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V 플러그인

 

 


















체력 게이지, 마력 게이지, 경험치 게이지를 화면에 표시해주는 HUD 플러그인입니다.


364.PNG


■ 사용법

- 리소스가 필요합니다 (첨부된 파일을 받아서 img/pictures 폴더에 넣어주시기 바랍니다)

- 플러그인을 js/plugins 폴더에 넣고 플러그인 매니저에 추가해주시기 바랍니다.


■ 다운로드

Github Link : https://raw.githubusercontent.com/biud436/MV/master/HUD/RS_HUD_4m.js (다른 이름으로 링크 저장)

Demo Link :  https://www.dropbox.com/s/v6prurtempabqqv/hud.zip?dl=0

Official Forum Link : http://forums.rpgmakerweb.com/index.php?/topic/58919-biud436s-hud-multiple-hud/


  • 리소스 프리 로드 (필수)

플러그인 매니저에서 preloadImportantFaces 매개 변수를 설정해야 합니다. 배열 형식으로 페이스칩이 맵과 함께 로딩되는데 이 옵션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기본적으로 Actor1 부터 Actor3 까지의 페이스칩을 미리 로드하도록 설정되어있습니다. 리소스가 사전에 로드되어있지 않으면 게이지를 그리는 도중에 오류가 뜰 수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데이터베이스에 설정되어있는 페이스칩만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 플러그인 커맨드

x 는 0 ~ 255 사이의 정수입니다.

RS_HUD Opacity x


화면에 HUD 를 표시합니다.


RS_HUD Visible true


화면에서 HUD 를 없앱니다.


RS_HUD Visible false




■ 버전 로그
2015.10.31 (v1.0.0) - 플러그인 배포 시작
2016.02.24 (v1.0.1) - 플러그인 커맨드를 추가했습니다
2016.03.04 (v1.0.2) - (RPG Maker MV v1.1.0 패치 시) 게임 배포시, 이 플러그인에 사용된 리소스 파일이 자동으로 포함됩니다.
2016.03.18 (v1.0.3) - Arrangement 매개변수 추가.
2016.03.26 (v1.0.4) - 특정 상황(멤버 추가, 게임 저장 후 로드할 때, 다른 맵으로 이동할 때)에서 show 변수가 false 로 설정되어있어도 HUD 가 화면에 표시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2016.05.05 (v1.0.5) - 텍스트가 변경되지 않는 버그 수정.
2016.05.17 (v1.0.6) - 코드 정리
2016.05.21 (v1.0.7) - 전투 화면에서만 HUD를 표시하는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애드온 추가 필요)
2016.05.21 (v1.0.8) - 투명도 값이 저장되지 않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2016.06.30 (v1.0.9) - 세 자릿수 마다 쉼표를 찍을 수 있는 플러그인 매개변수를 추가했습니다. 
2016.07.30 (v1.1.0) - 폰트 설정 기능이 추가되었고, 플러그인 매개변수를 통해 텍스트의 크기 같은 텍스트에 관련된 모든 설정을 사전에 할 수 있습니다. 
2016.09.05 (v1.1.1) - 이제 이미지 파일의 이름을 변경할 수 있으며, 사용하지 않는 파일 제외 옵션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016.09.13 (v1.1.2) - 누적된 수치로 나오는 경험치 게이지바를 수정했습니다.
2016.09.26 (v1.1.3) :
- 이름을 표시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 HUD에 대한 각 UI의 상대 좌표 수정이 가능합니다.
- HUD가 표시되는 위치를 사용자가 마음대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Custom HUD Anchor 기능)
- 체력과 마력이 일정 비율 이하 또는 이상이라면 게이지 바가 반짝이게 되는 UI 피드백 효과를 추가했습니다.
- 파티원이 죽었을 때 해당 파티원의 HUD가 반투명 처리 됩니다.
- 플레이어가 HUD에 가려지지 않게 근처에 있으면 반투명 처리 됩니다. 반투명 상태일 때 마우스 포인트가 근처에 있거나 플레이어가 근처에 없다면 투명도가 다시 원래대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 (Battle HUD Addon) HUD가 표시되는 위치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 위치는 일반 필드와는 별도이며 절대 좌표라서 화면 해상도에 상대적이지 않습니다)
- (Battle HUD Addon) 애니메이션 이징 수식 적용으로 인해 선택된 상태를 나타내는 색상 톤 적용 이펙트가 더 자연스러워졌습니다.
2016.09.27 (v1.1.4) :
- 배경이 설정되지 않은 맵에서 전투 시작 시, 전투 배경 화면에 HUD가 그려져 있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매개변수 설정 파일을 데이터 폴더로 내보내거나 가져올 수 있습니다.
2016.10.08 (v1.1.5) :
- 전투에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2016.10.11 (v1.1.6) :
 - 파티원을 파티에서 제거할 때 생기는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 플러그인 커맨드 또는 전역 변수를 통해 HUD의 투명도가 변경되지 않는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2016.10.14 (v1.1.7) - 특정 파티원을 추가할 때 생기는 정의되지 않은 비트맵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2016.11.16 (v1.1.8) - 전투 배경 화면 관련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2016.12.19 (v1.1.8b) - 얼굴 이미지의 좌표가 변경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2016.12.22 (v1.1.9) :

 - 성능 저하 문제로 인해 모바일 캔버스 모드에서는 투명도 자동 조절 기능과 색조 변경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텍스트 내용 업데이트는 이벤트 핸들러를 통해 간헐적으로 업데이트 하는 것으로 수정하였습니다.

 - 크로스워크에서 이미지 위치 데이터 파싱 오류가 발생하여 플러그인이 동작하지 않는 문제가 있었는데 수정되었습니다.

