매우 친절함
    2. 적절한 벨런스와 전투난이도
    3. 극악의 보스 
    4. 여러번 게임오버로 패턴을 파악하지 않으면 가위바위보식 운빨에 의존해야하는 게임 
  • profile
    JACKY 2014.10.13 23:43

    1. 당신의 투표 그룹은?
    일반 회원 | 우수·기대작 제작자 | 운영·관리자

    2. 이 게임을 주변 사람들에게 재미있다고 추천하시겠습니까?
    예(+3) | 아니오(-3) | 중도포기(-1)
    └ 중도포기 : 게임 내적인 문제로 엔딩까지 플레이하지 못한 경우


    3. 게임에 대한 피드백

    예전작에서 잘못된 부분을 고치겠다고 당차게 시작한것도 좋고

    저도 그걸 기대하고 플레이를 시작했는데......


    싱글플레이어 게임인테 스토리의 개연성에 문제가 있습니다.


    25년간 전쟁을 하느라 지쳐서 "이제 집에 가야지! 은퇴한다. 가족이랑 같이 지내야지!" 를 남발하던사람이

    자기 도전 상대 유언장 하나 보고 "그 도전 받아주지." 하고 다시 싸움하러 집을 나간다라...

    말이 안됩니다. 장기 휴가(사실상 은퇴)를 준 장군, 가족들은 주인공을 보고 뭐라고 생각할까요?

    저만 그런건진 모르겠으나 저는 이 부분이 어이가 없었습니다.


    정 도전이 자신에게 중요하다고 하더라도 오랜만에 얼굴을 본 가족들을 보면서 조금이라도 주저하는 모습이라도 보였다면

    그나마 흐름이 자연스러울텐데 그냥 아무일 없었다는듯이 가족을 등지고 또 싸움하러 나가는 주인공의 모습은 극렬히 이중적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사실 그 부분에서 게임을 꺼버렸습니다. 스토리가 게임의 다는 아니라고 하더라도 중요한 부분인건 확실하고

    이런식의 개연성 떨어지는 스토리는 게임의 재미를 잘 떨어트립니다.


    게임자체도 그다지 몰입을 못하겠습니다. 연출에 문제가 있습니다.

    물론 다 그런건 아니고, 전투 장면의 애니메이션 등은 잘 만들어져있다고 생각하기는 합니다만

    몇몇 부분은 그냥 간단하게 텍스트처리가 되있고, 상황에 부적절한 배경음악이 분위기를 떨어트립니다.

    첫 전투 부분, 튜토리얼이라지만 BGM 이 전혀 바뀌지 않더군요.


    다른 부분은 게임을 안 해봤기에 모르겠으나 저는 나머지 부분도 그닥 재미있을거같지는 않다고 생각했고

    다른분들의 평을 보니 별로 게임을 다시 해보고 싶지는 않습니다.


    우수작에 올리기엔 노력이 더 필요해보입니다.

  • profile
    습작 2014.10.14 12:41

    1. 당신의 투표 그룹은?
    운영·관리자

    2. 이 게임을 주변 사람들에게 재미있다고 추천하시겠습니까?
    중도포기(-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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