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e 스크립트

2014_07_17_23_38_36_1.jpg


Download : http://eternalworld.tistory.com/417


프로그램에 대하여


  Etude87's Menu Editor(이하 EME)는 RPG Maker VX Ace에서 사용 가능한 메뉴씬 스크립트를 제작하는 프로그램입니다. RPG Maker VX Ace로 제작되었으며 런타임 패키지(이하 RTP)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스크립트 수정할 여력이 되지 않는 초보자를 대상으로 제작된 간단한 프로그램입니다. 보다 간단히 커스텀 하는 것 이상의 기능을 바란다면 본 프로그램 보다는 무료 배포되는 스크립트쪽을 추천합니다.


  기본 마우스 조작이며, 우클릭시 각종 설정 메뉴가 나타납니다. 키보드는 몇몇 용어 편집 등에서만 사용됩니다.

사용된 외부소재


  허걱(etcholic)님께서 작성하신 InputEX+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네이버의 나눔고딕폰트가 사용되었습니다.

주의사항


  본 프로그램내 버그 등의 문제가 생길 경우 직접 배포한 곳에만 다시 게재하므로 무단배포를 금합니다.
본 프로그램으로 작성한 스크립트를 다른 메뉴 스크립트와 사용시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실기영상



제작중 테스트 영상





제작 후기


  스크립트를 지원하기 시작한 XP 이후 가장 모듈화가 잘 되어 있는 RPG Maker VX Ace를 사용하여 작업을 했기 때문에 비교적 수월했습니다. 다른 시리즈 용으로 제작하는 것은 별로 생각하고 싶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스크립트 자체가 모듈화가 덜 되어 있어서 만드는 입장에서도 괴롭고, 사용자 입장에서도 괴로울 겁니다. 이 작업물은 일전에 관련해서 다른 작업물 하던것에서 뜯어온 것도 있어서 비교적 쉽게 진행했는데, 이걸 타버전에서 처음부터 하려고 한다면 상당히 일이기도 해서 별로 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러니 우리는 Ace를 가까이 하고 타버전을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버그가 있다면 아래 댓글로 제보 부탁드립니다.


도움 주신 분들


명란젓, 모쟁, 아카차차

Who's 습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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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achment
첨부 '1'
  • profile
    명란젓 2014.07.17 23:57

    음 일단 받아서 테스트를 해보고 있습니다.

    아... 어떻게 하는건지 몰랐습니다만 자기 입맛대로 만들고 나서 스크립트 출력으로 빼내서 쓰는 형식인가요??
    아직 인게임해서 확인해보진 않았습니다만..

    일단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는 가정 하에 꽤 괜찮은 스크립트가 아닌가 싶습니다..

    커먼이벤트 부분에는 커먼이벤트번호에 해당하는 이벤트 실행인가요..흐음


  • profile
    습작 2014.07.18 00:10
    입맛대로 만들고 스크립트 출력으로 빼내서 쓰는 것이 맞습니다.
    커먼이벤트 부분에 대해서도 정확하십니다. :)
  • profile
    명란젓 2014.07.18 00:21

    <이 댓글은 계속 수정될...겁니다 아마>

    1.음 그러고보니 오른쪽 클릭을 해야 추가적인 설정이 가능하다던가의 설명이 있는게 좋을지도 모르겠네요

    2.설정 도중에 명령창 편집이었나요 거기서 모든 항목을 제거한체로 우클릭 하니 오류 메시지가 뜨며 꺼집니다. 물론 메뉴창에 아무것도 안넣으려고 그러진 않겠지만.. 제작자분들이 커스터마이징 하실 때 주의하시는게 좋을거같네요

    3.이제보니 메뉴창에 아무것도 남지 않게 할 수도 있군요??(커먼이벤트로 만들고 정작 비워둔다거나...메뉴취소만 되게) 이걸 이용해서 시간벌이를 하는 이벤트를 만든다거나...(???)

    4.메뉴창에서 아이템을 뺐으나 전투 상황 등에서는 아이템창이 살아있으니 이를 간과했을 때는 애로사항이 꽃필 것이다! 별도의 스크립트나 수정 등이 가미해저야 할지도?

