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 결과

추천작 보류
2014.01.13 22:55

나비 (~2014.02.19. 00:00)

조회 수 3256 추천 수 4 댓글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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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투표가 시작되면 게시물을 수정·삭제할 수 없습니다.

신청양식

1. 게임 이름 : 나비

2. 장   르 : 스토리 진행형 게임

3. 제작자이름 : 비엔셀

 여러명일 경우 닉네임을 모두 기입

4. 링   크 : http://avangs.info/1207133

 완성작/체험판 게임 게시판 게시물, 파일 업로드 주소에 직접링크 금지

5. 플레이타임 : 1~2시간

└ 1회 클리어 예상시간

6. 설   명 : 스토리 진행하는 방식의 게임입니다. 아마 이런 걸 어드벤처라고 하는 것 같던데... 잘 모르겠네요ㅎㅎ

자신없는 작품이었지만 의외로 여기저기서 좋은 반응들을 해주셔서 용기를 얻고 신청해봅니다.

잘 부탁드릴게요!

※ 투표양식, 투표시 주의사항 삭제 금지.

투표양식

1. 투표 그룹 : 

└ 일반 그룹, 우수/기대작 제작자 그룹, 운영자/관리자 그룹

2. 플레이 타임 : 

3. 재미 만족도 : ?/100

4. 투표 : 통과/보류/포기

└ 포기 : 게임 내적인 문제로 엔딩까지 플레이하지 못한 경우

5. 기타 피드백

└ 여기부터는 작성하지 않아도 됩니다.

<피드백 작성 예시>

- 스토리 : 상/중/하 - 디자인 : 상/중/하 - 밸런싱 : 상/중/하 - 사운드 : 상/중/하 - 기타 추가 의견 :


투표시 주의사항

1. 스포일러 금지

└ 반드시 작성해야 하는 내용일 경우 '흰색 글씨' 또는 '외부 링크'로 작성. 위반시 자격 박탈

2. 단순 비난 금지

└ 단점에 대한 대안 제시. 장·단점에 대한 균형감 있는 피드백.

3. 비속어·경어 사용 금지

└ 상호 존중하는 글쓰기

  • profile
    2014.01.18 15:53

    < 나비 >

    5. 기타 피드백

    ~ 우수한 점 ~ [가점요소]

    - 스토리

    - 스토리 전개 방식 (스토리와는 별개로 가점)

    - 디자인 : 페이스칩에서의 다양한 표정 활용, 분위기있는 일러스트 등

     

    ~ 아쉬운 점 ~ [감점요소]

    - 진행을 돌이킬 수 없는 부분

    : 이를테면 A라는 맵에 12345란걸 조사할 수 있는데,

    2345를 조사하는 맛이 있는 게임이 바로 나비, 그러나 화면 전환의 키인 1을 조사해버리면

    2345는 조사하지 못한 채로 그대로 진행이 되어버려 화면이 넘어가버린다.

    1을 피해서 다 조사하는 수밖에 없는 아쉬움이 있으며, 그마저도 쉽지 않아 세이브를 잘 해야 한다.

    별달리 게임오버가 없는 게임이지만, 오히려 그런 점이 게임오버 적 요소며, 세이브에의 강요가 되었다.

    -> 그렇다고 이걸 조사하면 돌아올 수 없습니다, 그래도 조사합니까?같은 짓을 하기도 힘들어서, 애매한 부분이라 생각함.

    - 진엔딩으로의 암시를 여기저기 많이 심어놓긴 했는데, 그래도 모를 사람들을 위해,

    노멀 엔딩 에필로그에 힌트를 좀 더 직접적으로 주는 게 어땠을까 하는 점. 그야말로 진엔딩이 진국이기 때문에.

    - 스토리를 진행시키는 것 이외에는 게임성이 없다. 그런만큼, 스토리에 몰입하지 못하면 평가절하.

    - 글 읽기를 안 좋아하거나, 세세한 조사(같은 오브젝트 2~3회 조사)를 귀찮아하는 사람들에겐 어필하지 못 할듯.