 - 이벤트 핸들러 값을 직렬화할 수 없어서 저장을 못하는 문제가 있었는데 수정하였습니다.

2017.01.06 (v1.2.0) :

  - $gameParty.swapOrder 함수를 사용했을 때, HUD가 자동으로 다시 그려지게 되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 HUD가 다시 그려져야 할 때, 전역 변수에 연결된 HUD 레이어 객체를 호출하여 직접 다시 그리는 방식을 사용했었지만, 자바스크립트에서 많이 사용하는 이벤트 방식으로 수정했습니다.

    $gameHud.refresh() 대신에 $gameTemp.notifyHudRefresh()를 사용하면 더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Who's 러닝은빛

profile

Blog                            http://biud436.blog.me/

Blog(English)                 http://biud436.tistory.com/

MV Plugins                   https://github.com/biud436/M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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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드륨 2015.10.31 22:45
    아.. 좋다! 감사하게 받아가겠습니다!
  • ?
    안경포스 2015.11.06 19:31

    4명을 전체 띄우게 할수도 있나요 ㅠㅜ 구 영웅전설4 처럼 유아이를 배치하고 싶어서요 ..

  • profile
    러닝은빛 2015.11.06 21:33
    HUD를 4개 생성하고 내부 변수를 각 파티원에 맞게 연결해주면 가능합니다. 하지만 화면 상에 모든 파티원의 게이지바를 전부 띄우면 화면이 굉장히 좁아질 것 같습니다.
  • ?
    안경포스 2015.11.07 13:38
    앗 답변 감사합니다..^^. 문자열으로만 이름 ex 홍길동 / 레벨 ex 1 / 에너지 ex 10/10 / 마력 ex 5/5 요런식으로 4명만 출력 되도록 하고 싶어서요. 요래 저래 보고 있는데 겜 데이터에서 어떻게 불러와서 출력하는지 모르겠네요.. 프로그래머가 아니라서 ㅜ
  • profile
    러닝은빛 2015.11.08 15:38
    제 생각에는 디자인에 맞춰 처음부터 다시 만드는게 효율적일 것 같습니다. 사실 게이지바 함수 자체는 기본 스크립트에도 포함되어있습니다.
  • ?
    안경포스 2015.11.08 19:01

    은빛님 플러그인 참고해서 이리저리 해봐서 기본 골격이 나왔는데(사실 이리저리 다 실험했는데 계속 오류나서 필요없는 얼굴하고 exp는 화면 밖으로 날려버리고 필요한거만 화면에 배치하는 식으로 했어요 ,,ㅜㅜ 보니까 face가 이리저리 많이 스크립트 자체에 연관돼서 지우니까 오류만 나더라구요.)  소소한거라 게임에 영향을 주지 않을거라 믿고 있어요 하하.. 이름 나타내는 함수같은거 찾고 있구욥!


    마지막으로.. RS_HUD를 네개로 나눠서 변수 바꿔서 한번에 화면에 띄우고 있는데 한명이라도 파티에 없으면 오류나서 뭔가 조치가 필요할것 같더라구요.. 정 안돼면 3개 더미를 만들어 놨다가 캐릭터 얻으면 바뀌는 식으로 할생각까지 있어요 하하..

  • ?
    라케냐 2015.12.29 01:54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 사용하는데에 있어서 꼭 해야 할 것이 있을까요? 출처 표기같은거...
  • profile
    러닝은빛 2015.12.29 16:27
    조건이 있다거나 그런 것은 아닙니다.
  • ?
    라케냐 2015.12.30 23:13
    감사합니다 잘쓰겠습니다! 상업적 목적은 없습니다!
  • ?
    LoLiL 2017.01.01 03:12
    TypeError: Cannot set property 'show' of null
    at Scene_Battle.updateFade (RS_HUD_4m.js:1646)
    at Scene_Battle.Scene_Base.update (rpg_scenes.js:41)
    at Scene_Battle.update (rpg_scenes.js:2048)
    at Function.SceneManager.updateScene (rpg_managers.js:1829)
    at Function.SceneManager.updateMain (rpg_managers.js:1790)
    at Function.SceneManager.update (rpg_managers.js:1714)

    ㅠㅠ 오류발생합니다 ㅠㅠ
  • profile
    러닝은빛 2017.01.01 17:18
    오류를 볼 수 있는 데모 파일을 보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테스트 해봤는데 별 다른 문제는 없어서요.
  • ?
    LoLiL 2017.01.02 21:11
    오류해결 했습니다 ㅠㅠ
    액터를 혼자두고 전투씬 들어가면 생기는 에러였는데

    인 배틀 플러그인을 같이 on 시켜주니 오류가 없어지더라구요 ㅠㅠ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 ?

    필드에서 파티 선두만 HUD를 표시하도록 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그리고 필드에서 메뉴를 띄우고 나서 HUD의 게이지 바가 100%가 아닌데도 100%로 표시되는 것도 어떻게 하면 좋을지 질문 드립니다 ㅠㅠ

  • profile
    러닝은빛 2017.02.02 21:21
    데모 파일에 있는 플러그인에서 Max Members 부분을 1로 설정하세요.

    데모 파일에서는 정상이었습니다. 다른 버전을 쓰고 계시다면 데모 파일에 있는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세요.
  • ?
    OZ의마법사 2017.02.03 12:04
    데모 받고 확인해보니
    RS_HUD_4m_InBattle 플러그인을 적용하면 메뉴 불러오기 이후에 게이지가 정상적으로 그려지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 profile
    푸른바람avangs 2017.06.23 18:11
    이건 정말 획기적이에요!!!
    100점 만점의 10000점(한계를 초월해버린 나...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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