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e 스크립트


이 스크립트는 HP, MP,EXP, 레벨을 화면에 그래픽으로 표시해주는 스크립트입니다. 


스크린샷


999777.PNG


1.4버전에서는 페이스칩의 가장자리(원의 둘레)를 다듬어 더 부드럽게 묘화합니다. 

8.PNG

▲ 효과가 적용되지 않았을 때의 HUD입니다


원의 중심점에서 삼각함수를 이용하여 각도를 1도씩 계속 증가시키는 방법을 사용하여 원을 그려나가는데 그릴 때 기존 얼굴 그래픽에서 색상 정보도 같이 추출되므로 결과적으로 원 모양의 스프라이트가 그려지게 됩니다. 이 스프라이트는 맵을 로딩할 때 한 번만 그려지게 됩니다. 


999888.PNG

▲ 효과가 적용되었을 때의 HUD입니다


멤버를 교체하면 얼굴 그래픽도 새로 그려지게 됩니다. 원을 직접 그리는 방식이지만 컴퓨터 관점에선 내부적으로 그렇게 많은 연산을 수행하진 않으므로 얼굴 그래픽 교체는 비교적 빠른 속도로 이뤄지게 됩니다. 


스크립트 설치 방법

- 스크립트를 사용하려면 리소스가 필요합니다. 리소스는 직접 제작한 그래픽들입니다.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포함되어있습니다. 

- resource.zip 파일의 압축을 풀고 Graphics/Pictures 폴더로 전부 가져오시기 바랍니다

- 스크립트를 Main 위 소재(Materials) 아래 부분의 빈 칸에 추가하여 삽입해주시기 바랍니다.


페이스칩 가장자리 다듬기 기능에 대해(그라데이션 기능)

이 기능은 가장자리의 투명도를 점차적으로 낮추는 기능입니다. 

설정할 경우 페이스칩 부분이 스크린샷 1, 3과 같이 보이게 되며 설정하지 않으면 페이스칩 부분이 스크린샷 2처럼 보이게 됩니다.


  # 페이스칩의 가장자리를 다듬어 부드럽게 묘화합니다

  SmoothEdge = true


상단에서 위 상수 부분을 true 로 설정하면 가장자리 다듬기 기능이 설정되며 false 로 설정하면 기능이 꺼집니다.


PSD 파일에 대해

리소스 편집 파일을 메일로 요구하시는 분들이 있었습니다. 

추후에 자료가 유실될 수도 있으므로 이 게시글에 별도로 리소스 편집 파일을 첨부합니다. 

이 파일은 포토샵 CS6 편집용 파일이며 리소스 소재 규격에 따라 가이드라인과 레이어가 나뉘어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이 있으면 별도로 편집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작성자

러닝은빛(biud436)


업데이트

2015.05.14 - 속도 문제 해결


스크립트

http://pastebin.com/raw.php?i=MAqgdpGM


Who's 러닝은빛

profile

Blog                            http://biud436.blog.me/

Blog(English)                 http://biud436.tistory.com/

MV Plugins                   https://github.com/biud436/MV   

  • ?
    셀린 2014.10.13 02:02
    스크립트가 ㅇ구륙휴굴귝레루겍궤레훅ㄱ[ 으로 보여!
  • profile
    러닝은빛 2014.10.13 14:27
    다시 올렸습니다.
  • ?
    wuki 2014.10.13 17:17
    어어어! 이분 써니 소프트의 카페 매니저님이시군요!!!!
  • ?
    꼭해볼테다 2014.10.19 10:44
    아이고 감사합니다 ;ㅁ;
  • ?
    spice 2014.10.22 23:11
    정말 감사합니다.
  • ?
    q평e평rq평e평 2014.10.25 04:36
    와 정말 감사합니다!
  • ?
    은하철도999 2014.11.01 23:19
    파일을 찾을수없다는데요!>
  • profile
    러닝은빛 2014.11.03 17:17
    리소스가 필요하며 파일이 게시물에 첨부되어있습니다.
  • profile
    냐냐 2014.12.11 17:35
    그 소스가 안받아지네요.
  • profile
    러닝은빛 2014.12.11 20:51
    원래 다운로드가 가능했었는데 갑자기 이 파일만 안되네요.

    zip 확장자로 다시 올렸습니다.
  • profile
    냐냐 2014.12.11 21:15
    감사합니다~
  • ?
    Sarto 2015.01.26 16:52

    시야를 좀 가리는거 같아서 위로 올리고 싶은데 그러면 무엇을 수정해야하나요?

  • profile
    러닝은빛 2015.01.26 17:38
    위치 조정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HUD 모듈의 POS 부분을 바꾸시면 됩니다. 이에 맞는 리소스도 새로 올렸습니다.
  • ?
    Sarto 2015.01.30 01:29
    좋은 수정 감사합니다~~
  • ?
    비화 2015.03.21 23:58
    감사합니다 +ㅁ+
  • ?
    TiTle 2015.04.19 22:55
    만약 제가 만든 캐릭터를 추가시키려면...어떻해야하죠...?;;
  • profile
    러닝은빛 2015.04.19 23:32
    데이터베이스에 페이스칩 등록해놓고 멤버 추가하면 알아서 바뀝니다.
  • ?
    오렌지셩 2015.05.30 18:41
    러닝은빛님, 저는 이벤트로 [ 페이드 아웃 → 동영상 시청 ]하려고 하는데 HUD가 동영상 위에도 나와서 불편합니다. 일시적으로 안나오게 할 수는 없는지요? 이 문제만 해결되면 그래픽도 깔끔하고 너무너무 맘에 듭니다^^
  • profile
    러닝은빛 2015.05.30 20:31
    상단에 주석 설명을 읽어보시면 Set Visible 이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변수들을 이용하면 가능한데요.
    이벤트 커맨드 - 고급 - 스크립트에서 해당 변수값을 바꿔줄 수 있습니다.

