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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L] 02: ..조건문??

by 짭뿌C posted Dec 07,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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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을 사용할때 if, switch 와 같은 것을 들어보셨나요?

 

용어 뜻

 if: 만약에

 switch: 스위치

 

이 게임 메이커에서 제일 많이 사용할지도 모릅니다...

이 강좌에서 더 친한 친구를 제외한 그냥 친구

없어도 될만한 존재입니다! 원할때만 써먹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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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f 조건문

if에게는 친구 else가 있지요!

 

 용어 뜻

else: 또 다른

 

 if (a==1)1 { a=0 }

 else {a=2}

 

이 조건문 코드를 해석해봅시다~!

 '만약에 a 변수가 1이라면 a 변수를 0으로 만듭니다. 그렇지 않으면 a 변수를 2로 만듭니다' 라고 해석합니다!

 

if 조건문에 있는  ( )1 이 부분은 조건을 써넣는 부분입니다.

만약 ( ) 안에, a==1 이라고 쓴다면 a 변수가 1일 경우가 됩니다.

a 라고만 쓰면 a 변수가 1인지만 확인합니다.

 

게임 메이커 안에 있는 스크립트도 같습니다.

( ) 안에, place_free(x+5,y) 이라고 쓴다면

 '만약에 place_free 함수 안에 x+5, y 위치에 오브젝트가 없다면' 라고 해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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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witch 조건문

switch에게는 더 친한 친구 break와,  더 친한 친구2 case, 친구 default가 있습니다!

 

용어 뜻

break: 부서지다 (게임 메이커에서는 if나 switch 등을 나간다고 쓰입니다)

case: 경우

default: 뭔가 있어야 하는데 없는 경우에 되는 어떤 것

 

switch (a)1

{

 case 0: {a=1 break}

 case 1: {a=2 break}

 default: {a=0 break}

}

 

이 조건문 코드는 if 보다 조금 까다로워요! msn010.gif

해석해보자면 이렇습니다.

a가 0일 경우 a를 1로 만들어버립니다. 그리고 switch 조건문을 탈출합니다.

a가 1일 경우 a를 2로 만들어버립니다. 그리고 switch 조건문을 탈출합니다.

a가 0,1도 아닐 경우 a를 1로 만들어버립니다. 그리고 switch 조건문을 탈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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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문이나 오타 지적 받습니다!

 

다음 강좌에는 반복문을 배워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