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 결과

조회 수 2238 추천 수 0 댓글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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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양식

1. 게임 이름 : 독또르 리

2. 장   르 : 시뮬레이션

3. 제작자이름 : 접시닦er

4. 링   크 : http://avangs.info/store_completion_game/1347795

5. 플레이타임 :  20분 x 알파

6. 설   명 : 대학 아웃사이더를 소재로 한 게임입니다.

                 

※ 투표양식, 투표시 주의사항 삭제 금지.

투표양식

1. 투표 그룹 : 

└ 일반 그룹, 우수/기대작 제작자 그룹, 운영자/관리자 그룹

2. 플레이 타임 : 

3. 재미 만족도 : ?/100

4. 투표 : 통과/보류/포기

└ 포기 : 게임 내적인 문제로 엔딩까지 플레이하지 못한 경우

5. 기타 피드백

└ 여기부터는 작성하지 않아도 됩니다.

<피드백 작성 예시>

- 스토리 : 상/중/하 - 디자인 : 상/중/하 - 밸런싱 : 상/중/하 - 사운드 : 상/중/하 - 기타 추가 의견 :


투표시 주의사항

1. 스포일러 금지

└ 반드시 작성해야 하는 내용일 경우 '흰색 글씨' 또는 '외부 링크'로 작성. 위반시 자격 박탈

2. 단순 비난 금지

└ 단점에 대한 대안 제시. 장·단점에 대한 균형감 있는 피드백.

3. 비속어·경어 사용 금지

└ 상호 존중하는 글쓰기

  • ?
    YJSoft 2014.06.01 11:47

    1. 투표 그룹 : 일반

    2. 플레이 타임 : 30분

    3. 재미 만족도 : 70/100

    4. 투표 : 통과

    5. 기타 피드백

    - 스토리 : 중

    - 디자인 : 하

    - 밸런싱 : 중

    - 사운드 : 중

    - 시스템 : 하

    - 기타 추가 의견 :

    게임의 컨셉이나, 전투 시스템을 활용한 대화 등은 상당히 참신했습니다.

    다만, 아쉬운 부분은 기본 칩셋의 사용으로,  학교 강의실 분위기가 덜 나는 것이 아쉽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2회차,3회차 플레이가 가능한 점은 좋으나, 오프닝부터 다시 봐야 하는 관계로(오프닝 전 저장도 없기에) 실제로 2회차 파일을 저장하지는 않았습니다.

  • ?
    접시닦er 2014.06.01 15:29

    정확한 지적과 높은 평가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ㅜㅜㅎ

    2회차 플레이 시, '독또르 리'와 복학생의 대화는 처음 대사 몇개만 지나가면 스킵이 가능합니다만(그리고 2회차로 능력치를 계승하셔야 완전 공략이 가능합니다ㅜㅜ), 지적하신 부분을 보니 아예 처음부터 스킵이 가능하도록 하는 편이 좋았을것 같다는 생각도 드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 ?
    Mareno 2014.06.04 22:25

    1. 투표 그룹 : 일반
    2. 플레이 타임 : 40분
    3. 재미 만족도 : 77/100
    4. 투표 : 통과
    5. 기타 피드백

    자세한 피드백 작성은 신청자분이 원하신다면야 써드립니다
    하나하나 쓰기가 귀찮네요...

    - 스토리 : 중
    - 디자인 : 중
    - 밸런싱 : 상
    - 사운드 : 중

    - 기타 추가 의견 :

    진엔딩 봤습니다
    간만에 유쾌한 게임이었네요
    기본 칩셉만으로도 적절한 아이디어만 있으면
    괜찮은 게임을 만들 수 있다는 좋은 예시를 보여주셨슴다 ㅎㅎㅎ
    점수는 재수 좋으시라고 77드립니다