    - 안경녀가 아니

     

    ~ 총평 ~

    - 이게 첫작이라고? 천재가 나타났다?

    - 스토리를 진행시키는 것 이외에는 게임성이 없다. 하지만, 그것 하나만으로도 충분하다.

    - 우수한 게임을 했다, 기 보단, 좋은 이야기를 게임으로 재밌게 봤다고 생각. 뭔 차이냐고요? 저도 모르겠음

     

    -. 스토리 : 특상 - ( 전개방식=몰입도 상 / 재미 상 / 기승전결밸런스 상 )

    -. 디자인 : - ( 도트 중 / 맵 중 / 일러스트 상 )

    -. 밸런싱 : -- - ( 전체 상 / 전투 -- / 기타(미니게임 등) -- )

    -. 사운드 : - ( 상황과의합치수준 상 / BGM자체 중 / SE )

    -. 시스템 : - ( 메뉴창 -- / 구현력 중 / 기타 중 )

    ※ 각 요소의 퀄리티가 우수했다기 보다, 게임의 재미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가를 평가했습니다.

     

    1. 투표 그룹 일반 그룹

    2. 플레이 타임 : 2시간 30분 전후 (우수작 신청 전 1시간 4724+ 신청 후 추가 플레이 40분 가량)

        모든 엔딩 회수. 클리어 인증은 이 게시물로 대체합니다. ( http://avangs.info/broadcast/1224488 )

    3. 재미 만족도 91/100

    4. 투표 통과

  • profile
    sudoxe 2014.01.18 20:22

    1. 투표 그룹 : 일반 그룹 

    2. 플레이 타임 : 40분 + 40분 = 80분 

    3. 재미 만족도 : 50 

    4. 투표 : 보류 

    5. 기타 피드백 

    스토리 : 상 

    디자인 : 중 

    런싱 : 하 

    사운드 : 최상 

    기타 추가 의견 : 40분간 무난히 플레이하고 나서(스포일러) (잊어서 행복한 이야기) 에서 소년이 나비로 변하는 모습을 보고 상당한 충격과 감동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다른 분들 말씀하는 걸 들어보고 진엔딩이 따로 있다는 걸 알게 됐는데 꽤 불쾌했어요. 왜냐면 진엔딩으로 갈 만한 루트를 저는 딱히 발견을 못했기 때문입니다. 우수작 신청 올라오고 나서 진엔딩 한번 보려고 40분동안 뒤졌는데 여전히 진엔딩 루트 못 찾았습니다. 그래서 재미도 50 드리구요 스토리는 진엔딩을 못봤지만 노말엔딩의 연출이 상당히 좋아서 上드립니다. 밸런싱은 진엔딩 못찾겠어서 하, 사운드는 최상이군요 ^^ 우수작 올라가시려면 진엔딩에 대한 힌트를 좀 더 많이 배치하셔야 될 것 같아요. 이대로 올라간다면 다들 노말엔딩만 보고 그만둬버릴 것 같군요.

  • ?
    비엔셀 2014.01.18 21:39
    역시 조금 난해했을까요...? 불쾌하셨다면 죄송합니다 ^^;;
    진엔딩 루트는 http://blog.naver.com/biensel/30180681639 에 서술해 놓았습니다.
    만약 보실 의향이 있으시다면 참고해주세요. 귀찮게 해드려서 정말 죄송합니다 ;;
  • profile
    내손목아지 2014.01.20 03:17

    1. 투표 그룹 : 일반그룹

    2. 플레이 타임 : 1시간 반 가량

     

    3. 재미 만족도 : 80

     

    5. 기타 피드백

    (전체적 총평)

    새벽에 1~2시간정도 할만한 게임을 찾다 , '나비'라는 게임이 우수작투표에 올라와 있는것을 보고 하게 됐습니다.

