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D 게임제작 강좌

하루에 강좌를 몇개나 싸갈기는거니!


아무튼... 저번에 작동하지 않았던 타이틀 메뉴를 작동시켜보기로 합시다.


일단... 투명한 커서가 필요합니다. 포토샵으로 하나 작성해주시던지, 이 파일을 받아주세요.


a8f0594f3e6ef8fd1fb7f83475ef0c10.PNG


만들땐 그냥 이렇게 해주시면 됩니다. 1픽셀!!


7287d22c9822e9267115e94835afc4a7.png <- 여기 있습니다.]


7c0de350affe51f3d15cd4d39af7b2fe.PNG


아무튼 추가 완료! 메뉴 파트로 가봅시다.


3efc19fd3d7bf15638debff3c05b8c6c.PNG


여기서 오른쪽에 있는 이미지 설정을 보시고, 투명커서를 설정해주세요. 그래야 실행할 때 오류가 안나거든여!


그리고... 지금까지 잘 따라오셨다면 이제 실행을 눌러주세요.


39d16269832dae4088050ea234dfd0b2.PNG


완벽하게 정상작동이 될겁니다.


...는 A키를 누르게 되면 공백이 떠버릴겁니다.


이유는 하나! 우리가 흐름을 설정하지 않았기 때문이져!


c7488987647c0341a5c67374c176b63d.PNG


여기로 순간이동합시다. 절대로 새로만들기 누르지 마시고여...


뭐 대충. 보시면, 게임을 시작하자마자 타이틀용으로 간다는 걸 아시겠죠. 근데 타이틀용에서는 더 갈데가 없습니다.


일단 타이틀 메뉴를 한번 봅시다. 뭐가 있었죠?


맞아요! 게임 시작과 끝내기가 있었습니당. 그럼 조건 분기에 의해서 흐름이 두가지로 갈라져야겠죠. 게임 시작을 눌렀을 때와 끝내기를 눌렀을때로.


캔버스를 두개 만들기로 합시다.


e8ac5e8b43694b4d09132bf6d895eae9.PNG


요로코롬 넣었습니다. 게임 시작엔 타일도 깔았고요. 끝내기엔 별 의미 없으니 그냥 안깔았습니다.


다시 흐름으로 돌아갑시다.


ddf3e853ff16df0a001ab0a936eba241.PNG


저희가 방금 추가한 녀석이 생겼을겁니다. 이런 캔버스들은 다른 캔버스와 연결시켜주지 않으면 게임에 나타나질 않습니다.


그.러.므.로! 게임 시작과 끝내기를 연결시켜줍시다. 타이틀용에 달린 별표시를 드래그해서 다른 캔버스와 연결시켜주시면 됩니다.


4986abff33ce03dfb92727fa9186b1b2.PNG


제대로 하신거라면 이렇게 될겁니다.


그리고... 캔버스 분기라는게 생기죠.


d91ce4b393da4f994b02d6063faa47a6.PNG


짜자잔! 밑부분에 출력됩니다.


분기 조건을 통해서 게임 시작과 끝내기, 둘 중 하나로 화면이 전환됩니다. 자! 이제 예전에 설정했던 스위치를 써먹을 시간입니다.


af68460ec5cc60c95820607243524bf2.PNG


선택된 스위치가 ON일경우에다가, 게임 시작을 선택해줍시다. 게임 시작 스위치가 ON일 경우 화면이 게임 시작 캔버스로 전환됩니다.


...근데 한번에 바뀌어버리죠. 효과음까지 씹는 패기로요.


1215fc47f1fd32d48753fc6902c4bd1b.PNG


그러므로 캔버스 시작 위치를 설정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더하기 표시를 눌러서 시작 위치를 하나 만들어주세요. 이름은 별 상관이 없습니다.


5225627a2be6227299fb359dd4b42adc.PNG


시작위치를 만드셨다면 오른쪽에 있는 것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위의 사진처럼 설정해주신 뒤, 분기후 캔버스 화면에서 효과음을 설정해주시면 화면전환이 부드럽게 되는 것을 보실 수 있을겁니다.


b472424ed33835e3bdaa518f3d531ba5.PNG


분기 조건에서 시작 위치 빼먹으시면 안되염!


이렇게 하면 게임 시작이 정상적으로 작동됩니다. 좋은 흐름이다.


Comment '4'
  • ?
    페렐 2013.07.03 15:21
    오오... 액만툴은 강좌가 없어서 배우기를 포기했었는데, 좋은 강좌네요.
  • ?
    미양 2013.07.03 16:17
    이 강좌도 상당히 도움이 안된다는게... ㅠㅠㅠ
  • profile
    습작 2013.07.03 16:18
    미양님이라면 도움되는 강좌로 만드실 수 있습니다. 화이팅~!!
  • ?
    TheEK 2013.07.03 16:32
    오오오 ... 앞으로도 더 올려주실거라고 믿슙니다!!

List of Articles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기타 유니티로 2D RPG (쯔꾸르 풍) 게임 제작하기. (C#) 2 file 케이디 2018.07.24 2391
기타 게임개발라이브 겸 강의 (유니티2D) 1,2회 분 올립니다. file 창청이루ㅏ 2017.01.16 915
기타 Unity3D엔진 - 2D캐릭터를 자유롭게 움직여보자! file 라이크잇 2016.07.10 2206
Construct 몰라서 쓰는 Construct2 강좌 #1 [ 만들기 전에 앞서 ] 말라야 2014.04.01 2928
Construct Construct 2 RPG Series file 습작 2013.09.14 3591
AGM 몰라도 써보는 액만툴 강좌 #12 [ 가제트와 아이템 ] 3 file 미양 2013.07.04 6037
AGM 몰라도 써보는 액만툴 강좌 #11 [ 캔버스와 링크 ] file 미양 2013.07.04 4360
AGM 몰라도 써보는 액만툴 강좌 #10 [ 적과 탄환 ] 3 file 미양 2013.07.04 4671
AGM 몰라도 써보는 액만툴 강좌 #9 [ HUD ] 1 file 미양 2013.07.03 4449
AGM 몰라도 써보는 액만툴 강좌 #8 [ 플레이어 ] 2 file 미양 2013.07.03 4998
AGM 몰라도 써보는 액만툴 강좌 #7 [ 타이틀 메뉴 구동 ] 4 file 미양 2013.07.03 4752
AGM 몰라도 써보는 액만툴 강좌 #6 [ 타일과 애니메이션 ] file 미양 2013.07.03 5213
AGM 몰라도 써보는 액만툴 강좌 #5 [ 타이틀 메뉴 작성 ] 2 file 미양 2013.07.03 4829
AGM 몰라도 써보는 액만툴 강좌 #4 [변수와 스위치] file 미양 2013.03.04 5192
AGM 몰라도 써보는 액만툴 강좌 #3 [소재 넣기] 1 file 미양 2013.02.26 6218
AGM 몰라도 써보는 액만툴 강좌 #2 [틀 짜기] 2 file 미양 2013.02.26 6272
AGM 몰라도 써보는 액만툴 강좌 #1 [만들기 전에 앞서] 3 미양 2013.02.26 7890
2D 격게만 2nd 2D 격투 쯔꾸르 2nd 유용한 링크 모음 file 습작 2012.12.02 9465
AGM 액션게임메이커 1.04 영문판 버젼 실행법 3 곰이예요 2012.01.17 12496
NRPG NRPG 툴 서비스에 대해서 6 file 수둔이 2012.01.12 5193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Next
/ 4