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강좌

우왕 자료구조에요.

사실 C++엔 class 라는게 있지만

순수 C에선 class가 아닌 struct, 구조체를 사용합니다.

거의 같은 방법으로 활용됩니다. 단지

class는 기본적인 속성이 private 즉, 함수내에서만 참조가능한 멤버들로 구성되어있고,

struct는 기본적인 속성이 public 즉, 모든 함수에서 참조가 가능한 멤버들로 구성되있습니다.

이것역시

멤버앞에 public: ,private: 등을 써줌으로 인위적인 조작이 가능합니다.

 

struct는 아래와 같이 선언합니다

(typedef는 생략해도 됩니다) struct TAG_NAME{

int a;

char b[20];

}name;

이렇게되면 TAG_NAME구조의 int a와 char형 배열 20개가 선언된 name이란이름의 구조체가 생성되는겁니다.

 

심지어 구조체 안에 다른 구조의 구조체를 넣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struct는 자기 자신을 참조할 수도 있습니다.

*자기 참조 구조체 라고 부릅니다. (연결리스트의 기본 입니당.)

 

기본적인 자기참조 구조체는 아래와 같이 선언합니다.

struct STUDENT
{
 int a;
 struct STUDENT *next;
};

struct STUDENT *head;

 

구조체와 그 안 멤버중 자기를 다시 참조할 구조체를 선언한 후,

맨 처음에 시작 주소를 포함할 head 라는 포인터 구조체를 선언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인 정보를 넣어줍니다.

head=(STUDENT *) malloc(sizeof(STUDENT));  //헤더의 메모리를 비워둡니다.
 head->next=NULL;   //헤더가 가르키는 정보가 아직은 없음으로 빈칸 처리합니다

 

이제 새로운 정보를 넣거나 보게 만들어야 하겠죠?

새로운 struct를 넣을 함수를 하나 만들어주시고

(struct를 리턴하는게 편함으로 struct STUDENT *asdf()이런식으로 만들어주시는게 편할껍니다)

struct STUDENT *New            //New라는 포인터구조체를 생성합니다.

New=(STUDENT *) malloc(sizeof(STUDENT));      //New의 형식인 STUDENT만큼의 메모리를 할당해줍니다.

 New->next=head->next;   //새로 선언한 구조체의 다음구조체를 원래있던 헤더의 다음 구조체로 바꿔치기합니다.
 head->next=New;   //그리고 이제 헤더의 다음구조체를 새로 선언한 구조체로 정의합니다.

이제 각종 정보를 New 포인터 구조체로 입력받은후

return New;  //New를 리턴 합니다.

 

여기까지 첫번째 설명!? 으로 할께요.

각종 이해를 위한 자료들을 링크해놓고는 싶지만 그것때문에 말이 많았던것 같아서

넣지 않았습니다.

 

 

 

아래는 제가 텀프로젝트로 사용했던 자기참조 구조체의 일부입니다

참고 바랍니다.

 

//선언부분

struct STUDENT
{
 char name[30];
 char major[30];
 char stunum[30];
 char chkorean[10];
 char chmath[10];
 char chenglish[10];
 int korean;
 int math;
 int english;
 struct STUDENT *next;
};

struct STUDENT *head;

 

 

//헤더의 설정

void header()
{
 head=(STUDENT *) malloc(sizeof(STUDENT));
 head->next=NULL;
}

 

 

//새로운 연결리스트 추가

struct STUDENT *addstudent()
{
 //연결리스트작성
 struct STUDENT *New;
 New=(STUDENT *) malloc(sizeof(STUDENT));
 New->next=head->next;
 head->next=New;
 //입력받기
 char info[6][10]={"이름 :","학과 :","학번 :","국어 :","수학 :","영어 :"};
 for(int i=2;i<8;i++)
 {
  go(22,i);
  puts(info[i-2]);
 }
 go(22,0);
 puts("새로운 학생정보를 입력합니다.");
 color(1);
 go(30,2);
 gets(New->name);
 go(30,3);
 gets(New->major);
 go(30,4);
 gets(New->stunum);
 go(30,5);
 gets(New->chkorean);
 New->korean=atoi(New->chkorean);
 go(30,6);
 gets(New->chmath);
 New->math=atoi(New->chmath);
 go(30,7);
 gets(New->chenglish);
 New->english=atoi(New->chenglish);
 color(0);

 //리턴
 return New;
}

 

 

//학생정보 표시

void view()
{
 int i=2,k=1;
 struct STUDENT *temp;
 temp=head->next;
 while(temp!=NULL)
 {
  go(22,i);
  printf("이름 : %s", temp->name);
  go(52,i);
  printf("정렬 : %d", k);
  go(22,i+1);
  printf("학과 : %s", temp->major);
  go(52,i+1);
  printf("학번 : %s", temp->stunum);
  go(22,i+2);
  printf("국어 : %s", temp->chkorean);
  go(37,i+2);
  printf("수학 : %s", temp->chmath);
  go(52,i+2);
  printf("영어 : %s", temp->chenglish);
  i+=4;
  k+=1;
  temp=temp->next;
 }
}

 

TAG •

Who's 코르뉴

?

