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노벨 강좌

FAL.노드이름에 관해서 알아보자


서론.

 FAL.노드이름은 매우 독특하게도 그 값이 부정적(不定的)이다. 이 특성을 이용해 피니엔진을 이용해 슈팅게임을 제작하는 강좌가 두 번 올라온 적 있었다. 그러나 아쉽게도 FAL.노드이름은 지금까지 그 실체에 대해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이 없어서, Dana님의 도움을 받아서 불완전하게나마 FAL.노드이름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캡처159.PNG

하언님의 15분만에 똥피하기 게임을 만드는 방법(http://nooslab.com/piniengine/bbs/board.php?bo_table=TIPBoard&wr_id=106&page=2)


캡처160.PNG

PR3A님의 슈팅게임 예제(http://nooslab.com/piniengine/bbs/board.php?bo_table=TIPBoard&wr_id=90&page=2)


본론.

 FAL.노드이름은 정확히는 사용자애니메이션 매크로(http://nooslab.com/piniengine/wiki/index.php?title=Reference:custom_animation)에 포함된 변수이다. FAL.노드이름의 정확한 기능은 사용자애니메이션 매크로에서 다른 매크로를 호출했을 때, 그 매크로의 대상을 특정하기 위해서 사용자애니메이션의 대상의 아이디를 저장하는 것이다. 뭔가 상당히 복잡하게 설명했는데, 사실 아래와 같다.

=====

이미지 1 소환 -> a사용자애니메이션 실행! -> c 매크로 실행!

이미지 2 소환 -> a사용자애니메이션 실행! -> c 매크로 실행!

=====

 이런 과정이 있다고 하자. 만일 사용자애니메이션을 사용할 이미지가 A와 B 둘 뿐이라면, 조건을 사용하든, 뭐를 사용하든 사람의 손으로 값을 조정할 수 있다. 그런데 만약 셀 수 없이 많은 이미지가 등장한다면? 예들 들어 '총알'을 구현할 때 말이다. 노가다를 하려고 해도, 끝이 있어야 노가다를 하든지 말든지 할 텐데 이건 노가다를 해서는 답이 안나오는 수준이다.

=====

이미지 1 소환 -> a사용자애니메이션 실행! -> c 매크로 실행!

이미지 2 소환 -> a사용자애니메이션 실행! -> c 매크로 실행!

이미지 3 소환 -> a사용자애니메이션 실행! -> c 매크로 실행!

이미지 4 소환 -> a사용자애니메이션 실행! -> c 매크로 실행!

이미지 5 소환 -> a사용자애니메이션 실행! -> c 매크로 실행!


=====

 위와 같이 작동한다고 했을 때, 이 과정 중에서 서로를 구분할 수 있는 유일한 요소가 이미지의 아이디이다. 따라서, 사용자애니메이션에서 매크로를 호출할 때 그사용자애니메이션의 대상이 되는 이미지의 아이디를 FAL.노드이름에 저장하는 것이다.

=====

이미지 1 소환 -> a사용자애니메이션 실행! -> a사용자애니메이션의 대상을 FAL.노드이름에 저장 -> c 매크로 실행!

이미지 2 소환 -> a사용자애니메이션 실행! -> a사용자애니메이션의 대상을 FAL.노드이름에 저장 -> c 매크로 실행!

이미지 3 소환 -> a사용자애니메이션 실행! -> a사용자애니메이션의 대상을 FAL.노드이름에 저장 -> c 매크로 실행!

이미지 4 소환 -> a사용자애니메이션 실행! -> a사용자애니메이션의 대상을 FAL.노드이름에 저장 -> c 매크로 실행!

이미지 5 소환 -> a사용자애니메이션 실행! -> a사용자애니메이션의 대상을 FAL.노드이름에 저장 -> c 매크로 실행!


=====

 이 과정에서 마치 FAL.노드이름에 두 개 이상의 아이디가 저장되는 것처럼 보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대기 계열 매크로가 들어가지 않는 이상 매우 빠르게 처리되기 때문이다. 실제로는 한 FAL.노드이름에는 하나의 아이디만 저장되니 주의하자.


