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판 게임

Extra Form
제작툴 알만툴MV
플레이타임 2시간
실황 조건부 허용
이차 창작 가능

 

 

 

김윤희.png

 

처음으로 제작하는 게임입니다.

처음에는 스크립트 수정이나 플러그인 활용방법을 몰라서 사용하지 않았지만

어느순간 순수 이벤트만으로도 내가 원하는 게임을 만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본 게임엔 스크립트 수정과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제작은 1월 초부터 시작하여 약 7개월 걸렸고

제작 시간으로는 390시간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열심히 제작한것에 비해 플레이타임은 1시간 30분~2시간 정도로 짧은데다 완성도 되지않은 체험판 이지만 재미있게 플레이해 주시고 여러면에서 평가 부탁드립니다.

실황은 덧글에 실황한다고 알려주시기만 하신다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버그 발견시 덧글로 알려주세요.

 

'고로' 로 플레이시 내용상 모순되는듯한 지점이 발견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체험판이기에 생기는 모순이며 제작자가 의도한 것입니다.

 

다운로드 링크 : https://drive.google.com/open?id=0BxdjG5GOf0OdQ0VxOEtIY0x0eUk

 

최고급학교사진9.png

 

최고급학교사진2.png

 

최고급학교사진12.png

 

스샷11.png

 

스샤스샷2.png

 

스샷4.png

 

스샷3.png

 

 

Comment '15'
  • profile
    질라이자로즈 2017.08.09 19:10

    최고급학교 체험판 2번째 버전입니다.

    원래는 완성하여 올리고 싶었지만 제작시간이 길어지면서 의욕도 점점 떨어지게 되어 동기부여를 얻고자 업로드하게 되었습니다. 
    5월달에 업로드 했었음에도 불구하고 같은게임을 두번 업로드 해서 죄송합니다.
    이렇게 두번 업로드 하게 된 이유는 이전 체험판에 비해 분량이 늘어났으며 형식이 약간 변경되었고
    이전 게시글을 지우고 다시 업로드 하기에는 이전글에 주신 추천과 덧글이 너무 소중하게 느껴져서
    차마 지울 수가 없었습니다.

  • profile
    Alpha-α 2017.08.10 23:49
    정말 기대가 됩니다.

    다음 주 휴일에 한번 플레이 해볼게요.

    날카로운 평 기대하세요~!
  • profile
    질라이자로즈 2017.08.11 23:00
    기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기대에 부응할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긴장됩니다.
  • ?
    다이나 2017.08.11 22:03
    이렇게 댓글을 남기고 오늘 실황을 하겠습니다. 저번에는 정신이 없어 따로 댓글을 달지 않았습니다만 이번엔 플레이해보고 꼭 다시 댓글을 달겠습니다. 항상 수고가 많으십니다!
  • ?
    천가이 2017.08.11 22:15 SECRET

    "비밀글입니다."

  • profile
    질라이자로즈 2017.08.11 22:58
    재밌게 플레이해 주시고 버그까지 찾아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스위치 설정을 빼먹었네요.
    꾸댕이는 달콤한 향기를 좋아합니다.
  • profile
    질라이자로즈 2017.08.14 05:37 SECRET

    "비밀글입니다."

  • profile
    푸른바람avangs 2017.08.13 18:13
    꾸냥이는 어디있죠?
  • profile
    질라이자로즈 2017.08.13 22:55 SECRET

    "비밀글입니다."

  • profile
    푸른바람avangs 2017.08.14 14:43
    도서관 1층의 케이크만 뒤지고 있었는데
  • profile
    질라이자로즈 2017.08.14 16:40
    너무 찾기 쉬울까봐 좀 애매하게 힌트를 줬는데 좀더 개선해야겠군요.
    피드백 감사드립니다.
  • profile
    Alpha-α 2017.08.14 22:59
    질라이자로즈님

    최고급학교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예전에 비해서 연출이 정말 많이 매끄러워져서 신경쓰이는 부분이 크게 없었습니다.
    저번에는 제가 앞부분 조금해봤지만 이번에 끝까지 해봐서 그런지 재미있는 부분은 앞 부분보다 뒷부분에
    많이 있는것 같습니다.

    1. 연출

    이펙트 및 이모티콘 등등 생동감 있게 잘 해주셔서 지루하지 않게 플레이가 되었던것 같습니다.
    특히 교육 시스템에 있어서 과거에 육성게임의 향수를 느끼게 되어서 약간의 소름이 돋았습니다.
    이 교육시스템을 보니 앞으로 이 게임의 분량이 크게 느껴지는건 무엇일까요? ㅎㅎㅎ

    잠자는 모션이랑 그린선생님의 도끼 연출! 섬세하게 잘 연출 해주셨습니다!
    그리고 꾸댕이를 들고 달리는 모습이 정말 귀여웠습니다.

