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V 플러그인

 

 

 

 

 

 

 

 

 

 

 

 

 

 

 

 

 

 

 

 

 

 플러그인 소개

문장의 표시 커맨드에서 한글로된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플러그인 다운로드

다운로드 - v0.1.16 (2018.01.16) 버전 - 안정화 버전

깃허브 링크 - v0.1.25 (2018.09.04) 버전 - 개발자 버전. 마지막으로 작업한 파일입니다. 

 

 로그

2018.09.04 (v0.1.25) : 

- 폰트 변경 기능 추가 (설정 방법은 유튜브 링크를 참고하세요)

- 일본어 텍스트 코드 지원

2018.07.02 (v0.1.23) : 

- 다른 메시지 플러그인과 호환될 수 없게 만드는 종속성 모듈을 제거하였습니다. 

- 말풍선 모드에서 텍스트 크기를 인식되지 않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실제 그레디언트 적용 범위를 텍스트 크기 정도로 줄였습니다.

- 마지막 텍스트 정렬 위치를 저장합니다.

2018.04.25 (v0.1.18) : 말풍선 높이 계산 함수 변경

2018.02.06 (v0.1.17) : 기본 언어 코드 탐지 방법을 변경했습니다. 이젠 직접 입력하세요.

2018.01.24 (v0.1.16) - 사운드 풀 초기화 관련 문제 수정

2018.01.21 (v0.1.15) :

- 텍스트 효과음 처리 변경

2018.01.16 (v0.1.14) - 텍스트 처리 시 효과음을 같이 재생합니다. 

2018.01.15 (v0.1.12) :

- 전투에서 '아군', '적그룹' 텍스트 코드를 사용하여 말풍선을 띄울 수 있습니다.

- 플러그인 관리자에서 사용자 커스텀 색상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예 : \색[연한보라])

- 왼쪽 정렬 패딩 값 변경

2017.09.23 (v0.1.9) - 배경 타입이 바뀌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2017.07.23 (v0.1.8) :

- 투명도 매개변수를 0으로 설정할 수 없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새로운(또는 다음) 라인으로 넘어갈 때 정렬 텍스트 코드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문장을 왼쪽으로 정렬하는 텍스트 코드를 추가했습니다.

- 이름 윈도우 또는 대화창의 기본 윈도우 스킨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이름 윈도우의 표시 위치를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 얼굴 이미지를 중간에 변경할 수 있는 새로운 텍스트 코드를 추가했습니다.

- 텍스트 코드를 원하는 이름으로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 캐리지 리턴과 탭의 버그를 수정했으며 텍스트 코드도 충돌로 인해 다른 이름으로 변경했습니다.

- 선택지 윈도우의 스타일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2017.06.04 (v0.1.7) - 이름 윈도우의 Y좌표가 수정이 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2017.05.27 (v0.1.6) :
- 말풍선 모드 시 멈춤 표시 스프라이트 위치를 화자의 위치로 자동 변경합니다.
- 말풍선 모드 시 대화창이 상단에 있을 때 이름 윈도우를 아래에 표시합니다.
- 얼굴 이미지가 설정되었을 때 이름 윈도우가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현상을 제거했습니다.

2017.02.18 (v0.1.5) : 
 - 한글 유니코드 범위가 잘못되어있던 문제 수정 
 - 효과음 재생 기능 추가 
 - 그림 표시 기능 추가 
 - 그림 제거 기능 추가 
 - 데이터베이스 항목 표시 기능 추가 
 - 정렬자 함수의 텍스트 폭 계산 함수 수정

2016.11.27 (v0.1.4) - 플러그인 명령에서 0 값을 설정하지 못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2016.11.12 (v0.1.3) :

- 사용자 정의 폰트, 배경 투명도 변경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 중국어 메시지 시스템과 통합되었습니다.

- 탭 및 캐리지 리턴 기능 동작하지 않는 버그가 있습니다.

 

- 이름 윈도우와 같이 말풍선 윈도우를 띄울 경우, 이름 윈도우가 화면 밖으로 빠져나가는 버그가 있습니다.

2016.10.12 (v0.1.2) - 규격에 맞지 않는 캐릭터도 이제 말풍선이 제대로 표시됩니다.

