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e 스크립트

해외 스크립터 tomoaky님께서 만드신 스크립트입니다.

(원출처 : http://hikimoki.sakura.ne.jp/)

 

이 스크립트는 카드를 수집하며 TCG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스크립트입니다.

카드를 만드는 방법도 간단. 카드로 만들고 싶은 그림을 128 x 192 사이즈로 잘라서 파일명을 'card_숫자'로 하시고 'Graphics 폴더 - Pictures 폴더'에 넣기만 하면 됩니다.

 

+3월 1일 오후 7시 5분 수정사항 - 상속 스킬(★)과 고유 스킬(☆)이 발동되지 않는 오류를 발견하여 수정했습니다. 번역을 덜 한 부분이 있어서 생긴 오류였습니다.

또한 오역 일부를 수정 및 추가 번역했습니다.

 

+3월 8일 오후 6시 35분 수정사항 - 스킬 발동 횟수를 2회나 3회로 설정해도 1회만 발동되는 오류를 발견하여 수정했습니다. 번역을 덜 한 부분이 있어서 생긴 오류였습니다.

 

상속 스킬(★)은 앞의 카드가 가진 상속 스킬을 바로 뒤에 내는 카드도 공유해서 쓸 수 있는 스킬.

고유 스킬(☆)은 그 카드만 쓸 수 있는 스킬입니다.

 

스크린샷1.png

 

'덱 편집' 메뉴로 들어오면 이런 화면이 나타납니다. 덱A에 13/20이라고 되어있는건, 덱A에 모여있는 네장의 카드 코스트 합계가 13이어서 이렇게 뜨는 것입니다.

코스트 최대치는 20이라는걸 알 수 있으실텐데요, 덱 하나당 코스트 최대 허용치는 스크립트에서 수정 가능합니다.

 

스크린샷2.png

 

카드를 살펴보시면 다음과 같은 문구가 보이는데요, 도적 카드의 레어도는 커먼... 즉 보통의 카드군요.

코스트는 3이고, HP는 12, 공격력은 3. 타입은 공격형 카드고, 속성은 화속성. 스킬은 강격과 긴급 회피를 배우고 있군요.

 

스크린샷3.png

 

상대와 대전하기 전에 사용할 덱을 고를 수 있습니다. 저는 A덱 카드로 상대와 맞붙어보겠습니다.

 

저는 카드가 4장인데 상대는 카드가 3장밖에 안 되는건 밑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스크린샷4.png

 

대전이 시작되었습니다. 참고로 3대 3인 상황에서는 제가 선공이었으나, 4대 3인 상황에서는 NPC가 선공이더군요.

카드의 수량이 상대보다 적을 때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함인것 같습니다.

 

아무튼 화면에 몇개의 숫자가 보이실텐데요, 이 숫자의 의미를 설명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검은색 숫자 = 나와 상대의 HP (도적은 HP가 12. 팔라딘은 HP가 13)

빨간색 숫자 = 나와 상대의 공격력 (도적은 공격력이 3. 팔라딘은 공격력이 2)

 

스크린샷5.png

 

상대 팔라딘에게 2 데미지의 공격을 받아서 제 도적의 HP가 2 줄어들어 10이 남았습니다.

 

스크린샷6.png

 

이번에는 제가 공격할 차례인데, 타입 보너스를 받아서 상대에게 주는 데미지가 1 증가했습니다. 그러니 지금의 제 도적 공격력은 4가 되겠죠.

 

스크린샷7.png

 

정확히 4가 줄어들어 상대 팔라딘의 HP는 9가 남았습니다.

 

스크린샷8.png

 

게임은 이런 방식으로 진행되며, 승패 여부에 따라 보상을 지급받게 되도록 설정해두시면 좋겠죠.

 

스크린샷9.png

 

그리고 덱 편집 메뉴의 아래에는 '모의전'이라는 메뉴가 있는데요, 여기서는 자신이 짠 덱을 가상의 상대와 맞붙게 해서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10.png

 

카드는 아이템에서 만들어두시면 됩니다. 그리고 주석란에 이런식으로 글을 적어두셔야 합니다. 각각의 용도에 대한 설명을 드리자면,

 

<카드> = 이 아이템을 '카드 아이템'이라고 설정해둡니다.

