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e 스크립트

해외 스크립터 Venka님께서 만드신 스크립트입니다.

(원출처 : https://forums.rpgmakerweb.com/index.php?threads/bestiary-logbook-v1-8-updated-1-21-2014.32231/)

 

번역은 제가 직접 했으며, 스크립터분께서 해당 스크립트의 번역판 배포를 중단해달라고 요청하실 경우 이 게시글은 내려질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비상업성 무료 배포 스크립트를 받아서 번역한거라 그럴 일은 없을거라 생각되지만...)

 

이 스크립트는 말 그대로 VX ACE에서 몬스터 도감 기능이 추가되는 스크립트입니다.

몬스터 도감 스크립트 중에서도 상당한 완성도가 돋보이는 스크립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스크린샷1.png

 

메뉴에서 '몬스터 도감'에 들어가면 이렇게 여러 카테고리로 나뉘어 있습니다. 숲, 바다 등등...

처음에는 모두 0%로 되어있지만, 몬스터와 전투한 뒤에는 이렇게 해당 몬스터의 정보가 자동으로 도감에 기록됩니다.

 

스크린샷2.png

 

스크린샷3.png

 

옆에 보이는 'A키를 누르면 액터의 인용구가 나온다'는,

 

스크린샷4.png

 

A키를 누르면 이런 빈 네모창이 나옵니다. 이것에 대해서는 밑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아무튼 이런 여러가지 정보를 볼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아직까지 대부분의 정보는 ??로 나와있거나, 드랍 아이템 불명, 스킬 불명으로 나와있군요.

이렇게 뜨는 이유는 아직 정보가 부족해서입니다.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얻는 법은 전투 화면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스크린샷5.png

 

전투 화면으로 넘어와서, 캐릭터의 스킬 중에 '스캔'과 '스캔 올'이라는 스킬이 있는게 보이실겁니다.

스캔은 적 하나의 정보를 스캔하고, 스캔 올은 적 전체의 정보를 스캔하는 스킬입니다. 둘 중 아무거나 사용해봅시다.

 

스크린샷6.png

 

스크린샷7.png

 

스캔을 썼더니 전투 화면에서 적의 능력치나 약점 등이 바로 나타났습니다.

처음 만나는 적은 스캔부터 해서 능력치와 약점을 파악하면 첫전투부터 전투를 수월하게 치를 수 있겠군요.

 

그리고 화면 하단에 대사창으로 '독 걸린다!'라고 하는 대사가 보이실겁니다. 이건 캐릭터들의 회화집(?) 같은 것입니다.

데이터베이스에서 적마다 여러 회화를 집어넣을 수 있는데, 저는 호넷에 3가지 회화를 집어넣었습니다.

호넷을 스캔하면 이 3가지 회화 중에서 랜덤한 회화 하나가 전투 도중에 나오는겁니다.

회화는 3가지 이상도 넣을 수 있고, 1가지만 넣을 수도 있고, 하나도 안 넣을 수도 있습니다. 그건 각자 알아서 취향대로 넣으시면 됩니다.

 

참고로 이 회화도 몬스터 도감에 기록되는데, 본 적이 없는 회화는 기록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제가 호넷에 3가지 회화를 집어넣었는데, 회화1과 회화2만 봤다면 몬스터 도감에는 회화1, 회화2만 기록되고 회화3은 기록이 안 되는겁니다.

 

그럼 '회화를 많이 집어넣었는데 그 많은 회화를 다 수집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라는 궁금증이 생기실 수 있는데요, 답을 드리자면...

 

방법 1. 같은 몬스터와 전투를 여러번 해서 여러번 스캔하고 회화를 하나씩 다 수집한다.

방법 2. 전투 화면에서 쉬프트키를 누른다. (밑에서 설명)

 

스크린샷8.png

 

전투 화면을 보시면 '전투 중 Shift키를 누르면 모든 회화 수집이 가능합니다.' 라고 되어있는 것이 보이실겁니다.