2016.09.19 (v0.1.1) - 정렬자 기능 개선

2016.06.18 (v0.1.0) - 이름 윈도우 후면부에 스프라이트(얼굴 그래픽)가 정상적으로 그려지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2016.03.21 (v0.0.9) - 탭 기능과 캐리지 리턴 기능을 추가하였으며 탭 크기를 조정할 수 있는 플러그인 커맨드가 추가됐습니다. 

2016.03.01 (v0.0.8) - 말풍선 모드에 페이스칩 표시, 플러그인 커맨드 및 버그 픽스

2016.02.27 (v0.0.7) - 통화 서식 추가

2016.02.15 (v0.0.6) - 가운데 정렬, 오른쪽 정렬 관련 텍스트 코드 추가

2016.01.18 (v0.0.5) - 버그 픽스 (updateNameWindow, calcBalloonRect)

2016.01.01 (v0.0.4) - 버그 픽스 (resizeMessageSystem)

2015.12.03 (v0.0.3) - 말풍선 기능 추가

2015.12.02 (v0.0.2) - 큰 페이스칩 기능 추가

2015.12.01 (v0.0.1) - 최초 작성

 

 스크린샷

 

 

NanumGothic_3.PNG

 

 말풍선의 폭과 높이는 텍스트 형태에 맞게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NanumGothic_2.PNG

 

▲ 스팀 예약 구매 DLC 에 있는 리소스들입니다 (위 이미지는 유료 일러스트입니다)

 

NanumGothic_1.PNG

 

 문장의 표시 이벤트 커맨드를 모두 읽어들여 하나의 대화창에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대화창 위에 이름 윈도우 띄우기

대화창 위에 이름 윈도우를 띄우려면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는 색상 변경 명령어입니다. (이름 윈도우의 폭은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이름<텍스트>

 

이름 텍스트 끝에 콜론(:)을 붙이면, 이름 윈도우 표시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기능)

 

\이름<텍스트:left>

\이름<텍스트:right>

 

 이벤트 위에 말풍선 설정

메시지 창이 말풍선처럼 해당 이벤트의 위쪽으로 옮겨집니다. (말풍선의 폭과 높이는 텍스트의 길이에 맞게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말풍선[이벤트의 ID]
 

 전투에서 말풍선 설정

 \아군[번호] * 전투에서만 사용 가능

 \적그룹[번호] * 전투에서만 사용 가능

 

 이 이벤트 위에 말풍선 설정

\말풍선[0]
 

 플레이어 위에 말풍선 설정

\말풍선[-1]
 

 텍스트의 출력 속도

모든 텍스트의 출력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명령어입니다. 숫자의 단위는 프레임이며 값이 커질 수록 출력 속도가 느려집니다. 이 메시지는 대화창에서 한 번만 수행되며 다음 대화가 시작되면 플러그인 매개변수에 설정된 값으로 초기화됩니다.
 
\속도[숫자값]
 

 텍스트의 색상 변경

\색[색상명]
\테두리색[색상명]
 
1
2
3
4
5
\색[주황] 
\테두리색[빨강]
\색[#FF0000]
\색[기본색] 
\색[DarkRed]
cs
 
* 사용 가능한 색상값은 플러그인 매니저에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텍스트의 색상 변경 (그레디언트 적용)

\그레디언트<텍스트>
 
그레디언트 색상값은 3가지 색상값으로 조합이 가능하며 플러그인 매개변수나 플러그인 커맨드를 통해 색상값을 바꿀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커맨드 사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메시지 그레디언트 주황 흰색 빨강
cs
 
 

 들여쓰기

텍스트 에디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오른쪽 들여쓰기 기능으로 숫자값은 픽셀 단위입니다. 들여쓰기 기능은 특정 텍스트를 특정 위치로 옮기고자 할 때 사용하면 좋은 기능입니다.
 
\들여쓰기[숫자값]
 

 정렬자

정렬자는 텍스트의 정렬을 할 수 있는 명령어로 가운데 정렬과 오른쪽 정렬을 지원합니다. 
 
가운데 정렬은 \정렬자[1] 
오른쪽 정렬은 \정렬자[2] 입니다
 
왼쪽 정렬은 \정렬자[0] 입니다.
 
1.PNG
▲ 문장 첫 부분에 \정렬자[1] 를 추가하세요.

 

311.png

 

다른 텍스트 코드와 함께 사용해도 정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312.png

 

 큰 페이스칩의 설정

큰 페이스칩을 설정하려면 소재를 img/faces 폴더에 넣어주시기 바랍니다. 큰 페이스칩은 아래 스크린샷과 같이 Big_ 이라는 머릿말이 붙어있어야 합니다.
 
