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e 스크립트





 리소스

하단에 첨부된 소스파일을 받아 압축을 해제하시거나 아래 리소스 파일을 개별로 받으세요. 개별 파일로 받을 경우 다른 이름으로 저장 기능을 사용하지 마시고 하단에 첨부된 파일을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파일 이름이 다를 경우 스크립트가 동작하지 않습니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셔야 할 경우 그림 아래에 적어놓은 그림 이름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game_exit.png
game_exit.png

game_load.png
game_load.png

game_start.png
game_start.png



 스크립트 소개

타이틀 씬 에서 타이틀 커맨드 메뉴 부분만 바뀌는 스크립트이며 동영상과 같은 그래픽 메뉴로 바뀌게 됩니다. 


 


 스크립트 설치 및 사용법

먼저 게시물에 포함되어있는 리소스를 다운로드 받거나 사이즈에 맞게 직접 제작하신 후 Graphics/Pictures 폴더로 전부 불러오시기 바랍니다. 


그 후 Main 위 소재 밑 빈 공간에 추가 삽입하시면 정상적으로 동작하게 됩니다. 


스크립트 상에서 설정할 수 있는 몇 가지 값들이 있습니다. 


먼저, 각속도라는 값이 있는데 이 값은 메뉴 커맨드의 이동 속도입니다. 각속도를 증가시키면 이동 속도가 빨라지게 되며 반대로 각속도를 낮추면 느린 속도로 이동하게 됩니다. 


메뉴 아이템 간의 간격은 3개의 버튼에 맞게 고정 설정되어있습니다. 그때마다 동적으로 계산되는게 아니기 때문에 버튼을 하나 더 추가하고 싶다면 각도를 별도로 다시 설정해줘야 합니다. (각도는 move_menu 메소드에서 결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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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otate Title Menu 1.1 (RPG Maker VX Ace)
#==============================================================================
# Name       : Rotate Title Menu
# Author     : 러닝은빛(biud436)
# Version    : 1.1
#==============================================================================
# ** 업데이트 로그
#==============================================================================
# 2015.08.11 - 누적된 각도를 초기화하는 코드를 추가했으며 일부 코드를 정리했습니다.
# 2014.06.30 - 스크립트 작성일
#==============================================================================
# ** RS_TITLE_COMMAND
#------------------------------------------------------------------------------
# 기본 설정값입니다.
#==============================================================================
module RS_TITLE_COMMAND
  
  # 기본 위치
  X = Graphics.width/2
  Y = Graphics.height/2 + 100
  
  # 원점과의 거리
  DIST = 80
  
  # 메뉴 갯수
  MENU_SIZE = 3
  
  # 최대 각도
  MAX_ANGLE = 360.0 / MENU_SIZE
  
  # 각속도
  ANGLE_SPEED = 120.0
  
  # 파이 기본값
  PI = Math::PI
  
  #--------------------------------------------------------------------------
  # * 라디안 단위로 변환
  #--------------------------------------------------------------------------    
  def convert_to_radian(_angle)
    (Math::PI / 180* _angle
  end
  #--------------------------------------------------------------------------
  # * 각도 누적값 초기화
  #--------------------------------------------------------------------------     
  def wrap_max(angle)
    angle -= 360.0 while angle > 360.0
    angle += 360.0 while angle < -360.0
    return angle
  end  
  #--------------------------------------------------------------------------
  # * 각도 누적값 초기화
  #--------------------------------------------------------------------------     
  def wrap_angle(angle)
    angle -= 360.0 while angle > 180.0
    angle += 360.0 while angle < -180.0
    return angle
  end
end
 