  • profile
    습작 2014.07.18 00:44
    해당 경우를 찾지 못해서 일단 짐작되는 부분을 수정했습니다.
    그리고 생각해보니 테스트용 배경이미지 파일을 배포버전에는 넣어두지 않아서 그것도 동봉!
  • ?
    모쟁 2014.07.18 00:24 Files첨부 (1)

    롤로로.png

    일단은 이런 세팅으로 만들어봤는데...괜찮게 작동 되네요 :)

    그리고 커먼이벤트 쪽은 설정한 이름이 떠서 좋슴다 롤로로.


    (메뉴의 영어 섞인 건 아마 영문판 ACE 기본설정으로 둬서 그런 듯 합니다.

    위치랑 액터 부분은 일부로 공백으로 뒀습니다만 설정 된 곳에선 잘 나오고요)


    그런데 이건 버그랑은 조금 거리가 먼 것 같지만...
    세이브를 넣어서 메뉴 설정한 걸 저장하게 하면 좋을 것 같네요.
    설정 하나 삐끗해서 다시 반복해야 했던 적이 있어서ㅇ<-<
  • profile
    습작 2014.07.18 00:46
    저장은 조금 고민해보았습니다만, 일을 너무 키우는 거 같아서 일단 패스했습니다. 핫핳...
  • ?
    모쟁 2014.07.18 00:50
    그렇군요ㅇ>-<
    그래도 좋은 프로그램임에는 변화가 없으니... :)
  • ?
    아카차차 2014.07.21 22:17

    사소한 버그입니다만..

    우클릭해서 특정 메뉴의 용어 변경 클릭해서 변경후에 엔터눌러서 설정창을 닫고 다시 메뉴화면 편집하다

    ..왜인진 모르겠으나 아무키나 막 눌러봤는데 방금전 설정했던 용어부분에 문자가 덧씌워지더군요 ㅇ_ ㅇ


    그나저나 참 조흔 스크립트 프로그램 입미다..헠헠

  • profile
    습작 2014.07.21 22:47
    제보 감사합니다. 입력창이 닫혔는데도 업데이트 처리가 되어 문제가 생겼네요.
    해당부분을 수정했습니다. :)
  • ?
    루이타 2014.07.25 01:07
    정말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저같이 스크립트에 서툰 사람도 손쉽게 메뉴수정이 가능하군요.. 잘쓰겠습니다
  • profile
    NewSet 2014.08.07 23:11
    히-익 신세계 !!
  • ?
    NewSet님 축하합니다.^^ 2014.08.07 23:11
    포인트 팡팡!에 당첨되셨습니다.
    NewSet님은 19포인트를 보너스로 받으셨습니다.
  • profile
    머그빵 2014.09.02 00:21
    이 무슨 엄청난 툴입니까! 우왘
    안그래도 메뉴 수정에 고민을 했었는데
    정말 잘 쓰겠습니다!
  • ?
    모쟁 2014.11.17 19:17 Files첨부 (1)

    뒤늦은 버그제보?입니다...ㅇ>-<

    아이템을 쓰려고 하면 캐릭터 설정할 때 뒷배경이 드러나는데

    상태창투명여부와 상관없이 이렇게 되는 것 같더라고요. (현재 세팅이 배경 없음, 상태창 투명)

    스크립트를 모르는지라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가 없네요.

    스크린샷.png



  • profile
    습작 2014.11.17 19:27
    이건 제가 놓친 실수네요.

    타겟창이랑 메뉴상태창을 공유한다는 것을 간과했습니다.

    self.opacity = 0

    을 찾아서

    self.opacity = 0 if SceneManager.scene_is?(Scene_Menu)

    로 수정해주세요.
  • profile
    습작 2014.11.17 19:37
    해당 문제를 고쳐 ver.1.04로 버전업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
    모쟁 2014.11.17 20:06 Files첨부 (1)
    빠른 확인 감사합니다.
    그런데 적용해도 배경이 뒤에 나오면서 아이템창이 잘려보이는 것은 그대로인듯 합니다.
    (아까 위 스크린샷 액터부분에 테두리가 생기긴 했지만...)

