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e 스크립트

해외 스크립터 Raizen님께서 만드신 스크립트입니다.

(원출처 : https://forums.rpgmakerweb.com/index.php?threads/triple-triad-ff8-mini-game.22285/)

 

이 스크립트는 '파이널 판타지 8'에서 나왔던 미니게임 '트리플 트라이어드'의 VX ACE 버전입니다.

잘 몰라서 검색해봤더니 파이널 판타지 8 하면 트리플 트라이어드가 유명한 모양이더군요. 때문인지 이 스크립트는 XP나 VX용으로도 나와있습니다.

제가 오늘 소개드릴건 VX ACE용의 트리플 트라이어드 스크립트입니다.

 

+3월 1일 오후 12시 35분 수정사항 - 룰 설명 부분의 오역 일부를 수정 및 추가 번역했습니다.

 

스크린샷1.png

 

카드 앨범에는 트리플 트라이어드에 쓰이는 카드들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2.png

 

카드 앨범을 열어보니 전부 물음표로 뜨는군요. 아직 수집한 카드가 하나도 없어서 물음표로 뜨는겁니다.

 

스크린샷3.png

 

상점에서 TCG 카드를 삽시다.

수량은 플레이어가 같은 카드를 몇개 가지고 있는지를 알려주고, 레어도는 말 그대로 레어로. 숫자가 높을수록 레어도가 높다는 말이겠죠.

합계 포인트는... 슬라임 카드에 보시면 시계방향순으로 2, 2, 1, 5라는 숫자가 적힌게 보이실겁니다. 이 숫자의 합계가 10이라는 것입니다. 이 숫자의 의미는 밑에서 설명.

 

스크린샷4.png

 

카드 앨범을 열어서 자신의 덱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카드 배열 순서는 의미없으니 아무렇게나 배열하셔도 됩니다.

덱은 최대 5장까지만 가능하고, 게임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5장의 카드가 갖추어져야 합니다.

카드가 4장밖에 없다던지, 한장도 없다던지 한다면 게임 진행이 불가능합니다.

 

덱을 짰다면 NPC한테 가서 배틀을 신청합시다.

 

스크린샷5.png

 

스크린샷6.png

 

게임이 시작됐는데 상대의 패는 뒷면인 상태로 가려져있어서 상대가 어떤 카드를 가지고 있는지 알 수가 없군요. 이건 수정 가능합니다. 이따가 설명.

 

아무튼 게임이 시작되니까 화살표가 돌아가기 시작하는데, 화살표가 멈춘 쪽의 플레이어가 선공, 그렇지 않은 쪽이 후공입니다.

 

이제 카드에 적힌 숫자의 의미를 설명드리겠습니다. 플레이어는 9칸의 게임시트 중 아무 칸에 카드를 놓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카드의 오른쪽 번호는 오른쪽 공격력, 아래쪽 번호는 아래쪽 공격력... 이런식입니다.

만약 상대가 왼쪽 공격력 1인 슬라임 카드를 중앙에 놨는데, 제가 오른쪽 공격력 2인 오크를 상대 슬라임 바로 왼쪽에 놓는다면 저의 승리가 되겠죠.

이렇게 하면 제가 상대의 슬라임 카드를 딴게 되어서 슬라임 카드가 제 카드로 변합니다. 바탕색도 파란색에서 빨간색으로 뒤바뀌게 되죠.

콤보로 한 번에 여러개의 카드가 넘어가는 상황도 발생합니다.

 

스크린샷7.png

 

승리 조건은 간단합니다.

 

내가 먹은 카드가 4개 혹은 그 이하면 나의 패배.
내가 먹은 카드가 5개면 무승부.
내가 먹은 카드가 6개 혹은 그 이상이면 나의 승리.

 

플레이어가 약간 불리한 구조이지만 그때문에 난이도도 적당해서 재미있습니다.

 

스크린샷8.png

 

게임의 결과에 따라서 카드를 얻거나 잃거나 합니다.

카드를 NPC에게 잃으면 다음에 같은 NPC와 다시 배틀했을 때, NPC가 플레이어에게서 딴 카드를 배틀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내 카드...)

 

승리 결과에 따라 카드 획득 방식은 총 3가지가 있습니다.

 

1. 다른 플레이어(NPC)의 카드 한장을 선택해서 가져올 수 있다.

 

이 경우는 NPC가 슬라임 카드만 5장이라 결국 뭘 골라도 슬라임 카드군요...

 

스크린샷9.png

 

스크린샷10.png

 

2. 각각의 플레이어에게 컬러 카드가 돌아간다.

 

해당 게임에서 바탕색이 역전된 카드들이 해당 플레이어에게 돌아가는 방식입니다.

상대의 서큐버스 카드의 바탕색이 제 색으로 물들었으므로 서큐버스 카드는 저한테 오는겁니다.

 

스크린샷11.png

 

확실히 얻었습니다. 서큐버스 카드.

 

스크린샷12.png

 

스크린샷13.png

 

3. 우승자가 모두 차지.

 

게임에서 승리한 우승자가 해당 게임에 올라온 상대 플레이어의 카드 5장을 전부 차지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한판만 져도 카드를 다 잃는 수가 있습니다.

 

스크린샷14.png

 

참고로 카드를 파는 NPC를 살펴보면 이런 숫자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이건 각각의 카드에 해당하는 번호입니다.

 

스크린샷15.png

 

여기서 카드 번호, 카드명, 이미지, 레어도, 상하좌우 공격력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만든 카드는 그대로 카드상인에 카드 번호를 추가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그 카드도 상점에서 구입 가능하게 됩니다.

 

스크린샷16.png

 

그리고 여기서는 배틀용 NPC들이 보유한 카드 리스트나 배틀 BGM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검은색 네모창에 적혀있는 'Win'이라는 글자가 보이실텐데요, 여기서 옆의 숫자를 바꾸시면 해당 NPC와의 배틀 결과에 따른 카드 획득 방식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1은 카드 한 장을 선택해서 얻는 방식.

2는 뒤집혀진 카드를 전부 얻는 방식.

3은 패자의 카드를 전부 얻는 방식.

 

그리고 75번째줄의 Open 'false' 부분을 'true'로 바꾸면 게임 시작과 동시에 상대의 패가 앞면인 상태로 전부 드러납니다.
'false'로 해놓으면 상대의 패는 뒷면으로 전부 가려진 상태. 게임의 긴장감을 위해서는 'false'로 해두시는게 좋습니다.

 

첨부파일로 올려놓았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받아가 쓰시길 바랍니다. 용량초과로 부득불 블로그 링크를 걸어놓습니다.

http://blog.naver.com/seedms/22094472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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