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e 스크립트

 

 

 

 

 

 

 

 

 

 

 

 

 

 

 

 

 

 

스크린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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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스크립트를 설치하는 방법

 
스크립트 에디터를 여신 후 왼쪽 섹션에서 Main 위와 소재 밑 사이의 빈 공간을 찾아 스크립트를 추가 삽입하시면 됩니다.
 

 스크립트

 

v1.5.16 - https://raw.githubusercontent.com/biud436/RGSS3/master/Hangul_Message_System.rb

v1.5.5 - https://raw.githubusercontent.com/biud436/RGSS3/f3ecf429097191e01a74b585779af96559293ecc/Hangul_Message_System.rb

 

#==============================================================================

# ** 업데이트 로그

#==============================================================================

# 2019.03.03 (v1.5.16) :

# - 배경 투명도 조절 기능 추가

# - 희미한 배경 x좌표 수정

# 2019.02.25 (v1.5.15) :

# - 자동 개행 관련 버그 수정

# 2019.02.24 (v1.5.14) :

# - 말풍선이 2줄 이상일 때 폭이 제대로 계산되지 않던 문제 수정.

# - 오류 내용이 더 자세하게 표시됩니다.

# 2019.02.19 (v1.5.13) :

# - 폰트 크기 변경 시 말풍선의 폭과 높이가 제대로 계산되지 않는 현상 수정

# 2019.02.16 (v1.5.12) :

# - 말풍선 사용 후 일반 메시지 사용 시 글자가 잘리는 현상 수정

# 2019.01.27 (v1.5.11) :

# - 크기 및 오프셋 설정 추가

# - 노트 태그 읽는 중 생기는 오류 현상 수정

# 2018.11.09 (v1.5.9) :

# - 말풍선 모드 Background 타입에 Dim 지원

# - 노트 태그 기능 추가

# - 윈도우 스킨 변경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 2018.07.12 (v1.5.7) :

# - 페이스칩 Z좌표 설정 기능 추가

# - 자동 개행을 옵션에서 미리 설정할 수 있습니다.

# - 설명 보강

# 2018.06.26 (v1.5.6) :

# - draw_text_ex 추가

# - text_width_ex 추가

# 2017.06.20 :

# - 말풍선 모드에서도 얼굴 이미지 사용 가능

# - 멈춤 표시 이미지 표시

# - 말풍선 위치 화면 내로 자동 조절

# 2016.05.07 - 정규표현식 및 텍스트 매칭 코드 수정, 자동 개행 기능 추가

# 2015.10.12 - 이름 윈도우 텍스트 크기 설정

# 2015.09.06 - 화면 영역 내 메시지 표시 기능

# 2015.08.22 - 버그 수정(명령어 처리 순서 변경)

# 2015.08.11 - RGB 모듈 코드 정리

# 2015.08.08 - 이름 윈도우 폭을 텍스트 길이에 맞춤

# 2015.08.06 - 말풍선 크기 계산 방법 수정 (폭과 높이를 동적으로 계산)

# 2015.08.02 - 이름 윈도우 좌표 버그 수정, 페이스칩 클래스 추가

# 2015.07.29 - 말풍선 그래픽이 없을 때 말풍선 모드에서 이름 윈도우 위치 수정

# 2015.06.19 - 그림 삽입 기능 추가

# 2015.06.18 - 변수, 주인공, 파티원, 골드 등 새로운 명령어 추가

# 2015.06.15 - 정규표현식을 UTF_8(16진수)에서 한글로 변경, 상수를 해시로 정리

# 2015.06.11 - 페이스칩 좌표 및 정렬 기능 수정, 페이스칩 투명 처리 변경

# 2015.06.10 - 색상 불러오기 기능 추가

# 2015.06.08 - 최대 라인 수 변경 기능 업데이트

# 2015.06.03 - 사용자 정의 그래픽, 최대 라인 수 변경 기능 추가

# 2015.06.02 - 선택지 Z좌표 수정

# 2015.05.13 - 기울임꼴 문제 수정

# 2015.05.11 - 기본 폰트 사이즈를 변경할 때 생기는 말풍선 좌표 오차 수정

# 2015.04.15 - 페이스칩 반전 기능 사용 여부 스크립트 사용자 선택에 맡김

# 2015.03.21 - 코드 정리

# 2015.03.20 - 말풍선 스프라이트 추가, 말풍선으로 시작 시 창열림효과 제거, 투명도 조절

# 2015.02.20 - 저장 버그 수정

# 2015.02.16 - 말풍선 모드 추가, 효과음 재생 기능 추가, 이름 윈도우 거리 조절 기능

# 2015.02.14 - 굵게, 기울임꼴, 테두리색 추가, 버그 픽스

# 2015.02.13 - 한글 명령어 추가, 큰 페이스칩 이름 수정, 이름 윈도우 정렬 위치 수정

# 2015.02.12 - 이름 윈도우 정렬 오류 수정

# 2015.02.11 - 이름 윈도우 좌표 수정

# 2015.02.05 - 메시지 시스템 + 색상 변환 스크립트 통합

# 2015.01.26 - 버그 픽스

# 2015.01.25 - 스크립트 통합

 

 대화창 위에 이름 윈도우 띄우기

\이름<이벤트명>
\이름<이벤트명:center>
\이름<이벤트명:right>
 
[예제]
\이름<\색[빨강]마법사>\말풍선[0]
마법 용품점입니다.
 