4.png

 

 
큰 페이스칩은 페이스칩의 인덱스값을 읽어 정렬 위치를 정하게 됩니다.
 
이때, 페이스칩의 인덱스가 0 일 경우(흰 선택 칸이 가장 왼쪽 위에 위치하면) 왼쪽에 표시되고, 다른 번호면 오른쪽에 표시됩니다.
 
즉, 위 스크린샷과 같이 페이스칩의 인덱스를 1 로 설정할 경우 아래 스크린샷과 같이 오른쪽에 표시됩니다.
 
NanumGothic_4.PNG

 

얼굴 이미지는 \얼굴<이미지명, 이미지 인덱스> 텍스트 코드를 사용해서 중간에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RPG Maker MV 1.5.0 이상 버전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텍스트를 읽어들이기 전에 얼굴 이미지를 바꾸는 텍스트 코드가 있는 지를 확인하여 사전에 이미지를 자동으로 로드합니다. 하지만 RMMV 최신 버전이 아니라면, 그 기능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별도로 프리로드를 해야 합니다.

 

 라인 갯수 변경

대화창의 기본 라인 수를 변경하고 싶을 경우 아래와 같이 메시지 라인이라는 플러그인 커맨드를 사용하여 라인 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6.png

 

기본적으로 위와 같은 형식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통화 서식 지정

숫자에 통화 서식을 지정하여 세 자릿수 마다 콤마를 자동으로 찍어 출력합니다.
 
\숫자[숫자]
 
33311.png

 

 

 전체 명령어 목록

전체 명령어 목록입니다. 위에서 설명하지 않은 기능들도 있습니다. 

 

 \색[색상명]
 \속도[값]
 \테두리색[색상명]
 \테두리크기[값]
 \들여쓰기[값]
 \굵게!
 \이탤릭!
 \이름<이벤트명>
 \그레디언트<텍스트>
 \파티원[번호]
 \주인공[번호]
 \변수[번호]
 \아이콘[번호]
 \확대!
 \축소!
 \골드
 \말풍선[이벤트의 ID]
 \말풍선[0]
 \말풍선[-1]
 \정렬자[1]
 \정렬자[2]
 \숫자[숫자]
 \크기[숫자]
 \탭!
 \캐리지리턴!
 \효과음<효과음명>
 \그림표시<그림번호, 그림이름, 원점번호, X좌표, Y좌표>
 \그림제거[그림번호]
 \아이템[번호]
 \무기구[번호]
 \방어구[번호]
 \직업[번호]
 \적군[번호]
 \상태[번호]
 \스킬[번호]

 \얼굴<얼굴_이미지_이름,얼굴_이미지_인덱스>

 \아군[번호] * 전투에서만 사용 가능

 \적그룹[번호] * 전투에서만 사용 가능

 

 플러그인 커맨드

 

 - 텍스트의 속도는 0에서 가장 빠르고, 프레임 단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 텍스트속도 number

 메시지 폰트크기 number
 메시지 폰트최소크기 number
 메시지 폰트최대크기 number

 

 - 그레디언트 텍스트로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 그레디언트 color1 color2 color3

 

 - 라인 수를 바꿀 수 있는 플러그인 명령입니다.
 메시지 라인 number


 메시지 시작위치 number

 메시지 이름윈도우 x number
 메시지 이름윈도우 y number
 메시지 이름윈도우 padding number
 메시지 이름윈도우 윈도우스킨 skin_name

 메시지 큰페이스칩X number
 메시지 큰페이스칩Y number

 

 - number가 -1이면 메시지 창이 페이스칩을 가리고, 다른 값이면 가리지 않습니다:
 메시지 큰페이스칩Z number

 

 메시지 탭크기 number
 메시지 배경투명도 number
 메시지 컨텐츠투명도 number

 메시지 윈도우스킨 skin_name

 

  • profile
    마이끌 2018.01.05 15:49
    플러그인 키자마자 undefined is not a function 떠버리는데 뭐가 잘못된걸까요 ㅠㅠ
  • profile
    러닝은빛 2018.01.05 17:57

    이 플러그인은 최신 알만툴(1.5.1)에서만 정상 동작합니다.

