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방스 칼럼

*현재 네코노벨은 추가 지원이 없는 상태인 반면 피니엔진은 이제 알파판임을 염두에 두도록 합시다.

*본 글은 피니엔진의 더 큰 발전을 위해 작성하는 글 임을 밝힙니다.



 잔인한 피니엔진과 네코노벨 비교분석 4

2014.12.20

  반갑습니다, 여러분. 아마 오늘이 잔인한 피니엔진과 네코노벨의 비교분석 마지막 시간이 될 것 같네요. 다음 업데이트가 나오면 달라진 점에 대해서는 앞으로 비주얼노벨 강좌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그 외 기타 사용법도 마찬가지고요. 그럼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ap 2014-12-20 17-37-55-460.png

▲스크립트만 저장, 프로젝트 전체 저장(현재 게임 저장), 스크립트 가져오기, 작업중인 스크립트 닫기, 프로그램 종료를 지원하는 모습.


Cap 2014-12-20 17-37-14-108.png

▲스크립트 생성, 스크립트 열기, 스크립트 저장, 프로젝트 선택기능을 지원하는 피니엔진.


캡처264.PNG

▲프로젝트 선택을 클릭하면 맨 처음 피니엔진을 시작할 때 볼 수 있는 프로젝트 선택창이 나온다.


 네코노벨은 사실 스크립트 파일을 새로 하나 추가하는 것이 매우 귀찮은 일입니다. 또한 다른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아예 툴팩을 새로 받든지 아니면 복사-붙여넣기를 해서 새로 폴더를 만들어야 하는데, 그에 비해서 피니엔진은 이 부분에 대해서는 매우 편리합니다! 탐색기를 왔다 갔다 하지 않아도 툴 안에서 해결할 수 있으니! 다만 여기서 조금 더 욕심을 내보자면 에셋 브라우져(소재 관리창)에 파일 넣기 기능을 추가해서 소재를 추가하는 것도 다른 폴더를 왔다 갔다 하지 않고 편하게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Cap 2014-12-20 17-38-06-750.png

▲미리보기 화면 비율 조절 기능을 비롯해 많은 기능을 제공하는 것 같다. 참고로 피니엔진은 어셋 브라우져(소재창)이 잘 되어 있어서 가운데 부분의 것은 필요 없다.


캡처262.PNG
▲사용중인 변수보기. 테스트 플레이시에만 적용된다.


Cap 2014-12-20 18-59-52-340.png

▲피니엔진은 스크립트표와 변수뷰어도 제공한다.

캡처268.PNG

▲스크립트표 기능. 다만 현재 이 기능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캡처265.PNG

▲ 피니엔진의 변수 뷰어. 프리뷰와 테스터가 있는데 현재 테스터 기능은 작동하지 않는다. 프리뷰는 미리보기에서 작동은 하나, 대부분의 것이 LUA TABLE로 나오는 것으로 봐서 아직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듯 하다.

 

 네코노벨의 변수 리스트는 정말로 명령어가 '변수'인 것들의 값만 비교하는 반면 피니엔진의 것은 모든 정보를 다 보여준다. 피니엔진만이 가지고 있는 스크립트 표는 나중에 제법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간단한 게임보다도 맵을 돌아다녀야 하는 게임같이 복잡한 게임에 많이 쓰이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든다.

 

Cap 2014-12-20 17-38-17-670.png

▲네코노벨은 오로지 이 위치에서 실행/정지(테스트 플레이)만 편집툴에서 지원한다.


Cap 2014-12-20 19-08-46-252.png

▲반면 피니엔진은 알만툴에서의 테스트 플레이 기능과 같은 테스트 플레이 기능을 제공한다. 다음 버전에 클린 테스트가 생길 예정이지만 테스트 플레이 방식이 달라지는 것은 아닌듯하다.


Cap 2014-12-20 17-41-04-996.png

▲기기 테스트 창. 다양한 플랫폼으로 배포할 수 있는 피니엔진에서 꼭 필요한 테스트 기능이다. 그러나 사실 어떻게 써야하는 지 모르겠다. 아니면 아직 활성화가 되어 있지 않은 것인지.


Cap 2014-12-20 17-38-30-720.png

▲네코노벨의 게임설정창. 타이틀은 창의 제목에 표시되는 제목이다.


Cap 2014-12-20 17-39-30-991.png

▲피니엔진에서는 설정할 수 있는 것이 해상도 뿐이다.


Cap 2014-12-20 17-38-59-400.png

▲배포시 설정할 수 있는 것들. 피니엔진은 현재 윈도우 익스포트를 지원하지 않아서(다음 업데이트시 지원 예정) 비교가 불가능하다.


캡처269.PNG

▲그 외 툴팩에 있는 것들. 명령어 편집기, 번역판을 위한 파일, 파티클 에디터, UFT8 편환기

 

 피니엔진에서도 소개글에는 파티클 에디터를 지원한다고 되어 있었으니, 아마 추후에 추가될 예정인 것 같습니다. 다만 번역판을 위한 로켈리제이션은 지원해줬으면 어떨까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것은 플레이 하는 것에 영향을 준다기보다는, 혹시나 있을 오류를 제보받을 때 외국인들이 오류 메세지를 알아보고 제보를 하기 위해서는 오류 메세지가 영어 등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제부터는 피니엔진만 가진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캡처263.PNG

▲업데이터를 열었을 때 나오는 화면.


