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방스 칼럼

첫 키네틱 노벨 제작기 디따마
:: 대기


 서론.

 안녕하세요, 하늘바라KSND입니다. 금방 이어쓸 줄 알았는데 정신차리고 보니...! 어쨌거나 계속 이어서 하겠습니다.


 본론.

 이번에 다룰 것은 애니메이션, 즉 화면에서 뭔가 변화가 일어나고 있을 때 대사 표시 간격에 관한 것입니다. 우선 아래의 영상을 보도록 합시다.

<천애고아 中>

 미묘하게 이상한 건 테스트 파일에서 적당히 떼와서 그렇습니다. 어쨌거나 영상 속에서 쓰인 대기는 몇 초쯤 될까요?


 정답은 0.8초~3초입니다. 비교를 해보죠.




조금 체감이 되시나요? 정적인 상태에서 대사 사이에 넣는 대기는 시간이 1초를 넘어가면 상당히 부담스럽지만, 볼거리가 있는 경우 시간이 꽤 오래 걸려도 독자의 관심이 움직이는 것에 가버리기 때문에 괜찮다는 것이 결론입니다! 여기에 음악도 빠른 템포냐 느린 템포냐, 현재 상황이 어떤 상황이냐, 캐릭터의 성격이 어떻냐에 따라 세세하게 조정하는 것도 충분히 괜찮은 요소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좀 더 생동감 있는 캐릭터를 만들 수 있겠죠!


 결론.

 결론적으로는 이렇습니다.

 빠르게 나타나는 대사가 부담스럽지만 문장이 길다-> 대사 사이에 대기를 넣어보자!

->이 대기는 정적인 상황에서는 1초를 넘기는 것은 가급적이면 피해야한다.

->동적인 상태에서는 꽤 오랫동안 버틸 수 있다.


뭔가 엄청 거창하게 시작한 것 같은데 막상 또 결론을 보니 그렇지도 않네요. 그럼 다음은 안드로이드 배포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아마 마지막으로 계획서-기획서-에 관해 쓰는 것으로 디따마는 끝날 것 같네요.



Who's 하늘바라KSND

profile

하늘바라KSND

하늘

하늘이

늘바

바라

하바

하바케이

하바케이엔

하느님 

------------------------------

현재 하는 일 :



허걱님과 함꼐하는 하늘섬 환상세계 시나리오 작성 중.

자세한 경과는 이야기 연재란에서.

 

Lighna형과 함께하는 프로젝트, D.A 시나리오 작성 중.

프로젝트 D.A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http://projetda.tistory.com/

-------------------------------

 

ㅎㅎ. 안녕하세요 하늘바라 KSND 입니다. 

(96년생)

성별 : 남

사용툴 : VX

주요 활동 : 소설쓰기, 댓글, 뻘글, 글소글

 

블로그 주소 : http://hb_tjdtn.blog.me/                 

 

이전 준비 중

http://habakn.tistory.com/         

 

 


List of Articles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   지 칼럼 게시판 이용 안내 6 습작 2012.07.09 13989
단   편 유니티 3D 공부법 (2D 턴방식 SRPG 기준 입니다. ^^) 13 file 소프트아이스크림 2012.05.24 22330
단   편 소량 굿즈 관련 사이트 목록 알페* 2016.01.21 18770
단   편 스팀에서 게임을 판매하자 01 - 그린라이트 9 file 알페* 2016.06.29 18551
단   편 팀단위의 알만툴 제작이 99% 실패하는 이유 23 file Roam 2013.05.24 10409
단   편 도트찍는 툴 진정한 강자는? EDGE VS 그래픽스게일 2 file Roam 2013.03.09 8936
단   편 도트 툴 소개, 리뷰 7 file 모쟁 2016.01.23 8585
단   편 악당캐릭터의 22가지 악행이유 분석 (2013) 22 file Roam 2013.06.05 5737
스크립트이야기 습작의 스크립트 이야기 : SRPG를 말하다 - 1편 : tomoaky SRPG file 습작 2013.04.15 5717
단   편 Prerendering in RPG Maker 3 file 습작 2012.12.11 5665
단   편 RPG MAKER : 걸음마 7 file Lighna 2012.06.06 5408
스크립트이야기 습작의 스크립트 이야기 : 자작스크립트 이야기 - 2편 : Etude87_Map_Remember 6 습작 2012.06.05 5177
스크립트이야기 습작의 스크립트 이야기 : ABS를 말하다 - 2편 : Verus Tempus Proelium 5 file 습작 2012.06.10 5147
스크립트이야기 습작의 스크립트 이야기 : SRPG를 말하다 - 3편 : SRPGコンバータ 5 file 습작 2013.04.19 5134
단   편 일본게임이 난이도를 높이는 10가지 방법 (2010) 20 file Roam 2013.05.30 5088
스크립트이야기 습작의 스크립트 이야기 : 번외편 - 1편 : 스크립트로 보는 알만툴 4 file 습작 2012.06.06 4953
게임제작 일기 [피하기 게임] 6. 기타 이벤트 및 시스템 1 file 미루 2013.01.08 4698
스크립트이야기 습작의 스크립트 이야기 : 번외편 - 3편 : Starter Kit 6 file 습작 2012.06.30 4539
스크립트이야기 습작의 스크립트 이야기 : 소개글 & 목차 6 습작 2012.05.12 4418
스크립트이야기 습작의 스크립트 이야기 : 번외편 - 2편 : 아방스의 코더들 11 습작 2012.06.12 4393
스크립트이야기 습작의 스크립트 이야기 : 번외편 - 4편 : Ethanon Engine 7 file 습작 2012.10.28 4305
스크립트이야기 습작의 스크립트 이야기 : 번외편 - 5편 : Nekonovel 11 file 습작 2012.11.12 4154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Next
/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