 이벤트 위에 말풍선 설정

\말풍선[이벤트의 ID]
 

 이 이벤트 위에 말풍선 설정

\말풍선[0]
 

 플레이어 위에 말풍선 설정

\말풍선[-1]
 

 글자 색상 바꾸기

글자 색상 변경 명령어는 색상 목록 부분을 참고하시면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으며 명령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색[색상명]
 

 효과음 재생하기

\효과음![효과음명]
 

 겉 테두리 색상 변경하기

\테두리색![색상명]
 

 웹 색상 코드로 글자 색상 바꾸기

웹 색상 코드로 글자 색상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웹 색상 코드 명령어를 사용하려면 네이버 웹 색상표를 사용하시면 편리합니다. 명령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빨강색으로 변경할 수 있는 명령어는 \#FF0000! 입니다
 
\#색상코드! 
 

 굵게, 기울임꼴, 테두리, 그림 삽입, 글자 크기

\굵게!
\이탤릭!
\테두리!
\그림![그림파일명]
\크기![텍스트의 크기]
 

 글자 출력 속도 바꾸기

\속도![텍스트의 속도]
\속도![0] : 최대 속도 
\속도![1] : 기본 출력 속도
\속도![8] : 가장 느림
 

 대화창 라인 갯수 변경

이벤트 편집 - 고급 - 스크립트 란에서 아래 코드를 작성하면 라인의 갯수를 바꿀 수 있습니다.
$game_temp.max_line = 4
 

 직접 만든 그래픽 사용하기

RS 모듈 LIST["바탕화면"] 부분에 표시할 그림 그래픽의 이름(Graphics/Pictures 에 있는 그림 파일)을 문자열 형식으로 기입하세요. 
그 후 Show Text (문장의 표시)의 Background 부분을 Dim Background 로 설정하면 사용자 정의 그래픽이 표시됩니다.
 

 큰 페이스칩의 설정

큰 페이스칩을 설정하려면 소재는 Graphics/Faces 쪽으로 불러오시고 페이스칩의 이름에 '큰_' 이라는 머릿말을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큰_페이스칩명
 
방향은 페이스칩의 인덱스로 구분됩니다. 페이스칩의 인덱스가 0이면 왼쪽에 표시되고, 다른 번호면 오른쪽에 표시됩니다. 오른쪽의 경우 기본적으로 반전 옵션이 있습니다. 반전 옵션 설정은 사용자가 상단 설정 부분에서 바꿀 수 있습니다. 
 

 정렬자

이 기능은 기본적으로 포함되어있지 않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아래 링크에서 스크립트 본문을 복사해서 본 스크립트 하단에 새로 추가하시기 바랍니다.
 
중앙 정렬은 \정렬자[1], 오른쪽 정렬은 \정렬자[2] 입니다.
 
 

6.png

 

 

 색상 목록

색상 목록은 아래와 같이 한글로 되어있습니다. 같은 라인에 있는 색상명들은 모두 같은 색상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파랑색과 파랑은 서로 같은 색입니다. 
 
"청록",'청록색','c_aqua'
"검은색","검정",'c_black'
"파란색","파랑",'c_blue'
"짙은회색",'c_dkgray'
"자홍색","자홍",'c_fuchsia'
"회색",'c_gray'
"녹색",'c_green'
"밝은녹색","라임",'c_lime'
"밝은회색",'c_ltgray'
"밤색","마룬",'c_maroon'
"감청색","네이비",'c_navy'
"황록색","올리브",'c_olive'
"주황색","주황","오렌지",'c_orange'
"보라색","보라",'c_purple'
"빨간색","빨강",'c_red'
"은색","은",'c_silver'
"민트색",'c_teal'
"흰색","흰",'c_white'
"노란색","노랑",'c_yellow'
"기본","기본색",'c_normal'
 