    그 외 버전들은 테스트 되지 않았으며 정의되지 않은 함수라는 짤막한 정보 말고 자세한 오류 정보가 있어야 제가 해결해드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오류가 나면 그냥 다른 걸 쓰시기 바랍니다.

    전세계 알만툴러 대부분은 Yanfly님의 메시지 코어(Message Core)를 사용하고 있는데 저도 이걸 추천하고 싶습니다.

     

    만약, 게임이 유명해졌고 누군가 번역을 하려고 하는데 한글로된 텍스트 코드가 있다고 한다면 뭔지 모를 겁니다.

  • profile
    마이끌 2018.01.05 21:13
    이 플러그인은 잘 작동합니다 블로그에 있는 이벤트위에 이름 띄우는 플러그인이 오류가 나네요 ㅠㅠ 오류도 저거 한줄이 끝이고 1.0.1이라서 그런가봐요
  • profile
    러닝은빛 2018.01.06 09:21
    자세한 오류 정보는 개발자 콘솔에 나옵니다. 그리고 버그는 해당 플러그인의 최신 버전을 받아서 해결하세요. 1.3.8이 최신 버전입니다. 그리고 해당 플러그인 질문도 해당 게시물에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profile
    파란소리 2018.01.28 23:09
    참 잘 쓰고 있는데, 혹시 이벤트를 스토리식으로 진행하다보니, 위치를 계속 옮겨야될 때가 있어서.
    지금 제가 쓰는 방법은 다음 스위치를 켜면서 이벤트를 옮기며 말풍선 이걸 쓰고 있는데,
    혹시 위치를 제 마음대로 정할 수 있게 해 주실 순 있으신가요?? 말풍선 기능에
    \[위치](0.3)이런식으로 말이죠... ㅠㅠ
  • profile
    러닝은빛 2018.01.29 18:52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만, 그런 상황이 왜 필요한 지 알 수 있을까요?
  • profile
    파란소리 2018.01.29 22:33
    스토리식으로 진행하다보니,
    한 맵 안에, 등장인물을 여럿 넣어서 ABCD라고 치면.
    A가 얘기하다가, B가 그에 대답하고, 다시 A가 얘기하다가, C가 얘기하거나 하는 식으로 대사를 쳐내고 있습니다.
    다른 방법이 안 떠올라서 일단은 이렇게 하고 있는데, 최소한의 이벤트로 등장인물들(캐릭터를 넣은 이벤트들)의 대사를 쳐내고
    싶습니다.
  • profile
    러닝은빛 2018.02.01 18:33
    \말풍선[이벤트ID]로는 해결이 안되는 건가요?
  • profile
    파란소리 2018.02.02 22:33
    아하.... 그 기능을 몰랐습니다. 바로 사용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앙김띠 2018.02.05 22:07
    아이템에는 색을 적용못하나요? 분명 제대로 썼는데
  • profile
    파란소리 2018.02.23 23:18

    질문드립니다!

    \크기[30]\말풍선[0]-(하고싶은말)-
    을 하면 텍스트 크기는 커지는데, 말풍선은 그 크기가 안 커져서 뒷부분이 짤리게됩니다.

    혹시 말풍선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 profile
    러닝은빛 2018.02.24 19:39

    텍스트의 크기는 말풍선 모드에서 고려되지 않았습니다. 현 버전에서는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다음 버전에 추가 해보겠습니다.

  • profile
    파란소리 2018.02.24 22:04
    감사합니다! (꾸벅)
  • profile
    파란소리 2018.03.19 22:49
    혹시.. 추가되었는지요 ㅎㅎ
  • profile
    러닝은빛 2018.03.28 21:56
    아니요..
  • profile
    파란소리 2018.03.19 22:51
    \굵게!
    이걸 푸는 건 \보통!으로 되는지요?
  • profile
    러닝은빛 2018.03.28 21:57
    \굵게!는 \굵게!를 한 번 더 적어야 해제됩니다.
  • profile
    파란소리 2018.04.06 23:44
    아하! 토글식이였군요! 감사합니다.
    혹시 만드신 플러그인이 YEP message core와 부딪치나요? 같이 병행해서는 안 써지는 것 같아서... ㅠㅠ
  • profile
    러닝은빛 2018.04.07 00:33
    같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추후에도 지원 할 생각 없습니다.
  • profile
    파란소리 2018.04.07 22:22
    알겠습니다 러닝은빛님 플러그인 만큼 잘 돼 있는 게 없어서 그걸로 써야겠어요 ^^. 답변감사합니다~
  • ?
    카시어스 2018.03.21 11:31
    저기 이름칸에 색상은 어찌 집어넣나요?
  • profile
    해킹당한해커 2018.03.27 18:44
    저도 그게 궁금하긴 한데
  • profile
    러닝은빛 2018.03.28 21:58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이름<\색[빨강]러닝은빛>
  • profile
    해킹당한해커 2018.04.03 06:00
    오호 감사합니다.
  • profile
    Timeout 2018.05.06 22:08
    메세지 라인 적용이 안되는데
    메세지 라인 10이라고 쓰면 되는것 아닌가요??
  • profile
    러닝은빛 2018.05.20 15:51 Files첨부 (2)