    게임에 대한 몰입도 , 좋은 스토리, 준수한 일러스트, 자작 도트 , 그 분위기에 맞는 bgm선정

    등등 마음에 드는 구석이 많은 게임이었습니다 .

    게임 진행방법이 쉬워서 플레이에 전혀 무리가 없었습니다

    량님께서 언급하신 , 여러가지를 조사하며 진행하는 맛이 있는 제작자의 센스가 좋은 게임이었다고 생각했고 , 진행하면서도 소소한 재미를 실제로 느꼈습니다

     

    하지만 진엔딩 분기점은 굉장히 찾기 어려웠습니다

    어느정도 스포가 되는부분 →(엔딩 분기점이이 맨 맨지막에 있었다는걸 알게되니 통수를 느꼈습니다))

    게임플레이 한시간쯤 도달했을 때 , 느낌이 이상하여 진엔딩루트를 확인하고 플레이했는데요 , 대다수의 사람이 진엔딩을 초회차론 거의.. 발견못하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암시가 있었지만 , 좀더 유추가 가능한 암시였다면 어떨까 생각됩니다 .

    그리고 진엔딩중 큰 버그를 발견했는데요 , 정말 미칠뻔했습니다 ..

    ㅋㅋ 버그를 수정이 가능할진 모르겠지만 하얀글로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플레이 하지않으신분들은 어떤 버그인가 꼭 봐야겠다시는 분만 보시길)

     

    진엔딩중 버그 → ( 다섯계단을 모두 확인한 후 , 동화를 읽고 , 암시가 주어졌던 방에가서 열리지않던 책을 봅니다 그러면 숨겨져있는 이야기인 단기기억 상실증의 아버지와 어머니에 대해 나오는데 이 이야기가 끝난후 {여기서 좀 빡쳤습니다만..-_ㅜ}이야기를 빠르게 진행하려고 스페이스바를 누르고있다보니 책을 다시 클릭하게되는데 이 이야기를 다시 보게되더라구요 두번째 다시보는거야 뭐 별수없었다고 생각했지만 또 다시 실수로 스페이스바를 누르다보니 반복해서 3번째 이 느린 이야기를 보게되니 미쳐버리겠더라구요 . 우수작에 올라가든 올라가지 않든간에 이 버그는 꼭 패치해주시기 바랍니다. 3번째로 그이야기를 보면서 이 글을 작성했는데 어디쯤에서 스페이스바를 멈춰야하나~하다가 다시 스페이스바를 멈추는걸 잊어 4번째 그이야기를 보게되어서 빡종했는데 , 나머지 뒷부분 이야기를 따로 쪽지로 가르쳐주실수 있나요 ? )

     

     

    스토리  :

    그래픽  : 중상 ( 자작 도트와 자작일러스트는 꽤 괜찮은 편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게임성  :

    사운드  :   (현재 느낌에 맞는 적절한 bgm이었어요 계속 들어도 질리지 않았고 좋았습니다)
    밸런싱  :   ( 퍼즐이랄것도 없었고 있었더라도 난이도는 쉬웠습니다 )

     

    4. 투표  :  통과

    다른분들의 의견은 어떠실지 모르겠지만 짧은 시간동안 재밌게 한 게임이었습니다

     

  • profile
    2014.01.20 03:35
    버그 내용 보고 야밤에 실컷 웃습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profile
    내손목아지 2014.01.20 03:40
    흑 .. 당하는 저는 돌아버릴뻔 했다죠
    (ㅋㅋㅋㅋㅋㅋㅋ)
  • ?
    비엔셀 2014.01.20 06:06
    헉! 이런 버그가 있었군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버그 수정은 간단히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뒷 부분의 내용은 http://blog.naver.com/biensel/30181287115 에 정리해놓은 글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귀찮게 해드려서 정말 죄송합니다 ^^;;
  • profile
    골리버 2014.01.21 11:24

    1. 투표 그룹 :


