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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라도 써보는 액만툴 강좌 #2 [틀 짜기]

by 미양 posted Feb 26,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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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일단 그냥 무턱대고 강좌만 해대면 좀 이상하니까, 저도 제 나름대로의 목표를 가져보겠습니다.


전 닷지를 만들어 볼 생각입니다. 아시죠? 곰플레이어 이스터 에그로 나와서 막 날라오는 총알들 피하는 게임이요.


그냥 닷지를 만들면 좀 이상하니까, 좀 체계적인 탄막 닷지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일단 툴을 열어봅시다.


1.PNG


처음 툴을 여시면 나오게 되는 창입니다. 엔터브레인 사의 홈페이지가 뙇 열려있고, 왼쪽에 프로젝트과 관련된 여러가지 버튼들이 보입니다.


아시다시피 새로운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기로 합시다. 여기서 만드는 프로젝트는 내 문서의 ACTkoolData 라는 곳에 저장되게 됩니다.



2.PNG


게임의 전체적인 틀을 설정하셔야 합니다. 대범주로는 슈팅과 액션이 있으며, 소범주로 다양하게 분류됩니다.


전 R이 쓰여져 있는 아이콘을 누르고 완전히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새로운 프로젝트가 아닌 플러그인들로 프로젝트를 작성하게 되면, 이미 만들어져 있는 파일들로 구성된 프로젝트가 튀어나오니 조심하시길.


3.PNG 


다음은 해상도입니다. 종스크롤 슈팅게임의 경우 가로/세로 반전은 거의 필수라고 봐도 됩니다.


현실에 대한 안목이 뚜렷하신 분들은 와이드 화면을 선호하실테고, 제작자 중심의 게임을 만드시는 분들은 일반 화면을 선호하실 겁니다. 전 플래쉬게임을 만들 예정인지라 480x640 해상도로 설정했습니다.


4.PNG


이름을 입력하고 종료를 누르시면 이렇게 '흐름'란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뭐 어쩌라는 걸까요? 저라면 다음편에 작성할 것 같습니다. 강좌에까지 문서첨부제한이 있을 줄은 상상도 못했습니다. 쓸 데 없는 문서첨부제한 O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