    2. 그래픽

    그래픽이 단조로워서 길을 해매거나 정신없지는 않았지만
    조금 몰입감이 떨어지는 부분이 있는것 같습니다.

    숙소를 좀더 아담하게 하시면 어떨까요..?

    3. 스토리

    사실 처음 프롤로그 이야기가 저로써는 무겁게 느껴져서 약간 압박감을 느겼지만
    곳곳에 숨겨진 유머와 다른 인물들의 사건을 유머스럽게 꾸며주셔서
    시트콤을 보는 듯한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리고 연예시뮬레이션을 하는 느낌을 받았는데 이건 분명 의도하신것 맞으시죠?!

    캐릭터가 많아서 하나 하나 인물 설정이 쉽지가 않으셨을텐데 잘 해주신것같습니다.
    모찌 이벤트 너무 웃겼습니다.

    꾸댕이 찾는 것도 재미있었습니다. 거의 포기할 쯤에 예상치 못한곳에서 발견하여서
    성취감이 최고였습니다.

    전체적으로 생각보다 밝은 분위기라서 플레이 중에 "이렇게 스토리를 풀어나가시면 원하시는 주제가 무엇일까?"
    라고 약간의 게임의 정체성이 흔들렸지만 앞으로 무거운 내용을 위해 가벼운 분위기를 깔아두는게 아니실까하고
    조심스럽게 추측을 하게 되었습니다.

    4. BGM 효과음

    드디어 BGM 평으로 왔습니다~!

    질라이자로즈님께서도 아실지 모르지만 전 RPG BGM을 정말 좋아합니다.

    이번에는 저번보다 좀더 분위기 잘 어울리면서 전체적으로 조화가 잘 되었던것같습니다.
    음악이 순간순간 확확 바뀌어서 조금 정신없었지만 RPG2000~2003의 추억의 BGM을 리믹스(?)을
    사용하셔서 정말 좋았습니다.

    후반부에 DLC "니나테마"를 템포를 낮춰서 산의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는건 정말 생각지도 못했습니다.

    페이드아웃 상태에서 모찌모찌 효과음 정말 웃겼습니다.

    결정소리와 커서소리를 좀 더 세련된걸 사용하시면 게임에 도움이 될것같습니다.

    결론

    앞으로 최고급학교 분량이 정말 클것같은 느낌을 팍팍 받았습니다.
    혼자 개발하시느라 힘드실텐데.. 완성이 언제 될지는 모르겠지만
    포기하지마시고 꼭 완성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한 게임만 붙잡고 개발하시다보면 지칠 수 있으니
    저 같은 경우에는 다른 작은 게임을 만들어 보기도 합니다.
    그러다 보면 다시 긴 분량을 갖고있는 게임을 만들고 싶어지기도 합니다.

    아니면 가끔 스토리를 사진이나 서술형으로 조금 스킵하는 느낌으로
    연출하기 힘든 코스를 넘기기도 하는데 생각보다 더 좋게 나올때가 있습니다.

    아무튼 RPG만들기 정말 힘든데 끝까지 힘내서 완성작으로 만나뵙기를 바랍니다~!
  • profile
    질라이자로즈 2017.08.15 04:05

    캐릭터 모션은 잠깐 사용되거나 플레이어의 선택지에따라 아예 못보고 넘어가게 될 수 있더라도

    정말 공들여서 만들었습니다!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교육시스템은 고전 육성게임 '탄생', '졸업', '캠퍼스러브스토리' 등을 떠올리며 제작하였고
    이 게임들과 비슷한 느낌을 내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소름돋았다고 표현해 주시니 정말 몸둘바를 모른겠네요..(부끄)

    제가 게임 제작이 처음이라 맵 만드는 요령이 많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숙소를 너무 과하게 만든듯 싶지만
    이제와서 크기를 수정하면 숙소에서 있었던 이벤트들을 모두 수정해야 하기때문에
    현재로썬 크기 변경은 어려울듯 합니다.
    하지만 이후 만들 맵들은 지적해주신 것처럼 최대한 몰입에 방해되지 않도록 만들겠습니다.

    현재 체험판의 스토리는 제가 목적했던것 보다 상당히 초반부분 입니다.
    그래서 아직까지는 스토리의 본격적인 진행보다는
    캐릭터들의 성격과 능력, 상호관계를 나름 가벼운 분위기의 이벤트로 나타내어
    플레이어분들이 등장인물들에게 친숙함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고 싶었습니다.
    그래야 이후 스토리가 진행될때 좀 더 몰입하게 될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연예시뮬레이션을 하는 느낌이라고 말씀하셨는데
    몇몇 캐릭터는 친밀도 시스템을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그래서 친밀도에따라 대사와 행동, 사건항목의 설명이 조금씩 달라지도록 만들었습니다.
    꾸댕이는 많은 분들이 찾기 힘들어하셔서 힌트대사를 좀 더 찾기 수월하게 수정하여 오늘 올렸습니다.