    └ 일반 그룹, 우수/기대작 제작자 그룹, 운영자/관리자 그룹


    2. 플레이 타임 : 30분

    3. 재미 만족도 : 70/100

    4. 투표 : 통과

    5. 기타 피드백

    - 스토리 : 상 (기본 소재만 사용한 것을 스토리로 커버한 것 같네요, 특히 엔딩부분의 소름돋는 반전과 연출이 뛰어났습니다. 요즘 알만툴 게임중에 가장 스토리가 좋은 것 같음)

    - 디자인 : 중 (배경 때문인지는 몰라도 맵배치가 난해했고 캐릭터칩을 제외한건 기본소재만 사용한 것, 그래도 일러스트와 동화 부분은 마음에 들었음)

    - 밸런싱 : 無

    - 사운드 : 상 (내용과 매치가 잘되어 좋았음)

    - 기타 추가 의견 : 없음

  • profile
    애시드빈 2014.01.26 01:41

    투표 그룹: 일반 그룹

    플레이 타임:약 30분 

    재미 만족도: 80/100 

    타 피드백: 

    게임을 한다기보단 마치 한편의 이야기를 읽는것같다.

    개인적으로는 RPG적 요소 보다는 스토리적 요소를 좋아하는 편인지라.

    상당히 즐겁게 플레이했습니다. 제목부터 "나비"라는 간단명료한 이름으로

    왠지 플레이 해보고싶게 만들더군요.게임 자체는 노가다가 별로 없어

    막힘없이 플레이 했었지만,진 엔딩 보기는 힘들더군요;.

    타 게임에 비해 굉장히 전개방식도 짜임새있고 매끄럽다 생각했습니다.

    또, 막상 게임이 끝나면 여운이 굉장히 크게 남더군요

    이 부분이 제일 큰 플러스 요소가 아닌가 싶습니다. 

    다만,

    엔딩을 본 후 타이틀로 너무 빨리 가버리지 않나 싶은.. 여운을 느낄수 있도록 엔딩 크레딧같은게

    있었으면 좋았을것 같습니다. 

    오랜만에 즐겁게 플레이 했군요.감사합니다.


    스토리: 상(여운이 남는 깔끔한 전개.)

    디자인: 중

    밸런싱: -

    사운드:최상(굉장히 좋았습니다.)


    투표:통과

  • profile
    2014.01.26 02:02
    여운을 느낄수 있도록 엔딩 크레딧같은게 있었으면 좋았을것 2 !!
  • ?
    페렐 2014.01.27 01:59

    1. 투표 그룹 : 일반 그룹
    2. 플레이 타임 : 실 플레이 시간 20분 + 진엔딩 실황 본 시간 10분 = 총 30분
    3. 재미 만족도 : 50점

    4. 투표 : 보류

    5. 기타 피드백
    스토리 : 중상
    =>앞 뒤가 잘 맞아 떨어지는 스토리 전개로 상당히 재미있었습니다.
    그러나 미스터리라 하기에는 다소 부족한 반전에 대한 복선들, 그리고 스토리가 진행되는 과정이 다소 난해하여 게임을 한번에 온전히 이해하기는 많이 힘들었습니다.

    디자인 : 중
    => 자작 페이스칩이 쓰인 것은 좋았으나, 레벨 디자인(맵 디자인)이 다소 떨어지는 것 같아 아쉬웠습니다.

    밸런싱 : 중
    => 무난한 진행은 가능했으나 다채로운 플레이는 할 수 없었고, 진엔딩에 대한 힌트가 너무나도 부족하여 결국 실황으로 대체하여 보았습니다 ㅡㅜ..;;

    사운드 : 상
    => 적절하게 쓰였다고 생각합니다.