  네코노벨에서는 툴이 업데이트 되면 다시 카페에 가서 다운받아야 했습니다. 그러나 피니엔진에서는 이 업데이터를 통해서 인터넷만 연결되면 편안하게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업데이트 했을 때 이전버전이 지원이 안 되는 경우.. 는 없겠죠?


캡처267.PNG

▲북마크로 이동하는 명령어가 있다면 시각적으로 알려주는 기능을 갖고 있다.


 이 기능은 주로 시스템을 구현할 때 편리할 것 같은 기능입니다. 그러나 이게 오른쪽 끝에 있는 바람에 사실 기본 UI 배치에서는 잘 보이지 않는 감이 있었습니다.


캡처266.PNG

▲로그.


 마지막으로 로그창이 있습니다. 아마 크게 쓸 일은 없을 것 같고, 다만 기기테스트 시에 쓰일 것 같은 기분이 드는 기능입니다.


 이상으로 피니엔진과 네코노벨의 부가 기능을 살펴보았습니다. 부가기능에서는 아마 다음 업데이트가 될 쯤이면 앞서나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 업데이트 때 다시 칼럼에서 뵙겠습니다.




Who's 하늘바라KSND

profile

하늘바라KSND

하늘

하늘이

늘바

바라

하바

하바케이

하바케이엔

하느님 

------------------------------

현재 하는 일 :



허걱님과 함꼐하는 하늘섬 환상세계 시나리오 작성 중.

자세한 경과는 이야기 연재란에서.

 

Lighna형과 함께하는 프로젝트, D.A 시나리오 작성 중.

프로젝트 D.A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http://projetda.tistory.com/

-------------------------------

 

ㅎㅎ. 안녕하세요 하늘바라 KSND 입니다. 

(96년생)

성별 : 남

사용툴 : VX

주요 활동 : 소설쓰기, 댓글, 뻘글, 글소글

 

블로그 주소 : http://hb_tjdtn.blog.me/                 

 

이전 준비 중

http://habakn.tistory.com/         

 

 


List of Articles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   지 칼럼 게시판 이용 안내 6 습작 2012.07.09 13989
자 유 연 재 적당히 할만한 스토리 어드벤처 알만툴게임을 만들고자 하는 분들을 위하여. 2 분필갈매기 2019.06.05 1275
자 유 연 재 잔인한 피니엔진과 네코노벨 비교분석 4 :: 부가기능편(完) file 하늘바라KSND 2014.12.20 1157
자 유 연 재 잔인한 피니엔진과 네코노벨 비교분석3 :: 스크립트 언어 편 file 하늘바라KSND 2014.12.18 967
자 유 연 재 잔인한 피니엔진과 네코노벨 비교분석 2 :: 오류 검출 기능 편 6 file 하늘바라KSND 2014.12.13 1166
자 유 연 재 잔인한 피니엔진과 네코노벨 비교분석 1 :: UI편 2 file 하늘바라KSND 2014.12.13 2124
자 유 연 재 클릭의 잡생각 - 1. 직관성 2 클릭N드래그 2014.11.14 770
자 유 연 재 아방스 커뮤니티 리뷰, SWOT분석 그리고 전략 3 정체불명 2014.10.24 919
자 유 연 재 어디로 가야하오... 1 file A.미스릴 2014.10.03 1262
자 유 연 재 게임이란 무엇인가? - 3. 부가요소 5 제스터 2014.04.18 1208
자 유 연 재 게임이란 무엇인가? - 2. 핵심 요소 제스터 2014.04.17 1401
자 유 연 재 게임이란 무엇인가? - 1. 사전적 의미(4차 수정판 + 만화정리 추가) file 제스터 2014.04.17 1524
자 유 연 재 주인공의 동기와 목표로 훅(hook) 만들기 #2 2 진솔새옷 2014.04.12 2244
자 유 연 재 주인공의 동기와 목표로 훅(hook) 만들기 #1 8 진솔새옷 2014.04.08 2525
자 유 연 재 알만툴 게임 제작과 관련된 저작권 이야기-2 12 모쟁 2014.03.29 2311
자 유 연 재 내 게임은 몇 세 이용가일까? 공식적 분류 기준. 16 file sudoxe 2014.03.08 2084
자 유 연 재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 : 감동에 따르는 책임 2 sudoxe 2014.03.04 1609
자 유 연 재 칼럼 1편 : 재미있는 게임이란 1 3 file JACKY 2014.02.16 1569
자 유 연 재 알만툴 게임 제작과 관련된 저작권 이야기-1 1 모쟁 2013.12.02 3007
자 유 연 재 RPG VX를 연구해보자! < 3 > 4 스리아씨 2013.09.22 2090
자 유 연 재 RPG VX를 연구해보자! < 2 > 4 스리아씨 2013.09.21 1831
자 유 연 재 영문이 아니라 슬프다! - 2편 : Cronus님의 작품들 3 file 습작 2013.09.21 1710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