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방스 칼럼

편의상 반말? 입니다.



1.


폰트문제건 RTP문제건 실행조차 극악한 게임이 많았다.



게임 퀄리티와 재미는 그만큼 낮은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그 반대로 굉장히 높은 경우도 드문드문 있었고, 그래서 아까움.



2.


알만툴, 게임메이커, VNAP바실리어트네코노벨 등의 3대분류.



사실 더 있는지는 활동반경이 좁아서 잘 모르겠지만 일단 대충 이 셋으로 나뉘었다.

그리고 이런 환경에서 알만툴은 아방스-알만포-알코카 등 가장 흔했는지 여기저기서 구할 수 있었

겜메, 또는 독자 프로그래밍은 플레이지엠. 그 외의 노벨게임은 카뮤 쪽으로 포진되있는 느낌



3.


탈(脫)정석이 정석이 되었다.



이게 뭔 소린가 하니 뻔한 소리. RPG의 정석이라 하면 용사가 마왕을 무찌른다.

근데 마왕은 무고하고 용사가 악역이 되는 탈정석, 사도(邪道)가 오히려 정석이 되어가는 듯, 많았다.

다크히어로인지 블랙히어로인지 모르겠지만 정석은 언젠간 물리게 되어있으며 슬슬 때가 되지 않았을까.



4.


번째는 너랑께.....아 아니고


제작자가 중간에 개입하는 게임 치고 제정신인 게임 없었다.



는 여태까지 내가 했던 게임이 협소한 점이 있겠지만, 적어도 여태 내가 플레이 했던 게임 중에선 그렇다.

어떻게든 제작자가 중간에 나오는 게임은... 대체로 뭔가 약을 들이마셨던 것 같다.



5.


스크립트/스토리/일러스트/사운드/도트 등 게임 제작 능력과

프로젝트(팀) 관리 능력/외부와 소통하는 PR(혹은 마케팅)능력 은 전~혀 관계없고,

둘 다 원활하게 병행해나갈 자신은 없는데 일을 크게 만들고 싶으면 따로 관리 담당자를 두는게 차라리 낫다.


이는 실황자로서 여기 저기 이물 저물 발 담그고 팀을 여럿 보면서 느낀 점이고,

많이 보고, 많이 들은 고민이기도 하다.

팀원과 팀 전체의 일정을 조절하고 관리하며 이를 정확하게 지키는 등...

사람 여럿이 모이면 모일수록, 프로젝트를 성공시키려면 PM이 따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친한 지인들이 모여서 이루어진 반 친목적인 팀의 경우라거나 기간 제한이 없는 경우라면 별 상관은 없음.

하지만 기간이 정해져 있거나, 팀원을 구인구직 등에서 구해서 잘 모르는 사람과 작업을 한다거나 하는 경우...

그런 경우면 그럴 수록, 총 책임자는 게임 제작에 힘쓸 것만이 아니라 팀 관리에 힘을 써야 팀이 돌아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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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 '7'
  • profile
    JACKY 2013.05.29 16:07
    게임이 아니라 게이ㅁ 라고 쓴건 노린것이겠지요
  • profile
    하늘바라KSND 2013.05.29 17:06
    정반합!

    잘못 생각하는 것 중에 하나가 통상에서 반대로 가면 참신해질 거란 것이죠.

    적절히 정과 반을 합해서 적절하게 핀트를 어긋뜨려줘야 하는데 말이죠.

    //
  • ?
    구름인간 2013.05.29 17:11
    좋은 말씀이시고
    동의합니다
  • ?
    둥글수염 2013.05.29 18:32
    너무 뻔한 다크히어로는 재미없죠...
    악역을 이입 대상으로 하는 컨셉 자체는 여전히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식으로 악역의 내력과 반전을 채워가느냐가 관건 아닐런지 싶슴돠.
  • ?
    Roam 2013.05.29 20:46
    국내 아마추어 개발자들이「서양 최신 메이저 게임」경험이 너무 없어서 큰일입니다.
    기껏해야 스타2, 디아3, GTA4, 스카이림 정도에서 끝이고
    아주 드문 경우에야 어쌔신크리드까지 가더군요
    FPS장르를 하는 사람은 거의 본 적이 없습니다.

    듣도보도 못한 일본 마이너게임들은 귀신같이들 찾아서 하는데
    정작 게임업계의 발전을 선도하고 있는「서양 최신 메이저 게임」경험이 일천한 것은
    자칫 마이너한 코드만 만들 줄 알고 메이저한 코드는 더 이상 만들 수가 없게된
    일본게임시장의 과오를 뒤쫓는것 같아 심각하게 생각됩니다
  • profile
    JACKY 2013.05.30 00:10

    전 반대로 FPS 덕후...

    지금까지 해본거 나열하자면..

    FPS 만 따지면 :
    카운터 스트라이크 / 카운터 스트라이크 컨디션 제로 / 카운터 스트라이크 컨디션 제로 삭제장면 / 카운터 스트라이크 소스(정품) /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정품) / 배틀필드2 / 배틀필드 배드컴퍼니2 / 배틀필드 3 / 콜오브듀티 2 / 콜오브듀티 모던워페어 1,2,3 / 콜오브 듀티 : 월드 앳 워 / 콜 오브 듀티 : 블랙 옵스 / 콜 오브 듀티 : 블랙 옵스 2 / 데드 스페이스 1,2 / 팀 포트리스 클래식 / 팀 포트리스 2(정품) / 하프 라이프 / 하프 라이프 소스 / 하프 라이프 2 / 게리모드(정품) / 메트로2033(정품) / 듀크 뉴켐 포에버

    그 이외 게임까지 다 나열을 해보자면
    스타크래프트 2 자유의 날개 / 군단의 심장 (정품) / 엘더 스크롤 5 스카이림 / 메탈 기어 솔리드 1,2,3 / 메탈 기어 솔리드 피스 워커 / 마인크래프트 / 테라리아 / 스타크래프트, 스타크래프트 브루드워 (스토리모드) / 메탈슬러그 1,2,X,3,4,5 / 네오 봄버맨 / Zupapa / 던전앤파이터 / 메이플스토리 / 바람의 나라 / 건스터

    우선 PC 게임중에서 생각이 나는게 이정도고 모바일이나 아마추어게임까지 합치면 상당히 많을듯하네요.

  • profile
    비스뀌 2013.09.30 16:15
    조별 과제가 망하는이유...와 비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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