    기타 추가 의견 : 대화가 전체적으로 많이 어색하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평범한 여고생이라는 인상을 주기 위함이었는 지도 모르지만, 통신체와 그냥 색색 내뱉는 듯한 말투는 진지한 극에 몰입하는 데에 방해가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이것이 제작자분의 첫 작임을 생각하면 상당한 수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비록 '게임으로써의 재미'는 부족했지만, 스토리텔링은 과정을 풀어나가는 것에 조금만 더 집중하신다면 충분히 참신하고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

  • ?
    아브렐라 2014.01.27 13:22
    1. 투표 그룹 : 일반 그룹
    2. 플레이 타임 : 40분
    3. 재미 만족도 : 60
    4. 투표 : 보류
    5. 기타 피드백

    스토리 : 중상
    -스토리는 굉장히 참신하고 좋았습니다. 반전도 예상하지 못한 놀라운 반전이었지만 진엔딩을 한번에 본 저로써는 복선이 부족하다고 느꼈습니다. 다른 분들을 보니 진엔딩을 찾기 힘들다는 분들도 많이 보이네요. 진엔딩에 관한 복선과 진엔딩을 볼 수 있는 힌트를 좀 더 많이 배치해 두셨으면 합니다.

    디자인 : 중
    -자작 도트와 얼굴 일러스트는 게임과 잘 어울려서 몰입하기 편했습니다. 그러나 맵 배치는 다소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밸런싱 : -

    사운드 : 상
    -대체적으로 다 괜찮았던 것 같습니다.

    기타 추가 의견 : 진엔딩을 끝까지 보고 처음엔 이해하기 어려웠으나 그래도 깊은 여운이 남았습니다. 하지만 틀린 맞춤법과 생략된 문장부호는 스토리에 몰입하는 데 큰 방해요소가 됩니다. 스토리가 가장 중요한 게임에서 스토리에 몰입할 수 없으면 게임을 유지하기 어렵다고 봅니다. 첫작이라고 하기엔 대단한 게임이지만 장점을 살려서 더욱 더 좋은 게임을 만들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네요. 제작자분의 다음 게임도 기대하겠습니다.
  • profile
    금목걸이 2014.01.28 16:08
    1. 투표 그룹 : 우수작/기대작 제작자 그룹
    2. 플레이 타임 : 50
    3. 재미 만족도 : 80
    4. 투표 : 보류
    5. 기타 피드백
    스토리 : 상
    디자인 : 중
    밸런싱 : 중
    사운드 : 중
    기타 추가 의견 : 재밌게 플레이하였습니다.
    몇몇분들과 함께 방송을 키고 플레이 하였으니, 시간이 나시면
    제 방송국에서 플레이 영상을 시청해주시면 떙큐베리감사

    엔딩은 일반엔딩과 진엔딩 두개 모두 보았습니다.
    비록 시청자 한 분의 도움이 있긴 했지만요.
    문제점을 먼저 보자면, 주인공들의 말투와 맞춤법이 조금 거슬립니다.
    제작자분께서는 마치 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을 만들기 위해
    그런 분위기의 대사를 넣으신 것 같지만, 애석하게도
    영화는 대사를 "듣는" 것이고 게임은 대사를 "보는" 것입니다.
    대사를 보는 입장에서 몇몇 대사가 매우 거슬리고 분위기의 흐름을 끊습니다.
    지금은 진엔딩이 수정된 것 같은데, 진엔딩 대사 중에도 맞춤법에 맞지 않아
    진지한 분위기가 끊어진 게 두 번 있네요.

    난이도 자체는 괜찮습니다. 그렇게 어렵지 않아 접근성도 좋네요.
    첫작으로 만들었다 하셨는데 첫작치고 퀄리티가 좋아 앞으로의 게임제작이 기대가 됩니다.
    다만 아쉬웠던 점은 진엔딩으로 가는 방법이네요.
    물론 진엔딩을 보는 분기점이 전혀 뜬금없던 것은 아닙니다만....
    암시가 너무 적었지 않았나 싶네요.
    저같은 경우는 엔딩을 보고 진엔딩을 보지 못하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편인데,
    시간낭비가 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첫작이라 그런지 아직은 맵배치가 고르지 않습니다.
    맵배치를 잘 못하는 제가 맵배치 얘기 하자니 조금 그렇긴 하지만...
    가끔가다가 어색한 맵배치가 좀 있엇네요.