#==============================================================================
# ** Scene_Title
#------------------------------------------------------------------------------
#  This class performs the title screen processing.
#============================================================================== 
class Scene_Title < Scene_Base
  include RS_TITLE_COMMAND
  alias xxxx_create_command_window create_command_window
  alias xxxx_start start
  alias xxxx_terminate terminate
  #--------------------------------------------------------------------------
  # * 시작
  #--------------------------------------------------------------------------    
  def start
    xxxx_start
    @max = 1
    @rotate_left = false
    @rotate_right = false
    @origin = [X,Y]
    @r = 3
    @angle = 0.0
    @call = false
    make_method
  end
  #--------------------------------------------------------------------------
  # * 제거
  #--------------------------------------------------------------------------    
  def terminate
    xxxx_terminate
    dispose_method
  end
  #--------------------------------------------------------------------------
  # * 업데이트
  #--------------------------------------------------------------------------    
  def update
    super
    update_method if @bText
    left(Input.trigger?(:LEFT)) if Input.repeat?(:LEFT)
    right(Input.trigger?(:RIGHT)) if Input.repeat?(:RIGHT)
    select_menu if Input.trigger?(:C)    
  end
  #--------------------------------------------------------------------------
  # * 메뉴 선택
  #--------------------------------------------------------------------------   
  def select_menu
    if @call == false
      case menu_index
      when 0; command_new_game
      when 1; command_continue
      when 2; command_shutdown
      end
      @call = true
    end
  end
  #--------------------------------------------------------------------------
  # * 왼쪽
  #--------------------------------------------------------------------------   
  def left(wrap = false,sound = true)
    if wrap
      Sound.play_cursor if sound
      @rotate_left = true 
      @rotate_right = false  
      wrap_max(@max -= MAX_ANGLE)
    end
  end
  #--------------------------------------------------------------------------
  # * 오른쪽
  #--------------------------------------------------------------------------   
  def right(wrap = false, sound = true)
    if wrap
      Sound.play_cursor if sound
      @rotate_left = false
      @rotate_right = true
      wrap_max(@max += MAX_ANGLE)
    end
  end
  #--------------------------------------------------------------------------
  # * 각도 증가
  #--------------------------------------------------------------------------     
  def up_angle
    (2.0 * PI) / ANGLE_SPEED
  end
  #--------------------------------------------------------------------------
  # * 메뉴 이동
  #--------------------------------------------------------------------------   
  def move_menu
    move(@text1, @r + DIST, @angle+180)
    move(@text2, @r + DIST, @angle)
    move(@text3, @r + DIST, @angle+90)
  end
  #--------------------------------------------------------------------------
  # * 투명도 처리
  #--------------------------------------------------------------------------  
  def update_opacity
    @text1.opacity,@text2.opacity,@text3.opacity = opacity_return
  end
  #--------------------------------------------------------------------------
  # * 톤 처리
  #--------------------------------------------------------------------------  
  def update_tone
    @text1.tone,@text2.tone,@text3.tone = tone_set
  end
  #--------------------------------------------------------------------------
  # * 메뉴 위치 업데이트
  #--------------------------------------------------------------------------   
  def update_method
      
    # 왼쪽
    if !@rotate_right && @rotate_left && @angle > convert_to_radian(@max)
      wrap_angle(@angle -= up_angle)
    end        
    
    # 오른쪽
    if @rotate_right && !@rotate_left && @angle < convert_to_radian(@max)
      wrap_angle(@angle += up_angle)
    end
    
