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방스 칼럼

첫 키네틱 노벨 제작기 디따마
:: 대기


 서론.

 안녕하세요, 하늘바라KSND입니다. 금방 이어쓸 줄 알았는데 정신차리고 보니...! 어쨌거나 계속 이어서 하겠습니다.


 본론.

 이번에 다룰 것은 애니메이션, 즉 화면에서 뭔가 변화가 일어나고 있을 때 대사 표시 간격에 관한 것입니다. 우선 아래의 영상을 보도록 합시다.

<천애고아 中>

 미묘하게 이상한 건 테스트 파일에서 적당히 떼와서 그렇습니다. 어쨌거나 영상 속에서 쓰인 대기는 몇 초쯤 될까요?


 정답은 0.8초~3초입니다. 비교를 해보죠.




조금 체감이 되시나요? 정적인 상태에서 대사 사이에 넣는 대기는 시간이 1초를 넘어가면 상당히 부담스럽지만, 볼거리가 있는 경우 시간이 꽤 오래 걸려도 독자의 관심이 움직이는 것에 가버리기 때문에 괜찮다는 것이 결론입니다! 여기에 음악도 빠른 템포냐 느린 템포냐, 현재 상황이 어떤 상황이냐, 캐릭터의 성격이 어떻냐에 따라 세세하게 조정하는 것도 충분히 괜찮은 요소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좀 더 생동감 있는 캐릭터를 만들 수 있겠죠!


 결론.

 결론적으로는 이렇습니다.

 빠르게 나타나는 대사가 부담스럽지만 문장이 길다-> 대사 사이에 대기를 넣어보자!

->이 대기는 정적인 상황에서는 1초를 넘기는 것은 가급적이면 피해야한다.

->동적인 상태에서는 꽤 오랫동안 버틸 수 있다.


뭔가 엄청 거창하게 시작한 것 같은데 막상 또 결론을 보니 그렇지도 않네요. 그럼 다음은 안드로이드 배포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아마 마지막으로 계획서-기획서-에 관해 쓰는 것으로 디따마는 끝날 것 같네요.



Who's 하늘바라KSND

profile

하늘바라KSND

하늘

하늘이

늘바

바라

하바

하바케이

하바케이엔

하느님 

------------------------------

현재 하는 일 :



허걱님과 함꼐하는 하늘섬 환상세계 시나리오 작성 중.

자세한 경과는 이야기 연재란에서.

 

Lighna형과 함께하는 프로젝트, D.A 시나리오 작성 중.

프로젝트 D.A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http://projetda.tistory.com/

-------------------------------

 

ㅎㅎ. 안녕하세요 하늘바라 KSND 입니다. 

(96년생)

성별 : 남

사용툴 : VX

주요 활동 : 소설쓰기, 댓글, 뻘글, 글소글

 

블로그 주소 : http://hb_tjdtn.blog.me/                 

 

이전 준비 중

http://habakn.tistory.com/         

 

 


List of Articles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   지 칼럼 게시판 이용 안내 6 습작 2012.07.09 13989
소재집둘러보기 소재집 둘러보기 - RPG Maker: High Fantasy Main Party Pack 1 습작 2014.11.22 767
소재집둘러보기 소재집 둘러보기 - RPG Maker: High Fantasy Main Party Pack II 습작 2014.12.02 769
자 유 연 재 잔인한 피니엔진과 네코노벨 비교분석 1 :: UI편 2 file 하늘바라KSND 2014.12.13 2124
자 유 연 재 잔인한 피니엔진과 네코노벨 비교분석 2 :: 오류 검출 기능 편 6 file 하늘바라KSND 2014.12.13 1166
단   편 원화가를 꿈꾸는 분들께 드리고 싶은 이야기. 1 소프트아이스크림 2014.12.14 2666
자 유 연 재 잔인한 피니엔진과 네코노벨 비교분석3 :: 스크립트 언어 편 file 하늘바라KSND 2014.12.18 967
자 유 연 재 잔인한 피니엔진과 네코노벨 비교분석 4 :: 부가기능편(完) file 하늘바라KSND 2014.12.20 1157
단   편 RM VX ACE DLC 리뷰 – PIXEL MYTH: GERMANIA 11 file 모쟁 2015.01.25 859
단   편 RM VX ACE DLC 리뷰 – Frontier Works Futuristic Heroes and BGM file 모쟁 2015.01.25 990
게임실황넋두리 국산 게이ㅁ들을 실황해오면서 느낀 잡썰 18 6 file 2015.03.01 1740
게임실황넋두리 국산 게이ㅁ들을 실황해오면서 느낀 잡썰 19 4 file 2015.06.04 1251
서양알만툴기행 크툴루 호러 - Ashworth 4 두억신 2015.06.05 608
서양알만툴기행 턴제 RPG - The Heart Pumps Clay file 두억신 2015.06.06 744
서양알만툴기행 비주얼 노벨 RPG - Goblin Noir file 두억신 2015.06.07 901
서양알만툴기행 단편 스릴러 - Dear Red file 두억신 2015.06.09 663
서양알만툴기행 어드벤처 RPG - Unraveled 6 file 두억신 2015.06.10 949
단   편 완전한 무료 음악들, FreePD 2 file 두억신 2015.06.17 1345
서양알만툴기행 2015 Indie Game Maker Contest 6 file 두억신 2015.07.19 711
하바케의디따마 첫 키네틱 노벨 제작기 디따마 #1 - 레이아웃 2 file 하늘바라KSND 2015.07.23 1029
하바케의디따마 첫 키네틱 노벨 제작기 디따마 #2 - 대기1 하늘바라KSND 2015.08.08 660
하바케의디따마 첫 키네틱 노벨 제작 디따마 #3 - 대기2 1 하늘바라KSND 2015.08.14 660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Next
/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