<코스트> = 이 카드의 코스트를 정합니다. 효과가 좋은 카드는 코스트를 높게 설정한다던지 하시면 밸런스 맞추기 쉽겠죠.

<레어도> = 이 아이템의 레어도를 정합니다. 0은 커먼, 1은 언커먼, 2는 레어, 3은 레전드.

참고로 이런식이 아니라 유희왕처럼 별표로 레어도를 구분하게 할 수도 있는데, 이건 스크립트에서 아주 간단하게 수정 가능합니다.

<타입> = 이 카드의 타입을 정합니다. 타입은 공(공격형), 술(기술형), 수(수비형), 마(마법형)이 있습니다.

<속성> = 이 카드의 속성을 정합니다. 속성은 화, 빙, 뢰, 수, 토, 풍, 광, 암이 있습니다. 바꾸고 싶으시면 수정 가능.

<HP> = 이 카드의 HP를 정합니다.

<공격력> = 이 카드의 공격력을 정합니다.

<상속 스킬> = 이 카드의 상속 스킬을 정합니다.

<고유 스킬> = 이 카드의 고유 스킬을 정합니다.

 

스크린샷11.png

 

상속 스킬과 고유 스킬은 스킬에서 설정합니다. 아무거나 만들고 싶으신 스킬을 만드시고, 주석란에는 이런 것들을 적어줍시다.

 

<발동 턴> = 이 스킬이 몇번째 턴에 발동되는지를 정합니다.

<발동 횟수> = 이 스킬이 한번의 게임당 최대 몇회나 발동되는지를 정합니다.

<조건> = 이 스킬이 발동되는 조건을 정합니다.

<효과> = 이 스킬로 인해 발생되는 효과를 정합니다.

 

스크린샷12.png

 

조건과 효과에 대해서는 스크립트의 이 부분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스크린샷13.png

 

패의 최대 매수와 보유 덱 최대수는 여기서 숫자만 바꿔주시면 수정 가능합니다.

5번째 줄 숫자를 4에서 5로 바꾸시면 패의 최대 매수가 4장에서 5장으로 늘어나고, 6번째 줄 숫자를 5에서 10으로 바꾸시면 보유 덱 최대수가 5개에서 10개로 늘어나겠죠.

 

스크린샷14.png

 

그리고 상대의 패 수량과 상대가 어떤 카드부터 낼지 카드를 내는 순서는 여기서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3,2,1'이라고 적혀있으니 상대는 3번 카드인 팔라딘, 2번 카드인 다크 엘프, 1번 카드인 도적. 이렇게 3장밖에 낼 수 없습니다.

여기서 카드 번호를 더 적어넣으시면 상대가 대전에 내놓는 카드를 4장이나 5장으로 늘릴 수도 있습니다.

 

첨부파일로 올려놓았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받아가세요.

 

이번 스크립트는 용량초과로 인해 아방스에는 못 올리고 블로그에 링크겁니다.

http://blog.naver.com/seedms/220946332296

  • profile
    데크크래프트 2017.03.08 13:09
    혹시 타입별 스피드수치 외에도 선공을 정할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카드별로 스피드수치를 대입한다던지...
  • ?
    galpod 2017.03.08 16:35
    타입별로 스피드 수치가 정해져 있었군요!? 몰랐는데 지금 이 댓글 보고 알았습니다... ㄷㄷ;
    카드별로 스피드 수치를 매길 수도 있겠으나 저는 스크립트에 박식하지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 스크립트 잘 다루실줄 아시는 분이시라면 수정 가능하실듯 합니다.
    그리고 타입별 스피드 수치가 어떻게 되는지 좀 알려주실 수 있나요? 여기다가 적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올린 사람이 물어보는 것도 이상하지만...;)
  • ?
    galpod 2017.03.08 18:38
    방금 오류 하나를 발견하여 수정했습니다. 스킬 발동 횟수를 2회나 3회 혹은 그 이상으로 설정해도 1회만 발동되고 마는 오류가 있었습니다.
    알고보니 스크립트에 덜 번역한 부분이 있어서 생긴 오류였습니다. 번거로우시겠지만 다시 다운로드 해주세요. 잦은 누락 실수 죄송합니다. (_ _)
    (이제 진짜로 오류 하나 없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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