    사운드의 경우 외부소스를 가져오신게 거즘 대부분이지만
    분위기에 잘 맞았기에 중을 드립니다.

    전체적으로 볼 때 게임 자체는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거슬리는 점이 좀 보이네요.
    일전에 량님이 말씀하신 대로 조금만 더 다듬어서 내시면 정말 좋은 작품으로 재탄생할 것 같습니다.
  • ?
    금목걸이님 축하합니다.^^ 2014.01.28 16:08
    포인트 팡팡!에 당첨되셨습니다.
    금목걸이님은 14포인트를 보너스로 받으셨습니다.
  • profile
    혲이 2014.01.29 23:44
    1. 투표 그룹 : 일반그룹
    2. 플레이 타임 : 40분~1시간
    3. 재미 만족도 : 95/100
    4. 투표 : 통과
    5. 기타 피드백
    - 스토리 : 상 - 디자인 : 중 - 사운드 : 중상

    +기타 추가 의견 :
    처음으로 투표작품을 플레이했는데 정말 재미있게 플레이 했습니다!
    재미만족도는 구지 깎을 이유가 없지만 뭔가 100을 드리면 부끄럽자나요..(부끄)
    기본 양식으로만 평가하기에는 뭔가 아쉬운 작품이라 추가 의견을 남겨볼게요.
    우선, 여자주인공이 정말 마음에 들었습니다. 귀엽더라구요 성격이나 말투나..
    일러스트라하나요? 얼굴도 귀엽구요 ㅋㅋㅋㅋ
    스토리도 훌륭했어요! 유치해보일 수도 있었던 이야기를 전혀 유치하지 않게 잘 꾸미셨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공포 게임으로 쯔꾸르를 알게 됬지만 이런 동화 같은 것도 참좋네요..ㅎㅎ
    몰입해서 하는 걸 좋아하는데 제법 몰입이 잘 됬던 작품 같네요!
    이제 그럼 몇가지 아쉬웠던 점을 피드백을 해볼게요..

    +피드백 :
    1. 버그라해야하나요..
    (엔딩분기점에서만그런지 모르겠는데)보석상자 있는 방에 책장들 정렬되어 있잖아요!
    거기서, 위에서 두번짼가 세번째 책장이 통행설정 되어있네요..ㅠㅠ 조사하다가 갑자기 책장 위에 올라가져서 당황했어요..그 부분 고쳐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2. 다른 분들의 의견처럼, 여운을 느낄 수 있는 짧은 엔딩 크레딧,,같은 것. 좋을것같네요^^
    3. 가장 중요한 것. 진..엔....딩.....ㅜㅜㅜㅜ 블로그에 올리신 '진엔딩 하는 법'을 읽지 않았다면 절대 못찾았을 거예요..ㅠㅠ 너무 힘듭니다. 읽고도 한참을 헤멧다는....ㅎ... 진엔딩에 대해선 꼭! 수정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스포가 있기 때문에 (그리고 글씨 흰색으로 쓰는 법을 모르기 때문에..) 쪽지로 보냈습니다! 정말 즐겁게 몰입해서 플레이 한 사람으로서 꼭 읽어주셨으면 좋겠네요. 어머 이 글과 쪽지 쓰는데 1시간 걸렸네요...;;ㅋㅋㅋㅋㅋㅋ 그럴 가치가 있었다고 생각할게요..ㅜㅜ 많은 사람들이 플레이했음 좋겠습니다 나비~ 앞으로도 좋은 작품 많이 만들어주세요!
  • ?
    모니 2014.02.05 18:28
    1. 투표 그룹 : 일반그룹
    2. 플레이 타임 : 1시간 20분
    3. 재미 만족도 : 75/100
    4. 투표 : 통과


    5. 기타 피드백

    스토리 : 上 처음부터 몰입도가 대단히 좋았습니다. 캐릭터의 성격도 자연스럽고
    모순 되는 부분이 생겨도 그것이 이 게임의 특징이자 하나의 장점으로 보였습니다.