    저는 이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하지만

    이전 투표 게임들 관해서 투표하셨던 분들 기준으로는 어떨지 모르겠네요

    다른 의견 궁금합니다

  • ?
    접시닦er 2014.06.05 22:56
    이럴수가, 즐겁게 플레이 해 주셨다니 진심으로 다행이고 또 감사합니다 ㅜㅜㅎ
    가장 걱정한게 웃겨보려고 했는데 전혀 안 웃기면 어쩌나 했던 점 입니다만, 유쾌하셨다니 만세입니다.
    77점 받아서 앞으로 일주일 정도는 재수가 좋을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ㅎㅎ
  • profile
    알파센타우리 2014.06.05 06:39
    1. 투표 그룹 : 일반
    2. 플레이 타임 : 약 30분
    3. 재미 만족도 : 69/100
    4. 투표 : 보류
    5. 기타 피드백

    -스토리 : 중
    -그래픽 : 하
    -시스템 : 중
    -사운드 : 하

    기타 추가 의견 :
    윗분 말씀처럼 전투 시스템을 색다르게 활용한 점이 참신해서 좋았습니다. 캐릭터들 간의 대화내용도 재밌었습니다. 하지만 그래픽 부분이 많이 아쉽습니다. 알만툴 자체가 비주얼적인 면에서 취약하기 때문에 더 신경을 써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대학 강의실은 기본칩을 주로 사용했고, 캐릭터들도 마찬가지고요. 현대 대학이라는 느낌이 들지 않습니다. 사람 캐릭터만 있으면 납득은 하겠지만, 몬스터까지 끼여있어서 조금 부자연스럽다고 생각합니다. 슬랩스틱한 컨셉이긴 하나, 적어도 우수게임이라면 이러한 면이 눈에 띄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마 캐릭터와 연계되는 배틀러 그래픽을 찾기 어려워서 RTP 캐릭터를 사용하신 듯 한데, 차라리 배경을 아예 중세 판타지로 하셨으면 더 자연스럽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혹은 요즘 스탠딩 CG 만드는 프로그램도 있기 때문에 그쪽 방면을 찾아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Celianna라는 사람이 만든 현대풍 맵칩도 아방스 자료실에서 찾을 수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접시닦er 2014.06.05 22:59
    친절한 칭찬의 말씀과 적절한 문제점 지적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래픽 부분은 다른분께도 지적받은적이 있는만큼, 저 역시 문제점임을 확실히 느끼고 있습니다.
    앞으로 무슨 게임을 다시 언제 제작해서 보여드리게 될 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그때는 알파센타우리님이나 또 다른 분들의 조언들을 적극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 ?
    접시닦er님 축하합니다.^^ 2014.06.05 22:59
    포인트 팡팡!에 당첨되셨습니다.
    접시닦er님은 9포인트를 보너스로 받으셨습니다.
  • profile
    정이:) 2014.06.07 03:28
    독또르 리

    투표그룹 : 우수작 제작자
    플탐: 약 50분

    점수: 40/100 
    투표: 보류

    스토리 : 중

    디자인 : 중

    밸런싱: 하

    사운드 : 하


    --기타 추가 의견
    아래는 스토일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하얀글씨로 작성합니다

    처음 주인공의 설정과 캐릭터의 드립같은것도 도가 지나치지 않았고, 
    주인공이 죽지 않기(?) 위해서는 친구들을 사귀기 위해 얘기를 붙여야 한다는 이유가 
    명백히 있기 때문에 초반에는 몰입을 할 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그런데 설명이 조금 길었습니다..)


    처음에는 캐릭터 전체에게 말을 거는게, 진짜 현실 시간으로 100분 안에 
    각각의 캐릭터가 흥미를 갖고 있는 이야기거리를 해서 공략을 해야 클리어 하는 건 줄 알았습니다만.. 
    그런게 아닌것 같아서 조금은 아쉬웠습니다.

    캐릭터마다의 공략 시간도 상당히 길고..


    그리고 대상 캐릭터를 얼마나 더 공략해야 하는지 몰라 답답해하면서 플레이 했습니다만..
    뭔가 '조금만 더 하면 될것 같다..!' 라던가 문구가 있었으면 어땠을까요?