    6.PNG

     

    61.PNG

     

    문제 없이 동작하는 군요.

     

  • profile
    파란소리 2018.05.18 22:51
    기본으로 쓰는 텍스트 명령어(예를 들면 \. :0.25초 대기한 후 텍스트 출력. \| :1초 대기한 후 텍스트 출력.)
    를 쓰면, 그 길이에 영향을 받는지 텍스트창은 길어지는데, 그러면 남는 부분이 많습니다.
    또, 글씨 크기를 (\크기[원하는 텍스트 크기]) 바꾸면 크기에 맞게 말풍선이 설정되지 않는데, 다른 방법이 있을런지요..
    플러그인 커맨드든 올려주신 것에 많은 기능들이 있는 것 같은데, 제가 못 찾는 것 같기도 합니다..
  • profile
    러닝은빛 2018.05.20 19:21

    수정 중에 있으며, 크기를 적용하려면 말풍선 로직 자체를 drawTextEx 함수로 텍스트 폭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변경해야 할 것 같습니다.

     

    * drawTextEx 함수로 텍스트 폭을 측정하는 방식 : 메시지 윈도우 외부에 텍스트를 그려서 텍스트 코드가 제외한 텍스트의 폭 값을 받아오는 방식입니다. 외부에 텍스트를 그리면 마스킹 기능에 의해서 감춰집니다. 다만 폰트 설정이 초기화되므로, 폰트 상태를 저장해두는 로직이 필요하며, 그리기를 쓸데 없이 두 번 해야한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 profile
    파란소리 2018.05.18 23:10
    추가로,
    \정렬자[1]하면 제가 원하는대로 가운데 정렬되긴 하는데,
    텍스트란에
    한줄을 띄우고 \정렬자[1]을 하게 되면 그냥 왼쪽으로 치우쳐버립니다.. 이건 왜 그럴까요?..
  • profile
    러닝은빛 2018.05.20 19:29
    정렬은 기차표를 구매하기 위해 줄을 서는 것과 같습니다.

    각 라인 마다 순서대로 꺼내서 처리합니다.

    이건 마지막 정렬 위치를 저장해두면 되는데 아직 이 기능이 없습니다.

    RS_MessageAlign 쪽에는 마지막 정렬 위치로 판별하는 기능을 넣어뒀지만, 아직 제 플러그인에는 넣지 않았습니다.

    버그는 아닙니다.
  • profile
    파란소리 2018.06.03 23:09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 ?
    부활한그노 2018.08.08 19:08
    말풍선에 대해 자세한 설명이 필요해 보입니다..
    이벤트의 ID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벤트의 생성 순서로 작동하는거 같네요..
    얘를들어 ID가 3인 이벤트가 있어서 \말풍선[3] 으로 입력을 하게되면,
    3번째 만들어진 뜬금없는 이벤트에게 말풍선이 작동합니다.
    그래서 이벤트의 ID를 A1~A9 이런식으로 바꿔보았지만 숫자가 아니면 작동하지 않는군요..
    그래서 만드는 순서를 정한다음 1~30 숫자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ID로 작동했으면 좀 더 편했겠지만.. 그래도 쓸 수 는 있으니 감사합니다.
  • profile
    러닝은빛 2018.08.08 23:56

    RPG Maker MV 순정 상태의 이벤트 배열은 이벤트 ID 순서대로 정렬되어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이벤트를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1
    2
    3
    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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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24
    25
    26
    27
    28
    29
    (function() {
        