    디자인 : 中 맵 배치가 허전합니다만 그래서 더욱 스토리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정말 휑하니 뭐 볼 것도 없고 보통 게임에서는 이게 감점요소이지만 오히려 제작자가
    의도한 것인지? 저는 마음에 들었습니다.

    단점 : 게임으로써의 재미가 적습니다. 물론 단순한 연출과 화려하지 않은 문장력으로
    플레이어를 사로 잡은 것만으로도 재능이 대단합니다만 즐겁고 유쾌하고 재미있게
    플레이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러나 "너무너무 궁금해서" 계속 플레이하게 만들더군요.
    재미있는 게임을 했다고는 못하겠습니다. 하지만 계속 생각나는 게임입니다.
  • profile
    마멜 2014.02.08 20:36

    1. 투표 그룹 : └ 일반 그룹, 우수/기대작 제작자 그룹, 운영자/관리자 그룹

     

    2. 플레이 타임 : 45+45 1시간 30분 가량입니다.

     

    3. 재미 만족도 : 95/100

     

    4. 투표 : 통과

     

    5. 기타 피드백 :

     

    게임을 하면서 스토리와 몰입도를 중요하게 여기는 저로써는, 스토리텔링으로 치자면 듣는이의 입장을 고려하는 정도가 아닌 듣는이에게 빙의해서 서술한듯한 전개가 제일로 남았어요. 별다른 선택지가 없는 게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단시간에 저를 게임에 쏙 흡수해주셨습니다. 몽환적인 bgm이나 일러스트, 독특한 시스템(오브젝트 관련 or 페이지형 전개), 다소 이색적인 설정의 주인공들도 재미를 보태주어 플레이하는 내내 정말정말 즐거웠습니다.

     

    살짝 아쉬운 점으로써는, 노멀 엔딩과 진엔딩 사이의 스토리 갭이 좀 크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물론, 오기로 아등바등 진엔딩을 보고야 마는 저와 같은 플레이어들에게는 꽤나 매력적인 요소로 작용할 수 있겠지요. 하지만 그런것에 얽매이지 않고 본인이 본 엔딩에 만족하고 이야기를 덮는 플레이어들에게는 다소 김빠지는 엔딩이 아닐 수 없었던 것 같아요. (저도 그랬고...) 노멀엔딩의 이야기가 좀더 풍성했거나, 최소한 진엔딩으로 가기 위한 힌트를 살짝 뿌려주셨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키 아이템에는 키 아이템이라는 표시가 있었으면 애써서 만드신 게임의 여러 주옥같은 뱀발들이 더 돋보이지 않았을까 싶기도 했습니다.

     

    정리하며  "다른사람에게 추천하기에 손색없는 게임"

     

    1) 스토리 관련 : 뛰는 플레이어 위에 나는 제작자! But 노멀엔딩 스토리에 너무 소홀하셨던 건 아닌가.

    2) 시스템 : 일러스트, bgm,  모두 스토리에 어울림. 독특한 오브젝트 활용방식에 대만족 :D

                        But 애써 만든 뱀발들이 묵살당할 수 있는 전개방식이라 살짝쿵 아쉬움.

     

    제작 수고 많으셨습니다! 차기작도 기대하고 있을게요!

  • ?
    모쟁 2014.02.13 20:06
    1. 투표 그룹 : 우수/기대작 제작자 그룹
    2. 플레이 타임 : 약 30분
    3. 재미 만족도 : 70/100
    4. 투표 : 보류

    5. 기타 피드백
    노말엔딩을 먼저 보고 진엔딩 루트를 본 다음에 진엔딩을 봤습니다.
    알고보니 다른 루트가 있는 방향으로 간 것까지는 성공했었는데 아쉽게도 자세한 위치는 놓쳤더군요.
    힌트가 부족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스토리 라인은 좋았는데 다소 아쉬운 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시작이 조금 갑작스러운 것도 있었고...의문점도 있고...(가려둡니다)
    (기억을 찾는 걸 도와달라는게 갑작스러웠고, 주인공이 신고한 다음 왜 갑자기 기억을 잃었는지
    (동화 속의 내용은 동화로 치면 되겠지만 현실에서는 어떻게 된 건지)가 의문이 든다고 해야하나요...)

