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방스 칼럼



최근에 두 툴을 모두 경험해봤습니다.

 

먼저 색상 스펙입니다

 

 

 

A.png

 

색상 스펙으로만 보면 도저히 EDGE를 선택해야 할 이유는 없어보입니다.
특히 RPGXP, RPGVX 그래픽 작업을 하실 분은 EDGE 하나만으로는
기존 XP와 VX의 맵칩, 캐릭터칩 같은 걸 수정/편집하는게 사실상 불가능하실 겁니다.
EDGE는 색상 투명도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단, EDGE도 당연히「투명색」1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1번 팔레트가 투명색인 건 다 아시죠?)

 


그럼 EDGE는 그래픽스게일보다 완전히 무가치한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B.png

 

 

02.png

 

02-2.png

 

곡선툴을 보면 EDGE는 한 점 곡선, 그래픽스게일은 포토샵의 PATH와 비슷한 곡선을 사용합니다.
윈도우즈 그림판은 두 점 곡선이죠.
EDGE의 한 점 곡선은 가장 직관적인 곡선 그리기 방법이기 때문에, 쓰시는데 어려움이 없을겁니다.

 

 

 

 

 

02-3.png

 

 

02-4.png

 

포토샵의 PATH는 익숙해지기만 한 점 곡선보다 작업속도가 빠릅니다.
PATH가 바로 그래픽스게일의 곡선 그리기 방법인데요.
그런데 잘 활용하는게 정말로 더럽게 힘듭니다;;
처음 써보시면 아마 당황하실 겁니다. 이걸로 어떻게 원하는 곡선을 그릴 수가 있는건지...

 

도트찍을 이미지의 해상도가 상당히 크고,
자택에 타블렛이 없다면 PATH를 한번 연습해보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왠만하면 고해상도 그림은 타블렛을 이용하시고,
저해상도 도트는 PATH 배우느니 그냥 한 점 곡선을 쓰는 EDGE를 이용하여 그리는게
머리도 안 아프고 더 빠를 겁니다.

 

 

 

 

 

 

 

C.png

 

 

01.png

 

그래픽스게일은 팔레트에서 원하는 색상 한번 클릭하기도 정말 짜증이 납니다. 너무 작습니다.
원하는 색상을 빠르게 클릭할 수가 없어요.
레이어 창도 마찬가지입니다. EDGE는 크고, 그래픽스게일은 너무 작습니다.

 

 

 

 


 

D.png

 

 

03-2.png

 

하지만 그래픽스게일의 정말 강력한 기능이 있습니다.
포토샵 뺨치는 다양한 색조 조절 기능입니다.
특히 모든 색을 지원하는 XP와 VX 사용자는 이 기능으로 맵칩의 색감을 쉽게 조절할 수 있을 겁니다.

 

 

 

 

03-1.png

 

 

EDGE에도 어느 정도 색조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 있지만, 너무 부실하며
어차피 EDGE는 256색밖에 지원을 하지 못하므로, 명도조절 외에는 별 의미도 없습니다.

 

 

 

 

 

E.png

 

4-1.png

 

256색 도트이미지의 경우,
EDGE는 팔레트의 색을 변경하면 이미지에서 그 색깔이 칠해진 부분도 색이 즉시 함께 변경됩니다.
색감에 대한 센스가 부족한 사람들이 캐릭터의 의상이나 머리색, 피부색 등의 좋은 조합을 찾고자 할 때 아주 편하죠.

 

그런데 그래픽스게일은 이 기능에서 색상을 한번 변경시킬 때마다 왠 2~3초 정도의 로딩이 발생합니다.
이게 별 것 아닌 것 같아도 엄청 불편합니다.
색상이 실시간으로 변하는게 아니라, 2~3초의 로딩 후에 변하다보니
이전색과 현재색을 눈으로 구별하는 것도 왠지 시원치가 않습니다.


 

 

 

 

F.png

 

 

5-1.png

 

마지막으로 우클릭입니다. EDGE에서는 우클릭으로 이미지의 어딘가를 클릭하면
클릭한 부분의 색상이 팔레트에 선택되며, 그 외의 기능은 없습니다.

 

 

 

 

 

5-2.png

 

5-3.png

 

하지만 그래픽스게일에선 그 기능 외에도
우버튼을 드래그를 할 경우 사각형의 선택범위 상자를 곧바로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EDGE에 비해 편하다면 편한 기능입니다. 그런데 불편하다면 또 불편한 기능입니다.
나는 단지 색상선택만 하고 싶은데, 우클릭을 약간이라도 길게 누르고 있어버리면 선택범위 상자를 만들어버리니..
제 개인적인 취향으로는「불편」입니다

 

 

 

 

<종합>

여기저기서 퍼온 XP, VX 맵칩, 캐릭터칩을 이용하실 분들은
색상투명도를 지원하는 그래픽스게일을 어찌됐든 꼭 쓰셔야 할겁니다.
특히 색조조절 기능이 워낙에 좋아서 딱히 포토샵을 켜서 색조조절을 할 필요도 없습니다.

 

EDGE는 완전 자작의 도트물을 탄생시키고자 할 때는 그래픽스게일보다 훨씬 편합니다.
그리고 2003 사용자의 경우, 퍼온 맵칩과 캐릭터칩의 편집도 아마 EDGE가 편할 겁니다
색조조절 기능이 그래픽스게일이 편하다한들, 2003은 어차피 256색이기 때문에
도트찍기가 여러가지로 수월하고, 같은 툴 안에서 팔레트 변경을 동시에 이뤄낼 수 있는 EDGE가 작업속도가 빠릅니다.

Who's Roam

?

아방스 2012년 우수작「악마의 안구」개발자입니다.
제 게임이 아방스 우수작에 선정되어 매우 기쁘고 감격스럽습니다.

현재 완전신작인「천사의 유실품」을 개발중이며
2013년 연내에 완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Comment '2'
  • profile
    Lamancha 2013.03.09 20:04

    다른건 모르겠고
    곡선툴 하나로 edge가 더 쉬워보이네요..

  • profile
    작은영웅 2013.03.09 22:51
    는 캐릭터레이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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