    # 메뉴 이동 처리
    move_menu
    
    # 투명도 업데이트
    update_opacity
    
    # 톤 업데이트
    update_tone    
    
    # 줌 처리
    zoom
  end
  #--------------------------------------------------------------------------
  # * 투명
  #-------------------------------------------------------------------------- 
  def opacity_return
    [255,128,128].rotate(-menu_index)
  end
  #--------------------------------------------------------------------------
  # * 줌
  #-------------------------------------------------------------------------- 
  def zoom
    inst = [@text1, @text2, @text3]
    [:big,:normal,:normal].rotate(-menu_index).each_with_index do |sym,index|
      method(sym).call(inst[index])
    end
  end
  #--------------------------------------------------------------------------
  # * 회색
  #--------------------------------------------------------------------------    
  def normal_tone
    Tone.new(-10,-10,0,255)
  end
  #--------------------------------------------------------------------------
  # * 기본색
  #--------------------------------------------------------------------------  
  def over_tone
    Tone.new
  end
  #--------------------------------------------------------------------------
  # * 톤
  #--------------------------------------------------------------------------    
  def tone_set
    [over_tone,normal_tone,normal_tone].rotate(-menu_index)
  end
  #--------------------------------------------------------------------------
  # * 크게 확대
  #--------------------------------------------------------------------------  
  def big(method)
    while 1.5 > method.zoom_x && 1.5 > method.zoom_y 
      method.zoom_x += 0.01667
      method.zoom_y += 0.01667
    end
  end
  #--------------------------------------------------------------------------
  # * 보통 크기로
  #--------------------------------------------------------------------------  
  def normal(method)
    while 1.0 < method.zoom_x && 1.0 < method.zoom_y 
      method.zoom_x -= 0.01667
      method.zoom_y -= 0.01667
    end
  end
  #--------------------------------------------------------------------------
  # * 현재 메뉴
  #--------------------------------------------------------------------------   
  def menu_index
    n = method_distance
    return n.index(n.min)
  end
  #--------------------------------------------------------------------------
  # * 현재 메뉴의 위치값
  #--------------------------------------------------------------------------   
  def method_distance
    a = @text1.y - @origin[1]
    b = @text2.y - @origin[1]
    c = @text3.y - @origin[1]
    return [a,b,c]
  end  
  #--------------------------------------------------------------------------
  # * 메뉴 이동
  #--------------------------------------------------------------------------   
  def move(method,r,angle)
    method.x = @origin[0+ r * Math.cos(angle) - method.bitmap.width/2
    method.y = @origin[1+ r * Math.sin(angle) - method.bitmap.height/2
    return method
  end
  #--------------------------------------------------------------------------
  # * 메소드 만들기
  #--------------------------------------------------------------------------     
  def make_method
    @text1 = make_cache("game_start")
    @text2 = make_cache("game_load")
    @text3 = make_cache("game_exit")
    @bText = true
  end
  #--------------------------------------------------------------------------
  # * 문자 묘화
  #--------------------------------------------------------------------------     
  def make_text(str)
    text = Sprite.new
    text.bitmap = Bitmap.new(100,20)
    text.bitmap.draw_text(text.bitmap.rect,str.to_s,1)
    return text
  end
  #--------------------------------------------------------------------------
  # * 그림 묘화
  #--------------------------------------------------------------------------     
  def make_cache(str)
    text = Sprite.new
    text.bitmap = Cache.picture(str)
    return text
  end  
  #--------------------------------------------------------------------------
  # * 비트맵 만들기
  #--------------------------------------------------------------------------     
  def make_bitmap
    px = Sprite.new
    px.bitmap = Bitmap.new(1,1)
    px.bitmap.fill_rect(px.bitmap.rect, Color.new(0,0,0,0))
    return px
  end
  #--------------------------------------------------------------------------
  # * 비트맵 해방
  #--------------------------------------------------------------------------     
  def dispose_method
    @text1.bitmap.dispose
    @text1.dispose
    @text2.bitmap.dispose
    @text2.dispose    
    @text3.bitmap.dispose
    @text3.dispose        
  end
  #--------------------------------------------------------------------------
  # * command_window
  #--------------------------------------------------------------------------       
  def create_command_window
    xxxx_create_command_window    
    @command_window.x = (Graphics.width - @command_window.width) - 20
    @command_window.opacity = 0
    @command_window.contents_opacity = 0
    @command_window.close
  end
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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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Yrovi 2015.08.15 12:09
    사이즈에 맞게 만든 리소스를 정확히 어디에 넣어야 하는지 알 수 있을까요?
  • profile
    러닝은빛 2015.08.15 13:19
    Graphics / Pictures 폴더에 넣어두면 됩니다.
  • ?
    Yrovi 2015.08.15 14:09
    그다음 적용은 어떻게 하죠?
    넣어둬도 그대로인데..
  • profile
    러닝은빛 2015.08.15 14:51
    파일 이름이 각각 game_start, game_load, game_exit 로 되어있어야 스크립트에서 제대로 불러옵니다.
  • ?
    Yrovi 2015.08.15 23:59

    아아, 제가 원했던 건
    http://cafe.naver.com/sonnysoft2004/62645 이 게시물대로였습니다. 회전하는것만 빼고 그림만 넣으려 생각했었거든요.

  • profile
    러닝은빛 2015.08.16 03:28 Files첨부 (5)

    이 게시물에 첨부해도 되는건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첨부파일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
    Yrovi 2015.08.16 22:11
    정말 감사드립니다. 몇달 혹은 몇년이 걸릴진 모르겠지만 게임 하나 꼭 만들어내겠습니다.
  • ?
    고인 2015.08.29 05:22
    으으... 현기증난다...
  • ?
    어으음 2015.08.29 19:17
    감사합니다..
  • profile
    OnLew 2015.09.11 17:14
    감사합니다, 잘 쓸게요
  • profile
    사막사마귀 2015.09.17 17:41
    오 감사합니다.잘쓸게요
  • profile
    NanReum(윤씨부인) 2015.09.19 15:17
    이야 감사합니다
  • profile
    복치복치 2015.09.29 16:11
    좋은 스크립트 감사합니다. 잘 쓰겠습니다
  • ?
    AANNSS 2015.12.18 08:42
    좋은 스크립트 감사합니다
  • ?
    초보입니당 2016.01.11 14:07
    잘쓰겟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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