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D 게임제작 강좌

이전에 있던 타이틀 메뉴 작성은 잊어버리세여! 왜냐고여? 영문판이었으니까!


다시 한글판으로 돌아왔습니다.


일단 소재를 등록해봅시다. 밑에 있는 이미지를 쓰시거나, 포토샵같은 이미지 툴로 직접 만들어주세요.


dba4e28cf08a64383d1f88a64fa5697d.png

34af8c588deaf8c7c9cc9084887f59f0.png


사실 그냥 투명한 글씨입니다...


아무튼, 이렇게 문구를 만드셨으면 소재로 등록하셔야겠죠.


89c0467c89ba16d3cbce4ba4d430c1a5.png


뿅! 등록 완료!


새로 만들기로 대충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사용되는 곳은 아이템에 등록해주세요. 왜 메뉴 파트가 아니냐고여? 메뉴 파트로는 못만드니까여!


그 다음, 메뉴의 아이템 파트로 갑시다. 거기서도 새로 만들기로 아이템 두 개를 만들어주세요.


여기선 새로 시작 아이템과 끝내기 아이템이 필요합니다.


b69e783b58162297fafb35452321d475.png

eab5000b3931d43a22195cfe47523d7a.png


뭐 대충 이렇게. 참 쉽죠? 그냥 아이템 만들고 거기에 이미지를 넣어준 것 뿐입니다.


게임 시작 아이템에서, 아이템 기능으로 들어간뒤 아래처럼 설정해줍니다.


aec6001a3b1472afe1e18a99ef4d1437.PNG


바뀐 것만 형광펜으로 칠해봤습니다. 끝내기도 이것과 똑같이 해주시면 됩니다만, 작동되는 스위치를 다르게 해야합니다.


여기서는 게임 시작 스위치를 '게임 시작'으로, 끝내기 스위치를 '끝내기'로 할게요~


그 외, 애니메이션 부분에선 선택중일 때 소리가 나게 한다던지 통상중일때 조금 흐리게 보인다던지 하는 효과를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아이템의 상태는 무조건 네가지이며,


1. 평상시 - 일반 커서로 선택되지 않은 상태

2. 선택중 - 일반 커서로 선택된 상태

3. 비활성화 - 어떠한 조건으로 인해 선택이 불가능한 상태

4. 핫 트랙 - 일반 커서로 선택했지만 사용이 불가능한 상태


정도가 있습니다. 이것들은 삭제가 절대로 불가능합니다.


이렇게 하면 아이템 작성은 끝났습니다. 별것도 아니네여 이거!


아이템 작성이 끝났다면, 다음은 뭘까여? 바로 메뉴에 써먹는게 아니냐고여?


아쉽게도 아닙니다... 커서라는 녀석을 만들어줘야하죠. 메뉴 파트 란으로 가줍시다.


b72fbeafde39b4043cd5225d2fb048bd.PNG


빠르게 갑니다. 새로 만들기를 할 때 커서로 만들어주세요.


그러면 메뉴 파트는 끝.


이제 메뉴에 써먹어보기로 합니다. 메뉴로 ㄱㄱ!


6ee977a63e7855e5ebaefe0ac841eacc.PNG


Aㅏ... 번역이 덜 됬습니다.


하지만 문제될 게 없죠. 레이아웃 네비게이터가 9화면으로 분할된 게 보이시나요? 사실 직접적으로 보이는 화면은 파란색의 정중앙이 전부입니다. 측면에 달린 8개의 화면에서는 사실적으로 표시되지는 않지만, 일정 키를 누르거나 스위치를 켬으로써 표시가 되긴 됩니다.


아,무,튼! 새로 만들기를 누르거나 메뉴 이름을 바꿉시다. 대충 게임 시작스러움을 알려주는 이름이면 됩니다.


ada1ba46c84e91e15941e5f58b038bc7.PNG


굿.


그 다음, 오른쪽에 딸려있는 레이아웃 파트에서 아이템 란을 열어줍니다.


db34a69ec0f1f23e1b5793654a874140.PNG


새로 시작과 끝내기 아이템이 보이시죠? 한번 클릭해서 화면에 넣어줍니다. 잘 넣고싶으시다면, (잘 안보이지만) 붉은 동그라미 안에 있는 격자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자석처럼 생긴 아이콘은 격자에 맞춰서 이미지를 배열해주고, 격자처럼 생긱 아이콘은 화면에 격자를 표시해줍니다.


아이템을 추가해주시면, 사진이 없습니다만 세부 사항을 설정하는 화면이 나올겁니다. 아무것도 건드리지 말고 그냥 확인을 눌러주세요.