    $game_map.hud_visible = false

    위 코드를 작성하면 HUD 가 화면에서 사라지게 되고,

    $game_map.hud_visible = true

    위 코드는 HUD가 화면에서 다시 나오게 하는 코드입니다.
  • ?
    오렌지셩 2015.05.31 00:11
    감사합니다. 덕분에 고민이 해결됐습니다. 이벤트에서 스크립트를 넣을 수 있었군요^^
    몇 가지 개인적인 질문이 있으니 메일을 좀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비백 2015.06.24 19:33
    우와 너무 좋네요
    제가 완전 초보인데 적용법도 쉽게 알려주시고
    써봤는데 완전 좋습니다 감사드립니다.
  • profile
    콰디 2015.07.29 13:25
    오 좋네요
  • ?
    무명시절 2015.09.25 22:20
    외람된 질문이지만 이걸 쓸때
    hp랑 mp만 쓰고 싶은데 어떻게 수정해야 되나요?
  • profile
    러닝은빛 2015.09.26 20:16
    스크립트 내에서 exp 게이지바와 부분을 찾아서 없애줘야 합니다.
  • ?
    여줄가리 2015.10.27 23:04

    HUD 를 $game_map.hud_visible = false 로 보이지 않게 하는 건 알겠는데요
    게임 시작부터 보이지 않게 할 수 있나요?


    아니면 self.opacity = 0 으로 초기화한 다음에 게임 중에 그 수치를 변경하면 될 텐데,

    그 수치를 변경하는 스크립트를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 profile
    러닝은빛 2015.10.28 19:48
    Hud 클래스의 initialize 메소드 가장 아랫 부분에 self.opacity = 230 이라는 구문이 있는데요.
    그 밑에 아래 구문을 추가해보세요.

    self.visible = false
  • ?
    여줄가리 2015.10.28 20:19
    감사합니다!
  • ?
    ied4156 2015.12.07 17:03
    당신은 천사인가요..?ㄷㄷ
  • profile
    AANNSS 2015.12.28 00:17
    어랏? 저기.... 러닝은빛님의 스크립트 잘 쓰고 있는데요.
    체력바가 메뉴를 들어갔다 나오면 없어지는데 왜 그런지 알 수 있을까요?
  • profile
    러닝은빛 2015.12.28 20:50
    다른 스크립트와 충돌이 났나보네요.
  • ?
    충대생 2016.01.25 19:50
    으어어어 감사합니다 사랑합니 ㄷ..ㅏ..
  • ?
    친빛 2016.01.29 10:22
    왜 404부분이 오류가 걸리는건지..
    self.src_rect.set(0,0,@rate,height) 이 부분이 오류가걸리네요 ㅠㅠ
    스크립트간의 충돌인가..
  • profile
    러닝은빛 2016.01.29 11:13
    라인 정보만을 가지고는 오류가 왜 걸리는지 이유를 알 수가 없으므로 오류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해당 오류에 나와있는 정보를 모두 확인해야 하므로 스크린샷을 같이 올려주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
    친빛 2016.01.29 12:01 Files첨부 (2)

    사진.png사진 2.png


    스크립트 충돌일 수도 있을 것 같아 스크립트 넣은 것도 올려봅니다.

    404번이 계속 오류가 납니다 ㅠㅠ


    게임 시작을 누르기만 하면 1초동안 게임 화면이 살짝 보이다가 바로 이렇게 화면이 뜹니다.

    무슨 증상인지 모르겠네요 ㅠㅠ



  • profile
    러닝은빛 2016.01.29 22:14
    루비에서는 아래 조건과 같은 계산식에서 오류가 발생합니다.

    0.0 / 0.0 => NaN ('숫자가 아닙니다'의 약자) 
    0.0 / 0 => NaN
    5.0 / 0.0 => Infinity (무한대를 뜻합니다)

    게이지바의 공식은 아래와 같은데 괄호 안에 있는 수식이 0.0 ~ 1.0 사이로 환산되는데 이 과정에서 위에 나열된 오류 상황에 해당하는 조건을 만족시킨 듯 합니다. (다른 스크립트의 영향으로)

    게이지바의 그림의 가로 길이 * (현재 체력 / 최대 체력)

    오류 방지는 스크립트 내에서 해당 수식을 예외 처리 하거나, HP, MP, EXP 부분의 수식을 바꾸면 간단하게 해결을 할 수 있을 것 같긴 합니다만 아래가 그 예제들입니다.

    예제1
    @hp.bitmap.width * (player.hp / player.mhp)

    아래는 오류가 나지 않도록 예외 처리를 할 수 있는 코드입니다만 hp_rate, mp_rate, exp_rate 등 비율 관련 메소드를 수정해야 합니다.

    예제2
    begin
     @hp.bitmap.width * (player.hp / player.mhp)
    rescue
     0
    end

    예제3
    @hp.bitmap.width * (player.hp.to_f / player.mhp) rescue 0

  • ?
    OtakoidTony 2017.08.04 20:11
    face_name 이 nilclass에 없다며 에러가 나는 데 어찌 하면 되나요?
  • profile
    러닝은빛 2017.08.09 10:49
    죄송하지만 다른 스크립트를 쓰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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