    원래 스토리를 유지한 상태에서 위에서 다른 분들이 얘기하신 부분들이 더 수정되어서 나온다면
    통과를 드리고 싶은 게임입니다.
  • profile
    습작 2014.02.19 00:22

    0. 게임명 : 나비


    1. 필수 작성 항목

        a) 투표그룹 : 관리그룹

        b) 게임 완료 (엔딩까지) 플레이 타임 : 약1시간
        c) 게임 재미 만족도 : 51

    100 ~ 76

    게임을 종료한 후, 다시 이 게임을 하고 싶다.

    75 ~ 51

    심사가 아니더라도 게임을 지속하고 싶다.

    50 ~ 26

    심사가 아니라면 게임을 중단하고 싶다.

    25 ~  0

    게임 플레이를 유지 할 수없다.

        d) 신청 통과 여부 : 보류

    2. 선택 작성 항목
        a) 스토리 : 중
        b) 디자인 : 중
        c) 밸런싱 : 하
        d) 사운드 : 중
        e) 기타 추가 의견 : 

    기본적인 컨셉은 전하고 싶은 스토리가 있고, 이를 알만툴을 사용해서 어드벤쳐 풍으로 풀어낸 것입니다. 컨셉에 맞게 잘 살렸다면 상당히 재미있는 어드벤쳐 게임이 나올 수도 있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러기엔 전달방식이 나빴다는 느낌이 없지 않습니다. 플레이어의 행동은 그저 다음 페이지를 넘겨 소설을 읽는 것에 지나지 않을 뿐이라 선택에 앞서 주어져야할 판단 근거와 행동에 대한 피드백이 부족했습니다. 실제로 플레이를 통해 스토리를 체험한다기 보다는 들려주는 이야기를 그저 감상할뿐인 전개입니다.


    스토리상 가장 중요한 문제에 대한 해결 역시 게임플레이가 아닌 자동적인 스토리 진행으로 이뤄졌기 때문에 결국 캐릭터와 밀접한 이야기였음에도 플레이어는 끝까지 방관자로의 입장에선 플레이를 할 수밖에 없었다고 봅니다.


    나름의 반전도 있고 흥미로운 이야기가 있기에 실황을 비롯한 방송매체에서 컨텐츠로 활용하기엔 상당히 좋은 소재의 게임이라고 생각이 들긴 합니다.


    그러나 동 장르의 작품 하얀새에서 몸도, 마음도 다 팔아버려야 하는 플레이를 떠올리며 이 작품에서는 무얼 했는지 다시 돌이켜 생각해본다면 이처럼 허무한 플레이의 게임도 없지 않나 싶기도 합니다.


    처녀작이라 놀랍고, 허무해서 아쉬우면서도, 아직 못해본 후속작에 대해서 기대가 됩니다. 앞으로도 좋은 작품 활동 하시기 바라며 제 투표는 이렇게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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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표종료일 분류 제목 제작자목록
공지사항 2013년도 우수/기대작 투표 참여 내역 file
추천작 보류 메리발렌타인 우수작 신청 해봅니다. (~2014.07.02. 00:00) 10
추천작 보류 '독또르 리' 우수작 신청합니다. (~2014.07.02. 00:00) 19
추천작 보류 해골의 모험 우수작 신청합니다 (~2014.05.20. 00:00) 4
추천작 보류 GoGo백설탕! 우수작 신청합니다 (~2014.04.23. 00:00) 14
추천작 보류 [노벨 호러] 경배의 섬 우수작 신청합니다. (~2014.04.23. 00:00)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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