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방스 칼럼


재미있는 게임이란

by Double 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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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 게임은 다시 해도 전혀 질리지 않을 것 같다.


얼마 후에 다시 하더라도 그 게임은 질리지 않고

2회,3회,4회 여러번 반복해도 여전히 게임을 즐길수 있다면

그 게임이야말로 정말로 재미있는 게임일 것이다.


그래픽이 화려하고 사운드가 풍부한 게임일지라도

해보고 나서 다시는 하고 싶지 않다면 그 게임은 영양가가 없고

도트 픽셀로 이루어진 게임이라 할지라도

다시한번 그 게임을 생각하게 된다면 잘 만든 게임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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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이 게임 속의 세상을 진짜로 느껴보고 싶다.


재미있는 게임이라면 해보고 나서 그 게임속에 세상에 몸을 던져보고

그 속에서 살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곳이 꽃이 피어있는 낙원이 되었든, 핵전쟁으로 인해 방사능 지옥이 된 곳이든

게임속의 세계가 얼마나 와 닿고, 얼마나 게임의 분위기를 잘 보여주는지도

게임의 매우 중요한 요소일 것이다.


Metro-LL-Faction-Pack-Screen-04.jpg

3. 내가 게임 캐릭터가 되어보고 싶다


2번과 비슷한 이야기지만, 조금더 다른 관점에서..

게임의 분위기 표현도 중요하지만 게임도 소설이나 영화, 연극과 같이

캐릭터들이 나오고 그 캐릭터들간의 관계와 갈등으로 이야기가 풀어져 나간다.

또 일반적으로 게임에서는 플레이어, 즉 당신이 캐릭터중 한명을 골라 게임을 풀어나가게 되어있다.

게임이 더 재미있어지고, 스토리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

이러한 캐릭터에게는 내세워 공감을 이끌어낼수있는 매력이나 특성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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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게임속에서 재미 이상의 무언가를 느꼈다.


게임에서의 스토리는 포르노 영화의 그것과다 같다는 말이 있듯이

사실 게임이란건 해봐서 재미있는것이 장땡이다.

하지만 재미만 있는 게임과 재미 있으면서 무언가를 느낄수 있는 게임에는

큰 차이가 있다. 게임의 기본적인 목적은 게이머의 유희이지만

게임 개발자들이 세상에 전하고 싶은 메세지가 담겨있는 경우도 있다.

전자는 재미있었다고 생각하지만 빠르게 잊혀질 것이고

후자는 게임을 다 하고 나서도 마음 속에서 가끔씩 생각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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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나와 캐릭터는 하나다.


게임 속에서 플레이하는 캐릭터는 나와 과연 얼마나 가까운가?

내가 플레이하는 캐릭터가 개성이 있다고 할지라도

나와 공감되는 점이 적을수록 그 캐릭터의 매력을 느끼기 힘들다.

하지만 만약 내가 나의 이상형에 맞추어 캐릭터들 만들고 육성한다면

캐릭터가 캐릭터보단 나 자신에 더 가깝게 느껴지고, 그 또는 그녀와 교감할 수 있다.

다른 게임에선 흥미롭지 않았던 부분도 흥미롭게 느껴질수 있을 것이다.





Who's JACKY

profile

JACKY ( 더블제이 )

- 아방스 오래 활동했으나 지금은 안함. 예전에 더블제이로 활동.

- 현재 소프트웨어/AI 회사 정직원.

- 구인요청, 커미션, 질문 등 안 받음.

 

** 완성작

 

단독작전(Private Plans) - 중학교 축제 출품

스페이스 인베이더즈(Space Invaders) - 고등학교 축제 출품

 

** 제작중단

 

메탈 페이블 :: 숨겨진 힘

한때 열심히 개발했고 포트폴리오로도 사용했던 게임.

개발 재개계획 없음 (아직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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