    제가 액터 상태창을 작게 만들어서 그런걸까요. 메뉴 자체는 이런 상태입니다.

    2.png



  • profile
    습작 2014.11.17 20:25
    아마 검색해보시면 수정해야 하는 부분이 한두곳이 아닐겁니다. 플래이타임이랑 소지금 역시 투명한 상태이니 수정하신 것이 액터 상태창이 아니라 플레이타임과 소지금일 수 있습니다.
  • profile
    습작 2014.11.17 20:30
    다시 살펴보니 뷰포트때문에 작으면 잘리네요.
  • profile
    습작 2014.11.17 20:32
    해당 부분을 수정해서 버전업 할 수 있도록 할게요.
  • ?
    모쟁 2014.11.17 20:41
    수정은 세 부분 다 해둔 상태입니다. 새 버전 받아서 테스트도 해봤으니...
    아무튼 업데이트 해주시는 것만으로 감사합니다 :)
  • profile
    KJ1ZZ 2014.12.25 16:15
    감사합니다!
  • profile
    KJ1ZZ 2014.12.25 16:16
    감사합니다
  • ?
    소금 2015.01.07 20:39
    이거 ace만 적용되나요? 제껀 VX인데 들어가보면 스크립트 행 1 형식 오류가 발생했다고 뜨네요...
  • profile
    습작 2015.01.07 22:16
    Ace만 지원됩니다.
  • profile
    습작 2015.01.19 15:29
    VX는 이쪽을 참고해주세요.
    http://avangs.info/rgss_vx/1415107
  • ?
    5724 2015.02.03 18:45
    정말 감사합니다ㄷㄷㄷㄷㄷ와 많이 놀랐네요 이런 것도 만드실 줄 아시다니.. 유용하게 잘 쓰겠습ㄴ다
  • ?
    Neko 2015.03.15 00:11
    상태창 중에서 캐릭터 이름의 글자 크기를 변경하고 싶습니다만 어떻게 해야 하나요?
  • profile
    습작 2015.03.15 01:03
    폰트 크기는 직접 스크립트를 수정하셔야 합니다.

    def draw_actor_name(actor, x, y, width = 112)
    change_color(hp_color(actor))
    draw_text(x, y, width, 24, actor.name)
    end

    위 부분을 검색하신 다음

    def draw_actor_name(actor, x, y, width = 112)
    last_font_size = contents.font.size
    contents.font.size = 원하는 크기
    change_color(hp_color(actor))
    draw_text(x, y, width, 24, actor.name)
    contents.font.size = last_font_size
    end

    이런식으로 수정해주면 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 ?
    Neko 2015.03.15 01:57
    됐네요!
    전 아까부터 contents.font.size < 요 놈만 넣으면서 왜 안 되는 걸까 생각했었어요 ㅠ.ㅠ
    제가 스크립트 초보라 그런데

    last_font_size = contents.font.size
    contents.font.size = 원하는 크기
    change_color(hp_color(actor))
    draw_text(x, y, width, 24, actor.name)
    contents.font.size = last_font_size

    에서 첫번째 줄하고 마지막 줄이 무슨 의미인 건가요?
  • profile
    습작 2015.03.15 02:19
    현재 폰트 사이즈를 임시로 기억해둔 다음 폰트 사이즈를 변경해 이름을 그리고 끝난 다음 다른 것들을 그리기 위해서 다시 원래 크기로 되돌린 것입니다.
  • ?
    Refus 2015.06.18 06:26
    진짜 감사합니다!
    초보라 스크립트 만지작거리면서 몇번 시도하다가 이거 알고 엄청 흥분했네요. 감사합니다!
  • profile
    라니에타 2015.07.05 14:14 Files첨부 (1)
    에러.png



     이 에러는 왜 뜨는 걸까요..? 메인화면에서 종료버튼을 누르든, 메뉴창에서 누르든 종료버튼만 누르면 에러가 뜹니다..;;

    해결방법을 부탁드려요

  • profile
    습작 2015.07.05 15:13
    문제되는 스크립트를 텍스트파일에 넣어서 제게 보내주시거나 댓글에 첨부해주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자가 진단 방법으로는 일단 빈 프로젝트에 넣고서 테스트 해보시는 것이 있습니다. 만약 다른 스크립트들과 이것으로 출력한 스크립트를 병용하는 경우 서로간의 문제가 생길 수도 있으니까요.