10년차 쯔꾸르시리즈의 아웃사이더.

 제작 완성된 주요 게임들( 2003년 이전 게임들은 현재 자료가 남아있지도 기억도 잘 나지 않아서 생략)

The Knight Part 1 - 창조도시 게임자료실(2003)

The Knight Part 2 - 창조도시 완성작(2003)

The Knight Part 3 - 창조도시 완성작(2004)

The Knight Part 4 - 창조도시 완성작(2004)

The Knight Part 5 - 개인 보관 후 자료 소멸(2005)

Natural selection(아케이드) - 완성판 배포(2005)

Azure Moon (proto type) - 개인 보관 후 자료 소멸(2006)

Azure Moon : limitless addition - 체험판 배포, 완성판 개인 보관 후 자료 소멸(2006)

Stokesia(Azure Moon, proto type)  - 개인 보관 후 자료 소멸 (2007)

Stokesia(Azure Moon)  - 개인 보관 중(2008)

Natural selection(3D FPS Type) - 제작 중단 연구용 완성판 배포(2008)

코르뉴의 전설(proto type) - 체험판 배포, 개인 보관 중(2009)

 

Arcadia - 개인 제작, 테스팅 까지만 완료(2011)

TowerDefence - 개인 제작, 타워 디펜스 카페등에 알파버전까지만 수록(2011)

Avengers - 개인 제작, 일리히트 엔진 + Bullet엔진 사용, 알파 버전까지만 배포(2011)

 

연구과제

-Java 1.6

-mysql, php, flash 연동 웹게임

-Unity Engine with Flash

-Flixel Engine with Flash Builder


List of Articles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Vegas Pro 베가스 강좌 목록 아방스 2017.09.28 886
파이널컷X 파컷 강좌 목록 아방스 2017.06.18 757
C언어 한글자씩 출력하기 file 정체불명 2012.01.21 3729
C언어 푸쉬푸쉬 func.h파일 file 정체불명 2012.01.25 2868
C언어 푸쉬푸쉬 data structure.h 의 내용 file 정체불명 2012.01.25 2596
C언어 파일읽어서 배열에 넣고 다시배열에서 읽어서 화면에 출력 정체불명 2012.01.21 2701
C언어 코르뉴의 자료구조 기초 - 자기 참조 구조체(1/3) 코르뉴 2009.12.11 2924
C언어 컴파일러 다운하세용.. 1 제니스 2009.06.13 2685
C언어 제니스가 올린 글 출처 알았네요.... 2 제네시스& 2009.06.27 2383
C언어 정체불명의 프로그래밍입문 4 실행 디버깅 1 정체불명 2012.01.18 1684
C언어 정체불명의 프로그래밍 입문 중간체크 file 정체불명 2012.01.18 1611
C언어 정체불명의 프로그래밍 입문 main 함수작성 3 file 정체불명 2012.01.18 1721
C언어 정체불명의 프로그래밍 입문 2 1 file 정체불명 2012.01.18 1290
C언어 정체불명의 프로그래밍 입문 2 정체불명 2012.01.18 1262
C언어 정체불명 입문자를 위한 요약노트 01 12 정체불명 2009.05.16 2010
C언어 정체불명 강의노트 개발툴의 설치 2 정체불명 2009.05.16 2246
C언어 알았습니다..그럼 게시물은 다 삭제해버리겠습니다.. 8 제니스 2009.06.16 2278
C언어 시작의반 6 file 정체불명 2009.05.01 2166
C언어 스릴 쇼크 서스펜스!!!!!!!! 정체불명 2009.05.01 1967
C언어 소코반(푸쉬푸쉬) 구조 정체불명 2012.01.21 2858
C언어 소코반 실행파일+소스+스크린샷 file 정체불명 2012.01.25 3520
C언어 소코반 리팩토링 푸쉬푸쉬 file 정체불명 2012.01.25 2573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Next
/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