문자 그대로, 전투 화면에서 쉬프트키를 누르시면 해당 몬스터에 설정해놓은 회화가 한가지씩 보여지는겁니다.

 

전투 턴을 넘기지도 않으면서 쉬프트키를 계속 누를 수 있으므로 빠르게 모든 회화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9.png

 

적을 스캔했더니 지금까지 감춰져있던 적의 능력치가 다 기록 완료 되었습니다.

참고로 몬스터 모습 아래에 '디스 이즈 어~' 라고 적혀있는 부분은 몬스터의 설명란입니다. 오박사가 된 것 마냥 여러분 마음대로 몬스터 설명을 써제끼시면 됩니다.

 

그리고 화면 하단에 '다른 적을 보려면 방향키나 PageUp 또는 PageDown.' 이라고 적혀있는게 보이실텐데요,

이건 같은 카테고리에 소속된 적을 방향키 위아래 혹은 Page Up, Page Down키를 눌러서 연이어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만약 '숲 카테고리'에 호넷, 위습, 플랜트를 등록해놨다면 이 세 몬스터의 정보를 연이어 볼 수 있겠죠.

 

포켓몬 도감처럼 만들고 싶으시다면 카테고리를 숲, 바다 등 여러개로 나누지 말고 하나로 통합하시면 포켓몬 도감처럼 1번부터 마지막번까지 연이어 쭉 볼 수도 있습니다.

 

(예시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MW_kcHU5HUU)

 

스크린샷10.png

 

그리고 A키를 눌렀더니, 아까는 백지 네모창이었던 화면에 'ㅁㄴㅇㄹ맨날이럼' 이라는 회화가 등록된 것이 보입니다.

방향키 위아래 조작을 통해, 호넷에 대한 다른 회화도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아까까지만 해도 '드랍 아이템 불명, 스킬 불명'으로 뜨던 것이 사라지고,

호넷은 드랍 아이템을 안 주게끔 설정되어 있다는 것과,

호넷이 스킬 없이 기본공격만 하는 호구임이 드러났군요.

 

스크린샷11.png

 

회화는 여기서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빨간 네모칸을 주목해주세요.

여기서 'ㅁㄴㅇㄹ맨날이럼' 이라는 회화를 하는 페이스 그래픽을 다른걸로 바꾸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앞에 '8'이라는 숫자가 보이실텐데요, 이건 액터 번호 순서를 의미합니다.

 

스크린샷12.png

 

보시면 액터 번호 8번이 '앨리스'라는 캐릭터로 되어있죠. 그래서 'ㅁㄴㅇㄹ맨날이럼'이라는 회화가 나올 때 8번 액터에 해당하는 앨리스의 페이스 그래픽이 나오는겁니다.

만약 다른 캐릭터, 예를 들어 어니스트의 페이스 그래픽으로 바꾸고 싶으시다면 'ㅁㄴㅇㄹ맨날이럼'의 회화 번호를 4번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설명은 이정도고요, 폰트는 기본폰트 대신 제가 '맑은 고딕'으로 바꿔놓았으니 이대로 쓰시거나, 아니면 다른 폰트로 쓰셔도 됩니다.

 

앞으로도 이따금씩 해외의 좋은 스크립트가 보이면 손번역 해서 올려놓을 생각입니다.

첨부파일로 올려놓았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마음대로 가져가셔도 되고요, 궁금하신 점은 질문해주세요.

 

압축파일이 2MB를 약간 넘어가서 아방스에 파일첨부가 안 되네요...; 제 블로그 링크 걸어놓을테니 여기서 받아가셔야 할 것 같습니다.

http://blog.naver.com/seedms/220944311509

 

쭉 둘러봤는데 중복 스크립트는 아닐겁니다. 아방스에서 얻은게 많아서, 가끔 좋은 스크립트를 찾으면 올리겠습니다. (그런데 이거 분류 기타로 하는거 맞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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