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V 플러그인

 

 

 

 

 

 

 

 

 

 

 

 

 

 

 

 플러그인 소개

타일을 밟을 때 마다 해당 타일에 맞는 발소리를 재생하는 플러그인입니다. 발소리는 타일에 설정된 지역 태그 값을 읽어 재생하며 파일의 범위를 설정하면 한 발소리가 아니라 다양한 발소리를 재생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메뉴 옵션에서 발소리를 끌 수 있는 옵션도 새로 추가됩니다. 발소리는 볼륨을 임의로 설정하기 때문에 옵션의 볼륨값은 무시됩니다. 

 

 플러그인 사용법

 

사운드 재생에는 audio/wav 폴더에 .wav 파일이 있어야 합니다. wav 폴더는 기본 폴더가 아니니 새로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사운드 리소스를 웨이브 파일로 결정한 이유는 찾은 리소스가 웨이브 파일이었기 때문입니다.

 

70.png

▲ audio/wav

 

 

69.png

▲ Tileset 

 

이 플러그인은 발소리를 지역 태그 번호로 구분합니다. 지역 태그 번호가 0 이면 아무 소리가 재생되지 않고 아래 조건에 해당되는 지역 태그가 있으면 해당 타일에 맞는 웨이브 파일이 재생 됩니다.

  • 흙 / 1번
  • 눈 / 2번
  • 돌 / 3번
  • 물 / 4번
  • 나무 / 5번

발소리는 데이터베이스 타일셋 메모란에 아래와 같은 노트 태그를 추가해야 재생됩니다. 

 

<Step Sounds>

 

추가적으로 설정하자면 플러그인 매니저에서 여러가지 유용한 설정들을 할 수 있습니다. 지역 태그 번호를 다른 번호로 설정하거나 기본적으로 설정되어있는 사운드 파일의 이름을 바꿀 수도 있으며 발소리가 재생되는 간격도 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초기에 정해지는 볼륨값도 플러그인 매니저에서 설정할 수 있음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6.png

▲ 옵션에서 볼륨 값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버전 로그

2015.12.26 (v1.0.0) - 공개
2016.03.04 (v1.0.1) - RPG Maker MV v1.1.0 버전 대응
2016.03.05 (v1.0.2) - 클래스 구조 수정
2016.03.10 (v1.0.3) - 사운드 옵션값 수정
2016.09.14 (v1.0.4) - 옵션에 표시되는 Step Sound 속성이 false로 초기화되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2016.12.05 (v1.0.5) - ConfigManager.stepSound 값 수정
2017.02.26 (v1.0.6) - 게임 옵션 창의 Step Sound 속성이 false 상태로 시작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플러그인 다운로드

이 플러그인 사용하려면 웨이브 파일 재생 지원을 지원해야 합니다. 아래에 걸어놓은 링크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크롬에서는 다른 이름으로 링크 저장 기능을 통해 파일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필요한 파일
- https://raw.githubusercontent.com/biud436/MV/master/RS_WaveSupport.js
- https://raw.githubusercontent.com/biud436/MV/master/RS_WalkingStepSound.js

 

OGG 파일 재생 기반으로 바꾸려면, RS_WalkingStepSound.js 대신 아래를 사용하세요

- https://github.com/biud436/MV/raw/master/RS_WalkingStepSoundForOgg.js

 

어떻게 설정하는 지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데모 게임을 다운로드 받으세요 (3.48MB)
- https://www.dropbox.com/s/0sphmziuhsawrcl/Footstep%20Sound.zip?dl=0

 

데모 게임에 포함된 사운드 파일의 저작권 정보입니다 (데모 게임의 CREDITS.txt 파일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 저작권자 : Jute
- 원 게시물 주소 : http://opengameart.org/content/foot-walking-step-sounds-on-stone-water-snow-wood-and-dirt
- 라이센스 : GPU 2.0 or later (http://www.gnu.org/licenses/old-licenses/gpl-2.0.html)
 

Who's 러닝은빛

profile

Blog                            http://biud436.blog.me/

Blog(English)                 http://biud436.tistory.com/

MV Plugins                   https://github.com/biud436/M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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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darklet 2016.05.12 10:59
    플러그인, 스크립트에 많이 약한데 글마다 항상 좋은지식 배워가요
  • profile
    아이디어고갈 2016.06.06 17:43
    여기 적혀있는데로 따라했는데
    Cannot read property '1' of undefined라고 나오는데 어디가 틀린걸까요?
  • profile
    러닝은빛 2016.06.13 00:39
    자세한 에러 정보가 필요합니다. 에러 정보는 개발자 도구 - 콘솔에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 profile
    아이디어고갈 2016.06.18 13:30
    개발자 도구 - 콘솔이 어디있나요? 못찾겠네요
    지금 상황이 소리가 나오게 한 타일을 걸으면 오류가 나는 상황이라.
  • profile
    러닝은빛 2016.06.18 21:59
    개발자 도구는 디버깅 용으로 사용되는데 F8 버튼을 눌러야 실행됩니다. 콘솔에 오류 로그가 붉은색 텍스트로 자세히 표시됩니다.
  • profile
    아이디어고갈 2016.06.19 11:26
    TypeError: Cannot read property '1' of undefined
    at Function.RSMatch.requestSound

    at Function.RSMatch.playSound

    at Function.RSMatch.update

    at Game_Map.update

    at Scene_Map.updateMain

    at Scene_Map.updateMainMultiply

    at Scene_Map.update

    at Scene_Map.update

    at Function.SceneManager.updateScene

    at Function.SceneManager.updateMain

    SceneManager.catchException

    빨강색인 부분만 모아봤네요. 어째서 오류가 나는지 알수 있을까요
  • profile
    러닝은빛 2016.06.19 14:41
    몇 가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1. RS_WaveSupport.js 가 설치되어있고, 파일명이 RS_WaveSupport.js 인지 확인해보세요.

    2. 발소리 재생 플러그인의 파일명이 'RS_WalkingStepSound.js' 인지 확인해주세요. 다른 이름으로 바꾸시면 안됩니다.

    3. 사운드 파일명이 스크린샷과 같은지 확인해보세요.
  • profile
    아이디어고갈 2016.06.21 19:00
    아하 이름을 바꾸면 안되는군요!
    저는 플러그인이름을 알기쉽게 바꿔서 썻었는데 그것때문이였네요
    알려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ㅠㅠ
  • ?
    VTMC 2016.08.21 01:55
    어디서 마인크래프트의 소리가 들리는데 0,.0)
  • profile
    파란소리 2018.02.09 23:36
    플러그인 매니저에서 볼륨값을 조절할 수 있다고 하셨는데, 그 말씀 뒤에 올리신 이미지에 따라 Esc키를 통해 Option에서 조절하는 경우를 말씀하신 건가요? 아니면, 게임 프로젝트 편집에서 F10버튼을 통해 들어가는 plugin manager에서 조절할 수 있다는 말씀이신가요?
    제가 보기엔 후자같아서, 찾아봤는데, 어떻게 볼륨값을 조절해야할 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볼륨이 너무 작아서, 더 키울려고 게임 내에서 옵션을 봤더니 100%로 이미 최대치라서 말입니다.. ㅠㅠ
  • profile
    파란소리 2018.02.09 23:43
    아... 찾았습니다. 플러그인을 클릭한 다음에, parameters의 값을 보고 바꾸면 되는 것이었군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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