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메이커 강좌

안녕하세요, 2부 강좌로 찾아뵈는 TheEK 입니다.

지난 강좌를 이어서 이번엔 오브젝트와 스프라이트에 대해서 기초부터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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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백그라운드와 룸을 만든 상태에서, 이번엔 스프라이트 탭으로 들어가서 스프라이트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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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나중에 정리하기 쉽게 현재 스프라이트의 이름을 바꾸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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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말씀드리지만, 이름은 자유입니다. 

자신이 편하다고 생각하는 이름을 지어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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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을 짠 이후에는, 컴퓨터에 내장되있는 이미지 파일을 불러와서 스프라이트로 쓸 수도 있고, 혹은 자기가 직접 만들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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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강좌에선 직접 간단하게 한 번 만들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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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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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얀 백지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해 스프라이트를 새로 그려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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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기는 원하는대로 하셔도 좋습니다, 그 후 Ok 버튼을 눌러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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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Image 0 라는 아이콘이 뜬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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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연필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해 그려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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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그림판 같은 창이 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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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필툴과 양동이툴을 활용해서 간단하게 만들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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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우스 스크롤로 확대/축소 가능합니다


이렇게 스프라이트 이름에 맞는 스프라이트를 그려봤습니다 (sprt_sm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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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크모양의 아이콘을 눌러 세이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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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Ok를 누르고 나가기 전에 Origin 옵션에서 Center 버튼을 눌러주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안그러면 오브젝트로 변환하고 액션을 취할시에 기준점이 스프라이트 중앙이 아닌 좌측상단이 기준이 되기 때문에 주의하셔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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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세이브를 하고 나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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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스프라이트 목록에 스프라이트가 하나 추가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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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엔 이 스프라이트를 오브젝트로 변환하여 활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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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도 역시 우클릭을 통하여 오브젝트를 생성합니다, 그러면 이런 창이 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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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창 마다 어떤 기능을 하는지 설명하겠습니다


Events 목록은 Action을 취하기 위한 하나의 조건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들어서, 플레이어가 키보드 방향키 오른쪽을 눌렀다고 가정하면, (Events)

오브젝트가 오른쪽으로 3픽셀을 움직이게끔(Actions) 할 수 있습니다.


스타크래프트나 워크래프트 맵에디터의 트리거 기능과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액션창 오른쪽에는 특정 액션을 실행할 수 있는 옵션들입니다.

저 옵션들중 하나를 선택해 드래그해서 액션창에 넣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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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이 오브젝트의 이벤트와 액션을 만들기전에, 오브젝트의 이름부터 바꾸겠습니다


역시나 오브젝트의 이름을 간단하고 보기 쉬운이름으로 바꾸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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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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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선택한 스프라이트를 적용시켜야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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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릭하여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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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이벤트를 넣을 차례입니다.

아래에 있는 Add Event 버튼을 눌러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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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보드입력을 하여 오브젝트가 움직이도록 하겠습니다

Keyboard를 선택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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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쪽키를 눌렀을 시에 오른쪽으로 가게끔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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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를 넣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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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액션을 실행할 차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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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mp 탭에서 빨간색 테두리로 표시된 아이콘을 드래그해서 액션창에 넣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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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와 y값이 있는데, 여기에 숫자를 입력하면 그만큼의 속도로(픽셀 단위로) 움직인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움직이는 속도는 룸(ROOM)의 초당프레임(FPS)에 의해서 빨라질 수도, 느려질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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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x값에 3을 입력하고, 밑에 Relative는 꼭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안그러면 액션이 오브젝트가 아닌 룸(ROOM)에 비례해서 움직이기 때문에 에러가 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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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오브젝트를 스프라이트를 이용하여 만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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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이브해주시고 다시 돌아오면 오브젝트가 생성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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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다시 룸으로 돌아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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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트를 선택한 뒤에 방에다 마구 흩날려 주셔도 되고, 하나만 만들어주셔도 됩니다.


그 이후 좌측 상단에 있는 테스트 플레이 버튼을 눌러주시고, 오른쪽 방향키를 누르면 키보드를 누르고 있는 시간에 비례해서 움직이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간단한 입문자용 튜토리얼은 끝났습니다


다음에는 번외편으로, GML 코드를 이용한 오브젝트 액션을 만들어보겠습니다


























Who's TheE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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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작중인 게임 >

현재 여러가지 고민중


(본인은 현재 미국 캘리포니아 로스엔젤레스 에서 거주中)

http://blog.daum.net/hoshizora9508
Comment '8'
  • profile
    습작 2014.10.28 16:15
    화이팅~
  • profile
    TheEK 2014.10.28 17:57
    ㅠㅠㅠㅠ
    저격잼 ...
  • profile
    럼블긔여어여 2014.10.28 20:47
    수고하십니다 ㅠ 강좌게시판이 오랜만에 활성화되는군요
  • profile
    TheEK 2014.10.29 05:01
    그, 그러합니다 ㄷㄷ
    덕분에 한 번에 여러가지 일을 하게 됬군요 ㅠ
  • ?
    다이무스 2014.10.30 03:06
    고생하십니다. 언젠가 게임메이커로 이사갈 때 보게되겠네요. 현재는 무난한 알만툴 끄적이는 중...
  • profile
    TheEK 2014.10.30 05:51

    감사합니다
    개인적으로 단순 턴제 RPG가 아닌 여러 장르의 RPG 제작을 생각하고 계신다면 사실 게임메이커쪽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스크립트쪽에 능하셔서 알만툴을 쓰기에 부담이 없으시다면 예외겠지만요 ㅎ

  • profile
    BJ블래키 2014.12.12 18:16

    으어엉 게임만들려고 했는데 덕분에 많은거 많이많이 알아갑니다 감사해요 ㅠㅠ

  • profile
    TheEK 2015.01.04 05:03
    많이 알아가셨다니 저로서는 과분할 따름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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