    처음에는 캐릭터마다 호응이 있는걸 찾아서 공략하다가, 
    나중에는 캐릭터가 하나 둘 씩 이야기소재에 흥미를 잃어버리자, 
    결국 농담만 주고받으며 플레이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회차 플레이 부분에서 부터는 프롤로그 부분은 스킵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어땠을까 싶습니다.



    - 그리고 버그 발견.
    티슈신과의 대화 중' 왜 학생들과 대화를 하지 않지?' 하는 질문에서 '당신이 마음에 듭니다' 를 선택하면 선택지로 가지 않고 계속 그 질문만 반복합니다.





    게임 제작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 ?
    접시닦er 2014.06.07 10:34
    감사합니다. 제작한 제가 가장 강하게 느낀 게임의 문제점들을 정확히 짚어주셔서 정말 놀랐습니다.
    대화의 방식이 참신하다고 해 주시는 분들께는 정말 감사하지만, 그 '대화'의 재미가 떨어진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인 듯 하네요... ㅜㅜ
    나중에 또 다시 다른 게임을 만들 일이 있다면 이번 단점들을 적극 참고하도록 해야겠네요ㅎ
    마지막으로 다시한번 플레이와 소감에 감사드립니다 ~~ㅎㅎ
  • profile
    Lamancha 2014.06.26 22:19
    1. 투표 그룹 : 일반 그룹
    2. 플레이 타임 : 약 2시간
    3. 재미 만족도 : 80/100
    4. 투표 : 통과
    5. 기타 피드백
    진엔딩이 정말 기분이 좋았습니다.
    다양한 친구를 사귀는게 재미가 있었고
    개그도 재치있게 잘짜신것 같습니다. (굉장히 어려우셨을텐데 수고많으셨습니다.)
    아이디어가 돗보이는 게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제 기준에서는 우수작으로 충분합니다.

    따라서 통과!
  • ?
    접시닦er 2014.06.27 00:35
    영상 너무 재미있게 봤습니다 ㅎㅎㅎ
    제가 만든 게임을 누군가 플레이 해 준다는건 정말 기쁜 일이군요 ㅎㅎ
    아무튼 끝까지 플레이 해 주신 점에 정말로 감사드립니다 ㅜㅜ 즐거운 하루 되세요ㅎㅎㅎ
  • profile
    2014.06.27 03:20

    독또르 리 >

     

    5. 기타 피드백

    총평 ~

    - 스토리 캐리형 게임인데 음...........

    즐거운 소재인 만큼 기대할 수 있는 게 많았던 반면, 게임에서 부족한 부분이 많아 아쉬웠던 게임.

      

    -. 스토리 :  - ( 전개방식 상 / 재미 상 / 기승전결 하 )

    -. 그래픽 : -- - ( 도트 -- -- 일러스트 -- )

    -. 게임성 :  - ( 밸런싱 하 / 재미  / 기타 하 )

    -. 사운드 : -- - ( 상황합치 -- / BGM자체 -- / SE -- )

    -. 시스템 :  - ( 메뉴창 하 / 구현력 -- / 기타(엔딩분기 )

     

    우수한 점 ~ [가점요소]

    1) 흥미로운 소재선정과 재치 있는 유머가 있는, 스토리 도입부의 재미

    재밌었습니다. 원작이 있다는 것으로 보아 원작을 보는 것도 재밌겠네요.

    다소 표현 방식이나 경우에 따라, 역으로 재미없이 끝날 수 있는 소재였으나 도입부만큼은 우수한 필력으로 잘 살려냈다고 봅니다. 이 부분만큼은 RTP 사용이라는 한계를 무시 가능할 정도.

     

    아쉬운 점 ~ [감점요소]

    1) 정작 중요한 부분의 부족

    결국 스토리와 대화의 재미를 찾아야하는 게임인데, 그게 재미가 떨어지고 시스템의 구조와 무엇보다도 그 한계가 너무 쉽게 읽힙니다. 요컨대, 플레이어가 조작해서 진행시키는, 말 그대로 플레이하는 부분이 부족합니다.

