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노벨 강좌

바실리어트 스크립트 보기좋고 쓰기 편하게 정리하기.

 

툴 다운은 여기에서 : http://avangs.info/pds_tools/446383

 

처음 data파일에 들어갔을때는 아마 폴더 속에는

----------

begim.txt

load_menu.txt

save_menu.txt

------------

이 세 가지가 있을 겁니다.

 

위 파일들은 실행에 필수적인 요소라 이름을 바꾸시거나 삭제하시면 안됩니다.

 

 

비긴 텍스트 파일을 눌러보시면

-----

//
텍스트전송량 2
텍스트속도 30
텍스트크기 24
텍스트위치 30 440
텍스트창위치 20 430
텍스트창넓이 760
텍스트창높이 160
텍스트컬러 255 255 255 255
텍스트간격 8
텍스트자동줄변경 1
//
텍스트창페이드속도 30
텍스트창페이드단계 10
캐릭터페이드속도 30
캐릭터페이드단계 15
배경페이드속도 30
배경페이드단계 20
캐릭터시작위치 0 0
배경음페이드속도 60
배경음페이드단계 2
텍스트창투명도 50
//바실리어트로고
스킵시작
배경 0 vr_logo.png
딜레이 1000
배경 0
//
스킵끝
배경 1 sample.png
//
폰트변경 0
텍스트 바실리어트입니다. 꾸벅.
대기

------

과 같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눈으로 슥 훑어보았을 때 뭔가 덩어리지고 뭉쳐서 글자군단이 눈을 공격하는 것 같지 않습니까? 이 걸 어떻게 쉽게 만들어봅시다.  

 먼저 위의 스크립트를 각각 역할에 따라 묶을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이름순으로 정리했을 때 보기 편하도록 정리하도록 할 것입니다.

 

캡처20.PNG

 

저는 비긴에서 기본 설정적인 부분과 로고를 표시하는 부분을 떼내었습니다. 또한 이름에 체계를 붙여서 쉽게 뒤섞이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이름체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begin이 항상 위에 오도록 다른 스크립파일의 이름에는 b다음의 알파벳, 즉 c로 시작하도록 하고, 또한 load, save가 맨 뒤에 오도록 최대 k로 시작하는 이름을 정하도록 하고, 여기서 뒤섞이지 않도록 두번째에는 식별 번호를 붙혔습니다. 그 뒤에 이름을 붙였고요.

 

간단하게 말하면 이렇습니다.

 

(c~k사이의 알파벳)(식별번호)(이름).txt

 

위에서 제가 한 대로 한다면 이렇게 되겠죠.

 

c001logo.txt

 

이게 조금 알아보기 힘들다 하시는 분께서는 이렇게 하셔도 됩니다.

 

c001_logo.txt

 

이 방법은 고유의 이름을 가져도 텍스트 파일들이 이름순으로 정리때문에 지 마음대로 안 움직이게 하기에 보기 쉽습니다. 다만, 식별번호를 같게 해서는 안되겠죠. 또 식별번호를 쓸때도

 

c1logo.txt

 

이렇게 하시면 나중에 이런 문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c1logo.txt

c10ex.txt

c2ins.txt

 

이처럼 1과 2 사이에 10이 들어오게 되는 것이죠.

 

 

다음은 내부 내용을 설정할 때의 이야기입니다.

아까 비긴과 로고를 나눴다고 했었죠? 이제 그 내용을 보여드리겠습니다.

 

▼begin.txt

------------------

//=================================================
//텍스트 설정
//----------------------------------------
//텍스트자동줄변경?
//-텍스트 명령어를 두 번 이상 사용 시에, 텍스트자동줄변경을
// 켰을 때는 칸이 남아도 아래로 줄바꿈 된다. 반대로 껐을 때는
// 그대로 이어진다.
// (1=켜기, 0=끄기)
//----------------------------------------

텍스트위치 30 440
텍스트컬러 255 255 255 255
텍스트전송량 2
텍스트속도 70
텍스트크기 24
텍스트간격 8
텍스트자동줄변경 1
폰트변경 0
//=================================================

//=================================================
//그래픽 설정
//----------------------------------------
//텍스트창
//----------------------------------------

텍스트창위치 20 430
텍스트창넓이 760
텍스트창높이 160
텍스트창페이드속도 30
텍스트창페이드단계 10
텍스트창투명도 50

//----------------------------------------
//캐릭터
//----------------------------------------

캐릭터페이드속도 30
캐릭터페이드단계 15
캐릭터시작위치 550 100
//----------------------------------------
//배경
//----------------------------------------

배경페이드속도 30
배경페이드단계 20
//=================================================

//=================================================
//소리 설정
//---------------------------------------

배경음페이드속도 60
배경음페이드단계 2
//=================================================
//▲설정 끝


점프 c001logo.txt 1

 

책갈피 1

 

종료

 

-----------------------------

 

뭔가 확실히 알아보기에 쉽죠?

초기설정을 설정할 때 정확히 어디가 어디에 있는지 알기 쉬우니 분명 작업시에 편리하리라 생각합니다.

 

로고파일도 함 보죠.

 

▼c001logo.txt

---

책갈피 1

//=================================================
//로고
//---------------------------------------

시스템메뉴끄기

//**********
//바실리어트 로고
//**********
스킵시작

배경 0 vr_logo.png
딜레이 1000
배경 0

스킵끝

//**********
//아방스 로고
//**********

스킵시작

배경 0 avangs_logo.png
딜레이 1000
배경 0

스킵끝

//=================================================

점프 c002title.txt 1

---

 

실제로 이렇게 하려니 귀찮으신 분들도 계실지 모르겠습니다만, 이런식으로 정리만 잘해줘도 실제로 만들 때 많이 편리하시리라고 생각합니다.

 

즐겁게 게임만드십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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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한 경과는 이야기 연재란에서.

 

Lighna형과 함께하는 프로젝트, D.A 시나리오 작성 중.

프로젝트 D.A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http://projetda.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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ㅎㅎ. 안녕하세요 하늘바라 KSND 입니다. 

(96년생)

성별 : 남

사용툴 : VX

주요 활동 : 소설쓰기, 댓글, 뻘글, 글소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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