 색상 추가하기

색상테이블.ini 파일을 수정하시면 색상이 자동으로 한글 메시지 시스템에 추가됩니다. 알아보기 힘든 시스템 칩셋의 색상들도 이 파일에 등록되는데 시스템 칩셋의 색상명은 자동으로 정해집니다. 기본색 0부터 기본색 31까지 자동으로 정해져있습니다. 또한 이 파일에 새로운 라인을 추가하면 사용자가 직접 등록한 색상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색상명1=[빨강,녹색,파랑]
색상명2=[빨강,녹색,파랑,투명도]
 
등호를 기준으로 왼쪽은 색상명입니다. 글자 색상을 바꾸는 명령어를 사용할 때 이 파일에 등록된 색상명을 사용하면 글자 색이 변경됩니다. 오른쪽은 실질적인 색상 데이터입니다. 이 색상 데이터를 바탕으로 색을 바꾸게 되는데 기본적으로 빨강, 녹색, 파랑으로 되어있으며 색상 데이터는 0 이상 255 이하의 숫자값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기본 명령어 목록

\이름<이벤트명>
\말풍선[이벤트의 ID]
\말풍선[0]
\말풍선[-1]
\변수[인덱스]
\골드
\주인공[인덱스]
\파티원[인덱스]
\색[색상명]
\효과음![효과음명]
\테두리색![색상명]
\#색상코드! 
\굵게!
\이탤릭!
\속도![텍스트의 속도]
\그림![그림파일명]
\자동개행!
 

Who's 러닝은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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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 '5'
  • ?

    갓닝은빛님 ㅠㅠ 감사합니다 일단 제가 말씀드린 부분은 해결 됐습니다! 근데.... 이게 처음 말 걸었을 때 첫마디가 짤립니다. 그러니깐 첫 대화 첫 말풍선이 잘려요.. 그 다음 말풍선들은 안 잘리고, 두번째 대화 부터는 문제가 없습니다. 첫 대화 첫 말풍선이 잘립니다.KakaoTalk_20190217_061106313.jpg

     

    KakaoTalk_20190217_061106472.jpg

     

  • profile
    러닝은빛 2019.02.19 00:34
    해당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
    보닝쒭띄 2019.02.19 07:08

    오! 이제 안 짤립니다 감사합니다! 그런데 이번엔 폰트가 안 읽힙니다... 타이틀 화면이랑 메뉴창은 폰트가 바뀌어져 있는데, 텍스트에서만 폰트가 안 바뀌어져 있네요

    어떻게 해야 될까요 ㅠ 스크립트 순서도 바꿔보고 했는데 그래도 안되네요 ㅠ

  • profile
    러닝은빛 2019.02.19 10:11 Files첨부 (1)

    테스트 과정에서 폰트가 안 읽히는 버그는 없었으나, 설정하신 스크립트의 영향일 수도 있습니다.

    일단 스크립트 순서를 아래와 같이 해야 합니다.

    - 폰트 설정 스크립트
    Font.default_name = ["나눔고딕", "VL Gothic"]
    Font.default_size = 16
    - 폰트 설정 스크립트 아래에 한글 메시지 시스템 추가 ( *상단에 폰트 설정 부분의 폰트명을 원하는 폰트로 수정 )
    LIST["폰트명"] = ["나눔손글씨 펜", "VL Gothic"]


    위 방법으로 해결이 되지 않으면 스크립트를 새로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제 컴퓨터에서는 문제가 없는 부분이지만 일단 의심 가는 부분을 수정하였습니다.

    새로운 스크립트로도 해결이 안되면 타 스크립트의 영향입니다.

     

    2.PNG

     

  • ?
    보닝쒭띄 2019.02.22 03:03
    와 ㅠㅠㅠ 해결 됐습니다 ㅠㅠ 감사합니다 정말 ㅠ
  • ?
    고르아게 2019.02.23 10:41

    안녕하세요. 좋은 스크립트 감사드립니다.
    스크립트를 적용하여 이벤트에 명령어를 입력한 뒤 해당 이벤트를 실행할 경우
    Script 'Window_Message' line 347: NoMethodError occurred.
    undefined method 'upcase' for nil:Nilclass
    오류가 뜨며 게임이 꺼집니다. ㅠㅠ
    스크립트를 스크립트 에디터에 추가하는 것 외에 설정해야 하는 것이 있나요?

  • profile
    러닝은빛 2019.02.23 16:52
    텍스트 코드에서 인식할 수 없는 문자를 사용하신 듯 합니다. 오류가 나기 전의 메시지 내용을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 ?
    고르아게 2019.02.24 05:20 Files첨부 (9)

    답글 감사드립니다. 폰트 설정을 해두었던 다른 스크립트를 지우니 저 오류가 뜨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당시 작성했던 메시지 내용입니다.
    \이름<\색[빨강]마법사>\말풍선[0]
    안녕하세요!