4ddcea2e5e31d3d57a1540a1c58e1919.PNG


타이틀 메뉴가 틀을 갖췄습니다! 완전 좋은듯?


이제, 이 다음부터가 진짜입니다.


밑에 가려져서 보이지 않는 레이아웃 파트를 열어줍니다. 여는 방법은 오른쪽 밑에 달려있는 화살표를 누르시면 됩니다.


c27f843d38a424e76853d6f5dc3c89ac.PNG


이렇게 나오면 거의 성공한겁니다. 제건 창이 좀 작은데, 일부러 좀 줄인거랍니당.


맞다. 커서를 안넣어줬네요? 커서도 아이템과 같은 방식으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c0e201949ef190454fb6161d4467a388.PNG


하지만! 여기선 세부사항을 조금 설정해줘야합니다.


커서 그룹에서 새로 시작과 끝내기 아이템을 추가해주세요. 추가하시면 아이템이 오른쪽으로 넘어갑니다.


이러면 기본적인 세팅이 끝난겁니다.


액션 RPG 란의 캔버스로 가봅시다.


70bbcbc9bb90a8f7f48739ec5e5b9b20.PNG


좀 검네여.


아무튼! 아직 레이아웃에서는 할 게 없습니다. 캔버스 설정으로 ㄱㄱ!


a0e0e0fb3530e7db76415dda222bf03e.PNG


여기서 캔버스 메뉴를 방금 작성한 메뉴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게임을 시작해봅시다.


308dbb859d298e8f9409c3021b647567.PNG


뭐래니 얜!


그냥 넘기죠.


395f3b8d63612b5865aeac31f81796f7.PNG


어버비죠이


아직 타이틀을 만들 때가 아닌가봅니다... 타일부터 설정하고 뭘 하던지 말던지 하라는군요.


어쩔 수 없져. 하라는대로 해주러 갑시다.

Comment '2'

List of Articles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기타 유니티로 2D RPG (쯔꾸르 풍) 게임 제작하기. (C#) 1 file 케이디 2018.07.24 142
기타 게임개발라이브 겸 강의 (유니티2D) 1,2회 분 올립니다. file 창청이루ㅏ 2017.01.16 504
기타 Unity3D엔진 - 2D캐릭터를 자유롭게 움직여보자! file 라이크잇 2016.07.10 1273
Construct 몰라서 쓰는 Construct2 강좌 #1 [ 만들기 전에 앞서 ] 말라야 2014.04.01 2221
Construct Construct 2 RPG Series file 습작 2013.09.14 3271
AGM 몰라도 써보는 액만툴 강좌 #12 [ 가제트와 아이템 ] 3 file 미양 2013.07.04 5544
AGM 몰라도 써보는 액만툴 강좌 #11 [ 캔버스와 링크 ] file 미양 2013.07.04 4060
AGM 몰라도 써보는 액만툴 강좌 #10 [ 적과 탄환 ] 3 file 미양 2013.07.04 4299
AGM 몰라도 써보는 액만툴 강좌 #9 [ HUD ] 1 file 미양 2013.07.03 4140
AGM 몰라도 써보는 액만툴 강좌 #8 [ 플레이어 ] 2 file 미양 2013.07.03 4679
AGM 몰라도 써보는 액만툴 강좌 #7 [ 타이틀 메뉴 구동 ] 4 file 미양 2013.07.03 4450
AGM 몰라도 써보는 액만툴 강좌 #6 [ 타일과 애니메이션 ] file 미양 2013.07.03 4839
AGM 몰라도 써보는 액만툴 강좌 #5 [ 타이틀 메뉴 작성 ] 2 file 미양 2013.07.03 4501
AGM 몰라도 써보는 액만툴 강좌 #4 [변수와 스위치] file 미양 2013.03.04 4927
AGM 몰라도 써보는 액만툴 강좌 #3 [소재 넣기] 1 file 미양 2013.02.26 5816
AGM 몰라도 써보는 액만툴 강좌 #2 [틀 짜기] 2 file 미양 2013.02.26 5826
AGM 몰라도 써보는 액만툴 강좌 #1 [만들기 전에 앞서] 3 미양 2013.02.26 7020
2D 격게만 2nd 2D 격투 쯔꾸르 2nd 유용한 링크 모음 file 습작 2012.12.02 8618
AGM 액션게임메이커 1.04 영문판 버젼 실행법 3 곰이예요 2012.01.17 12212
NRPG NRPG 툴 서비스에 대해서 5 file 수둔이 2012.01.12 4871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Next
/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