    BGM과 효과음은...
    제가 게임을 하거나 영화를 볼때도 음향효과에 민감하지않아서 별로 신경을 안쓰다보니
    제작중에 어떤 BGM과 효과음을 어떻게 삽입해야하나 감도 안잡히고 항상 스트레스였습니다.
    사실 알파님이 게임을 플레이해보시고 평을 해주신다고 덧글 남겼을때
    이 음향효과 부분을 어떻게 평가해 주실까가 제일 긴장됐습니다만
    그래도 이렇게 칭찬을 해주시니 정말 감격스럽습니다.

    게임을 제작해보니 제가만든 캐릭터들에 애착이 생겨서
    이녀석들이 앞으로 어떤 일을 겪게 될지, 제작자인 저 또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만들고싶은 내용이 아직 많아서 언제 완성될지 확답을 드릴 수는 없지만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제작하여
    꼭 완성작 게시판에 올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많은 충고와 관심 정말 감사합니다.
    덕분에 오늘도 즐거운 마음으로 게임을 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
    다이나 2017.08.15 19:55
    안녕하세요. 다이나입니다. 우선 실황하시는데 계속 지켜봐주시고 도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약속대로 방송에서는 하지 못한 게임을 하면서 생각한 점들을 댓글로 쓰겠습니다.

    첫번째로 전투에관해서입니다. 이 게임 최고의 양날의 검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부분으로 장점과 단점이 명확합니다. 장점이라함은 역시 참신함을 들 수 있겠네요. 마우스로 플레이해야한다는게 조금 불편한 부분이지만 전투시스템 자체만 놓고보면 이 게임은 확실하게 참신하고 재미있는 게임입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아직 게임 개발 초기여서 밸런스가 불안정한 모습이 자주 보인다는 점 입니다. 적이나 아군이나 데미지가 0또는 낮은 데미지만 들어간다면 진행내내 긴장감이 없어져 지루했습니다. 하지만 저번 체험판에선 전투가 심하게 복불복스러운 점을 보아 확실하게 전투시스템은 다시 손보셔야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듭니다.

    두번째로는 게임의 첫번째를 담당하는 주인공 선택 시스템입니다. 고로, 김윤희, 세렌 각자 고유한 스토리를 가지고 있는 캐릭터들이죠. 각 캐릭터마다 나름의 재미도 있지만 결과론적으로는 비슷한 스토리 양상을 보입니다. 일례로 저번 체험판엔 3명 다 플레이해봤지만 이번 체험판은 고로 한 명만 플레이했습니다. 그 이유는 다회차 플레이를 할 동기가 스토리 하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아직 뒤에 부분이 아직 나온게 아니니 확정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만 살짝 아쉬운 느낌이 들었습니다.

    위에 말들은 모두 아쉬웠던 점을 이야기한 것이고 저는 이 게임을 솔직히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기본 소스로 만들어진 알만툴 게임들을 많이 보았지만 이만큼 완성도와 기본 소스의 활용도가 높은 게임은 없다고 생각될 정도로 훌륭합니다. 앞으로 더 진행되는 과정을 보아야겠지만 저는 제 실황에 쓴 것처럼 정말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까지 게임을 만드시느라 수고하셨고, 앞으로도 힘내시길 응원하겠습니다.
  • profile
    질라이자로즈 2017.08.16 22:45
    솔직한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이전 체험판에서도 전투 시 0이 너무 많이 뜨길래 이번에 밸런스 조정을 하였지만
    실황을 직접 보니 여전히 답달할 정도로 0이 많이 뜨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실황 중 보여졌던 여러 버그들과함께 밸런스역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인공을 3명으로 설정했기에 플레이어분들은
    캐릭터마다의 눈에띄는 개성을 원하셨을것이 뻔합니다.
    하지만 저는 이를 캐치하지 못하였고 그저 주인공이 여럿인 게임을 제작하고 싶다는 욕심으로
    비슷한 내용을 주인공만 다르게하여 나타낸것 같습니다.
    물론 아직 체험판이고 초반부의 내용이라서 이기도 하지만
    어쨋든 게임을 즐겨주시길 바랐고 평가받기를 원해서 배포한 게임인 이상
    게임의 특징을 잘 보여드릴 수 있어야 하는데 그렇게하지 못한것 같습니다.

    부족한 게임이지만 플레이해 주시고 평가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지적해주시고 칭찬해주신 사항을 모두 참고하여 게임을 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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