    -> 각종 주제로 대화를 하는데, 그냥 ‘~에 대해서 대화 했다하고 마는 대화 주제의 게임은 판정싸움 없는 격투게임입니다. 예컨대 정치 이야기커맨드를 사용하면 정치에 관한 이야기를 정말로 하고, 이에 따라 상대 캐릭터의 반응도 풍부하게 나와 줘야 우수작이라 할 만 하겠지요. 최소한 그게 메인인 게임인 만큼, 그 정도의 대화 스크립트는 준비하시는 편이 좋았을 거라 생각합니다.

    ->  주제로 대화 딱 2번씩 하면 다 흥미없어 하는거 쉽게 읽히고, 모에같은 캐릭터의 경우 취미 이야기로 이야기가 통해야 할텐데 그런건 상관이 없고, 조교한테 유인물 받아서 수십개 한 캐릭한테 쏟아넣고 회차 반복하면 너무 쉽게 클리어 할 수 있을 테고... 등등입니다.


    2) 회차 시스템의 양면성

    다회차 플레이는 플레이어가 게임의 다양한 면을 즐길 수 있게 되고, 전회 플레이의 기록을 누적시켜 같은 상황에서도 새로운 국면을 볼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채용하기에 매력적인 방식이긴 합니다만, 이를 성공적으로 도입하기 위해선 몇 가지의 특수한 조건이 필요합니다. 그 중에서 이 게임에서 특별히 타격이었던 부분을 언급하자면...

    -> 스킵 기능 필수 : 심지어 본편의 게임(대화)보다도, 오프닝/엔딩에서의 대화의 길이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지금, 이 부재는 치명적입니다.

    -> 2회차 플레이 시 달라지는 것이 나타나는 (당신은 2회차 플레이를 진행 중입니다) 라는 메시지가 너무 늦게 등장, 유저는 그 전에 그냥 꺼버립니다.

     

    3) 가독성, 그 외 기타

    스토리는 재밌었지만, 그 가독성 부분의 문제. (추가로, 맞춤법이 좋은 편이긴 했으나 그래도 조금은 걸린 정도.)

    -> 피드백은 다음 링크로 대체합니다. -> http://avangs.info/index.php?mid=free_board&document_srl=1147129

    스토리 관련 스포일링으로 인한 백색처리

    -> 뮬레이션이라는 꿈에서 깨는 것으로 회차가 끝났고, 어차피 매번 잠에서 깰 때마다 이게 꿈일 뿐이었다니!’라고 같은 반복을 할 뿐인데, 그 루프를 플레이어가 굳이 다시 계속 하고 싶을까 싶네요..

    -> 피드백 : 차가 거듭될수록 엔딩만이 변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의 도입부-시뮬레이션-깨어난 이후 포함하여 전부 변동되는 정도의, 적어도 3~5회까지는 모두 변경되도록, , 이를테면 회차 5회 이상 반복하는 경우 뒤통수를 너무 많이 맞아서 더 이상 진행하지 못한다는 한계를 설정해주셨더라면, 우수작이라고 할 수 있었겠지요.


    1. 투표 그룹 : 일반 그룹

    2. 플레이 타임 : 51 42(녹화분량, 3회차 플레이까지)

        클리어 인증 ( 차후 업로드 예정 )

     

    3. 재미 만족도 : 55/100

    4. 투표 : 보류

  • ?
    접시닦er 2014.07.01 12:03
    대화 부분은 지금 제가 보아도 량님께서 말씀하신 그대로입니다.
    이야기가 이쯤 오니 너무 아쉽네요.
    말씀하신 점들 포함해서 조금씩 수정을 하고 싶은 부분들이 많습니다만, 어쩔 수 없겠죠ㅎㅎ
    플레이와 지적에 정말 감사드립니다.
  • ?
    접시닦er님 축하합니다.^^ 2014.07.01 12:03
    포인트 팡팡!에 당첨되셨습니다.
    접시닦er님은 14포인트를 보너스로 받으셨습니다.
  • profile
    습작 2014.06.30 21:05
    ※ 서버 이전 기간 중 날아간 투표 내용입니다.