     

    그런데 다른 문제가 생겼습니다. ㅠㅠ

     

    1)

    이름표시와 말풍선을 동시에 적용 시,

     

    1.jpg

    2.jpg

     

    ​​​​​​이렇게 두 차례에 걸쳐 메시지가 뜨고, 말풍선이 잘립니다.

    그리고 이름에는 설정한 폰트가 적용되지 않는 것 같은데, 따로 폰트를 적용할 수 있나요? 타이틀 화면도 폰트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2)

    3.jpg

     

    위와 같이 말풍선에 메시지 내용이 잘려서 나타납니다.

     

     

    3)

    5.jpg

    6.jpg

     

    이벤트에 말을 걸면 설정해둔 메시지를 출력하기 전, 가장 최근에 읽었던 메시지(말풍선 내 메시지 포함)가 나타납니다.

    말풍선이나 이름을 나타내는 이벤트엔 해당사항이 없고, 일반 메시지에만 나타납니다.

     

     

    4)

    입력한 메시지가 두 차례에 걸쳐 나타납니다.

     

    7.jpg

    8.jpg

    입력한 메시지

    1500년(연산군 6)을 전후하여 서울 근처에서 활약하던 농민무장대의 지도자. 양반지주층을 중심으로 토지소유가 확대되면서, 토지를 잃고 지배층의 착취에 시달리던 농민들은 자기가 살던 곳에서 도망쳤다.


    9.jpg

    10.jpg

    입력한 메시지

    지배층들은 이들을 「도적」이라 했다. 15세기 말에서 16세기 초 연산군 통치기간에는 전국 곳곳에서 이러한 농민무장대가 일어났고, 

    [네이버 지식백과] 홍길동 [洪吉同] (한국고중세사사전, 2007. 3. 30., 한국사사전편찬회)

     

    입력한 메시지가 한 번에 다 나타나지 않고, 위의 사진처럼 두 차례에 걸쳐 나타납니다.

    처음 둘째줄부터 출력되다가(농민무장대의~),

    자동으로 넘어가며 출력된 메시지가 지워지고 정상적으로 (1500년(연산군 6)을 전후하여 서울 근처에서 활약하던 농민무장대의~)나타납니다.

     

    자동개행을 false로 설정할 시

    줄바꿈이 없는 메시지는 메시지가 다 출력된 이후 엔터를 두 번 눌러야 다음 메시지로 넘어갑니다.

    줄바꿈이 있는 메시지는 둘째줄부터 출력되다가 자동으로 넘어가며 출력된 메시지가 지워지고 정상적으로 나타납니다.

     

     

    글에 함께 올려주신 영상에는 위와 같은 현상들이 없어 제 파일 내에서만 발생되는 오류라 생각되는데, 부족한 머리로 잡아보려니 해결될 기미가 보이질 않아 댓글 드립니다. 죄송합니다. ㅠㅠ

    사용 중인 스크립트는 기본 스크립트 제외 한글 메시지 시스템 스크립트와 한국어 조사 처리 스크립트입니다. 순서는 한글 메시지 시스템 스크립트가 위에 있습니다.

  • profile
    러닝은빛 2019.02.24 16:58

    질문 1-2번의 말풍선 문제는 수정되었으며 이름 윈도우의 폰트도 바뀌게 변경하였습니다. 타이틀 화면 폰트의 경우 다른 방법으로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대화창(메시지) 스크립트일 뿐, 모든 커맨드의 폰트를 관장하고 있진 않습니다.

    예를 들면, 스크립트 에디터에서 다음과 같이 하면 전역 설정됩니다.

    Font.default_name = ["나눔고딕", "VL Gothic"]
    Font.default_size = 16

    나머지 질문은 설정한 폰트 정보, 글자 크기가 달라서 그런지 버그 재현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기본 설정에서는 버그가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제 컴퓨터에서는 정상적으로 동작하고 있기 때문에 해결이 어렵습니다.

  • ?
    고르아게 2019.02.25 06:38
    답변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말풍선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기본설정에 적용을 해도 계속 같은 오류가 나타나고, 게임을 재설치해도 오류가 나타나는 게 그냥 제 컴퓨터 문제인 듯합니다. ㅠㅠ...
    번거롭게 해드려 죄송하고, 도움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profile
    러닝은빛 2019.02.25 13:40

    제가 정상적으로 동작했던 것은 정렬자 애드온에서 문제가 되는 부분을 교체해줬기 때문이었으며 메시지 스크립트를 단독으로 사용하였을 땐 버그가 재현되었습니다.

     

    v1.5.15 버전을 받으면 자동 개행 문제가 수정될 것입니다.

  • ?
    고르아게 2019.02.26 11:19
    헉 오류가 사라졌습니다 ㅠㅠ 감사합니다 문제없이 돌아갑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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