        Window_Message.prototype.setupOwner = function(sign) {
            var self = this;
            switch(sign) {
              case -1// 플레이어
              $gameMap.setMsgOwner($gamePlayer);
              break;
              case 0// 이 이벤트
              $gameMap.setMsgOwner($gameMap.getMsgEvent());
              break;
              default:
              if(SceneManager._scene instanceof Scene_Battle) { // 전투 중인가?
                if(/(?:ENEMIES)[ ]*:(.*)/.test(sign)) { // 적
                  $gameMap.setMsgOwner( self.getSpriteEnemies(parseInt(RegExp.$1)) );
                }
                if(/(?:ACTORS)[ ]*:(.*)/.test(sign)) { // 아군
                  $gameMap.setMsgOwner( self.getSpriteActors(parseInt(RegExp.$1)) );
                }
              } else { // 맵 이벤트
                var events = $gameMap.events();
                var event = events.filter(function(ev) { return ev.eventId() === sign; }, this)[0];
                if(event) $gameMap.setMsgOwner(event);
              }
              break;
            }
          };
     
    })();
    cs

     

    하지만 플러그인 영향으로 순서대로 되어있지 않다면, 위 코드처럼 정밀하게 찾아내야 하는데 이건 성능에 불리합니다.

     

    성능에 불이익이 되더라도 이벤트 배열을 돌면서 정밀하게 찾아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니면 이벤트 배열을 이벤트 ID 값에 맞게 주기적으로 정렬(sort)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어차피 모바일 최적화는 거의 어려운데 성능 성능하는 것도 좀 그렇긴 하지만...

     

  • profile
    해킹당한해커 2018.09.13 16:23
    폰트 바꾸고 싶은데 fonts 파일에다가 폰트를 넣고, 커스텀 폰트 → 사용자 지정 폰트명에서 fonts에 넣었던 폰트의 이름을 적고 적용하면 바꾸는 방식이 아닌가요??? 만약 아니라면 폰트를 바꾸는 방법을 자세히 알려주세요 ㅠㅠ
  • profile
    러닝은빛 2018.09.13 22:26
    커스텀 폰트 설정 이후에는 대화창 폰트만 자동으로 변경되며, 일반 창 폰트는 따로 설정하는 매개변수가 있습니다. 폰트 파일명과 해당 폰트의 서체 명은 다를 수 있으므로 정확히 적으시기 바랍니다.
  • profile

    http://biud436.blog.me/221311688119 이거 처럼 해봤는데

     

    캡처_2018_09_14_00_59_04_3.jpg

    제목은 도트로 나오는데 다른 글자는 기본 폰트네요

     

    무엇이 문제일까요 ㅠㅠ

     

     

    캡처_2018_09_14_00_59_08_602.jpg

     

    캡처_2018_09_14_01_01_37_96.jpg

     

    캡처_2018_09_14_01_02_40_936.jpg

     

  • profile
    러닝은빛 2018.09.14 18:45 Files첨부 (1)

    폰트명은 폰트 파일명이 아니라 말 그대로 실제 폰트의 이름으로 적어야 합니다.

     

    폰트 파일명을 적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뒤에 추가하는 게 아니라 앞에 추가해야 합니다. 이대로면 나눔고딕으로 나옵니다. 

     

    10.png

     

    폰트 파일을 클릭해보면 폰트 파일 명을 알 수 있습니다.

     

    사용자 지정 폰트 명에도 실제 폰트 이름을 적어야 합니다.

     

  • profile

    감사합니다. 덕분에 잘나오네요.

    캡처_2018_09_14_19_10_05_971.jpg

     

    그런데 메뉴 글씨는 원래 이런 건가요? 조금 작은듯한데

    만약 문제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캡처_2018_09_14_19_10_11_90.jpg

    캡처_2018_09_14_19_11_17_698.jpg

     

    캡처_2018_09_14_19_11_47_646.jpg

     

    캡처_2018_09_14_19_12_57_920.jpg

     

    캡처_2018_09_14_19_13_18_154.jpg

     

     

  • profile
    러닝은빛 2018.09.14 19:56 Files첨부 (1)

    23.png

     

    기본 해상도, 글꼴 크기 28에선 잘 나옵니다.

     

  • profile
    해킹당한해커 2018.09.14 20:14
    새로 만들어서 했더니 잘 작동하네요 감사합니다. (ส็็็็็็็็็็็็็็็็็็็°□°)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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