    Author: 작삼
    From : http://avangs.info/1348744#comment_1358669
    Comment:
    "『투표그룹』
    일반
    『플레이타임』
    약 1시간
    『재미만족도』55점
    『투표』보류
    『기타피드백』
    재미도:★★☆☆☆
    배치도:★★★☆☆
    개선도:★★★★★
    사운드:★☆☆☆☆

    (장점)
    1.전투 시스템을 나름대로 새롭게 개선했다는 점
    2.사교적 게임이라는 점
    3.흥미유발을 돋는 점
    (단점)
    1.100분이라는 정해진 시간이 실제 시간이 아니라는 점
    2.사운드의 부적절성
    3.각종 이벤트가 적은 점 (다시 말해 자유도가 낮음)
    4.간략성 없이 대화만 긴 점"
  • ?
    접시닦er 2014.07.01 12:01
    저도 분명 답글을 달았던것 같은데, 같이 날아가버렸나 보네요? ㅜㅜ
    정확한 지적과 플레이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ㅎㅎ
  • profile
    Bunny_Boy 2014.06.30 23:00

    1. 투표 그룹 : 일반 제작자 그룹

    2. 플레이 타임 : 약 45분

    3. 재미 만족도 : 80/100

    4. 투표 : 통과

    5. 기타 피드백
    - 스토리 : 상
    - 디자인 : 중
    - 밸런싱 : 중
    - 사운드 : 상

    - 기타 추가 의견 :
    시간관계상 짤막하게 남깁니다.
    기존 알만툴 게임의 고정관념을 깨뜨린 신박한 게임이네요.
    컨셉도 참신했고 음악도 뭔가 적절하고 좋은 게임이었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알파센타우리님께서 지적하신 사항처럼 학우들 그래픽이 뭔가 이질적인 그런 느낌이었습니다.


    투표 현황을 보건대 아마도 메리발렌타인과 이 작품 둘 다 운영자 그룹의 캐스팅보트가 발동될 듯 싶습니다.

    「나비」 이후 한 4달 정도만이군요.

  • ?
    접시닦er 2014.07.01 11:53
    관심과 좋은 평가 감사드립니다 ㅠㅠ
    이야기가 이정도 까지 진행되고나서 보니 지금이라ㄷ도 당장 수정하고싶은 안타까운 부분들이 너무 많이 보이네요 ㅠㅠ 감사합니다
  • profile
    습작 2014.07.02 00:00

    1. 투표 그룹 : 관리자 그룹

    2. 플레이 타임 : 1회 클리어

    3. 재미 만족도 : 55/100

    76~100

    게임을 종료한 후, 다시 이 게임을 하고 싶다.

    51~75

    심사가 아니더라도 게임을 지속하고 싶다.

    26~50

    심사가 아니라면 게임을 중단하고 싶다.

    0~25

    게임 플레이를 유지 할 수없다.

    4. 투표 : 보류

    5. 기타 피드백

    참신한 소재가 돋보입니다.

    친구 만들기를 가장한 대인관계 개선을 통한 본격 사회생활 RPG라는 느낌입니다.


    기본 RPG전투를 색다르게 응용해서 제작했다는 점에서 신선했습니다.

    다만, 신선한 시도가 재미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듯 전투를 통한 친구사귀기가 썩 재미가 있지는 않았습니다.


    친구를 사귀는 방식이 비위맞춰 들러붙는 느낌이라 이것이 대학 시절의 가벼운 인간관계를 풍자하는 것인지 생각도 잠시 들더군요. 썩 친구를 사귀고 싶은 의욕이 들지 않아 많이 사귀는 것이 크게 의미가 있을까 싶기도 했습니다. 그래서인지 엔딩을 보면서도 크게 감흥이 와닫지 않았습니다.


    다른 의견은 앞서 다른 분들께서도 많이 피드백 해주셨으므로 굳이 다시 언급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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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표종료일 분류 제목 제작자목록
공지사항 2013년도 우수/기대작 투표 참여 내역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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