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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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젼 완성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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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을 저장안하고 실행하는 바람에 제작자분의 글에서 그냥 갖고 왔다.



전략 게임을 만들어 보고 싶단 생각에 아이디어를 얻고자 찾은 게임이다.

연식이 꽤 되는 게임인데 무려 2년 가까이 지난 게임 이므로 제작자분이 이 글을 읽을 확률이 낮을 것 같아 소개하는 느낌으로 써보려한다.



배경 우주에서 뭐했더라? 잘 기억안나는데 암튼 우주선 몰고댕기다 공격당해 뽀각나고 행성에 불시착한다. 

선장이 죽고 액터인 아마도 인공지능 인 것 같은데 암튼 액터가 불시착한 행성에서 살아남아 지구로 돌아가기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는 배경이다.

스토리는 여기서 끝이고 딱히 힘을 싣거나 중요하지 않으니 필자가 기억을 잘 못하는건 어쩔 수 없다. 딱히 알 필요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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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도 그렇고 장르도 그렇고 국민 게임 '스타크래프트' 의 느낌이 강하다.



먼저 짤을보며 이 게임의 특징과 진행방식을 간략하게 알아보자.

알만툴에선 생소한 그래픽들이 눈에 띄는데 일단 제쳐놓고 게임 플레이에 중요한 좌측상단의 자원 보유량과 우측상단에 채류기간 부분을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

먼저 메탈,크리스탈,듀테륨 이라는자원 3가지로 구성 되어 있고 이 자원들을 적절히 활용해 건물짓고 유닛뽑고 연구하면서

최종적으로 지구로 돌아갈 '마더쉽'을 건조하는 것이 목표다. 채류기간은 게임 내 시간이라고 보시면 됨.

중간중간 적들이 자원 뺏을려고 러쉬 오는걸 막는게 게임진행의 중요 요소인데 플레이어가 공격하러 나갈 순 없다.

이게 플탐이 길어질수록 수비만 하니까 조금 지루해져서 아쉬운 부분이긴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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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진행의 핵심인 건물 건설/ 업그레이드.



게임 진행은 대부분 건물 업그레이드 작업이다. 해당 건물로 가 필요한 것들을 살펴보고 업그레이드 시키면서 발전 시키는 게임인데

초반에 게임진행은 다소 난해한 부분이 있다. 여느 전략게임이 그렇듯 초반엔 이해 하는데 시간이 필요하다. 필자도 첫 플레이는 많이 헤맸으나

두번째 플레이에선 다 이해한 채로 막힘없이 플레이 했다. 핵심 건물들을 짧게 소개해보겠다.


-발전소:  스타크래프트의 서플라이를 생각하시면 되겠다. 전력을 올려주는 시설이고 전력은 건물을 더 많이 지을 수 있게 해주는데 인구수라고 생각하면 될듯.

-연구시설: 엔지니어링 베이,아머리. 잠긴 건물 건설을 열어주거나 방어 건물의 능력을 향상 해주는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시설.

-방어건물&군사건물: 이 게임의 핵심인 수비를 위한 유닛들을 생산해주는 건물들.

-자원건물: 자원의 채취량이나 보유량을 늘려주는 건물들.


기타 잡건물들이 있으나 중요한건 요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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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일이 일어날 것 같은 조짐을 느꼈지. 장비를 정지하겠습니다! 안되잖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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런처 들어가면 큰일나죠 이거는! 아~ 망했어요~



앞서 방어 유닛들을 뽑아놓고 적들이 자원 뺏어먹으러 온다고 설명했는데 전투는 그냥 기본 턴알이다.

보시다시피 전투 시스템은 허접하지만 전략 게임이니 그냥 넘어가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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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무리는 전설의 흰색더블넥



이 게임은 특히 현재 알만툴 게임 장르들 중에 씨가 말라버린 전략 류 게임이라 필자에게 신선하게 다가왔다.

장르가 독특하고 분위기를 우주라는 배경에 맞게 잘잡은데다 디테일을 잘살려 게임성을 높였다.

또 필자의 예상이지만 이런 게임은 버그가 필연적이라고 생각하는데 필자가 발견한 버그는 없었고 게임 내 테크가 체계적이여서 게임의 완성도 또한 높은 게임이다.


그렇다고 꼬집을 부분이 없는가? 그건 아니다. 많다. 할 수 있는게 한정적이거나 특별한 이벤트가 없고 방어만 해야함으로 플레이가 길어질수록 지루했다.

이를 보완해줄 유일한 수단이였던 전투마저 너무너무 평범 혹은 그 이하여서 실망스러웠다.

차라리 직접 전투하지 않고 연출로 전투 결과를 정해놓고 보여주는 식이 나았을거란 생각이 들었다.

진행방식도 지루하고 피곤하다. 반복 작업 이기도 하고 계속 결정키를 눌러야하니 손도 아팠다.

결정할때마다 나오는 알만툴 특유의 시끄러운 결정 사운드는 귀가 헐어버리는 느낌이였다.


그럼에도 필자는 이 게임의 플레이를 추천드리고 싶다. 이유는 앞서 설명했던 이 게임만의 독특한 장점들이다.

쉽게 접하기 힘들고, 알만툴 게임 제작자로서 배워갈 부분도 많다. 완성도도 높아 적어도 플레이 하면서 짜증날 일은 없다.

지루함도 필자처럼 플레이를 너무 오래했을때 얘기고 초중반은 확실히 재밌었다.

앞으로 이런 장르의 게임도 많이 제작되어 다양한 게임들을 접해볼 수 있길 바라며 마치도록 하겠다.



ps.제가 리뷰글을 작성하는 이유는 소개와 피드백인데 그동안 모순되게 너무 비평 위주로 작성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글 하나 하나 최대한 정성스럽게 쓰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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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쓰는걸 좋아해서 리뷰 위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목적은 첫번째로는 회원분들께 게임을 소개하고자 함에 있고

두번째는 제작자분에 대한 피드백, 마지막으로 스토리나 시스템적인 부분에서 배워가고자 함입니다.


고로 리뷰 요청/테스트 플레이 환영합니다. 주로 시스템보단 스토리 위주로 피드백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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