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V 플러그인

 
 
 
 
 
 
 
 
 
 
 
 
 
 
 

 

English Translation : http://biud436.tistory.com/64

 

 

소개

게임에 해상도 변경 옵션을 제공합니다.

 

이 플러그인은 WIndows 플랫폼에서 모니터 장치 설정에 따른 해상도 목록을 구해서 컴퓨터에 맞는 해상도를 설정할 수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4.PNG

 

 

361.PNG

 

test1.png

 

test3.png

 

test4.png

 

test1.png

 

 

 

사용법

1. 플러그인과 라이브러리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세요. 

 

2. v9.11.1-winDisplaySettings-x64.node 과 v1.2.0-winDisplaySettings-ia32.node 파일을./js/libs folder. 폴더에 넣어주세요.

 

3. 플러그인 관리(플러그인 매니저)를 열고 플러그인을 설정합니다.

 

4. 프로젝트를 Windows 플랫폼으로 배포합니다. 

 

38.png

 

 

5. 실행 파일의 이름을 Game.exe 에서 nw.exe로 변경합니다. (1.5.2 버전 이하에서는 파일 이름을 nw.exe로 변경하지 않으면 모듈을 불러올 수 없다는 버그가 발생하니 반드시 변경하세요.)

 

37.png

 

 

플러그인 커맨드

ScreenManager Start 

 

 

스크립트 호출

해상도 목록을 구해서 다른 플러그인에서 사용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은 함수를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함수는 해상도 목록을 RMMV의 Point 형식으로 반환합니다.

 

Graphics.getAvailGraphicsArray('Number');

 

이 함수는 해상도 목록을 '1024 x 768'와 같은 자바스크립트 문자열 형식으로 반환합니다.

 

Graphics.getAvailGraphicsArray('String');

 

 

다운로드

'latest.cmd' 파일을 실행하면, ./bin/v9.11.1-winDisplaySettings-x64.node 에 라이브러리 파일이 생성됩니다.

RPG Maker MV v1.5.2 이하 버전을 사용하신다면, 아래 코드를 실행하여 빌드 설정을 바꾸시기 바랍니다.

latest.cmd "0.12.3"

아니면 미리 빌드된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v1.2.0-winDisplaySettings-ia32.node

 

v1.2.0-winDisplaySettings-x64.node

 

v9.11.1-winDisplaySettings-ia32.node

 

v9.11.1-winDisplaySettings-x64.node

 

다른 노드 웹킷 버전을 설치한 경우, 소스 코드를 받아서 라이브러리를 직접 빌드해야 합니다.

 

빌드에는 기본적으로 Node.js, Python 2.7(파이썬), Visual Studio (커뮤니티 버전으로 충분) 같은 툴들이 필요합니다.

 

npm으로 nw-gyp를 설치하면 빌드가 가능합니다.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nw-gyp configure --target="0.29.4" --arch=x64

nw-gyp build --target="0.29.4" --arch=x64

 

빌드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bin 파일에 생성되지만 파일 이름은 MV 버전에 맞게 생성됩니다.

 

다만 머릿말로 정확한 node 버전이 붙어야 하므로, node 버전을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소스 코드 - https://github.com/biud436/MV/tree/master/Windows/Resolutions

 

 

버전 로그

2016.10.04 (v1.0.0) - 출시

2016.10.24 (v1.0.1) - 게임 옵션에 해상도 옵션을 추가했습니다.

2016.11.26 (v1.0.2) - 해상도 변경 시 현재 Scene을 해상도에 맞게 다시 그리게 되고, 또한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 매개변수를 추가했습니다 (해상도 목록이 제대로 감지되지 않는 환경에서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라이브러리 파일을 감지할 수 없어도 4:3, 16:9, 16:10에 맞는 해상도로 변경할 수 있게 기본 해상도 목록이 추가됩니다.

2017.05.30 (v1.0.6) -

- 모바일에서는 기기의 화면 비율에 따라 게임 화면 크기를 적절하게 변경하게 됩니다, 
- 사용자 정의 화면 비율을 추가해서 비율에 맞는 목록만 볼 수 있습니다.
- 게임 시작 시 화면 크기를 자동으로 변경하는 기능도 추가했습니다.
- 좌우로 여백이 생기는 현상 제거(자동 리사이징)
- 기타 여러가지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모바일에서 해상도 구하는 함수를 변경했습니다. 
- 화면 비율에 맞게 UI를 리사이징하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2018.06.05 (v1.0.9) :

- 해상도 값을 위한 라이브러리가 재빌드되었습니다.

- 크기 조정과 번역을 위한 플러그인 매개변수들이 추가되었습니다.

2018.10.11 (v1.0.12) :

- 라이브러리가 더 높은 노드 웹킷 버전으로 빌드되었습니다. 그래서 1.6.1 버전에서 라이브러리를 로드하지 못하였다는 문제가 있었는데 제대로된 버전으로 재빌드하였습니다. 라이브러리를 새로 받아주세요. (제 컴퓨터에서는 1.6.1 버전이 제대로 실행이 되지 않기 때문에 테스트를 못하였고 더 상위 버전인 0.33.4 버전에서 테스트 하였습니다.)

- 해상도 변경 이후 간헐적으로 화면이 중앙에 제대로 정렬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Who's 러닝은빛

profile

Blog                            http://biud436.blog.me/

Blog(English)                 http://biud436.tistory.com/

MV Plugins                   https://github.com/biud436/MV   

  • ?
    잠행인 2016.10.05 16:58

    모바일용도 있으면 좋겠다 싶습니다.(세로폼)

  • ?
    잠행인 2016.10.05 16:59
    그런데 제가 화면 전체 마법같은걸 몇개 쓰고있는데, 해상도 변환시키면 어떻게 될까요?
  • profile
    러닝은빛 2016.10.05 18:50

    1. 모바일에서는 미리 입력되어있는 해상도 테이블을 가져와서 보여주기 때문에 비율이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함수는 브라우저마다 다른 수치를 보여주더군요. 실제 정확한 해상도를 구하려면 Intel XDK 용 플러그인을 넣어야 할 것 같더군요.


    2. 그건 변경을 해봐야 알 것 같습니다.

  • ?
    잠행인 2016.10.05 19:05
    복잡한 것은 잘 모르니까 내년쯤 써보고 빌드해보겠습니다
  • ?
    기폭 2017.09.03 19:10
    플러그인 매게변수에서 어떤부분을 조정해야 모바일로 전환했을 때 세로폼으로 바꿀 수 있을까요?
  • profile
    러닝은빛 2017.09.06 18:44
    처음부터 세로폼으로 실행되게 하는 것까진 생각하지 못했는데 화면 방향에 따라 전환되는 것입니다. 처음부터 세로 방향으로 기기를 들고 있어야 합니다. 물론 내부 코드에서 portrait로 변경하면 되긴 하겠지만 이건 테스트가 좀 필요하겠네요.
  • ?
    기폭 2017.09.09 15:02
    아 알겠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 profile
    싸코 2018.06.13 1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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