결론.

FAL.노드이름이 필요할 때는 특유의 부정성이 가장 필요한 순간, 즉 제작자도, 사용자도 정확히 알기 힘든, 혹은 너무 많아서 일일히 써넣기 힘든 것을 처리할 때이다. 그 외에 FAL은 반드시 대문자야 한다는 점과,FAL.노드이름의 최종 값은 맨 마지막에 실행된 사용자애니메이션의 대상이란 것을 기억하도록 하자.

Who's 하늘바라KSND

profile

하늘바라KSND

하늘

하늘이

늘바

바라

하바

하바케이

하바케이엔

하느님 

------------------------------

현재 하는 일 :



허걱님과 함꼐하는 하늘섬 환상세계 시나리오 작성 중.

자세한 경과는 이야기 연재란에서.

 

Lighna형과 함께하는 프로젝트, D.A 시나리오 작성 중.

프로젝트 D.A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http://projetda.tistory.com/

-------------------------------

 

ㅎㅎ. 안녕하세요 하늘바라 KSND 입니다. 

(96년생)

성별 : 남

사용툴 : VX

주요 활동 : 소설쓰기, 댓글, 뻘글, 글소글

 

블로그 주소 : http://hb_tjdtn.blog.me/                 

 

이전 준비 중

http://habakn.tistory.com/         

 

 

Atachment
첨부 '2'

List of Articles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Ren'Py 렌파이 관련 유용한 링크 모음 3 file 습작 2012.12.02 17571
Nekonovel 네코노벨 관련 유용한 링크 모음 1 file 습작 2012.11.19 11944
Neko:Lua 1부. 루아(LUA)가 무엇인가요? 12 Mania 2009.01.10 9036
Neko:Lua 2부. 데이터 타입 3 Mania 2009.01.10 6257
Neko:Lua 3부. 변수 - 3.1 숫자 4 Mania 2009.01.10 5284
Neko:Lua 3부. 변수 - 3.2 문자열 6 Mania 2009.01.10 5464
VNAP char로 캐릭터 출력 2 FNS키리토 2015.06.01 886
피니엔진 FAL.노드이름에 관해서 알아보자. file 하늘바라KSND 2015.08.17 623
Neko:Lua Lua for Windows 1 루아마당 2010.08.08 5555
Neko:Lua lua table 사용방법 - 개인적으로 배우고 있는것. [펌] 3 나뚜루 2009.01.10 7556
Neko:Lua LUA 란 무엇인가? 6 루아마당 2010.08.08 7224
Neko:Lua Lua 시작 [펌] 6 나뚜루 2009.01.10 7431
TyranoBuilder TyranoBuilder Visual Novel Studio Pro버전 한글패치 6 file 습작 2016.05.28 2179
VNAP Vnap 강좌 제 2 편! 작은하마 길들이기 (CG) 9 file FNS키리토 2013.01.28 5068
VNAP Vnap 제대로 게임 한 번 만들어 보자!(브이냅 기초) 4 file FNS키리토 2013.02.14 5099
VNAP vnap으로 뭐든 해보자! 1 편! 15 file FNS키리토 2013.01.10 4177
피니엔진 기본 틀 만들기 : 타이틀화면 file 하늘바라KSND 2017.11.15 1802
Neko:기초 네코노벨 무작정 따라하기 - 1편 : 둘러보기 2 file 습작 2012.12.08 12603
Neko:기초 네코노벨 무작정 따라하기 - 2편 : 로고만들기 9 file 습작 2012.12.21 6140
Neko:응용 네코노벨 미니게임 관련 스크립트-글라스 스노우 하늘바라KSND 2013.06.27 3359
Vasilriot 노가다를 줄여주는 명령어, 인라인 사용하기. 2 하늘바라KSND 2013.02.18 2944
Neko:Lua 루아 스크립트 기초 강좌 1부 6 백호 2009.01.12 13616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