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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얕은 지식으로 ruby에 잘 알지 못한상태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다보니 궁금한 부분이 있어 이렇게 질문 글을 올립니다.

다름이 아니라 스크립트 에디터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할때

class Game_Interpreter

  def (스크립트명)

     스크립트 내용

  end

end

로 작성을 한 뒤 맵에서 이벤트를 하나 생성해 이벤트 편집으로 (스크립트명)을 작성해 스크립트를 실행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작성을 하니 모든 맵에 스크립트 이벤트를 추가해야하는 단점이 있더라구요.

위에 작성한 스크립트를 이벤트를 작성하지 않고도 맵 전체에 자동으로 돌아가게 하려면 어떤식으로 수정을 해야하는지 궁금해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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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 '9'
  • profile
    습작 2017.08.10 17:34
    Scene_Map의 update 매서드쪽에 엮어서 구현하세요.
  • ?
    Xmania 2017.08.10 21:52
    답변 감사합니다.
    class Game_Interpreter 부분을 call Scene_Map < update로 바꾸면 되는건가요??
  • ?
    LuD 2017.08.10 21:26
    모든 맵의 이벤트내용이 적용되게 하는건 커먼이벤트로 가능합니다.
    스크립트의 내용이 길지 않다면 기본 커먼이벤트로 작성하는것도 좋습니다.
  • ?
    Xmania 2017.08.10 21:52
    답변 감사합니다.
    커먼 이벤트라면 데이터베이스 란의 커먼 이벤트 말씀하시는건가요??
    거기서 동작을 병렬처리로 하면 되는건가요??
  • ?
    LuD 2017.08.10 21:56
    넵. 데이터베이스의 커먼이벤트 입니다.
    게임 실행시 (혹은 해당 메소드를 사용하는 때) 스위치를 ON 시켜주고 그에맞는 데이터베이스의 커먼이벤트로 내용을 작성하면 모든 맵에서 실행됩니다.
    추가 - 위 습작님 답변에 단 내용 call Scene_Map < update 는 에러납니다.
  • ?
    Xmania 2017.08.10 22:42
    친절한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ㅠㅠ
    정말 죄송한데 마지막으로 현재 진행중인 맵의 크기(가로,세로)가 저장되는 변수가 혹시 존재하는지 알고 계신가요??
  • ?
    LuD 2017.08.10 23:26
    $game_map.width, $game_map.height 로 가로, 세로 크기를 알 수 있죠.
  • ?
    Xmania 2017.08.10 23:37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 ㅠㅠ 아무리 찾아도 해결이 안됐는데 LuD님 덕분에 많은 것이 해결 되었습니다.
  • ?
    LuD 2017.08.10 23:58
    알만툴 스크립트는 따로 강좌가 별로 없습니다. 강좌라고 해도 거의 다 루비 강좌죠;;
    그래도 알만툴이 루비언어로 만들어 진거라 루비언어 공부를 해두면 좋습니다.
    답변중에 call Scene_Map < update 라는거 보니 모르는 상태에서 따라하려는듯 한데..
    모르는 상태에서 사용하다 잘못되면 안쓰느니 못한 결과가 생길지도 모르니 주의하시는게 좋아요.
    프로그래밍을 배우려는게 아니라 게임만들다가 원하는 기능을 편하게 만들고 싶다라는 생각으로 스크립트를 수정하는 거라면 권하지 않고... 될수있으면 이벤트로 만들다가 정 스크립트를 써야하는 상황이라면 제작의뢰에 원하는 기능을 상세히 기획해서 의뢰하거나 다룰 수 있는 사람을 구해서 같이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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