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메이커 강좌



글을 열기전에, 혹시라도 영어에 조금 능숙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Shaun Spalding 님의 게임메이커 입문 강좌 동영상을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n7FE3Tx391g1tWPv-1tv7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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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습작님에게 저격당하여 강좌를 쓰게된 TheEK 입니다.


이번 강좌에선 게임메이커 스튜디오 툴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위해 게임메이커 툴의 기초개념과 기능부터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게임메이커를 이루는 4가지의 구성요소 >



게임메이커에선 크게 4가지의 구성요소가 있습니다


SPRITE(스프라이트), BACKGROUND(백그라운드), OBJECT(오브젝트), 그리고 ROOM(룸) 입니다.






SPRITE

스프라이트(SPRITE)는 간단하게 말해서 하나의 애니메이션, 혹은 이미지 입니다. 스프라이트를 통해서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을 구성할 수도 있고, 정해진 이미지를 오브젝트로 보낼 수 있습니다. 스프라이트 혼자서는 게임 화면에 출력이 불가능합니다.



OBJECT

오브젝트(OBJECT)는 정해진 스프라이트를 룸(ROOM)에 출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요소입니다. 오브젝트를 통해서 애니메이션이나 이미지가 게임 화면 안에서 움직이거나 특정한 액션을 취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를 출력하기 위해선 룸이 필요합니다.



BACKGROUND

백그라운드(BACKGROUND)는 오브젝트나 스프라이트와는 별개로, 말 그대로 배경화면을 뜻합니다. 오브젝트나 각종 요소들에게 영향을 받지 않고 화면 뒤에서 배경을 비추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ROOM

룸(ROOM)은 오브젝트와 백그라운드를 출력하는, 간단히 말해서 모니터에 출력되는 게임화면입니다.




이렇게 4가지의 요소가 하나가 되어 게임을 구축합니다.


이번 강좌에선 어떻게 이 4가지 요소가 작용하여 움직이는지 설명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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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에 보이는 이 탭들은 사실 설명을 안해도 되겠지만, 게임메이커의 기능들입니다.

보시다시피 스프라이트나 오브젝트등등, 앞서 설명한 요소들이 나열되있습니다.



우선 기본적인 게임화면을 출력하는 ROOM 부터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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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ROOM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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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들고나면 이런 창이 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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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좌측 상단 탭에 보이는 Settings 로 들어가서 룸의 크기나 이름을 바꿔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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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Settings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위에서 부터 룸의 이름, 가로와 세로 크기, 그리고 게임평균 속도(Speed)가 나타납니다.


덧붙이자면 가로와 세로는 픽셀단위로 나타나며, 실제 게임화면도 저 단위를 비롯하여 나타납니다. 속도(Speed)의 경우엔 초당 프레임을 의미합니다. 30이면 30 fps, 60을 적으면 60 fps로 룸 안에서 실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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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같은 경우엔, 나중에 정리하기 쉽게 이름을 짜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저 같은 경우엔 대문자와 띄어쓰기 없이 언더스코어( _ )로 이름을 만들었습니다


나중에 코드(Code)를 짜거나 룸이나 오브젝트가 많아서 정리하기 힘든 경우가 있기때문에 네이밍 센스가 필요합니다


※프레임은 30, 혹은 이상으로 바꾸셔도 무관합니다


이렇게 이름을 바꾸시고 좌측상단에 표시되있는 체크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변경사항이 저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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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크모양의 아이콘을 누르고 난 뒤에는 이렇게 룸의 이름이 바뀝니다











다음은 한 번 백그라운드를 건드려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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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나 우클릭을 통하여 백그라운드를 하나 생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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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그라운드를 만들면 이런 창이 뜹니다


이번에도 역시 네이밍 센스를 발휘해주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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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도 역시 대문자와 띄어쓰기 없이 언더스코어 만으로 간단하게 이름을 만들었습니다




백그라운드는 앞서 설명드렸듯이 간단한 배경화면입니다. 다른 오브젝트와 충돌이없이 오브젝트들 뒤에 출력이 됩니다

물론 다른 기능들을 이용해 백드라운드가 움직이고 오브젝트 위에 덮을 수 있습니다만, 차후 설명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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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Load Background를 클릭하여 원하는 배경화면 이미지를 컴퓨터에서 불러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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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드넓은 우주 배경을 가지고 왔습니다


배경선택은 역시 여러분의 자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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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다시 룸으로 돌아가 배경을 넣을 차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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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그라운드 탭으로 들어가셔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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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ible when room starts 를 체크해주시길 바랍니다

이걸 체크하면 게임을 시작하거나 룸에 들어갔을때 백그라운드가 조건없이 바로 뜨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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붉은색으로 태두리가 된 아이콘을 눌러주시고



22.PNG



방금전에 불러온 백그라운드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고 나면 룸 안에 백그라운드가 생성이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시간 관계 + 첨부 제한용량상 2부는 다음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2부에선 스프라이트와 오브젝트의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Who's TheE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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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작중인 게임 >

현재 여러가지 고민중


(본인은 현재 미국 캘리포니아 로스엔젤레스 에서 거주中)

http://blog.daum.net/hoshizora9508
Comment '2'
  • ?
    나란사람 2015.07.27 10:05
    감사합니다. 보고열심히 게임메이커 공부 할께요!
  • ?
    시간의광대 2016.07.21 00:18
    인디게임 입문자입니다 막막했는데 천천히 보고 공부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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