    그럼 추가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
  • profile
    라니에타 2015.07.05 19:27
    죄송합니다..! 파일을 보내드리고 빈 파일에다 새로 실행시키니 됩니다...!
    ㅠㅠㅠ 괜히 귀찮게 만들어드려서 다시한번 정말로 죄송합니다
  • profile

    피드백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파일을 보냅니다 부탁드려요!

  • ?
    jindou 2015.07.09 01:22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
    치느 2015.09.26 13:59
    와 이거 대박이다.... 우와..... 감사합니다. 엎드려 절하고 싶을 정도로 감사합니다.
  • profile
    케유으(K-Yueu) 2016.08.02 04:37

    우와...감사합니다!! 잘 쓰겠습니다!!
    아, 그런데 습작님 게임 도중 메뉴의 배경화면을 다른 그림으로 바꾸려면 어떻게 해야 되나요..? (스크립트 초보라..)
    사람이 동행함에 따라 배경화면 그림에 인원수가 한 명씩 늘어나는 표현을 하고 싶은데.. 어렵네요..

  • profile
    습작 2016.08.02 12:02
    스크립트를 수정해야 합니다. menu_bg 를 검색하시면 메뉴 배경 그림을 삽입하는 부분이 나올텐데 해당부분을 변수를 사용해서 조건분기로 만들어주시면 될 듯 합니다.

    case $game_variables[변수ID]
    when 0
    배경 삽입 구문
    when 1
    배경 삽입 구문
    when 2
    배경 삽입 구문
    else
    배경 삽입 구문
    end
  • profile
    케유으(K-Yueu) 2016.08.02 19:54
    감사합니다..! 알기 쉽게 설명해주신 거 같아서 정말 감사합니다..만 동시에 죄송합니다.. 혹시 번거롭게 해드려서 죄송합니다만 사진을 조금 첨부해주셔도 괜찮겠습니까 ..? 지금 제가 하고 있는게 제대로가 맞는지 잘 모르겠네요... (스크립트 생초짜라서 죄송합니다....)
  • profile
    습작 2016.08.03 22:35

    출력된 스크립트에서 아래 부분을 찾으세요.


      def create_menu_background
        @menu_background = Sprite.new
        @menu_background.bitmap = Cache.system('menu_bg')
      end


    그다음에 아래처럼 수정하시고 각기 알맞는 값을 넣으시면 됩니다.


      def create_menu_background

        @menu_background = Sprite.new

        case $game_variables[변수ID번호]

        when 변수값1

          image_name = '변수값에따른이미지이름'

        when 변수값2

          image_name = '변수값에따른이미지이름'

        when 변수값3

          image_name = '변수값에따른이미지이름'

        when 변수값4

          image_name = '변수값에따른이미지이름'

        when 변수값5

          image_name = '변수값에따른이미지이름'

        else

          image_name = '위의변수값들에해당하지않을경우이미지이름'

        end

        @menu_background.bitmap = Cache.system(image_name)
      end

  • profile
    습작 2016.08.03 22:37

    수정예 :


      def create_menu_background

        @menu_background = Sprite.new

        case $game_variables[10]

        when 1

          image_name = 'filename001'

        when 2

          image_name = 'filename002'

        else

          image_name = 'filename000'

        end

        @menu_background.bitmap = Cache.system(image_name)
      end



    변수 10번의 값이 1이면 filename001 파일을 배경으로 부른다.

    변수 10번의 값이 2면 filename002 파일을 배경으로 부른다.

    변수 10번의 값이 1과 2가 아니면 filename000파일을 배경으로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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